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 대상은 투로족 정찰자 (카마실비아 종족)


공격력 280 (+148) [일반 귀걸이]  

평타 2164 ~ 2262    (2213)
크리 4320 ~ 4522    (4421)

공격력 280 (+148) [유 : 나크 귀걸이 쌍]

평타 2256 ~ 2418   (2337)
크리 4582 ~ 4832    (4707)

공격력 284 (+154) [유 : 툰그라드 귀걸이 쌍]

평타 2206 ~ 2328   (2267)
크리 4478 ~ 4729   (4604)


공격력 290 (+167) [유 : 침식의 귀걸이 쌍]

평타 2365 ~ 2484   (2425)
크리 4809 ~ 5003   (4906)



그놈의 최소 ~ 최대 데미지 차이 때문에 여러번 때려보고 비교하는데도 오차율이 커서 

정확한 비교가 힘들다는걸 감안하고 봐야함 (3시간동안 연구소에서 이러고 있었음...)




유 : 나크는 카마종족 추가피해 +7 두개를 끼고 했으니 카마종족 추가피해 14로 실험을 한건데

유툰귀쌍과 비교를 했을때 표기공 4, 보너스공 6 합쳐서 공격력 10 만큼 증가한 스텟보다 더 쌔게 들어감을 확인


혹시 종족 추가 피해는 공격력과 같은 효율인가해서 

동나크 or 유나크를 껴서 카마 추피 + 15를 맞추고 나머지 악세에서 공격력을 조정해서 280으로 맞춰보고 비교해봄




공격력 280 (+148) [유 : 나크 귀걸이 and 동 : 나크 귀걸이] 카마실비아 종족 추가피해 + 15 세팅

평타 2270 ~ 2407    (2339)
크리 4586 ~ 4861    (4724)



공격력 280 (+148) [일반 귀걸이] + 야수로 몬공 15 증가 세팅

평타 2269 ~ 2395   (2332)
크리 4534 ~ 4832   (4683)


예전부터 내려오는 공격력 1 = 추가피해 0.8 공식에 따르면 

15 종족 추가피해는 12 공격력 정도의 효율을 보여야하는데 

오히려 1 : 1 비율이 맞는 것 같음


14추피는 11.2 공과 비슷해야 하는데 10공차이인 유툰귀쌍 세팅과 차이가 확연히 보이고 
(1.2 공격력 차이라고 보기엔 큰 차이)

15추피는 12 공과 비슷해야 하는데 오히려 15 몬공 증가 세팅과 너무 비슷해서 비교하기가 힘들었음 
(3공 차이라고 보기엔 너무 비슷한 차이)






요약 : 카마종족 한정 나크 귀걸이는 툰귀보다 좋다


이 글에서의 비교는 보너스 공격력의 효율이 낮아지는 구간대에서의 비교라서 

보너스 공격력 구간 효율이 좋은 261 ~ 269에서는 다른 결과 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