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르노르의 상속자들이여!

안녕하세요,
아키에이지 기획팀장 이재황입니다.

지난 10일에 랜선 아미고를 통해 여러분과 만나고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예상보다 훨씬 많은 분들이 참석해주시고 적극적으로 의견을 내주셨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 아키에이지 랜선 아미고 보기)

서로 밸런스에 대해서 진지하게 의견을 나누면서 개발실의 생각을 이해하려 노력해주시고 때로는 잘못된 점을 바로 잡기 위해 쓴소리도 많이 해주셨습니다. 이러한 과정이 쉽지 않으며, 늘 모두의 만족을 이끌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여러분과 개발실이 서로 더 잘 이해하고 더 나은 아키에이지가 되기 위한 길임을 믿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여러분께서 지금처럼 많은 관심으로 지켜봐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오늘은 5월 7일 업데이트되는 내용에 대해서 안내하려고 합니다. 랜선 아미고에서 나눈 의견을 바탕으로 정리된 밸런스 조정안 뿐 아니라 더욱 강력한 모습으로 등장하게 되는 원대륙 레이드 보스 3인(레이나, 글렌, 샤크라)도 기대해주시면 좋겠습니다.


2020년 5월 업데이트 요약
  • 원대륙 레이드 보스 레이나, 글렌, 샤크라를 처치할 경우 간헐적으로 더욱 강력해진 상태로 재등장합니다.
  • 전투 능력의 기술 밸런스가 조정됩니다.
  • 기본 능력치에 의한 계산되는 확률형 전투 능력치가 변경됩니다.
  • 언어 숙련도가 확장됩니다.
  • 향연수호전의 세 번째 시즌이 시작됩니다.



 ■ 더욱 강력해진 레이드 보스

원대륙이 지금처럼 활발해지기 전부터 원대륙을 기점으로 활동하던 이들이 있었습니다. 바로 레이나와 글렌, 그리고 샤크라인데요, 여러분께서는 이미 많이 친숙한 이름일 것 같습니다. 지금은 너무 강력해진 상속자 여러분에 의해 큰 어려움 없이 그들을 처치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그들이 더욱 강해질 예정입니다.

기존의 보스들의 등장은 동일하지만 그들을 처치했을 경우 확률적으로 더욱 강력해진 보스가 등장할 수 있습니다. 늘 출현한다는 보장은 없지만 한번 등장한 보스는 상당히 강력한 전투력을 자랑하며 한 차원 높은 보상을 지급하게 되므로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1) 레이나와 글렌


안탈론에 의해 고대의 지식을 깨달은 레이나는 진정으로 낙원에 닿길 원했습니다. 하지만 정원의 입구에서 더 이상 발걸음을 나아갈 수 없었습니다. 문지기 키프로사는 지금까지 그들의 행보가 정원에 발을 들일 수 있는 자격이 없다고 여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키프로사는 그들에게 지금까지와 다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다시 기회를 주기 위해 특별한 힘과 함께 원대륙으로 되돌려 보내게 되었습니다.


(그림) 레이나와 글렌

글렌은 키프로사가 말한 의미를 깨닫기 위해 원대륙에서 학살을 멈추고 고향으로 돌아갈 것을 제안했지만 레이나는 정원에 대한 집착을 멈출 수 없었고 결국 욕망에 사로잡혀 더욱 거대한 증오에 물들게 됩니다.

(2) 샤크라

나차쉬의 추종자 샤크라는 끊임없이 갓 태어난 샤크라를 만들어 내며 나차쉬와의 접점을 찾기 위해 진화했습니다. 탈피를 거듭할수록 하반신을 뒤덮은 비늘은 단단해졌지만, 나차쉬와 완벽하게 닮고 싶은 갈망은 진화만으로는 충족되지 않았습니다. 결국 샤크라는 자신이 낳은 알을 집어 삼켰고 탈피 후 떨어져 나온 껍질마저 남김없이 먹어버렸습니다. 계속된 집착에 주변의 다른 추종자들도 잡아먹는 괴이한 행동도 서슴치 않았습니다.


(그림) 탈피를 거듭하며 더욱 강해진 샤크라

그러던 어느 날 탈피를 끝내고 깨어난 샤크라 앞에는 자신을 너무 두려워한 추종자들이 줄지어 자신에게 제물을 바쳤습니다. 따르는 무리들도 생겨났습니다. 풀리지 않을 것 같았던 갈망에 대한 답은 자신을 따르는 무리를 보며 새롭게 알게 되었습니다.

나차쉬의 대리인, 세상에 남겨진 마지막 나차쉬라는 착각에 사로잡힌 샤크라는 자신의 기이한 만행을 이어가게 됩니다.



 ■ 밸런스 조정

(1) 전투 능력 기술 밸런스

야성

야성 능력은 지난 랜선 아미고에서 설명한 내용에서 큰 변화는 없습니다. 그만큼 이견이 없기도 했으며, 야성의 전투 매커니즘 변화에 대한 공감대는 충분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다시 한번 주요 사항을 안내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자유로운 이동에 의한 공격을 중점으로 이동 제약형 기술이 개편됩니다.
  • 대상 지정 불가 효과에 대한 대응력을 포함하여 적을 추격할 수 있는 능력이 보완됩니다.
  • 능력 내 연쇄를 확대하고 단일 능력으로도 전투 성능 확보가 용이하도록 개선합니다.




(그림) 야성 능력에서 변경되는 주요 기술의 툴팁


마법과 증오

증오는 준수한 딜링 능력 뿐 아니라 여러 전투 상황에 대한 유연한 대응력도 고루 갖추고 있어 밸런스 문제에서 늘 언급되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마법과 증오를 같이 사용하는 것과 증오나 마법을 단일로 사용하는 경우를 나눠서 생각한다면 증오를 막연히 하향하는 것은 직업의 다양성을 해칠 수 있습니다. 단일 능력으로는 충분히 제 역할을 하기 힘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업데이트 한번으로 해결할 순 없겠지만 서로 독립적으로도 충분히 활용될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하기 위해 노력하려고 합니다. 마찬가지로 주능력 두 가지를 같이 사용해서 얻게 되는 시너지 효과는 분리하거나 효율이 감소하는 방향으로 조정하려고 합니다.




(그림) 증오와 마법 능력에서 변경되는 주요 기술의 툴팁
※ 참고: 불꽃 송이의 경우 시전 시간이 1초이지만 스탯 조정으로 인해 지능 시전 시간 효과로 0.1초 감소한 모습입니다. 시전 시간 계수에 의해 약 33% 피해량 감소가 발생합니다.


격투와 암투

마법과 증오와 비교하면 격투와 암투의 관계는 왼손 무기 활용의 차이 때문에 상황이 비교적 나은 편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단일 능력으로 연구가 충분하지 않으며 두 능력을 같이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사용하는 무기 형태에 따라 효과를 차등하는 방향으로 조정했습니다. 이 경우 쌍수 무기를 사용하는 암투는 격투의 활용성이 조금 더 낮아질 전망입니다. 대신 암투 능력에 포인트를 더 투자하도록 유도하고 이를 통해 암투 능력의 내부 시너지는 상향하려고 합니다.




(그림) 암투 능력에서 변경되는 주요 기술의 툴팁


보조 능력

보조 능력에서도 랜선 아미고에서 설명한 것과 크게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철벽에 대응하기 위한 낭만 기술의 상성을 강화하고 환술은 낭만의 연주 효과를 조금 더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등의 조정이 이루어집니다.




(2) 확률형 전투 효과

랜선 아미고에서도 안내했듯 기본 능력치에 의해 증가하는 2차 전투 능력치 중 확률형 효과는 이제 한계 수치에 도달한 상황입니다. 그래서 확률형 효과가 선형 수식에서 역로그형으로 수식으로 변경하여 기본 능력치가 커질수록 무한히 증가하지 않고 효율이 점차 줄어드는 형태가 됩니다.


(그림) 기본 능력치에 의해 증가하는 2차 전투 효과 변경 예시
※ 참고 사항: 시전 시간, 적중도의 경우 두 능력치의 합산이 수식에 적용되어 계산됩니다. 동일한 비율로 수식 적용을 받기 때문에 두 가지를 따로 올리는 것과 한 가지만 올리는 것의 효율 차이는 없습니다.


랜선 아미고에서 안내한 것과 다르게 무기막기, 회피가 힘, 민첩에서 완전 제거가 아닌 수치 하향으로 변경했습니다. 이는 야성 능력의 상향과 막기, 회피류 변경이 같이 적용될 경우 시너지가 클 수 있다는 우려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원거리 공격에 대한 상성을 고려하여 이렇게 조정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지능과 정신에서 제거되는 것은 유지했으며, 대신 시전 시간 효과를 더 크게 설정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마법 단일 능력도 직업 구성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한 의도와 시전 속도의 중요성이 큰 힐러 직업군의 상황을 함께 고려했습니다. 또한, 특정 능력과 단일 능력치만으로 생존 능력이 과도하게 확보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이 있습니다.

치명타 확률 감소로 인해 치명타 피해 옵션의 기대 효율이 감소하는 것을 감안하여 치명타 피해 최대 제한 값을 50% 상향하여 350%로 변경됩니다.

위 표에는 없지만, 체력에 의해 증가하는 방패 막기도 다른 확률형 효과과 동일한 방식의 수식으로 변경했습니다. 체력 2,000 미만 구간에서 방패 막기 확률이 상승하고 2,000 이상 구간에서는 기존보다 감소하는 형태가 될 것입니다. 따라서, 게임 내 전반적으로 대부분의 캐릭터의 방패 막기 확률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방어구 재질 효과 변경

방어구 재질에 관한 조정은 진행하지 않으려고 했으나 랜선 아미고를 통해 천 방어구의 효율이 다른 효과에 비해 많이 약하다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하지만 직접적인 방어도, 저항도 조정이나 기술 피해와 같은 효과 변경으로 조정하기보다는 많이 언급되었던 침묵 지속 시간을 축소시켜주는 방향으로 밸런스를 조정했습니다.

완전한 천 옷 착용 효과 (천 방어구 7 부위)
  • 물리 기술 봉쇄 감소 효과 제거
  • 침묵 감소 20% → 30%
완전한 갑옷 착용 효과 (판금 방어구 7 부위)
  • 물리 기술 봉쇄 감소 20% → 30%

(4) 일부 무기의 속도 적용

그동안 지팡이, 둔기를 사용할 때 마법/치유 기술에는 속도가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이번에는 지팡이를 사용하는 경우에만 물리 기술과 동일하게 속도가 먼저 적용되도록 할 예정이며, 둔기는 개발이 다소 늦어져 6월 업데이트에 해당 사항을 적용할 계획입니다.
  • 한손지팡이: 1.2초 → 1.0초, 공격 속도 및 기술 피해 변경 없음
  • 양손지팡이: 1.3초, 공격 속도 30% 감소, 기술 피해 30% 증가
  • 방패: 2초 → 1초, 방패 기술이 오른손 무기가 아닌 방패 속도에 영향을 받도록 변경
방패 기술의 경우 오른손 무기의 속도를 따라가도록 되어 있었기 때문에 사용하는 방패는 동일하나 기술의 공격 속도는 다른 상태입니다. 이 부분을 수정하여 방패 기술은 오른손 무기와 관계 없이 늘 일정한 공격 속도를 가지도록 하기 위한 변경점으로 이해해주시면 되겠습니다.

(5) 기타 안내 사항

랜선 아미고에서 안내한 내용 중 전역 재사용 대기 중인 상황에서 방패 막기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은 딜러 직업군에 방패 효율을 감소시키기 위한 목적이었지만, 탱커나 힐러 직업군에게도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는 의견이 많아 적용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딜러 직업군이 방패를 탱커, 힐러 직업군과 동일한 효율로 사용하는 것에는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런 방향으로 더 고민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나팔소리로 철벽의 결계를 파괴하는 것 역시 반대가 많았던 의견으로 적용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해당 안을 제안한 의도는 현재도 철벽 능력을 견제할 수 있을 만한 기술이 너무 적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며, 철벽의 선택률이 높아져 전투 템포가 더 느려지는 상황은 원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철벽의 결계는 탱커 계열 소수의 상속자만 사용하는데 비해 나팔소리는 대부분의 딜러 직업군이 애용하는 기술입니다. 이로 인해 철벽의 결계가 전투 상황에서 너무 쉽게 무력화될 것이라는 여러분의 의견에 공감하여 해당 안을 폐기하였습니다.



 ■ 향연수호전 시즌 3

지난 2월 새롭게 단장한 향연수호전의 두 번째 시즌에 이어 약 3개월만에 또 다른 모습으로 세 번째 시즌이 돌아올 예정입니다. 지난 시즌에서 상속자 여러분께서 굉장히 많이 즐겨주셨고 기간을 연장해달라는 의견도 많았지만, 국민 빌드로 인해 숙련 단계에서는 조금씩 지루해지는 면이 없지 않았기 때문이 이러한 부분을 조금 보완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시즌과 마찬가지로 6월 업데이트 전까지 한 달간 진행될 예정입니다.

변경사항 요약
  • 16회전 종료 시 제한 시간 내 처치해야 하는 차원의 결정 도둑 두더지가 등장합니다.
  • 20회전의 대장 교위가 짧은 간격으로 최대 50번 소환되는 21회전이 추가됩니다.
  • 광선포의 피해량과 유효거리가 상향되며 우레포의 공격 속도를 소폭 하향했습니다.


(그림) 21회전에서는 처치 수를 기록

16회전은 쉬어 가는 단계로 두더지를 모두 처치하지 못 해도 수호탑이 공격 받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이들을 통해 차원의 결정을 많이 수급할 수 있으므로 21회전을 대비해 많은 결정을 모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21회전에서는 엄청난 수의 교위가 계속해서 소환되며 끊임없이 등장하는 대장 교위를 처치한 만큼 추가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등장하는 모든 교위를 잡지 못 하는 상황이라도 하나의 교위라도 더 처치할 수 있도록 포를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며, 1~20회전을 거치면서 수호탑의 생명력을 조금이라도 더 많이 확보해두는 것이 21회전에 유리할 수 있습니다.


(그림) 21회전에서 몰려드는 교위의 모습

그밖에도 우레포나 홍염포의 성능에 비해 광선포 성능이 다소 약해 상속자 여러분의 선택을 받지 못 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이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광선포의 성능이 상향되며, 반대로 우레포의 성능은 약 3% 하향됩니다.



 ■ 기타 변경 사항

(1) 언어 숙련도 확장

망명 이후로 언어 숙련도에 대한 불편 사항이 많이 접수되었습니다. 특수 문자가 출력되는 것으로 인해 정확한 의사 전달이 어려운 상황이 종종 연출되고 자신이 현재 사용하는 언어가 무엇인지 모르고 매번 초기화되는 등 많은 불편 사항이 있었습니다. 


(그림) 실전 학습에 필요한 새로운 지식의 책

변경 사항
  • 각 대륙 언어 숙련도 20,000을 달성하면 특수 문자 출력 확률이 없어지며, 자유로운 채팅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사용을 지정한 언어가 저장되어 별도로 변경하기 전까지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 현재 사용 중인 언어를 UI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그림) 언어 강의가 열리는 위치

업데이트 이후 언어 학습은 0 ~ 9,999까지는 기초 학습, 그리고 10,000 ~ 20,000까지는 실전 학습을 배울 수 있습니다. 마하데비 도서관이나 마리아노플 대학에 등장하는 교사들에게서 실전 학습을 통해 최대 숙련도까지 습득이 가능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주택에 설치할 수 있는 가정 교사를 소환할 수 있는 방석을 통해서도 실전 학습이 가능합니다. 


(그림) 서대륙 공용어의 실전 학습을 가르치는 드워프 가정 교사


(2) 변환의 각성 주문서

그동안 무기에도 사용할 수 있는 변경권, 숭고한 단계의 장비에도 사용할 수 있는 변경권을 요청하는 건의가 많았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새롭게 추가되는 변환의 각성 주문서를 통해 높은 단계의 방어구, 그리고 무기에도 사용할 수 있는 변경 아이템을 루루 상점에서 판매하게 됩니다.


(그림) 새로 추가되는 변환의 각성 주문서

무기는 모든 무기로의 자유로운 변경은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무기에 장착된 초승돌이나 보름돌이 무기의 종류에 따라 다르게 장착할 수 있기 때문인데, 이러한 제약이 서로 존재하지 않는 무기로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한손무기는 한손무기로만 변경이 가능하며, 오른손 전용 무기로는 변경할 수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오른손 무기는 오른손 무기끼리 변경이 가능하며, 양손무기는 서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그림) 변환의 각성 주문서 사용 예시


(3) 초승돌 변환석

초승돌은 사용자의 기호에 따라 효과를 변경하거나 주로 사용하는 직업에 따라 변경할 수요가 많은 아이템입니다. 하지만, 추출 후 장착하는 비용이 큰 것도 문제지만 추출이 불가능한 성장형 초승돌은 그간의 투자 비용이 온전히 매몰된다는 문제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추출하고 초승돌을 변경하고 다시 장착하는 과정이 다소 불편한 것은 누구나 공감하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림) 초승돌 변환석의 사용 UI 모습

이러한 불편을 조금이나마 개선하기 위해 초승돌을 변환할 수 있는 초승돌 변환석이 추가됩니다. 변환석은 루루 상점을 통해 판매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앞서 안내한 것처럼 전투 밸런스 조정으로 발생하는 변화를 감안하여 5월 업데이트 이후에 일정 수량은 모든 상속자에게 무료로 지급할 예정이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그림) 초승돌 변환석 툴팁




마무리하며


여러분과 랜선 아미고를 통해 의견을 미리 나누었음에도 전투 밸런스에 대한 업데이트는 조심스럽습니다. 게임을 플레이하는 모든 상속자에게 영향을 주는 것과 동시에 지금까지 마련한 장비와 성장 아이템의 효율이 변경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가능한 조심히, 그리고 신중히 접근하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모든 상속자 여러분께 만족을 드리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부족한 점을 알고 있기에 랜선 아미고와 같은 채널을 통해 여러분의 의견을 더 수렴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변화를 겪으실 여러분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 적응을 도우려는 의미에서 약소하지만 아이템을 드리려고 합니다. 앞서 설명한 초승돌 변환석과 함께 새로운 유스틴의 규칙 아이템을 무료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 유스틴의 규칙 아이템은 상승, 하락 능력치를 모두 지정할 수 있으며 20 만큼의 수치를 한번에 변경할 수 있습니다. 

지급 수량이나 방법은 5월 7일 업데이트 날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몸 건강히 무탈하시길 바라며, 아키에이지에 대한 변함없는 관심과 기대에 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