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페스타, 하이델연회를 통해 살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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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년 12월 2일 검은사막 FESTA (https://youtu.be/ujcL2-bwSzI?t=3230)

잠수패치에 관한 김재희PD의 답변 중
"위자드의 사례를 통해서 최근 잠수패치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위자드가 너프되었다는 동향을 파악하다가 2가지 큰 잠수패치를 발견하게 되었다"
(그전에 3달넘게 버그다, 잠수패치다, 너프다 아우성친 결과)
"말씀드리기 앞서 위자드 유저분들에게 죄송하단 말 하고 이어가겠다."

1. 대재앙
범위가 바뀌었다/데미지가 약해졌다 이슈가 있었음
"알고보니 대재앙 3레벨은 시전자 중심, 4레벨은 시전자 전방 중심으로 딜이 들어가게 설계되어있었다"
"때문에 스킬레벨 조정으로 4레벨을 찍을수 있게되면서, 4레벨을 찍고난 후 오히려 뒤쪽으로 딜이 들어가지 않는 현상 발생"
"파악하고 수정하였다"

2. 수막폭렬
갑자기 이펙트/시전시점하고 데미지가 불일치함
"문의 받고 확인해보니 진짜 문제가 있었음. 그래서 데미지 타이밍을 앞으로 당김"
"당기고보니까 CC가 빨리풀리는 문제가 발생했음"--> 결과적으로 수막CC이후 연계 콤보 모두 불가능
"1차, 2차 패치를 통해 수정했지만 아직 완벽하지 않아서 돌아가서 더 살펴보겠다"
--> 4개월뒤 412 패치로 수막폭렬에서 CC를 완전 삭제하는 그순간까지 원래대로 고쳐지지 않음

3. 업화 (타 직업도 영향 많이 받은사항)
"앞의 두가지는 실수였는데, 이거는 우리가 공지를 누락한 것"
"알고보니까 데미지 계산공식을 변경했는데 이걸 공지 누락했음"
"9월자 패치로 방어구의 추가피해감소 옵션이 적용안되던 것을 적용되게 수정 / 10월자로 종족추가 데미지 계산공식을 바꿔서 인추뎀이 방어력 영향을 받게 변경됨"
"발견하고 굉장히 당황했는데, 의도은 안했지만 잠수패치가 맞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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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년 12월 1일 검은사막 FESTA (https://youtu.be/VurP2DXyzes?t=523)

"어.. 우선 모험명성과, 모험명성 보너스를, 모두 제거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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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년 6월 8일 하이델 연회 (https://youtu.be/PIlF_6G2-aQ?t=4595)

밸런스 관련 발표 중..
"밸런스 이야기 안할 수가 없다"
드디어, "클래스에 대한 상향/"하향"을 신중하지만 보다 과감하게 하겠다"
"유저간 공감대에 기반하고 정밀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밸런스 패치를 더 공감할 수 있는 방향으로 하겠다"
"한국 상위 100명중에 41명이 미스틱/ 장비와 컨트롤때문에 더 좋다고 느끼는 걸 수 도 있다"
"캐릭터 밸런스는 시간,메타 등에 따라 바뀐다"

... 추후 질의 응답 중에서
Q: 쿠노이치 상향이 시급하옵니다아아아 --> A: 다들공감하시나? 검토하겠다 --> 희연무
Q: 밸런스 패치 방향성 --> A: 여러분이 원하는것에 맞추겠다
Q: 발키리 기동성 심각 --> A: 발키리 이동기, 방법 찾아보겠다
Q: 유저간담회를 자주하겠다 --> A: 충분히 할수있다. 작은자리 큰자리 형태로
Q: 고래수렵 개선 시급 --> A: 생각안하고 있었다. 대양 끝나면 해보겠다

...
이밖에도 전승 올해안에 다 내겠다. / 대양 시즌2 등등
(전승이 최초 공개된 THISISGAME 인터뷰 기사 : http://www.thisisgame.com/webzine/news/nboard/5/?n=95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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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속지만 그래도 페스타 시점때만은 그동안 묵힌거라도 풀리는 좋은 자리입니다.

기존에 유저가 없어 소외받던 직업군 분들은 쿠노처럼 일발역전을 노려봅시다.

다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