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실험에 앞서

피빕 안 하고 사냥도 기껏해야 하루 1시간 집전이나 녹이는 생활유저입니다.
마노스 템이 나오면서, 그 가격이 보스템 못지 않은 수준인데,
과연 그만한 효용이 있을지, 마노스 템도 장만해야 할지
"개인적"인 판단근거로 삼으려고 실험해 보았습니다.

나름 여러번 채집한 결과를 정리하였지만,
이 글이 대표성 있는 실험이 아니며, 정답도 아님을 전제로,
다른 분들이 올리시는 글들과 함께 한 가지 참고가 될 수 있도록 작성한 글입니다.


1. 실험조건


항상 고슴도치 4세대, 생명의 정령석, 무화과 파이 상태를 유지하였고
각각의 조건은 사용한 도끼와 입은 옷, 그에 따른 벌목숙련도로 구분됩니다.

조건 1과 2는 10월 25일 생활레벨이 생활숙련도에 반영되는 패치 전(중간에 채집레벨 상승) 
조건 4와 5는 패치 후, 조건 3은 벌목꾼 옷을 입지 않은 상태입니다

- 조건 4


- 조건 5



2. 결과


가급적 핫타임 등이 동일하게 적용된 상황, 그리고 밀접한 시간 범위 내에서
조건 1과 2 또는 조건 4와 5를 각각 한번씩 채집하였습니다.

예외적인 상황은 카마실브의 축복을 키지 않은 상황에서의 1차,
고 마노스 도끼만 들었던 상태의 3차, 세트로 묶이지 않은 11차 정도입니다.

1차와 3차의 경우, 약간 다른 조건으로 각각 단 1번씩 수행된 케이스들이지만,
참고가 될만한 사항인 것 같아서 남겨두었습니다.


3. 요약


상기 2의 결과들을 평균하여 요약한 내용입니다.

각각의 조건들 내에서도 핫타임 적용 여부, 실험장소 등에 따라 다른 부분은 있지만
비교대상이 되는 조건 1과 2 또는 조건 4와 5간 동일한 횟수로 실험하였으므로
요약시 마노스 장비 착용에 따른 생활숙련도 비교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 요약시 가격 산정



4. 기타 고려사항

- 패치노트상 생활레벨 반영 패치 전후 생활숙련도에 따른 효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좌측: 패치 전, 우측: 패치 후, 표 안에 실험조건이 해당되는 부분 표시)


- 상기 2와 3의 이익은 실제로 그만큼을 벌었다기보다는
여러 종류의 채집물에 대해 하나하나 분석할 수 없고, 수량만을 비교하는 것 외에 추가적인 고려를 위해
각각의 조건별로 동일하게 적용하여 전체적인 채집결과 분석을 위한 
기준점을 설정한 것으로 이해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실제 이익은 거래소 판매시 수수료나, 가공무역 등 추가가공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5. (개인적) 결론

다시 한번 말씀드리자면,
이 실험의 표본수가 많지 않으므로 대표성이 부족하지만
상기 내용에 따라 확인된 결과값만으로 작성된 내용입니다.

- 상기 3에 요약된 내용에 따르면 원목/널빤지/통나무 등의 경우,
패치 전에는 20~30% 가량 증가하였고, 패치 후에는 30~40% 가량 증가하였습니다.
분명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지만,
패치노트상 숙련도 표에 따르면 각각 약 40%, 50% 증가해야 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조건 2, 5로 채집하는 경우 도끼를 수리하는 시간을 감안하더라도
(야영지가 없어서 메이드로 창고에 넣고 다른 캐릭으로 수리) 약간 적게 증가합니다.

- 가장 중요한 뾰단, 카프돌 등 희귀채집물은 
이 실험에서는 숙련도에 따른 차이가 있다고 보기가 어렵습니다.
패치 전에는 숙련도 증가에 따라 증가하였지만 패치 후에는 오히려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1차와 3차 결과를 일부러 남겨놓은 이유인데,
1차와 3차는 각각 다른 결과들에 비해 불리한 조건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뒤지지 않거나 오히려 더 앞서는 이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고목나무 껍질, 수도사의 가지 등 잡채집물은 어디에 속하는 것인지 잘 모르겠는데, (기본채집물or특수채집물)
패치 전에는 모두 합치면 숙련도에 무관하게 고만고만한 수준이고, 패치 후에는 10% 이상 증가하였습니다.
어차피 그 중요도가 높지 않으므로 이에 대한 결론은 생략합니다.

- 물론 표본수가 늘어나면 생활숙련도가 더 높은 조건에서 더 높은 이익을 올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상기 2나 3의 표에는 생략된 내용이지만, 추가로 각 결과별 이익들의 순위를 매기면(30분은 1시간으로 환산)
상위 3위는 13차(조건 4), 24차(조건 5), 8차(조건 2) 로 13차를 제외하면 높은 숙련도 조건들이고 
하위 3위는 7차, 2차, 5차로 모두 조건 1의 낮은 숙련도 조건입니다.


6. 비고

- 팁게에 소름아칼리 님께서 작성하신 글에서는
수액채취 숙련도 1219로 1시간에 뾰족7, 단단11, 카프10, 가루99개 드셨다고 합니다.
제가 실험한 결과들과 차이가 큰데 숙련도 약 400의 차이로 인한 것인지,
주워듣기로는 수액채취가 효율이 좋다고 하던데 벌목과 수액채취의 차이로 인한 것인지는 
제가 기존에 수액채취를 거의 안 해봤고, 이 이상 숙련도를 올려보지도, 올릴 생각도 없어서 
추가적인 비교/분석은 생략합니다.

- 생활레벨 반영 패치를 하면서 기운소모가 많아졌는데
이 부분은 제가 패치 전에 기운이 얼마나 소모되는지 정확하게 측정하지 못 했습니다.
다만, 항상 눈대중으로 확인하던 대로라면 카마실브의 축복이 있는 상태에서
기운 300 초반대(약 320 전후)면 1시간 벌목하러 나갔습니다.
1시간 채집하면 중간에 끊기지 않고 얼추 적당히 소진시킬 수 있었거든요.
하지만 패치 후에는 360으로 30분을 못 버텨서 
급하게 마일리지 기운회복제랑 마녀가 주는 쿠키를 먹었야 했습니다.
위의 실험내용으로 확인하면 패치 전과 후 시간 대비 이익에 변동은 크지 않습니다.
하지만 기운 대비로 하면 매우 큰 차이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