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델서버에서 소서러로 플레이하고있는 유저입니다.

최근 소서러 게시판에 원거리소서러에 혹은 하이브리드시 원거리스킬에 대하여 물어보는 분들이 많으시더라구요.

게시판엔 딱히 공략글도 설명도 부족한 것 같아 이렇게 글을 쓰게 됐습니다.

아직 50렙도 아니지만, 제 경험을 바탕으로 적는 글이니 그냥 참고한다 생각하시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원거리소서러의 세계로 출바알~!

 

 

 

사실 예뻐서 했어요.

 

 

 

근소서? 하이브리드? 원소서?

 소서러라는 이름을 들었을 때, 보통 원거리 마법형이나 소환사의 느낌을 많이 떠올리게 됩니다. 하지만 이게 웬걸? 검은사막의 소서러는 무투가의 느낌이 물씬 풍깁니다. 때문에 근접스킬로 화려하게 치고빠지며 딜을 넣는 방식에 매료되시는 분들도 있는 반면, 이것을 힘들어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더불어 초반 30레벨전까진 근소서로 무리없이 사냥을하며 스타일리시한 모습에 많은분들이 근소서를 선호하였지만, 유저들의 레벨이 점차 50레벨에 가까워질수록 근접싸움의 힘겨움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에 원거리 스킬들이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원거리만의 안정적인 사냥으로 원소서, 하이브리드소서가 주목받는 추세입니다. 캐릭터의 컨셉자체가 하이브리드이니 '소서러는 무투가야! 근접이지!' 라는 식의 편견은 가지실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의 스타일에 맞는 걸 하세요.

 

 

 

주요스킬

 그럼 원거리 소서러의 스킬들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주딜스킬 - 응축된어둠, 멸망의 꿈, 심연의불꽃

근접스킬 - 긴밤지르기, 해방된어둠, 어둠가르기, 어둠의흐름

회피스킬 - 밤까마귀, 까마귀습격, 어둠의 뒷걸음

기타스킬 - 어둠의방패, 어둠의조각, 정기흡수

 

 이는 중요히 사용하게 되는 스킬을 적은 것이며, 패시브 등의 스킬은 개인의 취향에 따라 조절하시길 바랍니다.

 

 

 

▶ 주딜스킬

 

 응축된 어둠

 

원거리 소서러의 주요 딜스킬. 준수한 딜, 넉백, 적은마나소모, 짧은시전시간, 긴사거리, 마방감소, 적중률 뭐하나 빠질게없는 팔방미인스킬. 가장 많이 사용하게되는 스킬입니다. 넉백 상태이상

 

 

 멸망의 꿈

 

원거리 소서러의 한방기 중 하나. 시전시간이 부담스럽지만, 마스터시 1초로 감소합니다. 흑정령 100% 사용시 필살기가 되는 스킬. 사실 큰 마나소모로 자주사용하지는 않습니다. 넉다운 상태이상

 

 

 심연의 불꽃

 

계륵같은 스킬. 안쓰자니 넉다운이 아깝고, 간간히 닳은피를 채우며 딜할겸 넉다운도할겸 활용하는 스킬. 마스터까지는 추천하지 않습니다만(2렙까지) 심연을 주딜로 하신다면 마스터 추천. 넉다운 상태이상

 

 

 조각 폭발

 

원거리 소서러의 또다른 한방기. 조각 3개의 백어택 조각폭발은 상상이상의 데미지를 뽑습니다.

 

 

 

 

▶ 근접스킬

 

 긴밤 지르기

 

순간적인 접근기로 초반부터 자주 사용하는 스킬. 몬스터에게 경직을 주며 스킬사용 중에 긴밤지르기를 통해 캔슬이 가능하게 합니다. 회피기로도 사용가능. 적어도 2렙까지는 찍는것을 추천합니다. 경직 상태이상

 

 

 해방된 어둠

 

접근한 몬스터에게 딜과함께 넉백 또는 넉다운 상태효과를 주는 스킬. 쓰실거라면 어둠의 뒷걸음을 위해 2레벨까지는 찍는것을 추천합니다. 넉백, 넉다운 상태이상

 

 

 어둠 가르기

 

소서러의 좌클릭 평타스킬. 평타 한방한방당 마나가 수급됩니다. 본인은 4렙까지(타격당 9마나회복) 찍어서 사용중입니다. 정기흡수2 전까지는 조각마나수급으로 마나회복을 하지만,조각폭발과 피의계약으로 인한 마나소모를 충당하기 위해 간간히 평타콤보와 잔몹처리 시 사용하고 있습니다.

혹 딜이 안좋다라고 생각하시는분들이 계신데 스킬표를 보시면 알겠지만, 연격과 비교하여 조금은 떨어져도 포인트 투자대비 비슷하게 딜을 뽑아냅니다. 또한 마나수급겸 딜을하기위해 사용하는거지, 마나를 써가면서 딜을 하는것이 아니므로 연격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개인취향으로 생각합니다.

 

 

 어둠의 흐름

 

초반에 적은 스킬포인트 투자대비(5포인트) 마나수급을 도와주는 스킬. 2레벨을 찍게되면 기력소모가 줄어 150의 기력을 소모로 16의 마나를 수급합니다(2연타 32 아닙니다.16만 회복됩니다). 필자는 잘 쓰지않는 스킬. 무적회피가 아닌 해당방향으로 이동하며 공격하는 기술로, 몬스터의 범위공격에 타격받을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2연속사용시 밤까마귀 한번의 기력이 소모되며, 남은기력을 잘 생각하고 사용해야할 스킬입니다. 몬스터의 공격판정을 잘 파악하고 거리유지와 기력관리에 자신있다면 마나수급으로 고려해볼만한 개인취향스킬. 찍는다면 2렙까지 찍으시는걸 추천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비추천

 

 

 

 

▶ 회피스킬

 

 밤 까마귀

 

명실상부 소서러의 사기 스킬. 적어도 2렙은 찍는걸 추천합니다.

 

 

 까마귀 습격

 

거리벌리기가 중요한 원거리 소서러에겐 꿀같은 스킬. 적은 기력소모로 밤까마귀를 두번쓰는 효과를 누릴수 있습니다. 하지만 남발은 금물. 깨알딜은 보너스

 

 

 어둠의 뒷걸음

 

해방된 어둠 사용 후 뒤로 날아가는 스킬. 근접에 몹이 붙을경우나 몹뒤로 밤까 사용시, 또는 몹뒤로 밤까사용 후 조각폭발같은 단타스킬을 한번날리고 빠르게 넉백 혹은 넉다운효과와 함께 뒤로 빠질 때 사용합니다. 개인취향스킬. 하지만 해방된어둠을 쓰실거라면 함께 배울것을 추천합니다. (사실 커맨드 연계가 어려워 삑사리 날때가 있습니다)

 

 

 

 

▶ 기타스킬

 

 어둠의 방패


방어력이 약한 소서러에게 꿀같은 스킬. 하지만 자주 까먹게 되는...

 

 

 어둠의 조각


렙이 되자마자 찍어줘야하는 필수 스킬. 파편 10개당 조각 1개가 생성되며 Q버튼을 누를 시 1개당 40의 마나가 회복됩니다. 조각폭발 등의 스킬에 사용되어 강력한 데미지를 줄 수도 있습니다.

 

 

 정기 흡수

 

1레벨은 패스하더라도 2레벨 찍을 레벨이 되면, 두스킬의 합포이트를 모아뒀다 바로 찍어줘야 하는 스킬. 파편이 더 빨리 모아지게 됩니다.

 

 

 

 

▶ 개인취향스킬

 

 사악한 기운

 

소서러의 우클릭 평타기술, 제자리에서 장풍을 연타하지만 상태이상이 없어 많이 사용하지는 못합니다. 마스터시 타격당1의 마나를 소모하며 4의마나수급이 가능합니다. 정기흡수2를 찍은 후에는 원거리에서 순식간에 파편을 모으게 해주는 스킬.

 

 

 그림자 표적

 

체인스킬, 굳이 맞추지않아도 근처에 다른 몬스터가 있으면 알아서 퍼져나갑니다. 마스터시 최대 7마리 까지타격이 가능하며 5초간 이동속도 -30%의 슬로우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쭉쭉 빠져나가는 마나소모와 살짝 아쉬운 데미지, 스킬사용중 이동불가라는게 걸리는 스킬.

 

 

 

 

스킬활용

 자세하게 스킬들을 알아봤다면, 이제 활용을 해야겠죠. 검은사막은 스킬등록을 하여 단축키로 사용할 수 있지만, 커멘드로도 사용을 많이 하다보니 손이 꼬일거나 생각대로 스킬을 못 쓸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위해서 몬스터 사냥 시 콤보나, 상황에 따른 스킬사용을 숙지하셔두는게 좋습니다.

 

위에 스킬들을 쭈욱 보시면, 스킬들의 특징이 대부분 상태이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원소서의 큰장점은 피격받을 위험이 적고, 원거리에서 안정적인 딜링이 가능하다는 점이기에, 다른 소서러에 비해 상태이상에 대해 덜 구애받는 편입니다. 하지만 역시 상태이상은 중요하죠.

 

원소서 스킬활용의 중요 포인트는, 거리를 최대한 벌리며 상태이상기 딜을 넣는다 입니다.

 

스킬콤보

 

일단 몬스터를 예쁘게 모아옵니다. 원거리소서는 몰이사냥이 주요 포인트가 되게때문에 얼마나 잘몰아 오느냐도 중요합니다. 원거리는 긴밤지르기등을 통해 빨리 붙어줘서 처리해주시고 나머지 근거리 몬스터들을 모아서 응축된 어둠을 한두방 날려줍니다.(마방감소 및 앞라인 넉백을 통한 뭉치기)

 

응축된어둠 > 긴밤지르기 > 평타2~3방 > (몬스터가 치려할때)몬스터후방 밤까 >백어택 조각폭발 >

(조각폭발없을시) 응축된어둠 or w해방된어둠 > 어둠의 뒷걸음 > 뒤로밤까 + 습격 > 멸꿈 or 심불 >

응축된 어둠 후려갈기기

 

사실, 다 필요없이 후방 밤까 + 습격 > 응축된어둠 후려갈기기 하셔도 됩니다. 조각모이는 대로 조각폭발 날려주시구요. 중요포인트는 재차 말씀드리지만 '거리를벌리고 상태이상기 딜을 넣는다' 입니다.

각자 스타일 차이이기 때문에, 본인 손에 맞는 딜을 넣으시면 되겠습니다.

 

간단히 몰이 사냥영상을 보시면서 마무리할게요.

 

 

말은 이쁘게 모아라고 해놓고, 정말 그지같이 모았네요..

 

모바일  -  https://www.youtube.com/watch?feature=player_detailpage&v=Y3zMPBxln2Y 

 

 

 

아이템의 세팅

원거리 소서러는 무엇보다도 중요한것이 적중률 입니다.

기껏 마나와 시전시간을 들여가면서 날렸는데 빗나갔다. 정말 눈물이 앞을 가립니다. 아이템세팅과 보석은 적중률을 추천드립니다.

 

 

 

 

 

이상, 원거리 소서러에 대해서 제 개인적인 견해를 담아 공략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분명 제가 인지하지 못한 문제점도 있을테고, 아직 50렙까지 가질못하여 정확한 공략이라고는 볼 수 없겠지만,자그마한 참고사항 정도는 될 수 있길 바라는마음에 쓴 글입니다. 그럼 모두 재밌게 소서러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