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플레이어 여러분,

PUBG가 팬들과 함께 하나의 게임으로서 성장하고 발전하는 과정에서, 
조금은 오래된, 그러나 팬들이 여전히 즐기고 있는 시스템들에 대해 살펴보는 것 역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시스템 중 하나로 저희는 지금의 랜덤 상자 시스템에 주목했습니다. 

랜덤 상자는 PUBG 초기 시절부터 BP 시스템을 통해 직접 혹은 랜덤으로 얻을 수 있는 컨텐츠로, 
그중 어떤 것은 열쇠(key)를 구입해서 열도록 되어 있습니다. 

오늘 저희는 12월에 계획된 업데이트를 통해 랜덤 상자 시스템을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지, 
그리고 이를 여러분께 전달하고자 하는 방향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변경되는 것들

1. 앞으로 유료 판매되는 열쇠를 사용해서 열어야 하는 랜덤 유료 상자(이하 유료 상자)는 새로 출시하지 않습니다.

2 상점에서 BP를 사용하여 상자를 보상으로 받을 때 유료 상자가 더 이상 나오지 않게 됩니다.
  -유료 상자는 12월 18일부터 보상 상자 목록에서 완전히 사라지게 되며, 
    랜덤 보상에서는 잠겨있지 않은 상자(이하 무료 상자)만 획득할 수 있습니다.

3. 이미 가지고 있거나 장터에서 얻은 유료 상자는 여전히 상점에서 구매한 열쇠를 통해 열 수 있으며, 
   장터 거래도 여전히 가능합니다. 

4. 이번에 새로 출시되는 무료 상자에 대해 최상위 티어 아이템의 거래 가치는 유지하되, 
   매력적인 디자인의 총기를 좀 더 높은 확률로 얻을 수 있도록 전체적으로 티어별 확률을 조정하였습니다.


■이런 결정을 하기까지 했던 고민들

플레이어 여러분의 피드백을 통해 저희는 현재까지 출시했던 상자들을 여는 경험이 
여러분에게 그다지 즐거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PUBG에서 거래가 가능한 확률형 아이템의 가치는 플레이어 여러분에 의해 결정되며, 
상자를 통해 랜덤으로 아이템을 얻고 거래하는 즐거움 역시 PUBG의 일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유료 열쇠를 이용해 열어야 하는 상자들은 거래 가치에서 보듯 
PUBG 아이템 중에서도 매우 가치가 낮은 아이템입니다. 
이는 유료 상자 자체가 여러분들에게 매력적인 아이템이 아니라는 것, 
즉 유료 상자를 얻는 경험 자체가 즐거운 경험이 아니라는 것을 뜻합니다.

이를 개선하고자 저희는 특별한 기능을 담은 아이템을 구현하여 새로운 유료 상자를 통해 출시하기도 하고
이미 출시된 유료 상자에 대해 랜덤 보상 풀 내에서 획득 확률을 지속적으로 낮추는 패치를 해왔습니다.
(이에 따르는 매출 감소 등의 현실적인 문제는 일단 무시하기로 했습니다) 

좋지 않은 경험을 조금이라도 줄이는 한편, 
유료 상자를 통해 플레이어 여러분들이 얻는 가치와 만족도를 조금이라도 더 끌어올리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 정도 방안으로는 이 문제를 완전히 해소할 수 없음을 깨달았습니다. 

이에 따라 앞으로 새로운 유료 상자의 출시를 중단하고 기존 유료 상자의 공급 역시 단계적으로, 
그러나 최종적으로는 완전히 중단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깊은 고민 끝에 내린 결정이지만, 지금은 오히려 더 빠르게 이러한 결정을 내리고 
공유해드리지 못한 것에 대해 깊은 책임감을 느낍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는 팬들에게 만족감을 주지 못하는 유료화, 
특히 너무 낮은 성공 확률을 기반으로 하는 유료화 모델은 최대한 피하도록 하겠습니다.

비단 게임 플레이뿐 아니라 비즈니스 모델에 있어서도 좀 더 많은 팬들이 만족스러운 경험을 하고
매력적인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방향으로 발전 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신규 무료 상자의 구체적인 변화들

1. 곧 출시될 신규 무료 상자에서는 선호도가 높은 총기의 스킨이 낮은 티어에서도 등장하도록 하고
   특히 AR 카테고리의 스킨이 상위 티어에서 하위 티어까지 고르게 분포하도록 하였습니다.

2. 전체적인 스킨의 그래픽 퀄리티를 끌어올려 유료 구매 총기 스킨에 견주어도 뒤쳐지지 않도록 구성하였습니다. 

3. 중위 티어 이상 아이템의 완성도를 높이고 획득 확률도 전체의 20% 정도로
   현실적으로 기대 가능한 수준이 되도록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기존 무료 상자 대비 티어 기준 기존 약 5배, 퀄리티 기준으로 볼 때 기존 약 10~20배 정도)

4. 상위 티어 아이템 역시 획득 확률을 기존 상자에 비해 크게 상향 조정하였으나, 
   상위 티어 아이템 공급량이 너무 많으면 신규 상자는 물론 기존 아이템 및 상자의 거래 가치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희소가치 유지가 가능한 수준으로 조정하였습니다.


■상세 일정

1. 11월 20일
  -신규 상자인 VENETIAN CRATE가 상점에 출시되며, BP를 통해 직접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VENETIAN을 시작으로 이후에 출시될 모든 랜덤 상자는 키가 필요 없는 무료 상자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2. 11월 27일
  -VENETIAN CRATE 직접 판매가 끝나고, 보상받기에서 랜덤하게 나오도록 변경됩니다.
  -보상받기를 통해 획득할 수 있는 유료 상자의 출현 확률이 대폭 하향됩니다.

3. 12월 18일
  -보상받기에서 더이상 유료 상자가 나오지 않습니다. 그러나 스팀 장터를 통해 유료 상자를 얻는 것은 가능합니다.
  -인벤토리에 유료 상자를 가지고 있을 경우, 상점에서 열쇠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고려 사항

스팀 장터는 플레이어들이 PUBG를 즐기는 하나의 요소이므로 장터 자체를 없애려는 의도는 아닙니다.
장터에서 이용 가능한 아이템이나 크레이트는 지속적으로 출시할 예정입니다. 

■VENETIAN CRATE 


이름                              확률

Venetian - Mini14               0.05

Tick Tock - M416                0.35

Lucky Knight - SKS              1.2

Tick Tock - QBZ                 1.2

Lucky Knight - M24              1.2

Gold Plate - UMP45              3

Gold Plate - Vector               3

Toxic - S1897                      2

Jungle Digital - M16A4            2

Silver Plate - AUG                 3

Silver Plate - VSS                 3

Gunsmith Cobalt - QBU          10

GunsmithCrimson - AKM         10

GunsmithCrimson - S12K         15

Gunsmith Crimson - Win94       15

GunsmithCobalt - PP-19 Bizon  15

GunsmithCobalt - P1911          15


그동안 많은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꽤 오랜 시간 동안 

랜덤 상자 시스템이 개선되기를 희망하고 또한 요구해왔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저희 개발팀은 그 방법에 관계 없이 PUBG에서 아이템을 얻는 것 자체가 

플레이어 여러분께 충분히 재미있고 보람 있는 경험이 되기를 바랍니다.

 

이를 위해 이번 업데이트뿐 아니라 이후로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그냥 게임을 즐기거나 혹은 시즌마다 서바이버 패스를 구매하거나

또는 스토어에서 마음에 드는 스킨을 사거나 장터에서 상자를 거래하는 등 그 어떤 수단에 상관없이 말이죠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PUBG에 보내주시는 애정과 관심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여러분이 쏟는 시간과 비용을 더욱더 가치 있게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플레이어 여러분들의 많은 의견 부탁드리겠습니다.


PUBG 아이템 프로덕션 개발팀 김수진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