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창기 자이언트가 있을 때 자이의 방식은
적 진영에 들어가서 적 진영을 방해하는 모습이였으나
현재의 자이언트이 모습은 몸도 약해 방해 할만한 스킬도 없어(있는 거라곤 공군 끝)
각성은 3분마다 멀리서 대포만 쏘다가(장비약하면 이것만 함) 흑정받고 공군갈기고 파동쓰고 나오면 끝 
전승은 3분마다 야수화키고 달려가서 포식자 기절 넣고 공군쓰고 몰벼돌리고 죽고(몸 약하면 공군쓰다가 죽음)
장비가 어느정도 된다면 적 진영에서 휘졌고 다니는 그런 자이가 됬으면 좋겠습니다



공통 개선 자이언트

0. 피해감소 ★★★★★

자이언트는 회피보단 피해감소의 의존도가 높은 직업(방어력이 높아지면서 어쩔수없이 회피로 점차 옮겨지는 추세)인데
피해감소 효율이 장비가 좋아질수록 회피에 비해 단단하지 않아 자이언트의 피감 효과가 적음
피감에 관한 개편이 필요 (패시브 포함)

1. 거북목  ★☆☆☆☆

초창기부터 많은 자이언트 유저들이 원했던 패치
거북목 개선 필요
   

공통 스킬

0. 잡기 ★★★★☆
   잡기는 자이언트의 꽃인 스킬인데 1:1 PVP에서는 긴 잡기 시간에 비해 너무 대미지가 약함(상대방 물약 빼는 정도)
   잡기의 대미지 개선 및 위치렉(앞에 다 던졌는데 뒤에 있고 옆에있고, 상대방 이동기 및 회피기에 잡기 발동시 잡힌 
   상태에서 때림)
   발생 각 잡기의 선모션 후모션 개선 / 위치렉 버그 개선

1. 시체 운반자 ★★☆☆☆
   시체 운반자 3에 있는 체력 비례10%가 진 시체 운반자에는 없고 대미지도 진이 더 약함
   진 시체 운반자에 체력비례10% 추가

2. 시체 휘몰아치기 ★★★☆☆
   찍어 메치기, 바위 들어메치기 처럼 다른키를 조작하면 색다른 모션으로 빠르게 잡기를 끊을 수 있는 방도 혹은
   연계가 존재해야함
   (현재는 찍메 바들메가 쿨일 때, 슈아 유지용, 아몰랑 잡기로 밖에 쓰이질 않음)
   선모션 / 대미지 개선 / 공통4번 필요

3. 뿌리치기 ★★★☆☆
   PVP시 4초 쿨에 수시로 사용해야만하는 이동기인데 슈아만 가지고 있다는게 문제
   슈아 > 무적 변환(각성) / 각성 뿌리치기 처럼 빠른 뿌리치기 사용가능하게 선 후딜 개선 / 뿌리치기 전방 이동 
   가능하게 개선

4. 낙하하는 바위, 약자 사냥 ★★★★☆
   도대체 왜 여태까지 개편없이 계속 남겨두고 있는 스킬인지 이해가 안되는 스킬 
   검사 오픈때부터 현재까지 PVP PVE 둘 다 여태 한번도 제대로 사용도 못해봄
   차라리 흐름스킬 모음에 잡기와 함께 추가해서 찍메 이 후 쉬프트 좌클 쓰면 낙하하는 바위자세로 던지면서 주변 
   기절효과가 된다던지
   쉬프트 우클하면 약자사냥 자세로 던지면서 주변에 넉백효과를 준다던지 쓸모가 있게 개편 필요

5. 날짐승 바람 가르기 ★★★★★
   커맨드 개선 필요 PVP 혹은 PVE 콤보를 다른 스킬(광파 등)을 쓰다가 커맨드가 겹쳐 의도치 않게 날바가 나가는
   경우가 허다함
   (이속 증가라는 좋은 옵션이 있지만 불가피하게 잠구게 되는 스킬)
   대미지 개선 / 적중률 -% 를 적중률 상향 / 커맨드 개선

6. 맹렬한 공격 ★★★★★
   흐름에 광파 맹공, 맹공 광파, 박치기 맹공처럼 맹공을 이용하여 콤보를 넣을 수 있게 만들어 주었으나 딜이 너무
   약해서 다른 콤보가 더 쌤
   대미지 개선 / 흐름인 박치기 맹공이 공속에따라 나가는 모션이 다름(공속 25% 이상일 시 박치기 맹공 모션이 빠름)
   기본적으로 공속이 제일 빠를 때 나가는 모션 유지 필요 / 공통 5번

7. 포식자의 사냥 ★★★★☆
   자이언트의 몇 안되는 슈아 유지기이고 이동기 / 발키리의 모으기 스킬, 미스틱의 모으기 스킬 등
   포식자 사용 중 많은 타격이 들어올경우 두두둑 끊기면서 공중에 떠있다가 죽는 경우가 허다함
   두두둑 끊김 현상 개선 / 슈아-무적-슈아 변경 (거신의 도약 처럼 바꿔야 함)

8. 야수의 진노 & 격노 ★★☆☆☆
   회복 스킬 중 전방가드로 때쟁이나 소수전에 잠시 휴식을 주는 스킬 허나 모션이 너무 느림
   최소한 라밤 울부짖는 야수의 속도 만큼의 개선 필요

9. 야수의 벼락 ★★★★★
   몰벼대신에 지구력을 소모해서 몰벼를 돌수 있는 스킬이지만 슈아나 전가가 부재 및 낮은 대미지
   넉다 삭제하고 지구력 더 빠르게 소모 대신 대미지 증가 / PVE에서만 전가 혹은 슈아 필요
   버그 : 야수의 벼락 사용중 경직시 야벼가 끊겼음에도 풀리기 전까지 지구력소모

10. 몰아치는 벼락 ★★★★★
    PVE에서만 전가 OR 슈아로 개선 / 5, 6번과 동일 커맨드 개선
    몰벼 부드러운 방향전환
11. 라밤 파괴의 도끼
    쿨이 긴것도 짜증나는데 딜도 너무 약함
    쿨 감소 / 선딜 감소 / 딜 증가

12. 맹수의 밀치기
    원래는 전가에 경직이라 꿀 스킬이였으나 전가 삭제 후 잘 안쓰게 됨 선모션이 너무 김
    선모션 감소

13. 용암 뚫기
    스킬에 차징BAR 처럼 사용시간BAR 생성


14. 회피이동
   자이회피 이동에 쿨이 있어도 좋으니 무적 추가

각성 스킬

기본적인 전체 스킬이 딜이 상향되어야 각성자이 거신병 원툴 벗어날듯 보입니다

0. 장갑포 수련 ★★★★☆
   계륵같은 옵션(10초간 유지 공속 20%증가 - 실질적 사용시간 8초정도) 때문에 
   PVP PVE 전부 거의 5~8초 마다 습관적으로 좌클릭으로 공속 증가 버프 유지하는 버릇이 생김
   자이언트 자체 기본 공속을 올려줘야함

1. 폭쇄 ★★★☆☆
   PVP나 PVE에서 3타까지 쓸일이 없을 정도로 특화에 달린 몹공 치확같은 특화 땡겨오기 용도만 사용되고 있음
   넉백 CC 삭제 / 대미지 상향 / 치명 보정 / 최소한 3회 공격 > 2회 변경

2. 황폐화 ★★★☆☆
   상대방 디버프걸기 및 슈아 유지 용도 스킬 / 선딜이 너무 길어서 1:1에서는 사용하려다가 되려 잡기 같은 스킬에
   당하고 황폐화 쓰는게 뻔히 보여 때려보기도 전에 상대방이 도망침
   초반 시전모션 중  CC 걸리는 경우도 있음 (잡기 제외)
   선딜 개선 / 기본 딜증가 / 흑정령 선딜 후딜 개선 /  (흐름 : 대지파괴 처럼 한 번 찍고 끝내야함)

3. 거신의 일격 ★★★★★
   스킬 이름이 거신의 일격임에도 불구하고 쓰고보면 거신의 삼격 선딜과 낮은 대미지로 사용하지를 않음
   3회공격 > 1회공격 변경 / 차징 중 전방가드 / 풀차징 아니면 경직 / 풀차징 넉다 / 차징 중 뿌리치기 1번 사용가능/
   변경 쿨타임 개선 / 흑정령 선모션, 광역에 딜 더 박히도록 딜 증가 

4. 거신의 도약 ★★★★☆
   포식자와 마찬가지로 무적기임에도 불구하고 모으기 스킬에 못 빠져나감 / 그냥도약, 흑정령쓸 때 공중에서 여러         타격 들어오면 떨어지지도 않음
   무적기 답게 빠져나가게 개선 / 흑정령 안 떨어지는 버그 개선

5. 흐름 : 기동사격 ★★★★☆
   각성 자이의 유일한(화염철포로는 엄두도 못냄 앉아쏴는 카운터 당함) 원거리 CC / 다른 클래스의 원거리 
   스킬보다 선딜이 길어 동시에 쓴다 한들 자이가 지는 경우가 많음
   선딜 개선

6. 흐름 : 고대의 파동 ★★★★★
   각성 자이 스킬 중 가장 쌘 스킬 / 상대방 있는 위치에 따라 대미지 다르게 들어감
   어느 위치에 있던 대미지 동일하게 개선 / 쿨타임 개선 / 적중보정 개선

7. 흐름 : 분열포 ★★☆☆☆
   쿨타임 개선

8. 흐름 : 난타 ★★★★☆
   각성 자이 출시 이 후 너프 너프 너프너프 먹더니 요즘 상향한듯 싶었으나 여전이 대미지는 차라리 
   폭쇄 때리는게 나을 정도
   타격 횟 수 개선 대미지 개선 / 흑정령 선모션 후모션 개선 / 
   흑정령 사용 시 여러 횟수 공격이 아닌 1회로 짧게 변경 필요

9. 화염철포 ★☆
   적중보정

전승 자이언트

전승 각성처럼 공속 증가가 절실히 필요합니다. 자체 기본공속 증가가 안된다면 스킬자체 혹은 특화를 만들어 주세요.
예)광파or용뚫 사용시 공속 20퍼나 10퍼

1. ★★★★★
   위의 공통 스킬5번에 써있는 것 처럼 맹공 광파 날바의 커맨드 개선 / 딜 개선 필요 

2. 강 : 바위 밀치기 ★★★★★
   용뚫은 쓰고 극맹습이 있어서 나름 PVP에서 사용하는 빈도수가 많음 / 바밀은 이동기 이 외에는 사용 용도 부재
   일부기술(맹습, 바들메 등) 사용 후 뿌리치기 연계 시 맹공이 우선적으로 나가는 현상 수정(공통 5번 수정하면 될 듯)
   바위 밀치기 이 후 극 맹습(전승 5번 추가) 사용가능하게 개선

3. 강 : 포식자 ★★★★☆
   위 공통 7번과 내용 동일

4. 강 : 몰아치는 벼락 ★★★★★
   공통 10번 내용 동일

5. 강 : 공포의 군림자 ★★★★★
   전승 스킬칸에 왜 존재하는지 조차 모르는 스킬
   쿨타임 개선 / 슈아삭제 / 기절 추가 / 용뚫, 바밀, 포식자 후 공군 사용가능 변경 / 흑정공군은 현재와 동일(슈아 기절)

6. 강 : 황폐화 ★★★☆☆
   흐름 대지 파괴가 없어서 그저 디버프 및 슈아 용도로만 사용중
   타격 횟 수 / 대미지 / 선모션

7. 강 : 고대의 파동 ★★★☆☆
   각성 6번 개선안과 동일

8. 강 : 야수화 ★★★★☆
   야수화쓰고 날바를 쓰게 될 경우 너무 긴 선모션으로 인해 상대방에게 공격하기가 너무 힘듬
   선모션 / 나아가는 거리량 / 빠른 타격을 입힐 수 있게 개선 / 야수화 하면 말안타지는 버그 개선

9. 좌클릭(평타) 캔슬 잘 안되는 버그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댓글 피드백 모음

기복이님 - 질문 형식으로 하겠습니다
자이 특성상 마컨을 상당히 많이 쓸 수 밖에 없는데 향후 마컨 막을 때를 대비해 마컨 사용 스킬들의 개선이 필요

솔부엉이씨님 용암 뚫기 - 위에 추가 완료

용뚫이 슈아긴 하나, 이속기반 스킬이라 슬로우 먹으면 용뚫이 아니라 요오오오오오오옹뚫이 되버리는것도 문제.

타클하는 제 친구가 슬로우걸린 용뚫 옆자리에서 보고 실시간으로 비웃음.

( 솔부엉님 의견은 좋긴하지만 용뚫자체를 이속저하 저항 스킬로 바꾸는 피드백은 어려울듯 싶어
 대신 용뚫사용 시 타격을 받으면 뚝뚝 끊기면서 앞으로 나가지 못하는 모션이 있는걸 말씀드리겠습니다)

줄보님 - 추가 완료
라밤 
-파괴의 도끼 딜 약한거랑 쿨 너무 긴 거
-맹수의 밀치기 캐스팅이 없었으면..

뚤머님 - 추가 완료

1. 황폐화 딜증가
2. 기동사격,지면 슈아.
3. 고대의파동,화염철포 적중보정
4. 거신의일격 흑정 변경 ( 마컨필요없이 광역에 딜좀박도록 .. 마컨을해도 타 클래스에 비해 범위가 매우좁음 )
(전승은포기)

추가부탁드립니다.
황폐화는 디버프로만 활용하게되면
자이는또 거신병원툴신세에서 못벗어 날거같아요
전체스킬이 다 딜상향이되야 거신병 원툴벗어나기
가능할듯합니다.

권예슬님

강 : 바위밀치기에있는 
일부기술(맹습, 바들메 등) 사용 후 뿌리치기 연계 시 맹공이 우선적으로 나가는 현상 수정(공통 5번 수정하면 될 듯)
이 내용은 공통 - 뿌리치기에 적으셔야할거같습니다 - 커맨드 개선하면 나아질 사항

또한 용암뚫기 , 강 : 용암뚫기 사용후 강 : 바위밀치기 연계시 에임방향이 아닌 엉뚱한 방향으로 나가는 현상 수정 
추가해주시면 감사하겟습니다! - 짤이나 영상필요

쓴맛님

전승 버그 목록
바밀 화면 방향 아닌 방향으로 나가는 버그 - 짤이나 영상필요
몰벼 부드러운 방향전환, 좌클릭 캔슬 잘 안되는 버그 - 추가완료

처단기님 추가완료

야수화 하면 말안타지는 버그 고칠생각이 없는지,
용암 뚫기 스킬에 차징bar 처럼 사용시간bar를 만들어 주는건 어떤지 궁금합니다!

조또홍수빈 추가완료

자이는 근접캐 특성상 적진형에 들어가야 하는데 들어가는순간
전방기 부재 무적기 부재로 cc 맞고 뒤지는거
밖에 할수 없습니다. 그나마 슈아를 돌려도 다들 딜이 미쳐 날뛰어 
선채로 뒤지기 다반사죠. 그래서 3분 쿨만 기다리며 멍때리는게 전부....
적진형 들어가 휘젓고 다니며 할꺼 다하는캐릭들을 보면 다들 무적기 떡칠 직업들입니다.
그래서 자이회피이동에 쿨이 있어도 좋으니 무적을 주면 그나마 좋을것 같습니다.

임개  일단 참고만 하는걸로 하겠습니다. 무리수라고 생각해요...

뿌리치기 노쿨 무적 쿨중 슈아 정도는 해줘야한다고 생각함 
4초 쿨에 지구력도 잡아먹을 만큼 잡아먹는데 성능이 개박살났음

그리고 전승자이 회피이동에 대한 의존도가 굉장히 높은데
이 회피이동도 지구력 잡아먹을만큼 다 잡아처먹는데 이것도 성능이 개박살났음
몸뚱아리가 커서 그런지 몹을 잘 넘어가지도 못하고
이동거리도 개미눈물만큼이라 몹 하나 넘어가려고 두번 세번씩 써야하기도함

Unkoz님 추가완료

버그 : 야수의 벼락 사용중 경직시 야벼가 끊겼음에도 풀리기 전까지 지구력소모

팻딘님 추가완료

전승 각성처럼 공속 증가가 절실히 필요합니다 예)광파나 용뚫 사용시 공속 20퍼나 10퍼 들어가면 좋겠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이거말고 더 피드백 주실 내용있으면 댓글에 작성해주세요

피난민이야님 인게임연락드려도 답이없으셔서
혹시 이 글을 보신다면 인벤쪽지 한 번만 부탁드리겠습니다
11일날 참여를 못 할 수도 있어서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