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이온 개발실입니다.

이번 개발자 노트는 4월 7일 업데이트 예정인 요새전 추가 개편 및 ‘칼도르: 시간의 층 II’ 콘텐츠 변경 사항에 대해서 안내 드리려 합니다.
업데이트 공지를 통해서도 확인하실 수 있는 내용이긴 하나 조정 사항에 대해 저희의 생각을 좀 더 설명해 드리고 싶었습니다. 

그럼, 라이브 개발자 노트 4월 7일 업데이트 내용 안내 시작하겠습니다.


요새전 추가 개편

저희는 앞으로도 요새전의 원활한 환경 제공을 위해 '참여 동기'를 강화하고 '다양한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개선해 나가고자 합니다. 
다만, 급격한 변화는 이제까지 진행해 오신 여러분께 혼란을 드릴 수 있고 예기치 못한 문제점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점진적으로 꾸준히 진행하고자 합니다. 
금번 업데이트 시 개편되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신성의 요새’ 공성 실패 보상 상향
보다 적극적인 요새전 참여와 더불어 플레이에 대한 적절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도록 ‘신성의 요새’도 공성 실패 보상을 상향하려 합니다. 
이제 종족이 공성에 실패하더라도 기여도에 따라 실패 보상이 지급되기 때문에 활약한다면 명예 점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수호신장/성문 능력치 조정
많은 데바 여러분께서 전투에 참여해주시어 요새를 방어하는 수호신장과의 전투 시간이 짧아졌습니다.
이로 인해 일부 인원이 미쳐 전투에 참여하지 못한 채 수호신장이 처치되어 요새전이 종료되는 상황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개선안에 대해 많은 논의를 진행하였으나 이 부분 역시 지속적인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라 판단되며 금번에는 수호신장과 성문의 능력치를 조정하려 합니다.

상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수호신장
성문
탐욕의 제단
-
생명력 상향
고대용의 신전
-
생명력 상향
바가바탐 봉인탑
-
생명력 상향
붉은 대지의 신전
-
생명력 상향
신성의 요새
생명력 상향
생명력 상향
바센 요새
방어력 상향
생명력 상향, 방어력 상향
프라데스 요새
방어력 상향
생명력 상향, 방어력 상향

이후 수호신장의 전투 패턴 변경도 진행하려 합니다. 해당 부분은 진행 시 다시 안내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바센 요새 구조 변경
바센 요새는 여러 경로로 진입하여 요새를 방어하는 용족 및 상대 종족과의 공중전이 펼쳐지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하지만 점차 종족별 진입 경로가 고정되었고 이로 인해 수호신장을 둘러싼 긴장감 넘치는 전투보다는 단순 피해량 경쟁 방식으로 요새전이 진행되었습니다.

저희는 요새전 진행 시 보다 여러 요소가 전투에 활용되고 영향을 줄 수 있도록 바센 요새의 구조를 조정하고자 합니다.
최대한 혼란 없이 직관적으로 확인이 가능하시도록 개선을 진행하고자 하였으며 수호신장 공략을 위해 진입이 필요했던 성문을 기존 4개에서 1개로 조정하였습니다. 
추가로 조정 사항에 맞춰 요새의 방향 또한 수정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상대 종족과의 접점이 증가하고 승리를 위한 다양한 전략과 전투가 나올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수정 전
수정 후


칼도르: 시간의 층 II 

칼도르는 부활이 불가능하고 입장 시 디버프가 적용되는 등 기존의 필드와 다소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어 여러분의 접근성이 매우 낮은 곳입니다. 
이러한 제약 사항을 높은 사냥 효율과 보상 아이템으로 상쇄 혹은 극복하실 수 있도록 하고자 하였으나 현재 그 균형이 맞지 않다고 판단하여 아래와 같이 개선을 진행하였습니다.
 
● 우두머리 처치 시 획득 가능 아이템 변경
우두머리는 그 이름에 걸맞게 강력하고 공략이 까다로운 개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력적인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어야합니다. 
이제 업데이트 이후부터 '교만한 다로크'와 우두머리 처치 시 ‘요르고스 무기’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극강 장비 중 ‘불굴의 극강’ 장비만 획득 가능하였던 기존과 달리 ‘투지’, ‘필사’ 장비도 획득 가능하도록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 몬스터 큐비클 획득 가능 개체 확대 및 드롭 확률 상향
우두머리 처치 시 드롭 확률을 상향하였습니다.
그리고 업데이트 이후부터는 정예 몬스터 처치 시에도 몬스터 큐비클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칼도르: 시간의 층II 이동 주문서 드롭 확률 상향
정예 몬스터 처치 시 획득 가능한 ‘칼도르: 시간의 층Ⅱ’ 이동 주문서의 드롭 확률을 상향하였습니다


큐브(인벤토리) 확장

지나온 시간 동안 게임 내 아이템의 종류는 증가하였으나 이를 보관한 공간이 부족하였습니다. 
아직 부족하실 수 있겠지만 조금이라도 여러분의 게임 진행에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큐브를 확장하였습니다.
큐브 확장은 기존과 동일하게 키나, 큐브 확장 열쇠를 통해 가능하며, 소모 키나 역시 현재 확장 최대 비용과 동일하게 설정하였습니다. 
참고로 4월 7일부터 시작되는 '아프사란타 기운의 명당' 이벤트를 통해 '큐브 확장 열쇠'를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저희는 앞으로도 여러분께서 보내주시는 의견을 확인하고 라이브 서비스 환경을 조정하고 개선해 나갈 예정입니다. 
단순 일회성으로 그치는 것이 아닌 시간이 다소 소요되더라도 꾸준히 업데이트를 진행하여 여러분께 좀 더 원활하고 쾌적한 게임 환경을 제공해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봄을 시샘하는 바람이 아침/저녁으로 다소 쌀쌀하게 느껴집니다.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라며 다음 개발자 노트는 4월 21일 업데이트 예정인 ‘아프사란타’에 대한 내용과 함께 빠른 시일 내에 다시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시간을 아이온과 함께 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아이온 개발실은 데바 여러분과 아이온에 항상 진심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