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 복귀 유저도 많이 생겼고, 노바를 키우시는 분도 늘었는데,
전승 노바의 핵심 기술중 하나인 친위대의 공효율에 대한 이슈가 많은거 같아서 간단하게 실험해보았습니다.

1. 서론 - 소환수 이해


전승 노바의 핵심 스킬인 부름받든 보병입니다.

크라툼의 방호 시전시 친위대를 소환 합니다.

네, 소환수이기 때문에 일반 캐릭터와는 공격력계산 방식이 다르며, 각종 도핑효과도 적용안되는 것이 많습니다.

검은사막에서 소환수는 약간 문제가 많습니다.

소환수의 공격력은 소환수의 기본공격력 + 캐릭터의 공격력(공격력보너스 수치를 제외한)으로 계산하기 때문에
공격력이 올려도 소환수의 공격력 증가량이 상대적으로 적게 느껴집니다.

또한 소환수는 각종 도핑효과도 적용되지않는데
몬스터추가공격력, 특수피해증가, 치명타피해증가, 적중시 자원회복등 전투결과에 큰 영향을 미치는 
각종 도핑의 도움을 받지 못합니다.

2. 데미지 실험 - (검은사막 연구소 2021.1.13 기준)


실험스펙은 본서버의 통투발라셋 공격력에 최대한 맞추어 실험.


< 야수의 영약 도핑 > 몬공+15
일반데미지 2400~2660
백어택 3600~3890


< 광분의 영약 도핑 > 몬공+30, 치명타피해+10%
일반데미지 2390~2600
백어택 3700~4000


< 거인의 영약 도핑 > 모든공격력+10, 특수피해+10%
일반데미지 2700~2900
백어택 3900~4000

각 도핑을 비교해보면, 야수와 광분데미지를 통하여 몬스터추가 공격력과, 치명타 피해량이 적용안되는 것을 알수있고,
거인과 비교해보면 데미지가 더 증가했기때문에 몬스터추가 공격력이 아닌 공격력 도핑시 피해량이 증가했습니다.
백어택 데미지는 편차가 좀 큰편이긴 한데 특수피해 10%가 적용되었으면 최소데미지도 4200~4300은 나와야 하기때문에
특수피해량 증가도 적용안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추가 실험 스펙

< 광분의 영약 도핑 > 몬공+30, 치명타피해+10%
일반데미지 3900~4100
백어택 5900~6000

247(+48)의 공격력과 비교하여 323(+205)공격력은 대략적으로 1500정도의 데미지가 상승했는데,
거인의 영약도핑으로 공격력10이 올랐을때 약200가량의 데미지가 오른걸 생각하면,
공격력 보너스를 제외한 76의 공격력 증가분만큼 피해량이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결론 - 소환수의 문제

검은사막에서 소환수 판정을 받는 스킬들이 많이 있습니다.
(흑랑, 어둠의칼날, 파극쇄, 아그, 아네, 고르, 테트 , 맹독 용암지대, 복호분신, 경탄추, 감룡, 친위대 등)

이러한 스킬을 사용하는 클래스는 공격력이 상승하였을때 얻는 피해량이 다른 클래스에 비하여 효율이 많이 떨어집니다.
소환수의 딜 비중이 큰 클래스들의 경우 고스펙으로 갈수록 효율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데,
저스펙일때는 소환수의 자체 기본공격력 덕분에 상대적으로 좋은 피해량을 얻지만,
스펙이 올라갈수록 커지는 공격력보너스의 혜택을 소환수는 받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몬스터추가 공격력, 특수피해량증가, 치명타 피해량증가의 영향도 받지않는 문제도 큽니다.
(몬스터 타격시 소환수 자체피해량은 쿠툼보다 누베가 더 높은 기이한 상황이 발생합니다.)

소환수 메커니즘에 대한 개선이 필요해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