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카오 배틀그라운드입니다.


정식서비스(1.0 버전) 업데이트 4.3에 대한 안내 말씀 드립니다.


본 업데이트 소식은 펍지주식회사로부터 공유 받아 작성된 내용이며, 

자세한 사항은 아래 상세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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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플레이어 여러분!


선선한 가을 바람과 함께 찾아온 패치노트 #4.3을 안내해 드립니다.


이번 업데이트에는 여러분의 생존 본능을 깨워줄 생존 마스터리와 새로운 펌프 액션 산탄총 DBS,

그리고 업그레이드 된 좀비 모드까지 다양한 콘텐츠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생존 마스터리는 여러분의 플레이 스타일을 분석하여 성장을 돕는 시스템으로,

각종 생존 행동에 따라 XP 획득도 가능하니 500레벨까지 도전해 보세요!


3개월만에 출시되는 신규 총기, DBS를 소개합니다!

DBS는 다시 장전할 필요 없이 펌프를 통해 빠른 재사격이 가능한 펌프 식의 더블 배럴 산탄총입니다.

다만 보급 상자에서만 스폰되니 참고해 주세요!


또한, 사용자 지정 매치 좀비 모드의 좀비들도 새단장을 했습니다.

이제 좀비들은 더 빠르게 달리고 더 높게 점프하게 되었으며, 체력과 회복 능력도 강화되었습니다.

떨어져도 데미지를 입지 않을 뿐만 아니라 차량까지도 운전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한층 더 박진감 넘치는 좀비 모드가 벌써부터 기다려집니다!


이번 패치노트는 추수의 계절 가을을 닮아 풍성한 소식을 준비한 만큼,

부디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재미있게 즐겨주시길 바랍니다!


#1 2019.09.19 16:51  버그 수정 2개 항목 추가

#2 2019.09.19 18:45  버그 수정 1개 항목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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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패치노트 요점정리


■ 새로운 시스템: 생존 마스터리

"숨어 있는 생존 본능을 일깨워보세요!"


건플레이를 통해 성장해 나갈 수 있는 무기 마스터리 시스템에 이어

환경에 따른 생존 스타일을 통해 성장해 나가는 시스템인 생존 마스터리를 소개합니다!



- 생존 마스터리는 플레이어의 생존 행동 패턴에 따라 XP를 획득해 레벨을 올리는 새로운 성장형 시스템입니다.

- 시즌의 영향을 받지 않고 상시 운영되는 시스템으로, 총 500 레벨까지 달성할 수 있습니다.

- 매치에서 XP를 얻을 수 있는 상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파밍 (Looting)

  2. 전투 상황 도중 아이템 사용 (Using Items)

  3. 전투 (Combat)

  4. 팀원 소생 (Revive)


◇ 매치 내용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타임라인 시스템

- 마스터리 → 마지막 매치 탭에서 이전 경기의 펼쳤던 생존 행동을 타임라인 방식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XP를 얻는 항목들과 함께 아래의 항목들이 타임라인에 기록됩니다.

  1. 착륙 지점

  2. 행동을 수행한 위치

  3. 주고 받은 데미지

  4. 차량을 이용한 이동 거리

  5. 블루존 생존 페이즈


◇ 플레이 스타일을 알려주는 생존 스타일

- 마스터리 → 생존 탭에서 플레이 스타일을 분석하여 플레이어 여러분의 생존 스타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생존 스타일은 PUBG를 플레이하는 모든 플레이어의 데이터와 비교하여 

  여러분이 어떤 성향의 플레이를 하고 있는지 보여주며 다음의 정보를 포함합니다.

  1. 평균 교전 길이 (Average Engagement Length)

  2. 평균 명중 거리 (Average Engagement Distance)

  3. 평균 파밍 아이템 개수 (Items Looted per Game)

  4. 평균 이동 거리 (Distance Traveled per Game)

  5. 핫드랍율 (Hot Drop Rate)

  6. 매치 당 입은 평균 피해량 (Damage Taken per Game)

  7. 위의 정보들 중 가장 여러분의 개성을 잘 나타낼 수 있는 3가지의 성향을 보여줍니다.


◇ 개성을 잘 나타낼 수 있는 PUBG ID

 -새로운 보상인 PUBG ID와 이를 꾸밀 수 있는 엠블럼, 배경, 그리고 포즈가 추가됩니다.



- PUBG ID

  1. 플레이어의 성장과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새로운 보상 시스템입니다.

  2. 생존 마스터리 레벨, 플레이어 ID, 엠블럼, 배경, 그리고 포즈가 포함되어 있으며,

     경우에 따라 요약 혹은 전체 형태로 정보가 표시됩니다.

  3. 마스터리 → 생존 탭에서 조회 및 변경할 수 있습니다.

  4. 타인의 PUBG ID는 다음과 같은 경우 조회할 수 있습니다.

    1) 같은 팀으로 플레이 한 플레이어

    2) 경기 내에서 나를 죽이거나 내가 죽인 플레이어


- 엠블럼

  1. 5레벨 이후부터 매 10레벨(5, 15, 25...)마다 얻을 수 있는 보상입니다.

  2. PUBG ID에서 다양한 상징으로 개성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 배경

  1. 매 10레벨(10, 20, 30...)마다 얻을 수 있는 보상입니다.

  2. PUBG ID의 배경으로 개성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 포즈

  1. 매 100레벨(100, 200, 300...)마다 얻을 수 있는 보상입니다.

  2. 가장 높은 보상 체계로, 생존 탭과 PUBG ID의 포즈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3. 현재 플레이어가 착용한 의상대로 새로운 포즈를 제공합니다.

    1) 현재는 의상 외 다른 스킨(차량, 무기 등)은 포즈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 BP 보상

  1. 위의 보상이 주어지지 않는 매 1레벨마다 일정량의 BP가 제공됩니다.



■ 신규 총기: DBS

"새로운 펌프 액션 더블 배럴 산탄총, DBS를 소개합니다!"



- DBS는 펌프 식의 더블 배럴 산탄총으로 보급 상자에서만 스폰되는 총기입니다.

- DBS 내부에 2개의 탄창 튜브가 들어 있어 최대 14발의 12 게이지를 장전할 수 있습니다.

- 1번 펌프하여 2발을 발사 한 후, 재장전 없이 다시 펌프하여 기존의 산탄총보다 빠르게 재사격을 할 수 있습니다.

- DBS는 레드 도트 사이트, 홀로그램 조준기와 2배율부터 6배율까지의 스코프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 DBS의 데미지 최대 유효 거리는 100m 입니다.



■ 게임 플레이

"샷건이 새로워집니다!"


- 산탄총의 히트 시스템 향상

  1. 중간 거리로 사격 시 명중 확률이 증가하였습니다. 

  2. 거리가 멀수록 데미지 감소가 증가하였습니다. 

  3. 최대한 먼 거리에서 사격 시 펠렛 당 적용되는 최소 데미지는 4입니다.

    1) 소드오프의 경우는 최소 데미지가 3입니다.


 -산탄총 밸런스 변경

  1. 모든 산탄총의 펠렛의 탄도 곡선을 조금 더 현실에 맞게 반영하여 시간에 비례하여 속도가 감소하도록 하였습니다. 

  2. 모든 산탄총 발사 시 반동으로 인한 카메라 떨림 현상이 증가하였습니다. 

  3. 데미지 계수 변경

    1) 헤드샷: 1.5에서 1.2로 하향 하였습니다.

    2) 몸통: 1.0에서 0.9로 하향 하였습니다.

  4. S686

    1) 최대 유효 데미지 범위를 80m로 설정하였습니다.

    2) 장전 속도가 20% 향상하였습니다.

  5. S1897

    1) 최대 유효 데미지 범위를 80m로 설정하였습니다.

    2) 펌프 액션 속도가 20% 향상하였습니다.

    3) ADS 중 발사 후 펌핑 할 때 ADS가 풀리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6. 소드오프

    1) 최대 유효 데미지 범위를 80m로 설정하였습니다.

    2) 최대 명중 확률 범위를 50m로 설정하였습니다.

    3) 펠렛으로 발사되는 탄환 수를 9개로 늘렸습니다.

    4) 펠렛 당 데미지가 22에서 20으로 감소하였습니다.

  7. 덕빌: 펠렛이 퍼지는 계수가 0.8에서 1.0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총기 사격 시 탄흔 효과 개선

  1. 사격하는 방향에 따라 탄흔의 효과가 다르게 표현되게 개선하여 

     어느 방향에서 발사를 했는지 탄흔을 보고 구별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2. 사격을 하는 표면과 총기별 특성에 따라 사격 시 총구 연기 효과 및 탄흔의 크기와 재질이

     다르게 표현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회복 아이템 사용성 개선

  1. 걷거나, 달리거나, 스프린트를 할 때 모두 회복 아이템 사용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1) 이전에는 완전히 정지한 후 아이템을 걸으면서 사용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움직이는 도중에도 회복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 캔티드 사이트의 조준점 밝기와 종류를 레드 도트 사이트와 동일한 방법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서바이버 패스: 상흔

- 이번 시즌부터 시즌제로 운영되는 서바이버 패스, 생존 타이틀을 같은 날인 10월 16일(한국 시간) 함께 종료할 예정입니다.

- 서바이버 패스: 상흔의 종료 2주 전인 10월 2일 부터 로비 내 패스 배너에서 종료 알림과 카운트 다운이 표시됩니다.

  또한, 프리미엄 패스와 레벨업 아이템 구매 시 얼마 남지 않은 기간을 명시한 후 구매 의사를 물어보는 팝업이 나타납니다.

- 프리미엄 패스와 레벨업 아이템은 패스 기간 종료 전까지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 UI/UX

- 듀오/스쿼드 팀원 리스트의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배경에 블러 효과를 추가했습니다.

- 게임 무기 HUD의 사격 모드 아이콘 가시성을 향상시켰습니다.



- F7을 눌러 일시적인 음향 효과 감소를 이용하실 때, 

  활성화와 비활성화 상황을 잘 인지할 수 있도록 상태 메시지와 함께 HUD 우측에 헤드폰 UI를 추가하였습니다.




■ 성능

- 다수의 플레이어가 모인 지역에서 FPS가 개선될 수 있도록 일부 성능 최적화 작업을 실시하였습니다.

- 그림자의 비주얼 개선과 렌더링 성능을 개선하였습니다.



■ 사용자 지정 매치

◇ 개선된 좀비 모드


기존 좀비 모드의 좀비는 약한 능력치와 많은 행동의 제약으로 인해 소수의 인간 플레이어를 제외한 

전반적으로 약한 능력치를 가진 좀비 플레이어들은 답답한 플레이를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를 개선하여 조금 더 재미있는 좀비 모드를 제공하고자 좀비의 성능을 강화하였습니다.


- 좀비의 신체 성능 강화

  1. 이제 좀비는 빠르게 달리고 높게 점프하며 매우 빠른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1) 달리기 속도 기존 대비 1.5배 증가

    2) 점프 높이 기존 대비 2배 증가

    3) 공격 속도 기존 대비 1.5배 증가

  2. 이제 좀비는 좀 더 강한 체력과 회복 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1) 체력 2배 이상 증가

    2) 비전투 시에 자동으로 체력 회복

    3) 낙하 데미지 없음

    4) 머리를 제외한 나머지 부위는 총기로 인한 피해량이 적게 들어옵니다.

  3. 이제 좀비는 차량을 운전할 수 있습니다.

    1) 넓은 맵을 직접 달릴 필요 없이 차량을 운전하여 이동이 가능합니다.


- 이외에도 좀비라는 컨텐츠에서 핵심 요소 중 하나인 바이러스 감염 등에 대한 기능 역시 개발 중에 있습니다.

  또한, 좀비 모드의 규칙을 다양화 할 수 있도록 여러 기능들을 내부적으로 테스트 중에 있습니다.

  개선된 좀비 모드에 많은 관심과 의견 부탁드립니다.


◇ PUBG 파트너 아이콘 추가

- 사용자 지정 매치에서 PUBG 파트너의 닉네임 앞에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해당 아이콘은 매치 정보 및 대기실에서만 표기됩니다.



■ 사운드

- 레드존의 볼륨을 감소시켰습니다.

- 발자국 소리의 볼륨과 감쇠 밸런스를 재조정 하였습니다.

- 발자국 소리의 볼륨은 플레이어가 들을 수 없을 정도로 거리가 벌어지면 기존보다 더 급격하게 감소됩니다. 

- 착지하는 표면의 재질에 따라 다른 착지 음향 효과가 연출되도록 하였습니다.

- 렛지 그랩 사운드가 개선되었습니다.

- 주크 박스에 새로운 음악이 추가됩니다.

  1. 기존 음악이 제거되고 새로운 음악으로 교체됩니다.

- 사운드 개선 계획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개발일지 [개발일지 - 사운드 개선 계획과 방향성]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스킨 & 아이템

아래의 아이템들은 업데이트 4.3이 게임 내에 적용된 후 상점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할로윈 특집 아이템 추가

  1. 판매 기간: 9/25 ~ 11/13


 PUBG Classic 기념 프라이팬 3종 및 세트 1종

  1. 판매 기간: 10/2 ~ 10/23


 BP로 구매 가능한 아이템 추가

  1. Beryl, S12K 배틀스탯 2종

  2. Madsy 신발 2종


 유료 배틀 스탯 아이템 추가

  1. SCAR-L 1종


- 랜덤 크레이트에서 제공하는 유료 크레이트가 나올 확률을 기존 대비 약 50% 감소시켰습니다. 



■ 다시보기

- 리플레이 시스템 버전 업데이트로 기존 리플레이 항목은 플레이 할 수 없습니다.



■ 버그 수정

- 타 캐릭터가 벽 모서리 부분에서 이동 시 캐릭터 이동 모션이 다르게 보이고 발소리가 들리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리플레이에서 타임라인 조절 시 연막탄 타이머 UI 싱크가 맞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엎드린 상태에서 플레어건 사용 시 캐릭터의 격발 모션이 어색한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실외에 폭발한 수류탄이 간헐적으로 실내에 있는 캐릭터에 피해를 입히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연결 끊김 상태의 캐릭터 사살 시 킬 거리가 비정상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UAZ 차량 바퀴를 주먹으로 가격 시 파괴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오토바이 사이드 미러의 광원효과가 과도한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탈 것에 탑승한 캐릭터를 외부에서 주먹으로 가격할 수 없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훈련장에서 가방 용량이 꽉찬 상태로 낙하 훈련 시 낙하산을 사용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훈련장 특정 낙하훈련 위치에서 캐릭터가 창문을 넘어 훈련 시작 시 훈련장이 종료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좀비모드 진행 시 간헐적으로 좀비 진영의 사용자가 인간으로 나타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물 속에 오래 있으면 폐활량 아이콘의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신발을 착용한 캐릭터가 물 웅덩이로 이동했을때 발자국 소리가 들리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아쿠아레일에 탑승한 채 다른 물체와 충돌해도 플레이어나 탈 것에 데미지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SMG, SR, 석궁으로 골반 부분을 사격할 시 데미지가 일정하게 적용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