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뉴비 생활러입니다.



최근에 가디언이 출시되면서 새로 오신 뉴비분들과 회귀하신 연어분들이 많이 보여서 좋네요.


그 중에서 생활에 관심을 보이시는 분들이 꽤 있으시기에


생활 뉴비분들에게 고슴도치의 특기에 대해 정확히 설명해드리고자 이렇게 글을 보완하여 다시 올리게 되었습니다.


저 또한 궁금해서 여기저기 찾아봤지만 속 시원히 알아내지 못 했기에,

제가 찾아본 내용 + 직접 확인한 내용을 토대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부디 이 글을 보시고 고슴도치에 대해 궁금했던 점들이 속 시원히 해결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이 글에서는 "벌목"을 위주로 설명해드리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사진 多, 스압 주의)

(사진 多, 스압 주의)

(사진 多, 스압 주의)

(사진 多, 스압 주의)

(사진 多, 스압 주의)

(사진 多, 스압 주의)

(사진 多, 스압 주의)


*******긴 글이 읽기 귀찮으신 분들은 아래쪽에 정리글이 있으니 바로 내리시면 됩니다.


ㅇ우선 고슴도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 얼마 전까지 펄상점에서 220펄에 판매했었습니다.(지금은 판매하지 않는......)

             특기는 "채집시 일정 확률로 채집량 증가"이며, 설명에는 뾰족이 단단이 등 일부에는 적용이 안 된다고 나와있습니다.



ㅇ아래의 사진은 이 내용에 대한 펄없의 답변입니다.

   (다른 분의 글에서 가져왔습니다.)



---->>> 희귀 채집물에는 특기 적용이 안 되며,

             기본 채집물과 특수 채집물에는 적용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희귀 채집물은 "장비 강화 재료"라고 나와 있지만,

                     기본 채집물과 특수 채집물은 무엇인지 알려주지 않았습니다.

             (기본 채집물과 특수 채집물에 해당하는 것이 무엇인지는 곧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채집시 일정 확률로 채집량 증가"라는 말의 뜻은

  "내가 채집한 채집물의 양이 확률적으로 증가한다"는 것이 아니라,

  "내가 채집할 때, 일정 확률로 고슴도치도 채집을 한다"입니다.


ㅇ아래의 사진들로 정확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고슴도치 없이 채집했을 때


---->>> 기본적으로 내 캐릭터가 채집했을 때의 결과물입니다.


 2. 고슴도치를 꺼낸 상태로 채집했을 때


---->>> 고슴도치를 꺼낸 상태로 채집을 하게 되면, 일정 확률로 고슴도치도 채집을 하게 되며,

             위의 사진과 같이 내가 채집한 채집물(노란색) 추가적으로 고슴도치가 채집한 채집물(빨간색)이 나오게 되는데, 고슴도치가 채집한 채집물 중에 내가 채집한 채집물과 동일한 종류가 나오더라도, 갯수가 합쳐져서 하나로 나오지 않고 따로 나오게 됩니다.

(*위의 사진처럼, 물푸레나무 원목이 총 8개이지만, 4개, 4개 따로 나옵니다.)



---->>> 마찬가지로, 내 채집물들(노란색) 중 마지막인 "고대 정령의 가루"가 나온 후에 고슴도치의 채집물들(빨간색)이 따로 나옵니다.




ㅇ이제 고슴도치의 특기가 적용되는 채집물들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벌목기준입니다.)


고슴도치의 특기는 희귀 채집물에는 특기 적용이 안 되며, 기본 채집물과 특수 채집물에는 적용됩니다.


기본 채집물(고슴도치 특기 적용 O) = 원목류, 요정의 가루, 수도사의 가지, 정령의 잎사귀 등 기본적으로

                                              획득할 수 있는 채집물

특수 채집물(고슴도치 특기 적용 O) = 온전한 곤충 호박, 고목나무 껍질, 레이라의 꽃잎, 고대 정령의 가루,

                                              카프라스 등

희귀 채집물(고슴도치 특기 적용 X) = 단단이, 뾰족이 등 잠재력 돌파에 사용되는 재료들


       제가 직접 확인한 특수 채집물은 아직까지는 "온전한 곤충 호박, 고목나무 껍질, 카프라스. 고대 정령의 가루, 레이라의 꽃잎" 이렇게 5가지이지만, 다른 것들이 추가로 포함될 수도 있습니다.( ex) 짙푸른 발굽뿌리 등등)


ㅇ고슴도치의 특기가 적용된 특수 채집물 관련 사진입니다.


1. 카프라스

     - 내 캐릭터가 채집한 카프라스

             

              ----> 내 캐릭터가 채집한 카프라스이기 때문에 고슴도치의 채집물 앞에 나옵니다.


     - 고슴도치가 채집한 카프라스

              

              ----> 고슴도치가 채집한 카프라스이기 때문에 내 채집물 뒤에 나옵니다.


2. 고대 정령의 가루

              

              ----> 마찬가지로 고슴도치가 채집했기 때문에 내가 채집한 고대 정령의 가루와 따로 나옵니다.


3. 레이라의 꽃잎

  레이라의 꽃잎은 카프라스, 고대 정령의 가루와 비교했을 때 낮은 확률로 나오는 것 같습니다.

  아쉽게도 채집 당시의 사진은 찍지 못 했으며, 채집 기록으로 보여드립니다.

              

              ----> 비록 채집기록이지만, 내 채집물 뒤에 같이 나옵니다.



제가 확인한 특수 채집물들은 온전한 곤충 호박, 고목나무 껍질, 카프라스, 고대 정령의 가루, 레이라의 꽃잎, 우선 이렇게 5개입니다.


이 외에도 저는 고슴도치를 사용한지 며칠 안 됐기 때문에 확인하지 못 했지만,

위에 나온 5가지 외에 특수 채집물에 해당하는 것들이 몇 가지 더 있을 수도 있습니다.



--------------------------------------------------------------

여기까지는 고슴도치의 특기에 관한 핵심 내용이었고, 아래에는 특기에 관한 추가적인 내용입니다.


   (다른 분의 글에서 가져온 사진입니다.)

                  


ㅇ고슴도치의 특기는 여러마리를 꺼내놔도 한 마리만 적용됩니다.


고슴도치의 레벨이 높아지면 그에 따라 채집확률이 추가적으로 증가합니다.


고슴도치의 채집 확률은 각 세대마다 약 10% 증가합니다.

     (하지만 1세대의 채집 확률이 나와있지 않아서 정확한 수치를 알 수는 없으며,

      또한, 레벨이 높아질수록 증가한다는 수치까지 포함하여 최대 약 10%인 것인지도 알 수 없습니다.)


--->>>>이 글을 쓴 이후에 4세대 10레벨 고슴도치의 채집확률을 알아보기 위하여 직접 실험해보았습니다.

  (아래의 사진들은 캐릭터가 100회 벌목하였을 때 4세대 10레벨 고슴도치가 벌목한 횟수에 관한 사진입니다.)


**** 또한, 이 실험을 할 때 '펫의 명령 : 기민함, 보통, 신중함'고슴도치의 채집확률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서도 함께 실험해보았습니다.


        (다른 분의 글에서 가져온 사진입니다.)

    


                          


--->>> 당연히 펫의 명령상태는 아이템 루팅 속도에만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위의 설명에는 '행동이 빨라질수록 능력치가 오른다.'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여기서 말하는 '능력치'라는 것에 고슴도치의 채집확률은 포함되지 않는 것이 맞는지 다시 한번 확인해보고자 실험해보았습니다.


  (* 다들 아시겠지만, 펫의 명령 상태에는 기민함(빨간색), 보통(노란색), 신중함(초록색) 이렇게 3가지가 있습니다.)

      (기민함)      (보통)       (신중함)






 설명이 길어서 죄송합니다, 이제 실험 결과입니다.


  - 우선, 전체 결과입니다.(1회당 100번 벌목, 총 31회 실행하였습니다.)

   


                

----->> 캐릭터가 100번씩 31회, 총 3,100회 벌목하는 동안 4세대 10레벨 고슴도치는 1,561회, 50.4%의 확률로 채집하였으며, 그 중에서 100회당 최고 61%, 최저 36%의 확률로 채집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때그때의 고슴도치의 컨디션(?)에 따른 차이 등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회차별로 명령상태를 변경하여 채집하였습니다.)



 - 다음은 위의 전체 채집 결과 중에서 명령 상태에 따른 고슴도치의 채집확률입니다.

   (기민함 10회, 보통 10회, 신중함 11회 채집하였습니다.)

                       


--->> 기민함에서는 48.7%, 보통에서는 52.2%, 신중함에서는 50.2%를 보였으므로,

         펫의 명령 상태는 기존에 저희가 알고 있었던 것처럼 고슴도치의 채집확률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같은 결과들로 고슴도치의 세대별(10레벨 기준) 채집확률을 유추해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결과를 토대로 4세대 10레벨 고슴도치의 채집확률을 약 50%로 가정했을 때의 추정치입니다.)


********** 이 추정값은 단순히 세대별로 채집확률이 약 10% 증가한다는 펄없측의 답변 + 저의 벌목 실험결과값에 의한 추정치이므로, 공식적으로 확인된 내용은 아니며, 참고하시는 정도로만 보시면 됩니다.


    4세대(10레벨 기준) = 약 50% 추정

    3세대(10레벨 기준) = 50% - 10% = 약 40% 추정

    2세대(10레벨 기준) = 50% - 20% = 약 30% 추정

    1세대(10레벨 기준) = 50% - 30% = 약 20% 추정


--->>> 몇몇 분들이 보시기에 총 벌목횟수가 3,100회밖에 안 되기 때문에 고슴도치의 채집확률을 유추하기에는 데이터가 부족하다고 말씀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 말에는 저 또한 동의하는 바이며, 데이터가 많아질수록 저의 추정치와는 다른 값이 나올 수도 있으므로 단순히 참고하시는 정도로만 봐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고슴도치의 채집량은 캐릭터의 생활 숙련도에 영향을 받지 않는 기본적인 채집량입니다.

             

   ------->> 캐릭터는 생활 숙련도가 높아질수록 채집물의 획득 확률획득수량 증가 확률(일명 크리)이 높아지지만, 고슴도치의 채집은 캐릭터의 생활 숙련도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특수 채집물 획득 확률이 캐릭터와 비교하여 많이 낮은 편이며, 그 수량은 1개 고정입니다. (현재까지 확인된 바로는...???)


고슴도치의 배고픔 수치가 0%가 되면 특기가 발동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 고슴도치가 채집했을 경우 기본 채집물을 채집할 확률은 높은 편이지만, 카프라스, 고대 정령의 가루 등의 채집확률은 낮은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슴도치는 '벌목'과 같이 기본 채집물보다 특수 채집물에 의한 수익의존도가 높은 분야보다는, '도축'과 같이 기본 채집물에 의한 수익의존도가 높은 분야에서 더욱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

.

.

.

.

.

저의 고슴도치 자랑...!!


패시브가 똥망이었던 저의 고슴도치가 오늘 받은 고스피 덕분에 찬란해졌습니다~


저는 생활뉴비이기 때문에 매우 뿌듯....!!!!!


갑자기 자랑질해서 죄송합니다.... 그럼 이만...









-----------------------------------------------------------------------


이상 고슴도치의 특기에 관한 설명을 마치며, 긴 글이 싫으신 분들을 위해 짧게 요약해드리겠습니다.



우선, 제가 요 몇 달간 4티 고슴도치를 사용하면서 느낀 점은

  벌목 기준으로는,

 -->"4티 고슴도치를 사용해도 카프라스와 고대 정령의 가루의 획득량이 눈에 띌 정도로 증가하는 것은 아니지만, 없는 것보다는 훨씬 나으며, 쏠쏠한 편이다" 이며,

  도축 기준으로는,

 -->"도축과 같이 기본 채집물이 수익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분야에서는, 고슴도치의 유무에 따른 수익의 차이가 적지 않게 체감되는 편이다"입니다.


또한, 생활러라면 고슴도치를 가지고 있고 없고에 따른 심리적인 안정감(?)의 차이가 큽니다.

        (고슴도치가 없을 때는 카프라스나 고대 정령의 가루 채집량이 적으면 고슴도치가 없기 때문인 것처럼 느껴졌...)





1. 고슴도치의 특기인 "채집시 일정 확률로 채집량 증가"라는 말의 뜻은

  "내가 채집한 채집물의 양이 확률적으로 증가한다"는 것이 아니라,

  "내가 채집할 때, 일정 확률로 고슴도치도 채집을 한다"입니다.


2. 고슴도치의 채집량은 캐릭터의 생활 숙련도에 영향을 받지 않는 기본적인 채집량입니다.


3. 고슴도치의 배고픔 수치가 0%가 되면 특기가 발동되지 않습니다.


4. 고슴도치를 이용하여 획득 가능한 채집물들(벌목기준)

   기본 채집물 = 원목류, 요정의 가루, 수도사의 가지, 정령의 잎사귀 등등        

   특수 채집물 = 온전한 곤충 호박, 고목나무 껍질, 카프라스. 고대 정령의 가루, 레이라의 꽃잎 등

                      (확인된 것은 위의 5가지이지만, 더 있을 수도 있음(짙푸른 발굽뿌리 등등)


5. 고슴도치를 이용하여 획득 불가능한 채집물들(벌목기준)

   희귀 채집물 = 단단한 흑결정 조각, 뾰족한 흑결정 조각 등 잠재력 돌파에 사용되는 재료들


6. 고슴도치의 특기는 여러마리를 꺼내놔도 한 마리만 적용됩니다.


7. 고슴도치의 레벨이 높아지면 그에 따라 확률이 추가적으로 증가합니다.


8. 고슴도치의 채집 확률은 각 세대마다 약 10% 증가합니다.

     (하지만 1세대의 채집 확률이 나와있지 않아서 정확한 수치를 알 수는 없으며,

      또한, 레벨이 높아질수록 증가한다는 수치까지 포함하여 최대 약 10%인 것인지도 알 수 없습니다.)


 실험 결과들로 고슴도치의 세대별(10레벨 기준) 채집확률을 유추해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결과를 토대로 4세대 10레벨 고슴도치의 채집확률을 약 50%로 가정했을 때의 추정치입니다.)


********** 이 추정값은 단순히 세대별로 채집확률이 약 10% 증가한다는 펄없측의 답변 + 저의 벌목 실험결과값에 의한 추정치이므로, 공식적으로 확인된 내용은 아니며, 참고하시는 정도로만 보시면 됩니다.


    4세대(10레벨 기준) = 약 50% 추정

    3세대(10레벨 기준) = 50% - 10% = 약 40% 추정

    2세대(10레벨 기준) = 50% - 20% = 약 30% 추정

    1세대(10레벨 기준) = 50% - 30% = 약 20% 추정


9. 고슴도치는 펄상점에 정말 가끔, 그것도 한시적으로 출몰하는 귀한 몸입니다. 그 예로, 올해(2019년)에는 11월에 처음 판매되었는데, 이는 작년(2018년 12월~2019년 1월)에 판매한 이후로 약 10개월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슴도치는 펄상점에 출몰하는 기간에 모셔오지 않으면 언제 또 나타날지 알 수 없다....!!!




****제가 쓴 글은 여기서 마치며,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이 고슴도치에 관한 궁금증을 해결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