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프라이팬입니다.

지난 7월 27일 공식 카페를 통해 여러분께 선보였던 PUBG 토론에 많은 여러분께서 참여해 주셨습니다!
여러분의 다양한 의견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업데이트 #4.1에 대해 진행된 토론을 통해 나온 다양한 의견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보았습니다~

가장 먼저 이번 업데이트에 대한 여러분게 만족/ 불만족 여부를 묻는 투표를 간단하게 진행했고, 위와 같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투표 결과 만족 54%불만족 33% 정도로 약 절반에 가까운 분께서 만족한다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그럼 여러분께서 업데이트 #4.1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신지 함께 살펴볼까요~?  

토론 진행에 앞서 업데이트 내용 중 네 가지의 소주제를 드렸으며, 

그 중 '에란겔 비주얼 업데이트'에 대한 의견이 가장 많았습니다.
토론에 참여해주신 분들 중 36% 이상이 비주얼 업데이트에 대한 기대와 가감없는 의견을 전해 주셨습니다!

그럼, 여러분께서 에란겔 비주얼 업데이트에 대해 어떤 의견을 주셨는지 알아볼까요?


총 46%의 여러분께서 퀄리티 향상과 엄폐물 증가에 대해 긍정적인 의견을 주셨습니다.
반대로, 기존 에란겔만의 분위기나 느낌이 많아 사라져 부정적으로 느끼신 분들도 계셨습니다 ㅜㅜ

서바이버 패스 스킨 지난 시즌에 비해 보상 구성이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았다는 의견을 많이 주셨습니다.
전체 의견 중 약 43%가 부정 의견으로, 에란겔 비주얼 업데이트와는 반대의 결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다만, 이번 시즌에 새로 추가된 UAZ 스킨을 반겨주신 의견도 있었는데요~
앞으로도 스킨 퀄리티는 물론 다양화에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업데이트 #4.1에 앞서 7월에 <매치 메이킹 시스템 업데이트> 개발일지를 통해 말씀드렸던 바와 같이

매치 메이킹은 지속적으로 개편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번 토론을 통해서도 맵 선택 및 타 서버로의 매칭과 관련된 내용에 대해 많은 의견을 주신 만큼,
더욱 귀를 기울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업데이트 #4.1 또 하나의 주요 항목! 바로 AR 총기의 대미지 하향인데요.

SMG 상향과 AR의 하향을 병행한 것에 대한 부정 의견이 근소하게 많았습니다.

여러분께 전해드렸던 주제들 외에도 업데이트 #4.1의 다양한 부분에 대해 많은 의견을 주셨는데요!


그럼, 가장 많이 언급된 세 가지 내용에서는 여러분께서 어떤 의견들을 주셨을지, 함께 알아볼까요?

기타 의견 중 BRDM-2 리밸런스에 대해 가장 많은 분들께서 의견을 주셨어요!

처음 BRDM-2가 배틀그라운드에 등장하면서 너무 강력하다는 의견이 많았고, 이에 추가로 리밸런스를 진행하였는데요.
이후 내구성의 하향 폭이 커 추가로 조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총기 밸런스에 대해서는 많은 플레이어 여러분의 전략이나 성향에 따라 다양한 의견을 공유해 주셨는데요!

손잡이의 활용성이 개선된 것에 대한 긍정 의견과 함께,
새로 입문하시는 분들을 위한 총기 반동과 SMG 개선에 대한 의견을 주셨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서바이버 패스 스킨과는 별개로 미션, 쿠폰 등 이번 서바이버 패스에 대한 전반적인 의견을 모아 보았습니다.

미션 난이도가 수월하고, 게임 플레이에 집중하다 보면 쉽게 미션을 달성할 수 있다는 의견을 주신 반면,
블루 쿠폰을 통해 BP로 교환하는 시스템, 패스 퀄리티와 가격 등에 대한 부정 의견을 주셨습니다.

서바이버 패스에 대한 의견 중 2/3가 부정 의견이었던 만큼, 
재미와 퀄리티를 보장할 수 있는 패스를 제공해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는 PUBG가 되겠습니다!

두번째 PUBG 토론에서도 플레이어 여러분과
다양하고 의미 있는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주제와 함께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