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린이'를 '고수'로 만드는 법! 여기에 다 나와 있다고 자부합니다.(지속 업데이트)

 배틀 그라운드에서 기량 발휘가 어렵고 적응이 힘드신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지금부터 그걸 타파하고 게임을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을 공개하겠습니다.

우선 글쓴이 인증! 못한다고 욕해도 됩니다. 못하는 게 맞습니다.



2018년 랭크시즌 듀오전적

 이번 시즌은 랜덤 듀오로 실력을 증진시키고자 연습중에 있으며 잘하는 편이 아닙니다. 허나 연습을 통해 얻은 과정이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되기에 공유하고자 합니다.





 1. 실력 향상에 가장 중요한 스탯 3가지!


 ㄱ. 경기당 데미지
- 평균 200↑이상 올라가면 1:1에선 덜 죽고 전투에서 이긴다는 겁니다.

 ㄴ. 헤드샷 비율
- 20%↑이상 올라가면 교전이 시작되면 적을 신속하게 잡는다는 겁니다. 

 ㄷ. 평균 생존시간
- 20분↑이상 올라가면 오래 살아남는만큼 그 시간동안 킬을 할 기회가 있다는 겁니다.


※ 이 3가지 스탯이 높아질 수록 승리 레이팅과 킬 레이팅 2가지 모두 올라간다는 겁니다. 

- 프로게이머 또는 스트리머의 경우, 위의 수치 중 2가지 이상이 높은 편입니다. 

- Shroud의 경우는 솔로 혹은 듀오를 즐겨하고 스쿼드는 하지 않는 편입니다. 그의 특징으로는 2018 시즌9에서 평균 딜량이 솔로,듀오,스쿼드 합쳐서 평균 400이 넘으며 헤드샷은 평균 30%에 육박합니다. 생존시간은 짧은 편입니다.

- 한국 스트리머들이 원맨 스쿼드를 즐겨합니다. 원맨 스쿼드로 글쓴이가 추천하는 방송인은 EscA, Juan이 있습니다. 현재 Juan은 배틀그라운드를 즐겨하지 않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 위장이나 엄폐를 통해 숨어다니는 것보다 동선을 이용해서 만나는 적을 처치해 나가는 자신만의 생존 루트를 계획해 봅시다.

- 이 방식은 어디까지나 듀오, 스쿼드에 적합하며 솔로는 기본적으로 생존이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 스쿼드의 경우, 원맨 스쿼드가 이러한 플레이에 적합하나 초반에 큰 지역에 내려서 적을 잡고 루팅하는 방식이 아니면 중반부터 이동 동선에 적이 산개해 있기 때문에 킬을 연달아 만들어 내기 힘듭니다. 흔히들 '여포'라고 부르는 방식으로 1대4가 아니라 일대다수로 진행하는 게임으로 서버 통합 이후에는 힘들다는 평입니다.

강한 놈이 살아남는 게 배틀로얄의 시작이라면 그 끝은 살아남는 놈이 강한 것입니다. 


- 총을 쏜 후 엄폐를 했을 경우,
①상대가 나에게 투척무기를 던질 것인지?
②상대가 동선을 이동해서 전투 지역을 넓힐 것인지?
③상대가 치료할 것인지?
④상대가 선공을 펼치기 위해 내 쪽으로 올 것인지? 

상대 입장에서 선택지가 발생하면 마찬가지로 나도 선택지를 만들어서 대처해야 합니다.


- 가장 현명한 방법은 전투가 한차례 벌어졌다면 2가지로 나뉘어서 생각하면 됩니다. 
①현 상황에서 내가 이득을 볼 수 있는가? 
②이득을 볼 수 없다면 다음은 무엇이 괜찮을까?

상대는 매순간 능동적으로 사고하고 움직입니다. 이번 라운드 죽을 땐 죽더라도 나도 무언가를 하고 죽는 게 낫습니다. 숨어만 있지 마세요. 상대가 있는 위치에서 어떤 게 가장 효율적인지 생각하면 거기에 따라 나도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2. 마우스와 감도 그리고 마우스 패드의 선택이 중요하다.


 이 부분은 주관적인 견해가 상당한 부분이니 자신과 다른 부분은 본인에게 맞는 부분만 적용하시거나 테스트를 해보셔야 됩니다.


 ㄱ. 글쓴이의 설정

- 스카이디지털 Nkey G510 마우스, 800dpi, 500hz

- 오존 오리겐 마우스 패드, 가로 450mm, 세로 400mm, 두께 4mm

- 손목 유저로써 팔의 중간부분이 데스크에 올라옵니다. 제 성향은 마우스를 자주 움직이는 대신 움직이는 면적이 적은 편이라 감도를 조금 빠르게 사용하는 편입니다.

- 인벤토리 창에서 마우스 커서 속도는 DPI와 바탕화면 마우스 속도를 기반으로 움직입니다.


※ 감도 설정법 

- 마우스를 마우스 패드 중앙에서 가로 끝부분 면적까지 움직였을 때, 내가 보고 있는 게임 화면의 움직이는 각도가 180도가 되는 지 여부를 확인한다. 

- 몇번을 움직였을 때 180도 회전이 되는지 여부에 따라 감도가 느리거나 빠른지 확인할 수 있다.

- FPP의 경우, 시야 감도를 TPP에서 -5하면 비슷한 설정이 됩니다.(반대로 TPP의 경우, FPP에서 시야 감도 +5를 해주면 됩니다.)

- 손목으로 마우스를 주로 움직이시는 분은 본인이 알맞다고 생각하는 감도에서 +1~2을 하셔야 빠르게 움직일 때 조금이나마 손목에 무리가 덜 갑니다. 게임 특성상 시야 때문에 자주 움직여야 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ㄴ. 마우스 폴링률 500hz와 1000hz의 차이점은?

- 500hz는 2ms 응답 보고율이고 마우스를 패드에서 움직여도 일관된 움직임을 유지합니다.

- 1000hz는 1ms 응답 보고율이고 마우스를 패드에서 움직였을 때 미세한 픽셀까지 응답하기 때문에 마우스 패드 표면에 따라 느낌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 아래는 G510(PMW-3336) 폴링률 편차이다. 



- 500Hz는 'Flick Shot'이라고 해서 일명 '순간에임'이라고 하여 일관적인 움직임으로 순간 적을 포착하기에 좋다. 에임에 큰 변화가 많다면 안정성이 가장 좋습니다.

- 1000Hz는 'Tracking Shot'이라고 해서 일명 '자석에임'이라고 하여 움직이는 적을 에임이 맞춰서 따라갈 때 좋습니다. 에임에 큰 변화가 많다면 정확성이 가장 좋습니다.



3. 배틀그라운드 게임 내 시야와 구분 능력 향상


※ 시야 최적화

해상도: 1920x1080(16:9), FHD 기준
- 픽셀에 맞게 깔끔하게 보입니다. 해상도가 낮을수록 캐릭터크로스헤어 비율이 조금 더 커집니다. 배틀그라운드는 기본적으로 16:9 와이드 해상도에 최적화가 되어 있으며 16:10 해상도로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안티 앨리어싱: 울트라
- 안티 앨리어싱은 3D 그래픽의 외곽 부분이 날카롭게 표현되는 걸 다듬는 데 사용됩니다. 눈의 피로를 덜어주기 위해서는 울트라로 선택하여야 합니다.

포스트 프로세싱: 중간
- 중간부터는 오브젝트에 음영을 추가하여 사물을 입체화 하는 옵션으로 캐릭터와 지형지물을 구분할 때 수월합니다. 
- 높음부터는 색수차(빛번짐)효과가 추가 되어서 반사광이나 빛이 굴절되어 오는 효과를 추가하기 때문에 성능 하락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텍스처: 매우 낮음
- 적을 구분하는데 수월하며 색감이 진한 배틀그라운드 특성상 화려한 질감 표현은 눈을 피로하게 합니다. 캐릭터와 배경이 이원화가 되어서 구분이 잘됩니다. 

나머지 옵션은 전부 OFF 합니다.

- 그림자효과 옵션의 경우, 지형지물이 복잡한 곳에서 프레임이 낮아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 에란겔에서는 늪지대 또는 건물이 즐비한 곳에서 성능 저하가 심한 편인데 '야스나야 폴랴나'와 '쿼리' 주변 늪지대에서 프레임 하락이 눈으로 체감될 정도라서 가급적 그래픽 옵션을 낮추는 게 프레임이 안정적입니다.

- 식생, 거리보기 옵션은 최근부터는 큰 쓸모가 없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거리에 따라 주변환경(풀, 나무, 건물 등)이 자세하게 표현되는지 여부를 설정하는 옵션인데 시야 패치 이후로는 쓰이질 않고 있습니다.

- 선명함의 경우, 모니터의 선명도 옵션처럼 사물의 외곽선과 뚜렷함을 강조하는 옵션인데 이게 눈의 피로를 가중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캐릭터와 지형지물의 이원화를 위해서는 해상도, 안티 앨리어싱, 포스트 프로세싱 옵션만 본인에 취향에 맞게 변경하시면 됩니다. 나머지 옵션들은 프레임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적을 빠르게 탐색하는데 방해되는 요소가 될 뿐입니다. 

어디까지나 글쓴이의 주관적인 견해이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옵션최고의 선택입니다.



※ 전 프로게이머 'Shroud'와 현 프로게이머 'EscA' 분의 설정을 참고해 보았습니다. 



- 1920x1080(16:9), 랜더링 스케일링: 100, 안티 앨리어싱: 높음, 텍스처: 높음, 선명함: OFF
- 인게임 55 / 정조준 50 / 스코프는 6배율까지 50로 동일하고 8배율부터 47로 설정됨, 수직감도 1.0
- 로지텍 G304 마우스: 400dpi, 1000hz

- 특징: 적을 순간적으로 찾아내서 에임을 두고 화면을 크게 쓰는 편이다.
- 참고: 슈라우드 트위치 방송 영상



- 1728x1080(16:10), 랜더링 스케일링: 120, 안티 앨리어싱: 울트라, 포스트 프로세싱: 중간, 선명함: OFF
- 인게임 27, 수직감도 0.92
- 조위기어 EC2-A 화이트 마우스: 800dpi, 1000hz

- 특징: 적이 있을만한 지점에 에임을 두고 움직이고 화면을 다소 제한적으로 쓰는 편입니다.
- 참고: 에스카 트위치 방송 영상



 공략대로 스타일을 변경하고 많은 설정을 자신만의 것으로 맞춰본 후에 찍은 영상입니다. 지금까지 거점에서 수비만 하고 있던 '존버'에서 과감하게 적을 찾아 다니면서 전투를 진행하는 '여포'로 스타일을 변경해 보았습니다.


Lv42
즐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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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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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니
198
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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