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경주에 참여하는 사람이 적고 팁게에 관련 글도 거의 없어서 일반적인 팁부터 소개할까 합니다.

1. 말 경주는 각 1채널, 9개 채널에서 열리며 참여 세대는 무작위로 결정됩니다.
(8세대 경주가 추가된 9월 23일 전까지 제가 확인한 건 1세대 13회, 2세대 15회, 3세대 27회, 4세대 22회, 5세대 27회, 6세대 19회, 7세대 11회라 정규 분포를 예상했으나 9월 23일 이후 107, 99, 110, 117, 106, 111, 105, 103회로 랜덤이라 추정됩니다.)

2. 1시간 대기 이후 5분의 등록 시간, 1분의 이동 시간, 총 1시간+5분+1분+경주 소요 시간+1분이 1회에 소요되는 시간이며 대략 1시간 11분 정도라고 보면 됩니다.  

3. 5분의 등록 시간 동안 아무도 참여하지 않으면 바로 다음 등록이 시작됩니다. 같은 세대가 또 나올 수도 있습니다.

4. 경주용 말 스킬은 전력 질주, 순간 가속, 드리프트, 돌진(돌진+드리프트+순간가속으로 스타트를 빠르게 할 수 있고 경주 중에도 점프 등으로 멈추게 될 경우 다시 속도를 낼 때 필요합니다.)이 필수이고 높은 점프도 있으면 좋습니다.

5. 세대 별로 추천할 말은 1세대 회색, 2세대 황갈, 3세대 쥐색마, 4세대 헐크마, 5세대 초록 칫솔마, 6세대 고구마(기린마), 7세대 흑삽살(백마), 8세대 풍갈 흑마(풍갈 올백마)입니다. 제가 조련을 열심히 하진 않아서 성장치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에 확실한 건 아닙니다.

6. 사망 횟수가 한 번이라도 있으면 경주 참여가 불가능하므로 경주용 말은 처음부터 안전 지대에서만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7. 1등은 말 경주 인장 5개, 2등은 3개, 3등은 2개, 4등 이하는 1개를 보상으로 받으며 1등이 도착한 후 30초 이내에 완주하지 못하면 인장을 받을 수 없습니다.

8. 인장은 돌꼬리 언덕 말목장에서 다음과 같이 교환할 수 있습니다.
2개: 방어구 스톤
3개: 무기 스톤
5개: 가벼운, 전투용 마구 랜덤
8개: 가벼운, 전투용 마구 선택
20개: 질풍, 투혼 마구 랜덤
25개: 질풍, 투혼 마구 선택
50개: 6-8세대 중 랜덤으로 나오는 마패
80개: 위 마패에 2인 탑승 기술
100개: 질풍, 투혼 마구 1-5강
아직 8세대 말이 없으신 분은 50개로 마패 뽑아보시고 (저는 10번 교환해서 6세대 6번, 7세대 3번, 8세대 1번 나왔습니다.) 아니면 20개로 질풍, 투혼 마구 교환해서 스택작으로 쓰면 좋습니다. 가벼운, 전투용 마구보다 성공 확률이 낮아서 20-30스택 올릴 때 아주 효율적입니다. 

9. 말 경주를 본격적으로 하려면 주 거점 마을에 마구간을 9칸 이상 확보하고 세대마다 경주용 말을 하나씩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외로 저녁 시간에도 아무도 참여하지 않을 때가 꽤 있어서 1레벨 말로도 인장 5개를 먹을 수 있습니다.  

10. 경주 중에는 네비게이션을 따라가는 것보다 그냥 목적지를 향해 직선으로 달리는 편이 빠른 경우가 많습니다. 

11. 오프로드에서는 돌이나 나무에 걸리지 않는 것이 제일 중요하고 (위치랙 걸리면 망합니다.) 몬스터에 돌진을 박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12. 경주 시작 후 10분 이내에 완주하지 못하면 자동으로 실격 처리됩니다.

경주 코스는 제가 알기로 총 13개가 있습니다. 코스마다 동영상을 찍으면 좋겠으나 제가 동영상 편집 능력이 없어서 스크린샷으로 간략한 팁만 설명하겠습니다. 저보다 잘 하시는 분들이 많으니 더 좋은 방법이 있으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1. 벨리아 → 발레노스 숲 → 하이델 길머리  북부 경비 캠프 → 하이델



델루치 농장을 통과할 때 위 스샷의 통로로 빠져나간 후 길로 돌아가지 않고 그대로 하이델 길머리로 달리면 됩니다. 



북부 경비 캠프를 통과할 때는 체크 포인트까지 갈 필요 없이 화살표로 표시된 통로(벨리아 하이델 왕래할 때 항상 이용하는 곳)로 지나가면 됩니다. 이 때 오른쪽으로 바짝 붙지 않으면 체크 포인트가 안 찍힐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2. 서부 경비 캠프 → 산채 사잇길 → 델페 기사단 성  디아스 농장 → 칼페온

 
산채 사잇길에서 델페 기사단 성으로 갈 때 네비게이션을 따라가면 한참 돌아가니 이 위치에서 오른쪽으로 틀어서 산적 소굴로 난 길을 따라 갑니다.



디아스 농장을 통과할 때는 북쪽 정문으로 들어가는 것보다 동쪽의 돌담을 넘은 다음 직선으로 통과하는 편이 빠른 것 같습니다. 

3. 알티노바 → 알티노바 입구 → 고원 삼거리 → 폐철광산 입구 → 알룸바위 계곡 → 아분 마을

알티노바 입구에서 고원 삼거리로 가는 길이 많이 구불어져 있어서 직선으로 통과하는 편이 빠르긴 한데 중간에 장애물이 많아 컨트롤에 집중해야 합니다. 고원 삼거리 체크 포인트를 찍고 바로 남쪽으로 급선회 해야 하니 약간 북쪽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폐철광산 입구 체크 포인트는 정면에 보이는 바위 오른쪽으로 스쳐 지나가면서 찍을 수 있습니다. 북부 경비 캠프와 마찬가지로 바짝 붙지 않으면 안 찍힐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알룸바위 계곡 포인트는 찍자마자 멈추고 180도 돌아서 빠져나가야 합니다. 드리프트로 많이 발악해 봤지만 안 되는 것 같습니다. 

4. 올비아 마을 → 발레노스강 어귀 → 해안 절벽 → 해안 동굴 → 서부 경비 캠프 → 서부 관문 → 올비아 마을

올비아 마을에서 발레노강 어귀로 갈 때 오프로드로 가는 편이 빠릅니다. 서부 관문에서 올비아 마을로 돌아올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말 경주 안 하시는 분들도 이건 다 아실 것 같습니다. 발레노스강 어귀 포인트를 찍은 후 오른쪽으로 급선회해서 다리를 건너야 하는데 다리 북쪽에 있는 탑 뒤쪽으로 부드럽게 돌아서 갈 수 있습니다.



해안 절벽으로 갈 때는 해안 길로 가는 것보다 스샷 위치에서 언덕으로 올라간 후 절벽을 점프로 내려가는 편이 빠릅니다. 약간의 체력 손실은 감수해야 합니다. 



서부 경비 캠프로 갈 때도 당연히 오프로드입니다. 해안 동굴 포인트를 찍고 약간만 더 가서 오른쪽 언덕을 오른 후 직선으로 달리면 됩니다. 

5. 칼페온 → 고립된 초소 → 코헨 농장 → 칼페온 성 → 칼페온 성터 → 가비노 농장 → 칼페온

코헨 농장 포인트를 찍고 바로 오른쪽으로 꺾어서 다리를 건너야 하므로 약간 왼쪽으로 돌아서 접근해야 부드럽게 통과할 수 있습니다. 발레노스 강 어귀와 통과 방법은 거의 비슷합니다.





다리를 건넌 후 칼페온 성으로 갈 때 오른쪽 언덕으로 올라가는 것이 나은 것 같습니다. 거리는 비슷한 것 같지만 길을 따라 가면 체크 포인트를 찍고 급선회를 해야 합니다. 칼페온 성터로 갈 때는 그냥 직선으로 달린 후 점프로 내려가면 됩니다. 

6. 칼페온 → 팔르스 소농장 → 마르니 동굴길 → 타트 바위 삼거리 → 케플란





팔르스 소농장 통과시 네비게이션 무시하고 그냥 직선으로 달려서 정면에 보이는 통로로 나가면 됩니다.

7. 칼페온 → 북 카이아 나루 → 남 카이아 나루 → 루툼 감시초소 → 버려진 수도원 → 트렌트 마을

개인적으로 컨트롤이 가장 어려운 코스라고 생각합니다. 북 카이아 나루는 포인트만 찍고 다시 돌아서 가야 하고 나무 그루터기와 텐트 줄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반면에 남 카이아 나루는 포인트를 찍고 그대로 직선으로 달리면 됩니다. 통과할 수 있는 길이 매우 좁고 텐트 줄에 걸리면 멸망이니 웬만하면 순가프트 안 쓰고 가는 편이 낫습니다. 



루툼 감시초소는 계단을 올라간 후 점프로 넘어갑니다. 





버려진 수도원으로 갈 때는 이 위치까지 이동 후 왼쪽 언덕으로 올라가서 오프로드로 갑니다. 루툼 주둔지 쪽에서 언덕을 탄 후 수도원 돌담을 넘어가는 방법도 있는데 점프를 많이 해야 해서 저는 너무 어렵더군요. 대신 수도원은 포인트 찍고 180도 돌아서 가야 합니다.

8. 타리프 마을 → 아토 농장 → 슈리 농장 → 쿠샤 마을 → 사르마 기지 → 메디아 성

아토 농장은 그냥 직선으로 통과하면 되고 슈리 농장은 스샷에 보이는 울타리 틈새를 이용하면 좋습니다. 점프를 하면 속도 감소가 심하므로 최대한 피해야 합니다.





사르마 기지는 포인트 찍고 다시 되돌아서 가야 합니다.

9. 트렌트 마을 → 크리오 마을 → 베어 마을 → 베어강 하류 → 포니엘 산장 입구 → 바인 농장지 → 칼페온 

크리오 마을은 당연히 오프로드로 가며 베어강 하류 통과시 바로 왼쪽의 다리를 건너야 하므로 아래 위치에서 오른쪽 길로 가야 부드럽게 통과할 수 있습니다. (발레노스강 어귀, 코헨 농장과 유사)





바인 농장지 통과할 때 안으로 들어갈 필요 없이 돌담을 스치듯이 지나가면 포인트를 찍을 수 있습니다. (북부 경비 캠프, 폐철광산 입구와 유사) 

10. 플로린 마을 → 테르미안 산기슭 → 노인의 다리 초소 → 트롤 방어기지 → 고립된 초소 → 에페리아 초소

생각 없이 네비게이션을 따라가면 가장 심하게 망하는 코스입니다. 



테르미안 산기슭으로 갈 때 이 위치에서 오른쪽으로 꺾은 후 해안가를 따라 갑니다. 해안 포인트를 찍고 노인의 다리 초소로 갈 때 급커브 길을 올라가야 하는데 네비게이션을 따라갈 경우 이 길을 내려갔다 다시 올라와야 해서 엄청난 차이가 납니다.



트롤 방어기지로 진입할 때도 길을 따라가지 말고 이 위치에서 왼쪽 언덕으로 올라가야 훨씬 빠릅니다.



트롤 방어기지를 빠져나갈 때는 정면에 보이는 계단을 올라간 후 성벽을 점프해서 넘어갑니다.



마지막으로 에페리아 초소로 갈 때는 이 위치에서 왼쪽으로 꺾어서 언덕으로 올라갑니다. (야생마 많이 나오는 장소) 네비게이션에 낚여 오른쪽 길로 가면 에페리아 마을로 들어간 후 좁은 계단길을 올라가야 합니다.

11. 하이델 → 모레티 거대 농장 → 동부 관문 → 남부 경비 캠프 → 남쪽 늪지대 → 글리시 마을


모레티 농장 진입 시에는 담을 두 번 넘고 포인트 찍은 후에는 그냥 길을 따라가는 것이 나은 것 같습니다.



남부 경비 캠프 들어갈 때 네비게이션은 남문으로만 들어갔다 나오도록 표시되는데 그냥 동문으로 들어가서 직선으로 달리면 됩니다.

12. 하이델 → 동부 경계 → 카마실브 사원 → 아토 농장 → 돌꼬리 언덕 말목장 → 메디아 해안 → 쿠샤 마을 



카마실브 사원은 여기서 점프로 올라갑니다. 돌꼬리 언덕 말목장 통과 후에는 뒤로 돌라는 네비게이션 무시하고 그냥 앞으로 달려서 다리(육교?)를 건너가시면 됩니다. 이후 메디안 해안을 거쳐 쿠샤 마을까지 달리는 코스가 장애물이 많아 어려운데 여기는 드리프트를 감각적으로 써서 통과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13. 하이델 → 린치 농장 폐허 → 서북부 관문 → 서남부 관문 → 중부 경비 캠프 → 동부 관문 → 하이델 



린치 농장 폐허로 갈 때 돌담을 넘는 것보다 담 오른쪽으로 돌아가면 더 빠른 것 같습니다.





중부 경비 캠프 통과 후 직진해서 오프로드로 진입한 다음 저 턱이 없는 곳으로 물을 건넙니다. 동부 관문 포인트 찍을 때 저 좁은 사이로 통과해야 하므로 잠시 순가프트 안 쓰고 가는 편이 낫습니다. 

스크린샷 30장 제한 때문에 설명이 쉽지 않네요. 말 경주 코스 정리글을 써보려고 한 지가 한 달이 넘었는데 스크린샷을 찍으려면 혼자 도는 찬스를 노려야 하고 13가지 코스를 한 번씩 다 찍으려니 너무 오래 걸렸습니다. 끝으로 건의사항을 몇 가지 적어보겠습니다.

1. 말 경주가 나온지 세 달이 넘은 만큼 새 코스를 추가하고 낮은 세대는 짧은 코스, 높은 세대는 긴 코스 위주로 나오게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벨리아 → 하이델 같은 코스는 8세대가 돌기에 너무 짧습니다. 8세대 전용으로 트렌트 → 알티노바같은 초장거리 코스를 넣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대신 코스 길이에 따라 인장 보상을 조정해야 되겠습니다.

2. 1등 도착 후 30초가 지나면 종료되는 규칙 때문에 초보자가 접근하기 너무 어렵습니다. 이전에도 이에 대한 불만 글이 여러 번 올라왔었는데 완주를 하면 인장을 한 개라도 줘야 말 경주에 참여하는 사람이 조금이나마 늘어날 것 같습니다. 오토가 염려된다면 교환에 필요한 개수와 1,2,3등 보상을 같이 늘리면 됩니다. 두 배 정도만 늘려도 같은 잠수 시간 동안 자동 낚시같은 다른 일을 하는 것이 훨씬 이익이기에 오토가 문제될 것 같진 않습니다. 

3. 경주 참여에 사망 횟수 제한 좀 없앱시다. 다음 게임은 장사를 좀 대국적으로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