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3월 5일] 이프니르의 황금 성소 업데이트 | 자유의지

2020-02-20 15:00 | 조회 0



히르노르의 상속자들이여!

안녕하세요,
아키에이지 기획팀장 이재황입니다.

겨울이 마무리되는 시점에 코로나19에 이어 뒤늦은 한파와 폭설이 겹쳐 걱정이 많이 커지는 요즘입니다. 상속자 여러분께서도 각별히 몸조심하시고 무탈하시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최근 카카오게임즈의 인수 이후로 특별한 변화가 있을지에 대해 많이 질문해주셨습니다. 이번의 인수가 종결된 이후로도 독립적인 경영은 유지되기 때문에 엑스엘게임즈 뿐 아니라 아키에이지 개발실에 예정된 변화는 없습니다. 따라서, 매월 업데이트와 라이브 서비스의 운영 방침은 현재와 동일하게 유지되며, 상속자 여러분께 더 나은 업데이트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오늘은 3월 업데이트에 대한 내용을 안내하려고 합니다. 이번 업데이트에는 많은 상속자 여러분께서 기다리셨던 신규 던전과 함께 상위 던전 장비로의 각성이 추가됩니다. 뿐만 아니라 여러분의 생산 활동을 보조할 집요정이 처음 업데이트되는데, 주거 지역이 부족하거나 지나친 피로감 때문에 생산 활동을 망설였던 상속자에게는 좋은 소식이 될 것 같습니다.

2020년 3월 업데이트 요약
  • 신규 던전 이프니르의 황금 성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이프니르의 황금 성소에서는 심연의 서고 장비를 각성할 수 있습니다.
  • 집요정을 이용해 각종 생산 활동을 보조할 수 있습니다.
  • PC방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 전용 던전이 추가됩니다.


 ■ 이프니르의 황금 성소

BE9000에서 BE8000년까지 약 천 년이 이어진 가려진 시대, 대륙 역사상 가장 발달한 문명을 가진 곳은 신성한 산 위의 이프니르라는 도시였습니다. 그곳에 살았던 종족은 세월이 흐르면서 엘프와 일부 인간들 속으로 융화되어 사라졌다고 전해지는 전설의 종족 이프나입니다. 이들에게 특별한 종교는 없었지만 자신을 탄생하게 해준 정원과 어머니를 늘 그리워했습니다. 


(그림) 성소로 가는 길과 부활 지역

수명이 천년이 넘는 이프나였지만 나차쉬와의 전쟁으로 많은 이들이 죽음을 겪게 되자 정원과 어머니의 품이라 느낄 수 있는 곳을 만들어 그들을 안치했습니다. 죽음 후에라도 정원으로 돌아가 어머니의 품에서 안식을 취하길 바라는 이프나의 소망이었습니다. 이렇게 탄생한 황금 성소는 이프나의 무덤이 모여 있는 납골당과 윤회하는 이프니르의 수호자들이 머물렀던 수호자의 안식처가 있었습니다.


(그림) 신성한 경계

황금 성소에 세계수가 존재할 것이라 생각한 나차쉬는 이프나의 타격을 주기 위해 이곳을 습격하였습니다. 나차쉬의 침입이 반복되자 이프나는 그들의 뛰어난 마법과 기술로 황금 성소를 요새화했습니다. 함정, 환영, 포탑 등 침입자를 살상하기 위한 각종 병기들은 수호자들만이 제어할 수 있었습니다.


(그림) 판별의 저울과 칼릴, 탈몬

길어진 전쟁으로 수호자는 점차 사라졌고 전쟁이 끝난 후 황금 성소의 마지막 관리자였던 아르디오스는 윤회 과정에서 이프나의 기억을 완전히 소실하고 엘프에 융화되어 신의 방패로 활동하고 있었습니다. 바다의 촛대에서 신의 방패로 임무를 수행하던 중 성화를 통해 황금 성소에 대한 기억을 되찾았고 자신의 전생을 찾기 위해 황금 성소로 향하게 됩니다.


(그림) 영원의 회랑

하지만 전쟁이 끝나고 오랜 세월이 흐르는 동안 관리자가 사라진 황금 성소는 많은 것이 훼손되고 망가졌습니다. 성소를 수비하던 파수꾼과 방어 체계는 변이되어 이프나의 인식 마법조차도 통하지 않는 상태가 되었습니다. 그로 인해 황금 성소에 진입하는 모든 생명체를 적으로 인식하고 누구의 진입도 허락하지 않는 상태가 되었습니다.


(그림) 열망의 안식처와 마지막 보스 아몬 파키드
 

 ■ 신규 던전 장비

이프니르의 황금 성소에서는 새로운 상위 던전 장비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황금 성소의 분위기와 등장하는 NPC에 비쥬얼 요소에 맞춰 새로운 외형 장비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림) 열망하는 안식의 무기 외형

운이 좋다면 완제품으로 장비를 직접 얻는 것도 가능하지만 이미 던전 장비로 성장을 진행 중인 상속자라면 기존의 장비를 각성하여 성장 정보를 승계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각성을 통한다면 장비 특화(속성) 정보도 같이 승계됩니다.


(그림) 열망/갈망하는 안식의 가죽 방어구 외형

각성에 필요한 재료는 던전의 각 네임드 보스 몬스터를 통해 전리품으로 획득할 수 있으며, 일일 퀘스트를 통해서도 지급됩니다. 아무래도 업데이트 초기에는 공략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고대 장비나 제작 장비의 성장 속도보다 더딜 수 있지만, 상속자 여러분께서는 늘 개발실의 예상보다 빠른 속도로 공략하기 때문에 큰 걱정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림) 신규 장비의 성능 정보

또한, 던전 장비의 성장 비용이 과도하다는 의견이 많이 주셨습니다. 때문에 특화를 진행하기에도 너무 큰 비용이 소비되어 제작 장비나 고대 장비와 비교해 매력이 떨어진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이점을 감안하여 특화 비용은 고대/제작 장비와 비교될 수준으로 책정하였으며, 하위 던전 장비의 각성 비용을 20~30% 가량 감소시켰습니다. 그리고 이번 신규 장비도 하향된 수준에 비례한 성장 비용이 책정되었습니다.


 ■ 집요정

과거 델피나드의 많은 마법사들은 연구에 자신의 인생과 시간을 투자하고 싶어했습니다. 하지만, 지원을 받을 정도의 유명한 마법사가 아니라면 경제적인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없었습니다. 먹고 사는 것에서부터 연구 비용까지 신경을 쓰다보면 연구보다 경제 활동에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했는데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집 관리 마법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이 텃밭에 씨앗을 대신 뿌리고 작물을 수확하며 많은 시간이 필요한 생산 활동을 대신해주며 일손이 부족했던 마법사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히르노르에 정원이 열리면서 요정의 행적에 대해 연구하던 마법사는 이러한 집 관리 마법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많은 기록이 유실되어 쉽게 복원하기 힘들었지만 요정의 행적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알게된 요정의 영혼 조각을 활용해 집 관리 마법을 일부 복원하는 것에 성공했습니다. 


(그림) 주택에 집요정을 각인하면 집요정을 부릴(?) 수 있음

아키에이지에서 초식이라고 부르는 생산 활동은 성장에 필요한 금화를 생산하기 위한 필수적인 콘텐트입니다. 하지만 심리스 필드로 구성된 아키에이지에서 주거 지역은 제한적일 수 밖에 없고 주거 지역을 확보하지 못한 상속자는 플레이에 많은 제약이 따르며 정착이 힘들어지게 됩니다. 


(그림) 집요정의 능력(?) 정보

이번에 추가되는 집요정은 이러한 주거 지역이 부족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집요정은 기존에 설치된 텃밭이 아니라 전용의 텃밭을 등록해야하며, 여분의 텃밭 도면이 있다면 집요정에게 등록하여 생산 활동을 수행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도면만 있다면 실제 땅이 없어도 집요정을 통해 일정 수준의 생산 활동이 가능하게 됩니다.


(그림) 집요정에게 텃밭 도면 등록 후 생산 활동을 의뢰할 수 있음

물론, 집요정은 실제 주거 지역에서 직접 씨앗을 뿌리고 수확하는 것보다 조금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며 조금 낮은 생산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생산 활동을 대신 해준다는 편리함과 더불어 상속자가 접속 중이지 않은 시간에도 집요정은 생산 활동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시간을 플레이에 할애하지 못하는 상속자에게는 더욱 유용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집요정은 상속자의 생산 관련 정보와 마찬가지로 노동력과 숙련도 적용을 받으며, 생산 활동을 통해 레벨이 오르게 되면 숙련도가 올라 더 효율적인 생산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레벨에 비례해 더 많은 텃밭을 관리할 수 있고 최대 노동력이 증가하는 등의 집요정의 성장에 따라 더 유익한 생산 활동이 가능하게 됩니다.

다만, 기존 주거 지역과 차별되는 요소가 필요할 뿐 아니라 과잉 생산되는 문제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제약 사항이 존재합니다.
  • 계정당 하나의 집요정만 소환할 수 있지만 각인 해제 후 다른 캐릭터로 각인하여 소환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서버 무관)
  • 저장된 노동력을 이용해서 집요정의 노동력을 충전할 수 있으며, 집요정의 노동력은 서버 단위로만 저장됩니다.
  • 집요정의 텃밭은 세금을 내지 않는 대신 활동에 생산 비용이 필요하며, 주간 단위로 무료 충전이 가능합니다.
  • 유료 서비스를 통해 생산 비용을 추가로 충전할 순 있으나 주간 단위로 최대 충전량은 제한됩니다.

(그림) 집요정의 생산 활동에는 노동력과 생산 비용이 필요

이번 업데이트에서 제공되는 집요정의 기능은 텃밭의 식생 관리만 가능하지만 올해 여름 업데이트를 목표로 더 다양한 초식 활동을 보조할 수 있도록 확장하려고 합니다. 또한, 집요정의 외형과 연출적인 요소도 더 추가하기 위해 개발 중이므로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 PC방 전용 던전

이번 업데이트 이후로 PC방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 '모오의 이상한 꿈나라' 던전이 추가됩니다. 각 세력의 세력 본부에 있는 수호천사의 전령을 통해서 퀘스트를 수락하고 입장할 수 있으며, 하나의 던전에 다수의 인원이 입장하여 던전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림) 세력 본부에 있는 수호천사의 전령

이 던전은 특별히 높은 장비 점수를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상속자의 레벨, 장비 등 성장 정보는 던전에서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저승의 밤과 비슷한 방식으로 많은 적을 처치하여 공헌 등급을 높이고 등급에 따라 차등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짧은 시간만 투자해도 여러 아이템과 유료 상품을 획득할 수 있기에 PC방에서 플레이하는 상속자라면 한번쯤 이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림) 모오의 이상한 꿈나라 던전 플레이 모습

 
 ■ 무역로

로칼로카 산맥에서 시작된 대규모 토목 공사가 하리하라 연합에 많은 혜택을 가져오자 토착 세력이 드워프를 보는 시각은 많이 달라졌습니다. 달갑지 않은 이주민이었지만 태양의 개척자라 불리며 드워프의 토목 기술을 존경하게 되었습니다. 대륙 동쪽에 터를 잡은 드워프 역시 이러한 변화에 보답하고 연합의 번영에 기여하기 위해 조금 더 길을 다듬기로 했습니다.


(그림) 달구지 이동이 가능한 육로

그리고 마침내 하슬라와 로칼로카의 주거지를 가로막고 있던 험준한 산맥을 관통하는 길을 완성했습니다. 최악의 육상 운송로로 인해 교역소로 갈 수 있는 제대로 된 길이 없었던 하슬라는 이번 공사로 인해 로칼로카와 로카의 장기말을 통해 교역소로 이동할 수 있는 운송로를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림) 새롭게 생기는 운송로

불가능을 가능으로 일궈내는 드워프의 정신은 앞으로 또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기대하게 됩니다.



 ■ 기타 편의 사항

1. 차량 제작법 변경

실험용 밭으로를 통해 보급형 차량이 추가되었으나 실제로 유용하게 사용되기는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밭으로 4호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너무 많은 비용이 들어 처음부터 제작을 시도하기도 어려웠습니다. 이 사이의 간극을 줄이고 조금 더 많은 상속자가 제작 차량을 단계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제작법이 개편될 예정입니다.


(그림) 새롭게 추가되는 밭으로 3호, 1세대 돌풍, 붉은 혜성 1000

실험용 밭으로를 이용해 상급 차량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제작법이 추가됩니다. 새롭게 추가되는 밭으로 3호는 4호와 비교해 외형은 유사하지만 등짐 상자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대신 4호와 유사한 주행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돌풍, 붉은 혜성도 동일)


(그림) 실험용 밭으로부터 제작으로 순차적인 업그레이드가 가능

또한, 이 제작법 개편에 맞춰 차량의 제작 비용도 같이 조정됩니다. 혹시 밭으로 4호 계열의 차량 제작을 계획하고 계신 상속자라면 업데이트 이후 제작하는 것이 조금 더 저렴하게 제작할 수 있으므로 잠시 계획을 연기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이미 4호를 제작한 상속자 중에 5호로 업그레이드를 고민하고 있다면, 3월 업데이트 전에 업그레이드를 완료하는 것이 비용면에서는 조금 더 유리하니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2. 초승돌 +6단계 추가

성장형 초승돌이 처음 도입될 당시에는 금화는 적게 들지만 직접 플레이를 통해서만 점진적으로 성장시키도록 설계했습니다. 하지만 제작 초승돌의 성능을 넘어서지 못하도록 설정했는데, 이는 기존에 많은 비용을 투자한 상속자 여러분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함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너무 많은 명예 점수를 요구하여 오히려 제작 초승돌이 더 효율적이라는 의견도 많이 있었습니다.

비용과 효율에 대해서는 개인마다 시간과 돈의 가치가 다르기 때문에 개발실에서 단정적으로 판단하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성장형 초승돌이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것에 비해 최종 성능까지 성장할 수 없는 패널티에 대해서는 상황이 변한 만큼 다시 고민해야 했습니다. 이는 성장 과정 중 초승돌 선택의 기로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후에도 투자한 많은 비용을 포기하고 제작 초승돌로 전환해야 하는 강제성이 요구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성장 초승돌의 +6단계를 추가하고 제작 초승돌의 최종 단계와 동일한 수준의 성능을 제공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많은 비용이 들어가는 제작 초승돌과 비교 가능해야 되기 때문에 +6까지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더욱 많은 명예 점수가 필요합니다. 비용과 효율의 문제를 개선하고자 하는 목적보다는 최종 단계까지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생각해주시면 좋겠습니다.


3. 세력

(1) 영지 수익금, 기여도

세력이 소유한 영지의 수익금 분배 관리를 이프니르 영웅이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영지 수익금은 세력의 구성원에게 기여도를 기준으로 일괄 분배되고 있습니다. 세력을 이끌면서 많은 활동이 요구되는 만큼 영웅이란 직책은 부담스럽고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과중한 역할에 비해 충분한 보상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고민이 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따라서, 영웅이 세력을 더 잘 이끌 수 있도록 금전적인 수익을 더 배당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목적이 있습니다.


(그림) 영지의 수익금 배분과 관련된 UI

조절 가능한 수익금 배분 비율은 10~30% 내에서 가능합니다. 만약 30%를 설정했다면 최대 6명의 영웅에게 수익금 전체의 30%가 먼저 지급되고 나머지 70%의 수익금은 기여도에 따라 지급됩니다. 

또한, 모든 영웅은 세력 활동에 적극적인 참여를 한 세력의 구성원에게 기여도를 지급해줄 수 있는 권한도 함께 업데이트됩니다. 이는 세력 활동에 많이 참여하여 실질적인 기여는 높지만 영지 콘텐트를 수행하지 못해 영지 수익금은 적게 배당 받는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것입니다. 세력 활동을 열심히 한 경우 영웅이 기여도를 지급해주고 이를 통해 영지 수익금을 조금 더 배당 받을 수 있게 됩니다.

(2) 무법자 귀순

최근 무법자가 열세를 극복하기 어려운 상황이 되면서 다른 세력으로 망명하기 어려워지는 문제가 생기고 있습니다. 망명은 열세 세력으로만 진입이 가능한 것이 전제되어야 세력 균형에 효과를 볼 수 있으므로 망명 선택에 따른 의도된 장치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법자는 성장과 관련된 콘텐츠에 불리함이 있고 무법자 세력을 벗어날 수 없다면 현재의 제한적인 상황을 극복하기 어려운 문제가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림) 무법자 귀순에 대한 퀘스트 장면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으로 열세 세력으로 한해 귀순할 수 있는 콘텐트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물론, 개인의 선택에 따라 무법자 세력으로 진입했고 세력 균형 장치에 예외적인 룰이 적용되는 것에 부정적인 시각도 있는 만큼 귀순에는 많은 제약을 둘 예정입니다.

우선 많은 비용이 필요하며, 귀순에 성공할 수 있는 인원은 한 주에 5명으로 제한됩니다. 또한, 귀순에 실패할 가능성도 있으며 귀순 시도는 매주 한번만 가능합니다. (실패 시 비용의 일부는 회수 가능) 귀순의 경우 망명의 예외적인 경우이므로 세력 변경 대기 시간을 적용 받지 않고 시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귀순을 성공한 이후에는 동일하게 2개월간 다른 세력으로 망명은 제한됩니다.

(3) 세력 활동 점수

최근 부캐릭터를 활용해 세력 점수를 임의로 조정하는 활동에 대해서 리포트를 받은 적이 있습니다. 관련된 상황을 살펴 본 결과 이러한 활동을 통해 세력 점수가 조정되는 경우는 확인되었습니다만 그 점수가 판별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수준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상황이 장기화되거나 더 심화된다면 충분히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판단하여 세력 활동에 따른 배점을 일부 조정할 예정입니다. 각 콘텐츠의 보상이 라이브 상황에 따라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그러한 변화에 맞춰 조금 더 정확히 비례하도록 조정하였습니다.

또한, 장기적으로는 이러한 세력 활동 점수가 세력 불균형을 조금 더 정확히 반영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세력의 전투 가능 인원, 세력 활동의 참여율 등 다양한 세력 관련 정보를 점수에 반영되도록 개발하고 있으며, 점수를 단계와 수치를 함께 표기하여 조금 더 투명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변경할 예정입니다. 

가능한 빠르게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으니 조금 더 기다려주시면 개선된 모습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 정원 서버

2월 20일 정기 점검 이후로 정원 서버에는 처음으로 콘텐트 제한이 해제됩니다. 원래 예정했던 것보다 2주 가량 연기한 것인 만큼 3월에 예정되어 있는 콘텐트 제한도 연기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정원 서버의 플레이를 즐겨주시는 상속자 여러분이 많은 만큼 성장할 시간을 더 충분히 드릴 수 있도록 하고, 과도한 경쟁이 줄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아직 정확한 일정을 확답드릴 순 없지만 대략 4~5월쯤 다음 단계로의 오픈을 예상하고 있으며 정원 서버의 성장 속도를 감안하여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5. 순항선

순항선의 사다리를 점거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의자나 기둥처럼 고정되는 장치를 추가해달라는 의견이 많이 접수되었습니다. 해당 건은 현재 개선 작업이 진행 중이지만 아쉽게도 3월 업데이트에는 포함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3월 2~3번째 정기 점검에는 업데이트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어 작업이 완료되는데로 라이브에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마무리하며,

개발실에서 준비한 3월 업데이트는 여기까지입니다. 정규 5인 파티의 새로운 던전이 추가되는 것은 노르예트 무한대전 이후 1년 3개월만입니다. 그 사이 향연수호전과 같은 이벤트 던전이나 에아나드 도서관처럼 리뉴얼 던전의 추가는 있었습니다만 완전히 새로운 배경과 설정, 네임드 보스를 추가하는 것은 오랜만입니다.

집요정 시스템 역시 아키에이지의 생활 콘텐츠의 중요한 변환점이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는데, 필드 하우징의 생산과 적절한 밸런스가 잘 유지되도록 하여 두 체계가 공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려고 합니다. 또한, 단순 반복 활동으로 인해 피로도가 높았던 부분을 최대한 개선하고 앞으로 관련된 기능을 꾸준히 업데이트할 계획입니다.

3월의 두 콘텐츠 모두 오랜 시간을 투자해 개발된 만큼 여러분께 멋지고 유익한 경험을 선사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 던전은 얼마나 빠르게 공략이 될 수 있을지도 함께 기대하면서 여러분의 도전을 지켜보고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림) 정원 입구에 추가된 영웅들의 이름 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