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적중과 회피는 검은사막 전투에 있어서 중요한 능력치임에도 불구하고, 서비스 되고 6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해 명확히 밝혀진 바가 없었습니다.
저 또한 적중과 회피의 관계에 대한 정확한 공식을 목말라 하던 중, 레딧에서 정말 좋은 글을 발견하여 여러분들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제가 실험한 내용이 아니라 논란이 있을 수도 있지만, 많은 분들에게 좋은 참고가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2. 용어 설명

적중과 회피의 관계에 대한 설명을 하기 전 우선 용어 설명을 먼저 하겠습니다.
검은사막에서 사용되는 적중/회피 관련 된 용어에는 적중력, 회피력, 적중률, 회피율 총 4가지가 있습니다.



-적중력


적중력은 주로 장비, 수정을 통해 올릴 수 있는 능력치입니다.
장비로 인해 올라가는 적중력는 장비창에서 장비 효과를 통해 볼 수 있지만,
수정을 통해 올라가는 적중력은 장비창에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직접 계산해야 합니다.



-회피력


회피력은 주로 장비, 수정을 통해 올릴 수 있는 능력치입니다.
장비로 인해 올라가는 회피력은 장비창에서 장비 효과를 통해 볼 수 있지만,
수정을 통해 올라가는 회피력은 장비창에서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직접 계산해야 합니다.



-적중률


적중률은 주로 스킬과 연관해서 올라가는 능력치입니다.
스킬 특화, 스킬 버프, 스킬을 사용할 때 적용되는 보너스, 패시브 스킬 등을 이용해 올릴 수 있으며
보통 뒤에 '%'기호가 붙지만 길드 버프를 통해 올라가는 수치에만 '%'기호가 붙어 있지 않습니다.
길드 버프 관련해서 여러 논의가 있었지만 최종적으로 '%'기호가 붙은 수치와 같은 수치라고 결론지어졌습니다.



-회피율


회피율은 주로 스킬과 연관해서 올라가는 능력치입니다.
스킬 특화, 스킬 버프, 패시브 스킬 등을 이용해 올릴 수 있으며
보통 뒤에 '%'기호가 붙지만 길드 버프를 통해 올라가는 수치에만 '%'기호가 붙어 있지 않습니다.
길드 버프 관련해서 여러 논의가 있었지만 최종적으로 '%'기호가 붙은 수치와 같은 수치라고 결론지어졌습니다.










3. 관련 이론




위 링크된 글은 제가 검은사막을 하면서 본 적중/회피 관련 글 중에서 가장 설명을 잘해둔 글이라고 생각합니다.

공식을 설명하기 전 먼저 깔고가는 전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pvp, pve의 적중/회피 공식은 같음.
2. 적중/회피는 레벨에 영향을 받지 않고 각 수치에만 영향을 받음. (단 50레벨 까지는 레벨업시 적중/회피 수치 증가)
3. 적중/회피 능력치가 개입하지 않았을 때, 즉 기본 적중 확률은 60%
4. 적중과 회피가 아무리 차이나도 최소 10%의 적중률은 갖음.


나의 공격이 적중할 확률에 관한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금까지 베일에 싸여 있었던 공식이지만 사칙 연산을 통해 간단히 표현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공식을 통해 알 수 있는 몇가지 사실을 보면
1. 적중률은 적중력에 비해 4배의 효율을 갖고 있다. (EX: 24적중력=6%적중률)
2. 회피율을 회피력에 비해 5배의 효율을 갖고 있다. (EX: 25회피력=5%회피율)
3. 1적중력은 1회피력보다 1.25배 좋은 효율을 갖고 있다. (EX: 1회피력을 상쇄하려면 0.8의 적중력이 필요)


pve만 하는 저로써 흥미로운 사실은 아래 3가지 정도 있네요.
- 스킬이나 스킬 특화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적중률/회깍은 적중률이 100%가 되지 않을 때, 툰크타 이상 사냥터에서 좋은 효율을 낸다.
- 툰크타까지는 베그에 붙어 있는 적중으로 어느정도 커버가 되지만, 그 이상 사냥터에서는 수정을 통한 적중 셋팅이 꼭 필요하다.(올룬에서 샤이가 인기 있는 이유 중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 생잠묘는 너무 높은 회피를 갖고 있어서 보스 보조무기를 버리고 적중 보조무기를 끼는게 오히려 좋을 수 있다.

pvp는 제가 문외한인 분야이고, 플레이어간 상대적인 셋팅이 더 큰거 같아서 말을 줄이겠습니다.
아래는 같이 보면 좋을거 같은 자료입니다.





----------------------------------------------------------------------------------------
1. 길드 버프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적중률과 회피율





길드 버프에 있는 적중/회피 관련 패시브가 과연 적중력/회피력을 말하는 것인지 적중률/회피율을 말하는 것인지에 대해서 레딧에서 의논이 있었는데요.
결과적으로 적중률/회피율이 맞다고 결론 지어졌습니다. 한국에서도 20191106패치에서 '굳이' 스킬 설명을 수정하기도 했고요. 왜 애매하게 '%'는 안붙였는지는 모르겠네요....


2. 레벨 차이에 의한 적중?

-----글 쓰는 도중에 연구소 패치로 인해 업데이트 내역을 볼 수 없어서 연구소 패치 끝나고 추가할게요 ㅠㅠ------


(히스트리아 56vs64레벨 적중 실험: 

우선 제 생각만 말씀드리면 저는 레벨 차이에 의한 적중 차이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위의 공식, 히스트리아에서 진행된 적중 실험, 그리고 제 경험에 의한 생각입니다..
간혹 레벨 차이로 인해 적중 차이가 느껴지신다는 분들이 있는데 숙련도, 스킬레벨, 장비 등의 레벨 외에 변인 통제가 잘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가 많았고...내용을 뒷받침 해줄만한 실험도 본적이 없습니다.

그런데 연구소 업데이트 내역에서 레벨차이로 인한 적중을 언급한 적이 있는데, 언급했던 시기가 오딜리타 지역 업데이트 이전이고 오딜리타 이전에는 심층 정도를 제외하면 적중이 필요한 사냥터가 없어서 잘못언급한게 아닐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