안녕하세요, 아이온 개발실입니다. 

클래식 서버가 많은 분들의 소중한 응원에 힘입어 2020년 11월 11일 성공적으로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오늘은 아이온 클래식 서버를 플레이하시면서 궁금해하시는 부분들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게임 플레이 중 정보가 미흡했던 부분이나 게시판 혹은 동영상 댓글들을 통해 여러분들이 궁금해하셨던 내용들을 모아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클래식 개발자 노트 Q&A 2편 시작하겠습니다.
 

Q. 대기열이 너무 길어요! 그리고 시간이 이상해요! 
A. 먼저 서비스 초반 접속 대기열로 불편을 겪으셨을 고객분들께 다시 한번 사과의 말씀드립니다.
현재는 많은 대기열을 발생시켰던 서버 장비를 교체 확장하여 대기열 발생을 최소화하는 조치를 진행하였습니다.
하지만 서버 별 수용 인원은 무제한으로 확장할 수 없는 만큼 특정 시간대나 특정 서버에 대기열이 다시 발생될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그간 서버 대기열 시간 안내의 경우, 서버 내 접속하신 고객분들의 평균 체류 시간을 고려해 자동으로 계산하여 예상 시간을 표시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클래식 서버의 경우 기존 서버들과 다르게, 고객분들의 체류 시간이 길어지면서, 기존 예상시간 시스템이 원활하게 작동하지 못해 차이가 발생하였습니다.
해당 부분은 오해 없으시도록 변경하였으며, 앞으로 이런 불편은 개선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생성 제한은 안 풀어주나요?
A. 서버 별로 원활하게 플레이가 가능한 최대 인원이 제한되어 있는데요.
이스라펠, 네자칸 서버의 경우, 그 인원을 넘어선 상황인 만큼 당분간 신규 캐릭터 생성은 제한될 예정이며,
지속적으로 캐릭터 생성과 플레이 현황을 보며 종족별 제한 조치를 운영할 예정입니다.
캐릭터 생성 제한은 종족 불균형을 방지하고, 쾌적한 게임 환경을 제공해 드리고자 함이니 이점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Q 신규 서버 추가 혹은 서버 통합 등의 계획이 있나요?
A. 클래식 서버는 현재 4개 서버를 운영 중이며, 천/마 종족 균형을 위해 순차적으로 서버를 오픈하였습니다.
각 서버별 플레이 인원의 차이는 있지만 충분한 인원이 플레이를 하고 있기 때문에 우려의 수준은 아닙니다. 
해서 현재는 통합할 정도의 상황은 아니라고 판단하여 지금의 체재를 유지할 예정입니다.
클래식 서버의 신규 서버는 서버 혼잡 상황을 고려하여 추가를 검토할 사안으로, 진행될 경우 사전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 성장이 어려워요? 1.2 보다 어려운 것 같은데요? 
A. 과거 아이온 1.2 업데이트 시절에는 성장에 필요한 높은 경험치 때문에 어려움을 겪으신 고객분들이 많았습니다. 
하여 이번 클래식 서버에서는 필요 경험치 량을 축소 조정하였습니다.
실제로 성장 속도를 모니터링한 결과, 과거보다 빠르게 성장하시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예상보다 많은 고객분들이 필드에 동시에 몰리면서, 사냥 몬스터 부족으로 성장에 어려움이 있으셨을 것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각 필드 채널 확대, 몬스터 스폰 시간 조정 등으로 육성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이고자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육성에 문제점이 되는 부분은 빠르게 파악하고 수정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장비 및 마석 강화 확률이 너무 낮은 것 같습니다.
A. 클래식 서버의 강화 확률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셨습니다.
강화 역시 확률적으로 결과가 나타나는 콘텐츠이다 보니, 각자의 경험에 따라 차이가 발생하고 일부는 과거의 기억과 다르다고 느끼신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아이온 클래식 서버는 기존 2.7 클라이언트의 장비 강화 확률을 수정하지 않고 동일하게 유지하였습니다. 이점 참고하시어 진행 부탁드리겠습니다.


Q. 요새전이 너무 빨리 끝나요! 
A. 아이온 클래식 서버에서 열리는 요새전의 수호신장 밸런스는 과거 2.7 시절과 동일한 능력치에, 당시 참여 인원 수준으로 고려하여 책정되었습니다.
요새전을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였을 때 예상보다 많은 인원이 참여하게 되면서 수호신장 체력이 빠르게 소모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용족 지배 시 등장하는 수호신장 보다 각 종족의 수호신장의 능력치가 높으며, 요새 별 수호신장의 체력도 차이가 있어, 최초 요새전과는 다른 양상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참여인원 대비 요새 수호신장의 밸런스가 맞지 않는다면, 일부 밸런스 수정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차후 업데이트가 진행될 경우, 고객 여러분께 자세하게 안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참여 인원에 대한 보상량도 함께 검토하고 있으니 어비스 요새전에 적극 참여 부탁드리겠습니다.


Q. 요새 보상방은 아직 없나요?
A. 어비스 요새 보상방은 1.5 업데이트 이후 콘텐츠이기 때문에 이번 클래식 서버 오픈 시에는 추가되지 않았습니다.
이후 업데이트가 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으며, 일정과 보상방의 밸런스에 대해 내부적으로 검토를 진행 중입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리겠습니다.


Q 1.5는 언제 업데이트되나요? 
A. 현재 여러분들의 성장, 어비스 장비 파밍 수준을 꾸준히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너무 늦지 않은 시기에 콘텐츠를 순차적으로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밸런스를 계속해서 체크하며 준비 중에 있으니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Q 데바 패스는 계속 나오나요? 
A. 데바 패스는 매 시즌 플레이에 도움이 되는 아이템을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시즌1 종료 이후 시즌2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일부 여러분들이 걱정하고 계시는 어비스 장비, 신석 등 전투 밸런스 이슈가 있는 아이템은 고려하고 있지 않습니다.
앞으로도 데바 패스는 콘텐츠 미션을 수행하여 단계를 성장하고, 게임 플레이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보상 형태를 계속 유지해 갈 예정입니다.


Q 데바 패스는 큐나로 레벨업 해야 하나요? 
A. 데바 패스의 단계는 제공되는 미션만 완료해도 충분히 최고 단계에 도달하실 수 있으며, 일부 미션을 달성하지 못해도 획득 가능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큐나 단계 상승은, 다른 콘텐츠의 미션을 진행하지 못하시거나, 조금 더 빠르게 달성을 원하시는 고객분들을 위해 마련된 것입니다.
큐나로 성장하지 않아도 레벨업이 가능하시니 콘텐츠 미션을 잘 파악하시어 수행 부탁드립니다.


Q. 아이온 해외 사이트에서 신석 상자 정보가 있던데 혹시 클래식에도 나오나요?
A. 일부 해외 사이트에서는 아이온 클라이언트를 허락 없이 분해, 정보를 공유하고 있는데요.
이런 과정에서 저희가 정식으로 사용하지 않는 테스트 아이템, 과거 2.7 버전에서 사용하던 일부 아이템 정보가 노출되고 있습니다.
아이온에서 사용되지 않는 아이템의 정보도 많기 때문에 해외 사이트를 통해 얻은 정보는 국내에서 제공하는 클래식 서버 정보와 비교하시어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클래식 서버도 좋긴 하지만 불편한 요소들은 개선되면 좋겠어요.
A. 클래식 서버는 과거 환경의 아이온을 재현하는데 최대한 초점을 맞춰 오픈 되었습니다.
현재 게임 플레이 중 발생되는 불편사항에 대해서는 모니터링을 하고 있으며, 편의성 개선 부분은 빠른 시일 내 업데이트를 준비하려고 합니다.
일부 UI 개편이나 시스템 추가 등 구현이 오래 걸리는 요소들은 업데이트에 시일이 걸릴 수 있는 점 너그러이 이해 부탁드리겠습니다.
앞으로 변경/개선 사항들은 업데이트 전 미리 안내드리겠습니다.


Q 앞으로 클래식 서버에 자동 사냥은 안 들어가요? 
A. 라이브 서버의 자동 사냥 시스템인 전투 지원 시스템을 클래식 서버에도 적용하길 희망하시는 목소리가 일부 있었는데요.
클래식 서버와 현재 라이브 서버의 콘텐츠가 다른 만큼, 전투 지원 시스템을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클래식 서버에서는 전투 지원 시스템이 추가되지 않을 예정이기에 아쉽지만 업데이트를 기대하시는 분들은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클래식 서버 오픈 이후 만족스럽지 못한 경험도 함께 드리게 되어 죄송합니다.
부족한 부분은 빠르게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여러분들의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아이온이 되겠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