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건의에 대한 개선방향 안내 (2019/01/31)

'아스텔'과의 전략적 전투 묘미를 더한 정통 MMORPG, 아스텔리아입니다.

 

1213일 오픈 베타 시작 이후 어느새 해가 바뀌어 벌써 설날을 앞두고 있습니다.

 

먼저 이 자리를 빌려,

항상 아스텔리아에 많은 관심과 사랑을 주시는 마스터님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오픈 이후 현재까지 마스터님들이 많은 개선 의견을 주셨는데요,

보내주신 의견들이 어떻게 될지, 그리고 검토 중에 있는지 많이 궁금해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오늘은 마스터님들께서 주신 소중한 의견들에 대해

앞으로 어떻게 개선해 나갈 예정인지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경매장]

개당 가격 표시

수량성 아이템은 전체 가격만 볼 수 있고, 1개당 가격은 직접 계산해야 합니다.

직관적으로 더 좋은 상품과 가격을 찾을 수 있도록 개당 가격도 표시해주세요.

 상품을 검색하면 개별 단가도 바로 표시하도록 UI를 개선하겠습니다.

통합 검색

경매장 검색할 때마다 아이템 카테고리를 선택하는 것이 불편합니다.

카테고리 구분 없이 통합 검색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서버 부하 등 여러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어 당장은 어렵지만,

검토가 완료되고 제공할 수 있는 시점이 되면 업데이트를 준비하겠습니다.

분할 구매

수량성 아이템 구매 시 판매자가 등록한 수량을 모두 구매해야 합니다.

원하는 수량만 설정해서 분할 구매하고 싶어요.

 판매자는 판매 탭에서 직접 아스퍼를 수령해야 하며,

판매가 완료될 때마다 시스템 우편이 발송되고 있습니다.

만약 개별 구매가 적용된다면 개별로 판매된 아이템마다 수령이 필요하고,

경매장 슬롯에도 제한이 있기 때문에 판매 탭 및 시스템 우편 등 모든 관련 시스템 수정이 필요하여 현재로서는 적용이 쉽지 않은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던전]

매칭 완료 알림

강화

파티매칭 하고 잠깐 다른 것을 보다 보면 매칭이 된 것인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매칭이 성공하면 더 잘 알 수 있게 만들어 주세요.

 파티 매칭 진행 상황을 좀 더 시각적으로 인지할 수 있도록 정보를 강화하고,

매칭이 성공하였을 때 화면을 보고 있지 않더라도 알림음 등으로

바로 알 수 있게 하는 요소를 추가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던전 입장 UI

파티모집

버튼 추가

파티모집 기능이 있는지 몰라서 전체채팅으로만 파티를 구하고 있었습니다.

던전 입장 창에 파티모집 버튼이 있으면 매칭이 더 활성화될 것 같아요.

 제안 주신 사항에 대해 검토 후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던전 내에서

 투명 지도(N)

커스터마이징

던전 내에서 투명 지도(N)를 켜고 이동하거나 사냥을 하는데,

맵이 화면을 대부분 가리고 이동도 할 수 없어서 플레이하기 어렵습니다.

맵의 사이즈를 조절하고 원하는 곳에 위치할 수 있도록 개선해주세요.

 현재 지도(M)과 투명지도(N)는 같은 위치에 보이도록 하고 있습니다.

지도(M)를 이동 후 투명지도(N)를 켜면 원하는 위치에서 사용할 수 있는데요,

투명지도(N)의 기능을 좀 더 개선하는 것에 대해 방안을 검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4인던전 입장 시

모든 파티원의

수락 받기

1인 던전, 4인 던전을 헷갈려서 던전 티켓만 날리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4인 던전에 입장할 때에는 각 파티원에게 [수락]을 받은 뒤

동시에 입장하면 좋겠습니다.

 소중한 의견에 감사드리며, 적용 방안을 모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죄송하게도 단기간에 적용 가능한 작업이 아니어서

최종 적용까지는 시일이 소요될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아바론]

PvE 보상 상향

랭킹 보상인 첸더는 매력적이지만, PvP만으로는 플레이 동기가 약합니다.

PvE 보상이 추가되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동기부여가 되면

이용자가 늘어날 것 같아요.

 아바론은 PvP만을 위한 공간으로 고려된 것은 아니어서

PvE 컨텐츠 및 보상은 계속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다만, 배틀포인트에 비례한 보상은 첸더를 위한 경쟁에만 사용되며

별도의 장비 보상은 고려치 않고 있습니다.

대신 아바론 활동에 추가 목표가 될 수 있는

'황금빛 승리의 증표' 획득/사용처 증대 등을 준비 중입니다.

텔레포트 및

워프 홀 추가,

전장 축소

전장이 넓어서 이동이 어렵고, 길을 잘못 들면 돌아가야 합니다.

텔레포트 비용을 줄이거나텔레포트 관리인과 워프 홀을 추가해 주세요.

아니면 아바론 맵을 축소시켜 주세요.

 아바론은 세력간 상호 거점 위치와 전투 위치간의 거리에 의해서

많은 것이 변화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이동 거리는 상호 유불리에 영향을 크게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일부 제한적인 위치/방법으로만 제공이 되고 있었습니다.

 

아래와 같은 아군 진영 내에서는

좀 더 수월하게 이동할 수 있는 부분을 우선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 휴대용 부활석 가격 조정

* 일부 텔레포트 추가/조정

타겟 설정 개선

수많은 캐릭터와 아스텔, 그리고 몬스터가 있는 전장에서

타겟을 지정하기가 어렵습니다. 타겟 설정 기준을 바꿔주세요.

 거리/정면 우선은 각도와 거리를 수치적으로 계산해서 적용을 하고 있습니다.

불편한 상황에 대한 의견들을 더 검토 후 최대한 보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복잡한 타겟 룰은 오히려 아바론 내 상황상 문제를

유발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타겟 대상 제외를 옵션으로 제공(Tab, Shift+Tab)등 일부 조정할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하는 형태로 고려해보겠습니다.

아바론 참여자의

길드 가입

아바론에 입장하여 진영이 배정되면 타 진영 길드에 가입할 수 없는데요.

타 진영 길드에 가입하면 진영에서 탈퇴 처리하고,

길드에 가입한 당시의 시즌에는 아바론에 참여할 수 없도록

개선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바론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내에서 제안 주신 방법을 포함해

방안을 찾아보겠습니다. 우선 아바론에 입장할 수 없는 레벨(Lv.45미만) 유저는

가입 제한에서 제외하는 방안을 검토해보겠습니다.

아바론 내

캐릭터 밸런스

아바론에서 캐릭터간 밸런스가 맞지 않는 것 같습니다.

밸런스는 언제쯤 조정되나요?

 직업별 상황 및 대응에 대한 방식, PvE PvP 상황 등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우선 아바론에서의 생존력에 대한 조정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진영간

밸런스 조절

아바론 진영 간 인구차이 및 점수차이가 심해서, 상위 길드나 상위 캐릭터들만의

리그가 되어버리고 있습니다. 진영간 밸런스를 손봐주세요.

 아바론은 이전의 주간 기록을 바탕으로 팀 구성을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매주 팀 분배에 의한 진영간 밸런스를 모니터링 하고 있으며,

꾸준히 조정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전투 지역을

지도에 표시

전투가 벌어져도, 벌어진 사실을 모를 때가 많습니다.

지도에 전투 중인 지역을 표시해 주세요.

 아군의 전투 상황 중 어떤 정보를 얼마나 어떻게 보여줄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전투의 비대칭성은 이러한 부분에서 발생 가능한 것으로 최근 아바론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전투 상황도 그러한 제한된 정보에 의해서 발생을 하고 있고, 어느 정도는 의도한 부분도 맞습니다. 지휘 체계 관련 기능 추가 등의 방향으로는 검토 중입니다.

계정 내 캐릭터

동일 진영 배정

계정 내 캐릭터마다 서로 다른 진영에 배정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티밍을 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동일 계정 내 모든 캐릭터는 동일한 진영에 배정되도록 개선해주세요.

 마스터님의 우려에 충분히 공감하지만, 죄송하게도 완벽한 제어는 어렵지 않을까 합니다. 동일 계정 내 캐릭터의 진영을 제어하는 것만으로 충분히 제한된다면 좋겠지만, 캐릭터마다 길드 가입 조건을 다르게 고려해야 하는 등 부수적인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관련하여 다른 방향으로의 개선방안은 없을지 검토해 보겠습니다.

아스텔 소환 제한

캐릭터간 전투가 아니라,

아스텔만 꺼내놓고 아스텔끼리 싸우는 전투 양상이 많습니다.

아스텔 소환에 대한 제한을 걸어서, 캐릭터간 전투를 유도해 주세요.

 마스터와 함께하는 아스텔도 마스터의 능력에 포함됩니다. 직업간 밸런스 역시 아스텔을 활용하는 것까지 모두 고려되어 있어, 되도록이면 아스텔을 캐릭터 특성에 맞추어 유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주셨으면 합니다.

 

 

 

[캐릭터]

Q/E

회전속도 조절

Q/E키를 누르면 캐릭터가 너무 빨리 돌아가서 세밀하게 조작할 수 없습니다.

Q/E키 속도를 낮춰주시거나, 환경설정에서 회전속도를 조절할 수 있게 해주세요.

 속도는 개별 조작자에 따라 체감이 다르기 때문에 속도를 임의로 조정하는 것에는 조심스러운 입장입니다. Q/E 회전속도를 커스터마이징하실 수 있도록

환경설정에 속도 조절 기능 추가를 검토하여 진행하겠습니다.

직업 진화/강화

아이콘 설명보충

직업 진화/강화 아이콘이 거의 똑같이 생겼고, 마우스를 올려야만 어떤 기능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대로 구분이 안돼서 원치 않는 직업으로 진화하는 경우가

꽤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개선 부탁드립니다.

 아이콘만으로 구분할 수 있도록 변경하거나 아이콘 밑에 텍스트를 추가하는 등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메이지, 아케인 소울 소모 및

획득 관련

메이지는 아케인 소울이 있어야만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 많습니다.

하지만 전투 중에 아케인 소울 수급이 너무 어려워요.

 사용 조건이 완화되면 효용은 또 그에 맞게 조정이 되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직업별 밸런스 부분은 면밀히 검토 후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장비 착용 시

공격력 표기

활 물리공격력이 400인데 착용 하면 357로 물리 공격력으로 나옵니다.

방어력도 400이면 착용 시 300대 정도로 수치가 낮게 나옵니다.

 캐릭터의 최종 능력치는 캐릭터의 기본 능력(무기 없을 때 가진 능력),

아이템의 능력, 스탯(, 기타 등)의 종합 수치를 계산해서 나오는 결과로서 모든 최종 능력치는 동일한 방식으로 계산되고 있습니다. 말씀 주신 내용은 오류가 아닙니다.

 

 

 

[퀘스트]

메인 퀘스트

정보 추가

메인 퀘스트를 도중에 포기하면 어디에서 다시 시작해야 할지 막막합니다.

곧 수행할, 그러나 수락하지 않은 퀘스트도 퀘스트창에서 미리 볼 수 있게 하고,

포기한 퀘스트를 재시작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해서

더 이상 헤매지 않게 도와주세요.

 부족한 정보를 보완하는 것은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다만 작업 규모가 매우 크기 때문에 단시간 내에 적용은 쉽지 않으며,

장기적으로 보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퀘스트 정보창에 상위 지역명도 안내

퀘스트 정보창에 '세부 지역명'만 나와있고, 정작 그 세부 지역이 어디에 위치했는지는 알 수 없어서, 찾아가기가 어렵습니다. 상위 지역명도 함께 안내해 주세요.

 각 퀘스트 카테고리를 한 서브 지역으로 정의하기 어렵습니다. 수락/수행/완료 지역이 다르기 때문에 퀘스트 각 스탭에서 지역 정보가 안내될 수 있도록 하는

방향으로 개선을 진행해 나가겠습니다.

 

 

 

[아이템]

전투력 변경값

표시

아이템 장착 > 전후 아이템 비교 시, 세부 능력치 변동값만 표시되고 [전투력]은 얼마나 변하는지 알 수 없습니다. [전투력] 변동값도 표시해 주세요.

 전투력 변동값이 표시될 수 있도록 개선하겠습니다.

고레벨도 저레벨 재료를 획득

레벨이 높아지면 저레벨의 재료 아이템(Ex. 저급가죽)을 수급할 방법이 없습니다.

몬스터 드롭 아이템을 다양화하거나, 레벨 차이가 나더라도 아이템이 드롭되도록 변경해서, 고레벨도 재료를 수급할 수 있게 해주세요.

 저급가죽과 같은 저레벨대의 재료 아이템은 저레벨 유저와 고레벨 유저간의 거래 활성화 수단으로 고려가 된 부분도 있었습니다. 저레벨 재료 아이템 수급에 대해서는 제작을 활용한 방안 등 (제작을 통해 상위 재료를 하위 재료로 변화)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룬장착&

보석합성

버튼 분리

소지품 내에 룬장착 & 보석합성이 같은 창에 있어서, 이 룬장착&보석합성 버튼을 누르면, 소지품 탭이 자동으로 장비 탭으로 이동됩니다. 보석 합성을 하려면보석합성을 선택한 뒤, ②/별보석 탭을 선택해야 하는데 이 과정이 불편합니다.

룬장착과 보석합성을 분리해 주세요.

 나름 편의를 고려한 자동 탭변경 기능이 다양한 상황을 고려하지 못하여 불편하게 동작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이동 기능은 제거를 우선 진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기능 분리 및 버튼 재배치도 고려하도록 하겠습니다.

아트라 결정 합성

아트라 결정은 합성 기능이 없어서, 하급 아트라 결정은

아무리 먹어도 가치가 없습니다. 별보석과 룬처럼 합성 기능을 추가해 주세요.

 검토 후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앞서 말씀드린 메인 퀘스트 정보 추가와 같이 작업 규모가 매우 크기 때문에 단시간 내에 적용은 쉽지 않아 시일이 소요될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영웅/전설 장비

버리기 및 분해 방지

전설 장비를 실수로 분해했습니다. 물론 팝업을 제대로 확인하지 않은

제 실수도 있지만, 분해 허들을 추가해서 실수를 최대한 막았으면 합니다.

영웅/전설 아이템은 버리기/분해 시도 시, 2차 비밀번호를 입력해야만

작업할 수 있도록 허들을 추가해 주세요.

 인벤토리 내 장비를 잠금 기능을 이용해 보호할 수 있습니다. 우선 전설 장비 등 주요한 관리 대상 아이템에는 잠금 기능 이용을 해보시면 어떨까요?

분해 시, 팝업 조건을 조정하는 것을 고려 중이며, 가능하다면 영웅 이상만

팝업이 뜨도록 하는 등으로 조정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채집물 증가

채집물을 채집하는 경쟁자가 많아서, 채집물 수가 부족합니다.

채집물을 늘려주세요.

  총 생산량 측면에서 고려를 해야 하는 문제로, 의도한 생산량에 비해

부족한 재화가 있는지 검토한 뒤 개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기타]

고가치 아이템

획득 시

시스템 안내

고강화나 합성 성공 시, 서버별로 시스템 안내를 해주면 좋겠습니다.

고가치 아이템이 얼마나 풀리는지도 알 수 있고, 게임하는 동기부여가 될 것 같아요.

 단기간에 적용 가능한 작업이 아니라 시일이 소요될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리며, 검토 후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스텔

간편 조작

별보석/아스텔스킨/레벨동기화는 '아스텔(J)' 메뉴에 들어가야만

조작이 가능합니다. 아스텔 퀵 슬롯에 등록한 아스텔을 클릭하여

별보석/아스텔스킨/레벨동기화 기능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개선해 주세요.

 마우스 좌/우 버튼은 고유의 활용이 있어, 건의주신 방안은 적용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근본적으로 불편하다고 느끼시는 부분에 대한 개선을 좀 더 고민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멀티 퀵슬롯의

쿨타임 표시

멀티 퀵슬롯에 등록한 스킬은 쿨타임을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멀티 퀵슬롯에 등록한 스킬의 쿨타임은 퀵슬롯 상단에 아이콘을 추가해서

쿨타임을 보여 주세요.

 멀티 퀵 슬롯에 등록한 스킬의 쿨타임을 별도로 빼서 보여드리는 것은 저희가 의도한 사용법이 아닙니다. 또한 다수의 스킬이 재사용 대기시간에 있다면,

많은 아이콘이 퀵슬롯 상단에 나타났다 사라지기를 반복하여

오히려 불필요한 정보가 되기 때문에 작업이 어렵습니다.

그 외

- 버프/디버프 아이콘과 아스텔 스킬 쿨타임 아이콘이 너무 작아요.

- 친구 최대 인원을 늘려주세요.

- 텔레포트창에 상위 지역명도 표시해 주세요. (세부 지역명만 나와있어요)

 소중한 의견에 감사드리며,

적용하는 방향으로 검토하여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리스트에 포함되지 않은 건의는 물론, 다양한 채널로 보내주시는 건의 모두 면밀히 검토하고 있습니다.

 

더 재미있고 편리한 게임환경 조성을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으며,

보내주신 모든 의견은 앞으로의 업데이트에 소중히 참고하겠습니다.

 

※ 플레이 도중 겪으신 불편점이나 개선의견이 있으시면,

 홈페이지 > 커뮤니티 > 자유 게시판에서 [건의] 카테고리를 지정하신 뒤 의견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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