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019.07.16 11:50  프리셋 매치 - 콘솔 매치메이킹 시스템 개편 내용 수정


안녕하세요, 플레이어 여러분! 

PUBG에서 매치메이킹 시스템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김대곤입니다.

PUBG의 핵심 가치는 생존과 전투가 공존하는 치열한 환경 속에서,
공정한 조건을 제공하여 플레이어 여러분의 배틀로얄 경험을 극대화 하는 데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점에서 매치메이킹 시스템은 다양한 기준과 우선순위의 설정 속에서 
플레이어 여러분을 게임으로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는 가장 중요한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보내주시는 의견 중 장시간 매치메이킹 경험으로 불편함을 겪고 계신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PUBG의 핵심 가치를 바탕으로 하는 매치메이킹 시스템의 방식과 더불어
핵심적인 경험을 여러분께 제공하는 방안에 대해 지속적으로 논의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별 특성에 맞게 매치메이킹 시스템에 변화를 주기로 하였고,
개편되는 매치메이킹 시스템에 대해 이번 개발자 일지를 통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매치메이킹 개선 방향

맵 선택 방식 변경
 -기존: 4개의 맵 각각 선택 가능
 -변경: 4개의 맵이 랜덤으로 매칭되는 “랜덤” 옵션으로 구성
   1. 매치메이킹에 불편을 겪는 지역에 한함

모드 변경
 -기존: 한번 모드를 선택하면 매칭이 될 때까지 대기
 -변경: 선택한 모드로 매칭이 일정 시간 이루어지지 않을 시 스쿼드 모드로 전환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는 기능 추가

지역 변경
 -기존: 매칭을 위해 해당 지역에서 매칭이 불가할 경우 주변 지역으로 자동 배정
 -변경: 매칭이 일정 시간 이루어지지 않을 시, 다른 지역에서 플레이 할 수 있도록 옵션을 제공하는 기능 추가

핑을 기반으로 한 매치메이킹 개선
 -같은 핑 수치를 가지고 있는 플레이어를 매칭 시켜 네트워크가 완벽한 배틀로얄 경험을 하는 데 방해가 되지 않도록 개선


선택지 제공 기능 추가



위 그림에서 보실 수 있듯이 모드와 지역을 선택하는 데 있어, 
게임 플레이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 다른 옵션을 제공해주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만약 솔로나 듀오 모드에서 매치메이킹을 시도할 때 대기 시간이 일정 수준 지나면 
다른 지역이나 스쿼드 모드로 전환하여 매칭될 수 있도록 하는 선택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OC, LATAM 지역의 경우, 일정 시간 매치메이킹 대기가 지속되면 다른 지역으로 전환하는 선택지를 제공하고, 
그 이후에도 매치메이킹이 이루어지지 않게 되면 스쿼드 모드 선택지를 제공하게 됩니다. 

이는 각 지역의 특성에 맞게 옵션 추천이 제공될 예정으로, 
다른 지역 옵션을 제공하거나 바로 스쿼드 모드로 선택지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지역별 매치메이킹 시스템 변경

PUBG는 전 세계에 걸쳐 많은 지역에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저희는 다양한 기준과 함께 플레이어 여러분께 공정한 매치 환경을 조성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서비스를 계속 해오면서 각 지역의 특성과 매칭 풀 등 다양한 변수로 인해 
하나의 매치메이킹 시스템으로 모든 지역을 서비스하여 PUBG의 핵심 가치를 제공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지역별 매칭 풀 현황과 플레이 특성에 대해 분석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세 가지 타입의 지역군을 정해 지역별 매치메이킹 시스템을 적용하려고 합니다.

그럼, 지역별로 어떻게 매치메이킹 시스템이 적용될 예정인지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현재 매치메이킹 경험에 큰 이상이 없는 지역 - AS, KR/JP, SEA, EU




현재 매치메이킹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고,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되는 지역으로서, 기존 매치메이킹 시스템과 같은 방식으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현재 매치메이킹 경험에 불편함이 있는 지역 - NA
기본으로 4개의 맵이 동등한 비율로 선택되는 "랜덤" 옵션만 활성화됩니다.

하지만, 저희는 매칭만큼 플레이어 여러분이 선호하는 모드와 맵에서 자유롭게 플레이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NA 지역의 매칭 풀 추세를 보았을 때, 

저희는 한 개의 맵을 랜덤 옵션에서 분리하여 플레이어 여러분이 특정 맵을 선택할 수 있도록 만들 수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따라서, NA 지역에는 한시적으로 새로이 업데이트되는 일정 기간동안
에란겔 맵 선택이 가능하게 하는 '피쳐드 맵 선택 가능 옵션'과 상시 열리게 되는 '프리셋 매치 옵션'을 추가하고자 합니다.

-피쳐드맵 선택 가능 옵션



피쳐드 맵은 맵에 새롭게 추가되는 사항이 있거나 특정 맵에 특화된 업데이트가 있어
많은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플레이할 것으로 예상되는 맵을 선택할 수 있도록 상황에 따라 변경됩니다. 

이번에는 에란겔 비주얼 업데이트를 위해 에란겔 맵을 한시적으로 선택 가능한 옵션으로 설정하였습니다. 
"랜덤" 옵션은 나머지 맵에 동등한 비율을 부여하여 랜덤으로 맵이 선택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운영은 자체 데이터와 내부 시뮬레이션에서 나온 결과를 바탕으로 설정된 방법으로서,
라이브 서버에 적용되었을 때 실제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서비스를 이용하는 패턴과
의견을 바탕으로 운영 방법을 계속해서 개선해 나갈 예정입니다.

-프리셋 매치
이에 더해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선호하는 모드와 맵으로 플레이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새로운 매치 옵션인 "프리셋 매치" 옵션을 추가하였습니다.



프리셋 매치는 PUBG가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특정 모드와 맵의 방으로 구성되어 있고,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선호하는 방에 들어가 플레이 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프리셋 매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프리셋 매치"는 스쿼드 모드 기준 각 시점과 맵을 포함한 총 8개의 세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1인칭 시점 / 스쿼드 / 4개의 맵 (총 4세션)
    2) 3인칭 시점 / 스쿼드 / 4개의 맵 (총 4세션)
  2. "프리셋 매치"는 랜덤 스쿼드만 가능하며, 팀원을 미리 구성하여 들어갈 수 없습니다.
  3. "프리셋 매치"는 대기 방이 존재하지 않으며, 80명이 차게 되면 인게임 로비로 이동하게 됩니다.
  4. 인게임 로비로 이동하면 약 2분 동안 추가 인원이 더 들어올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합니다.
  5. 매치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프리셋 매치 목록에는 새로운 세션이 생기게 됩니다.
  6. "프리셋 매치"는 일반 매치로 간주하여 BP 보상, 패스 XP, 마스터리 XP 등 일반 매치와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콘솔의 매치메이킹 시스템도 이와 같이 추후 맵 선택을 삭제하고 
랜덤 맵 옵션과 프리셋 매치 옵션을 적용하는 방향으로 개편할 계획입니다.

현재 매치메이킹 경험에 불편함을 많이 겪고 있는 지역 - OC/LATAM



현재 충분하지 않은 매칭 풀을 보유하고 있는 지역의 경우, 
모드와 맵 선택으로 매칭 풀이 분산되어 게임 자체를 할 수 없거나 장시간 매치메이킹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지역에서 게임 플레이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랜덤" 옵션만 활성화하였으며, 
네 가지 맵이 동등한 비율로 선택되도록 설정하였습니다.


마치면서...

저희는 PUBG가 지니고 있는 핵심가치 아래 플레이어 여러분께 
더 나은 환경의 매치메이킹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희가 시도하는 이 개선 방향이 현재 존재하는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완벽한 해결책이 아닐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 드린 대로 이번 시스템 개편은 이전 플레이 패턴 데이터와 내부 시뮬레이션을 바탕으로
고민한 것에 대한 결과이기 때문에, 실제로 이 시스템을 플레이어 여러분께 선보인 후 나오는 데이터와
플레이어 여러분의 피드백이 가장 정확하고 유의미하다고 생각합니다.

해당 시스템을 적용한 후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주시는 소중한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분석하여
더 나은 PUBG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개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개편되는 시스템은 다가오는 패치 업데이트 부터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소중한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김대곤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