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The MMORPG, 검은사막 입니다.


2017년 12월 21일(목) 검은사막 업데이트 사항을 안내 드립니다.
금일 점검을 통해 신규 캐릭터 '란' 및 흑정령의 특별 선물(메이드) 의뢰 추가 등 157 업데이트 (패치 용량 약 1.43GB)가 진행되었습니다.

업데이트의 상세한 내용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벤트

● 란 레벨 달성으로 화려하게 피어나라 이벤트가 진행됩니다.

- 기간: 12월 21일(목) 09시 ~ 1월 11일(목) 점검 전까지

- 신규 캐릭터 '란' 레벨을 달성하면 푸짐한 보상이! 경품 추첨 기회도 놓치지 마세요.

- BONUS! 란 레벨 달성 이벤트 기간에는 사막 지역에서 일사병, 저체온증이 걸리지 않습니다.

[이벤트 페이지 바로가기]


● Merry Christmas With Gift 이벤트가 진행됩니다.

- 기간: 12월 21일(목) 점검 후 ~ 12월 28일(목) 점검 전까지

- 크리스마스를 맞이해 트리도 꾸며보고, 이벤트 기간 깜짝 등장하는 산타의 선물도 획득해보세요.

[이벤트 페이지 바로가기]


● 틴월드 입학을 축하해! 이벤트가 진행됩니다.

- 기간: 12월 21일(목) 점검 후 ~ 1월 11일(목) 24시까지

- 검은사막 틴월드에서 캐릭터 생성 후 1시간, 5시간, 10시간 플레이한 모험가님 중 추첨을 통해 푸짐한 상품을 드려요!

[이벤트 페이지 바로가기]


● 검은사막에서 오연서를 만나다! 이벤트가 진행됩니다.

- 기간: 4월 7일(목) 점검 후 ~ 4월 14일(목) 점검 전까지

- 오연서를 닮은 나만의 란 캐릭터를 만들고, NPC 연서를 만나 버프 효과도 받아보세요.

[이벤트 페이지 바로가기]


● 검은사막 3주년 흑정령의 보은 추가 이벤트가 진행됩니다.

- 기간: 12월 22일(금) 00시 ~ 12월 25일(월) 24시까지

- 매일 1시간, 2시간, 3시간 접속 유지 시 도전 과제를 통해 특별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페이지 바로가기]


● 3주년 초 강력 접속 보상 이벤트의 접속 보상을 놓친 경우, 금요일에도 1시간 접속 유지 시 추가 접속 확인을 받을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금요일, 토요일, 일요일 1시간 접속 유지 시 매일 추가 접속 확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단, 이벤트 기간 내 놓친 접속 보상이 없을 경우에는 추가 접속 확인을 받을 수 없습니다.


● 정유년 핫타임 이벤트 중 황금 시리즈 아이템 드롭 확률이 상향되었습니다.


【캐릭터

● 긴급 회피 시, 적 모험가의 소환수가 따라오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커스터마이징 화면에서 입술을 수정한 뒤, 대기 상태 표정을 변경하면 입술이 부자연스럽게 표현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비전투 상태에서 Q키와 W 키를 누르고 있을 경우, 연속으로 앉아서 회피 이동(구르기)가 사용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각성 무기 의뢰 중 튜토리얼 진행 시 진 : 기술을 습득한 상태에서도 튜토리얼이 진행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눕기 소셜 액션 시 무기가 보이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기술 영상의 타격 효과 중 피 표현이 검은색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작살, 낚싯대 착용 후 좌, 우, 후방 이동 시 이동 속도가 상향되었습니다.

● 다음 캐릭터가 산타 모자 착용 시, 머리 부분의 그래픽이 어색한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워리어, 매화, 미스틱, 금수랑

● 다음 캐릭터가 그롤리아 모자 착용 시, 그래픽이 부자연스러운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발키리, 소서러, 쿠노이치, 미스틱

● 다음 캐릭터가 3주년 눈꽃여우 털 모자 아이템 착용 시 머리카락이 부자연스러운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무사, 격투가

● 251 공격력 이상 모험가님의 공격 효율이 증가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공격력에 따른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증가되었습니다.

- 250 ~ 256 : 피해량 1.5% 상승

- 257 ~ 259 : 피해량 2.6% 상승 

- 260 : 피해량 3.5% 상승

- 261 ~ 262 : 피해량 4.5% 상승

- 263 : 피해량 5% 상승

- 264 ~ 266 : 피해량 5.7% 상승

- 267~268 : 피해량 6.3% 상승

- 269 이상 : 피해량 7.2% 상승

● 전방 가드 방패 아이콘의 위치가 간헐적으로 변경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잡기 기술에 피격된 상태에서 긴급 회피 사용 시, 잡힌 채로 벗어날 수 없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워리어

● 무모한 일격 기술의 공격 범위가 이펙트 범위와 동일하게 원형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대검 수련 기술 설명에 공격력 버프 획득 조건에 대한 문구가 수정되었습니다.

- 가로 베기 2타격 성공 시 → 가로 베기 2공격 시 

● 클리드 의상의 오른쪽 하의 부분이 어색한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레인저

● 기본 공격력이 60레벨 기준 평균 9 상승하였습니다.  

- 이에 따라 PvE 피해량이 증가되었습니다. 

- PvP 피해량은 기본 공격력이 늘어남에 따라 기존과 동일한 수준을 맞추기 위해 약 2.8% 감소되었습니다.

● 진 : 회피 사격의 지구력 소모량이 극 : 회피 사격과 동일하게 10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공중에서 회피 사격 기술 사용 시, 지구력이 회피 사격 기술 레벨의 맞게 소모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극, 초, 진 : 초 바람 모아쏘기 기술에 재사용 대기 시간이 추가되었습니다.

● 극, 초, 진 : 초 바람 모아쏘기 기술에 전방 가드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단, 재사용 대기 시간 중 효과 미적용)

● 극 : 회피 사격을 활용해 단명의 질풍 기술을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조작법이 추가되었습니다.

- 극 : 회피 사격을 배운 상태에서 Q + W, Q + S 입력 시, 앞뒤로 단명의 질풍을 빠르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극 : 회피 사격을 활용해 단명의 질풍 기술을 사용할 때에도 PvP 시 넉다운 효과가 적용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단, 재사용 대기 시간 중 효과 미적용)

● 바람을 타는 깃 기술 사용 후, 좌클릭만 유지하여도 극 : 바람을 타는 깃이 사용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다음 기술의 공격 거리가 증가되었습니다.

- 숨을 찢는 화살, 바람 모아쏘기, 약점 노리기, 회피 사격, 활 숙련도(일반 공격), 우직한 칼날바람

● 덩굴 매듭 기술 사용 후 흐름 : 쇄도하는 바람 기술 사용 시, 간헐적으로 캐릭터가 낙하하는 동작을 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대자연의 전율, 재창조 기술의 공격 범위와 일치하도록 이펙트 범위가 수정되었습니다.

● 정령의 속박 기술 사용 시, 간헐적으로 피격자의 캐릭터의 위치가 비정상적인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바람결 기술의 이동 중 무적 효과가 공격 전 무적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소서러

● 몽마 기술 설명에 슈퍼 아머 문구가 기재되어 있지 않은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흑정령의 분노를 사용한 멸망의 꿈 기술 사용 후, 카메라 진동 효과가 오래 지속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밤 까마귀 기술의 커맨드 잠금 후, 사신낫 전투 상태에서 해당 커맨드 입력 시 흐름 : 밤 까마귀 기술이 사용되면서 부자연스러운 동작을 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자이언트

● 진 : 바위 들어 메치기를 배웠을 때, 뿌리 박기 기술의 잡기 실패 시 바운드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점프 후 힘의 탄력 기술 사용 시, 이펙트가 표현되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후방으로 거인의 도약 기술 사용 시, 이동 거리가 짧은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거인의 도약 기술을 사용하여 앞으로 이동 중 기술에 피격되어 끌려갈 때, 공중에 떠 있는 시간이 감소되었습니다.

● 뿌리 박기 기술 설명에 잡기 실패 시 바운드 효과가 적용된다는 내용이 추가되었습니다.


【금수랑

● 소검 전투 상태에서 이동 중 TAP 키를 이용하여 비전투 상태로 전환 시 동작이 어색한 부분이 수정되었습니다.


【발키리

● 엘리언의 숨결, 엘리언의 가호 기술 설명에 슈퍼 아머 문구가 기재되어 있지 않은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랜시아 전투 상태에서 기술 슬롯으로 거룩한 일격 기술 사용 직후 주무기 기술이 바로 사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위치&위자드

● 마나 흡수, 눈보라, 유성낙하 기술의 공격 위치가 시전자가 조준한 대상을 기준으로 피해를 입힐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단, 흑정령의 분노를 사용한 유성 낙하 제외)

● 마나 흡수, 눈보라, 극 : 눈보라 기술의 사용 가능 거리가 증가되었습니다.


【위자드

● 현자의 심장 기술 설명에 적중률 관련 문구가 추가되었습니다.

● 기본 초상화, 기본 커스터마이징 및 펄 상점 미리보기 기본 캐릭터가 젊은 외형(7번째 얼굴 타입)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쿠노이치&닌자

● 도깨비 걸음 기술의 조작키 Shift+W가 제거되었습니다.


【격투가

● 투신갑 전투 상태에서 나락화 장갑이 투신갑 외형과 겹쳐보이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미스틱

● 드림 레이스 속옷의 그래픽이 어색한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특정 커스터마이징에서 반하 투구의 귀걸이가 어색하게 표현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키벨리우스 청파각과 베그의 장갑 착용 시, 베그의 장갑 외형이 보이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란

● 신규 캐릭터 란이 추가되었습니다.  

- 란은 반월추를 사용한 범위형 공격에 능한, 다양한 연계 공격으로 전장을 누비는 캐릭터입니다.

- 란은 검의 끝자락과 끈으로 이어진 반월추를 무기로 자유자재의 공격을 펼칠 수 있습니다.

● 커스터마이징 시 키 조절 후, 체형 조절 시 컨트롤러가 비정상적인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커스터마이징에 오연서 프리셋인 네 번째 얼굴 타입이 추가되었습니다.
- 해당 타입 선택 시, 화장이나 주름 커스터마이징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커스터마이징 시 1, 3, 5번 동작의 얼굴 표정이 자연스럽게 개선되었습니다.

【아이템

● 좋은 사료, 유기농 사료의 아이템 등급이 녹색 등급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값싼 사료의 상점 구매 금액이 3,000 은화로 변경되었습니다.

● 유기농 사료의 무게가 0.20LT로 변경되었습니다.

● 수련의 서 – 전투, 기술 아이템이 가방에서 중첩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동일한 종류의 아이템을 여러 개 소지하고 있더라도 가방 칸은 1칸만 차지합니다.

- 단, 지속 시간이 다르거나 수련 종류가 다른 아이템은 각각의 칸을 차지합니다.

- 기존에 동일한 수련의 서를 여러 개 보유하고 계신 모험가님께서는 창고나 다른 가방에 해당 아이템을 이동한 뒤 가방으로 옮겨 중첩시킬 수 있습니다.

● 의뢰 보상으로 획득하는 다음 금괴 아이템의 무게가 0.01LT로 감소되었습니다.

- 바탈리 금괴, 로렌 금괴, 시민은행 금괴

● [일일] 우두머리 토벌 의뢰를 수주하기 위한 토벌 의뢰서가 추가되었습니다.

- [수렵] 우두머리 흰 늑대 토벌 의뢰서

- [수렵] 우두머리 대왕 불곰 토벌 의뢰서

● 우두머리 흰 늑대 유인용 덫, 우두머리 대왕 불곰 유인용 덫이 추가되었습니다.

- 생산활동 – 공작에서 고기와 제작용 덫을 사용해 만들 수 있습니다.

- 유인용 덫을 우클릭하면 사용 장소로 안내됩니다.

● 흰 늑대 머리 박제, 대왕 불곰 머리 박제가 추가되었습니다.

- 우두머리 흰 늑대, 우두머리 대왕 불곰 처치 후 도축 시 낮은 확률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파트리지오 비밀 상점에서 각성무기 상자가 정상적으로 구입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연금석, 정령석 아이템 설명에 사용 방법에 대한 내용이 추가되었습니다.

● 정령석 파편 아이템 설명에 정령수로 만드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 추가되었습니다.

● 전투의 서 효과에 기술 경험치 획득 +20%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기존에 구입한 전투의 서 아이템 사용 시에도 해당 효과가 적용됩니다.

- 전투/기술 경험치 추가 획득 주문서 효과와 전투의 서 효과는 중첩 적용되지 않습니다.

● 되돌아본 과거 의뢰 아이템 이름이 수정되었습니다.

- 데릭 님스의 반지 → 데렉 님스의 반지

● 고대 병기의 동력부품 의뢰 아이템에 용도가 없는 아이템이라는 설명이 추가되었습니다.

● [이벤트] 캐릭터 이름 변경권이 캐릭터 귀속에서 가문 귀속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말, 낙타, 당나귀에 착용 가능한 안장 아이템의 설명이 자연스럽게 수정되었습니다.

● 샤카투의 인장 30개로 쿠툼의 봉인된 보조무기 상자를 교환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다음 아이템 설명에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 목록이 추가되었습니다.

- 고대 유적의 결정 조각

 - 고대 유적의 결정 소환서

 - 금기의 서

 - 카르티안의 주술서

 - 고어로 기록된 두루마리

 - 필라 페 주술서

 - 만샤움의 주술 인형

 - 만샤움 나크의 돌

● 마르니의 돌을 62, 63레벨도 구입 및 사용할 수 있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단, 62레벨 이상에서는 마르니의 돌을 교환하더라도 경험치가 거의 오르지 않습니다.

● 설치한 울타리 텃밭, 성채, 지휘소, 대포 등의 해체 시간이 30초에서 15초로 감소되었습니다.

● 크론석 에너지 부여 시 간헐적으로 에너지가 최대 수치 이상으로 표기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크론석 에너지가 부여된 아이템 중 추가 회피력 효과가 일반 회피력 증가 효과에 포함되어 표기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아이템 한계 돌파 시 펄 가방에서 아이템을 선택할 수 있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파트리지오의 의상 가방, 모르코의 장비 가방에 아이템을 넣을 때 재사용 대기 시간이 적용되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콘텐츠

● 벽난로 위에 소품을 설치할 경우 점수가 반영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애완동물 사료 먹이기가 개선되었습니다.

- 애완동물 목록 창에서 소환된 애완동물을 배고픔 게이지 우측의 아이콘을 통해 사료 종류 및 하나 먹이기, 가득 먹이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하나 먹이기는 선택한 사료 하나를 사용합니다.

- 가득 먹이기는 해당 애완동물의 배고픔을 모두 회복할 만큼의 사료를 사용합니다.

- 애완동물 목록 창 하단의 모두 먹이기 선택 시, 소환한 애완동물의 배고픔 게이지가 모두 회복될 만큼의 사료가 한 번에 사용됩니다.

● 야영지 설치 시 간헐적으로 야영지가 공중에 떠 있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야만의 균열 4단계 이전에 탈출 기능을 사용하여 야만의 균열에서 이탈할 경우 기여도 확인 창에서 제외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야만의 균열, 길드 결전, 붉은전장에서 탈출 시 입장 전 위치로 정상적으로 이동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길드 결전 1라운드, 2라운드에서 관전자들의 모습이 보이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재배 레벨에 따라 물뜨기, 삽질 속도가 빨라지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붉은전장 현황 창의 보상 항목에 어색한 설명이 수정되었습니다.

● 캐릭터, 탑승물 죽음 시 소지하고 있는 무역품이 최대 10 종류까지만 파괴되록 개선되었습니다.

- 한 종류의 무역품을 여러 개 소지하고 있을 경우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 부속 건물 설치 시, 설치 가능 영역에 간헐적으로 설치가 불가능한 현상이 개선되었습니다.


【몬스터

● 신규 수렵 우두머리 흰 늑대와 대왕 불곰이 추가되었습니다.

- 유인용 덫을 제작하여 특정 장소에 설치 시 유인할 수 있습니다.

● 카마실비아 나반 초원 NPC 밀든 근처에 있던 카마실비아 잡목 돌멘게의 위치가 근처 바위 사이로 변경되었습니다.

● 카마실비아 길 위에서 모험가의 이동을 방해하던 몬스터들이 길 바깥으로 이동되었습니다.

● 월드 우두머리 몬스터 등장 후 15분 동안 생명력이 70% 이하로 내려가지 않을 경우, 해당 몬스터가 사라지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숲 로나로스 지역에서 간헐적으로 몬스터 6마리 이하가 인식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다음 몬스터에 밀어냄/끌어들임 효과가 적용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파두스 쌍수

- 파두스 활잡이

- 파두스 주술사

- 파두스 전사

● 사우닐 이동형 투석기가 피격될 때 동작이 자연스럽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캐릭터를 인식한 몬스터 수가 최대치인 상태에서 캐릭터를 인식하지 않은 숲 로나로스 정찰자를 공격할 경우, 캐릭터 동작이 부자연스러운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숲 로나로스 정찰자의 추격 동작이 보다 자연스럽게 수정되었습니다.

● 월드 우두머리 몬스터 처치 후 아이템 획득 권한이 확대되었습니다.

- 월드 우두머리 몬스터 레이드에 참여한 모험가님 중 상위 80%가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피해량에 관계 없이 상위 80%에 해당하는 모험가님이라면 무기 상자를 획득할 확률은 거의 동일합니다.


【의뢰, 지식

● 아크만/히스트리아 즉시 입장 의뢰 진행 중 소환서를 잃어버렸을 경우 흑정령에게서 소환서를 다시 받을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끝나지 않은 임무' 의뢰에 히스트리아 폐허 내부가 아닌 사막의 히스트리아 입구로 가야한다는 내용이 추가되었습니다.

● 히스트리아 즉시 입장 의뢰 중 목걸이의 명칭이 통일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금지된 장난' 의뢰 대화 중 사진이 초상화로 변경되었습니다.

● '소문의 실체' 의뢰 대사 중 어색한 부분이 수정되었습니다.

● 수렵꾼의 증표를 모아 수주할 수 있는 일일 수렵 의뢰 2종이 추가되었습니다.

- 이고르 바탈리에게서 수렵꾼의 증표 60개를 토벌 의뢰서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 토벌 의뢰서 사용 시 신규 일일 수렵 의뢰를 수주할 수 있습니다.

- [일일] 우두머리 흰 늑대 토벌

- [일일] 우두머리 대왕 불곰 토벌

- 해당 의뢰를 완료하기 위해서는 유인용 덫을 제작하여 수렵 우두머리 몬스터를 유인해야 합니다.

● '거친 사막으로 달려가자' 연속 의뢰를 무역 레벨 장인 1 이상이면 수주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거친 사막으로 달려가자' 의뢰의 시작 NPC가 아심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어서 와! 사막 무역은 처음이지?' 의뢰 목표가 아심을 만나 특정 지식을 획득하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완료 NPC가 변경되었습니다.

● 사막 무역의 증표 지식이 추가되었습니다.

- '어서 와! 사막 무역은 처음이지?' 의뢰를 진행 중이거나 완료 후, 아심과 대화하여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끝나지 않은 임무' 의뢰에서 소환된 라이텐이 투카르 라이텐을 공격했을 때 피해를 주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흑정령의 특별 선물(메이드)' 의뢰가 추가되었습니다.

- 52레벨 이상 캐릭터로 흑정령과 대화하여 의뢰 수주 및 완료하실 수 있습니다.

- 완료 보상으로 [창고관리 메이드] 페어리 아이린, [거래관리 메이드] 페어리 아이린 중 하나를 선택하여 계약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의뢰 완료 후에는 획득한 메이드 계약서를 다른 종류로 교환할 수 없습니다.

- 해당 의뢰는 가문 당 1회만 완료할 수 있습니다.

● '멈추지 않는 힘의 갈증 #3, #4', '수도사의 시험' 의뢰의 완료 목표를 보다 자세히 알 수 있도록 설명이 수정되었습니다.

● 싹트는 갈증 의뢰의 수락 조건이 53레벨 이상 61레벨 이하 캐릭터로 변경되었습니다.

● '멈추지 않는 힘의 갈증 #3, #4' 의뢰의 목표가 수정되었습니다.

- 숨쉬는 자들의 표본 #1 ~ #4 지식 획득

- 수도사들의 시험 지식 획득

- '숨쉬는 자들의 표본', '수도사들의 시험' 의뢰를 완료하였으나 멈추지 않는 힘의 갈증 목표 달성이 되지 않는 모험가님께서는 NPC와의 대화를 통해 해당 지식을 획득하신 뒤 멈추지 않는 힘의 갈증 의뢰를 포기 및 재수락 하여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 신규 지식 5종이 추가되었습니다.

- 숨쉬는 자들의 표본 #1

- 숨쉬는 자들의 표본 #2

- 숨쉬는 자들의 표본 #3

- 숨쉬는 자들의 표본 #4

- 수도사들의 시험

- 해당 지식은 각 의뢰를 완료하면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이미 의뢰를 완료하신 모험가님꼐서는 모래알 바자르 NPC 얼렁뚱땅 토시, 발렌시아 서부 고원 거점 관리인 NPC 무탄과 대화하여 지식을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 브롤리나 오네트 관련 지식에 브롤리아로 표현되어 있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제사장의 정성 지식 설명 중 어색한 부분이 수정되었습니다.


【배경, NPC, 이펙트, 컷신

● 일부 NPC들이 겨울을 맞이해 특별한 복장으로 갈아입었습니다.

● 하이델 마을 주민 중 그래픽이 부자연스러운 NPC의 모습이 수정되었습니다.

● 겨울을 맞이하여 획득 가능 아이템 이펙트와 로딩 화면 등이 변경되었습니다.

● 발렌시아 성 주변에서 이동 시, 특정 위치에서 발렌시아 성 고대 유적 동굴로 인식되며 화면이 어두워지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준마 각성 아이템 사용 시, 훈련 게이지가 차오르는 효과가 어색한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하이델 결투장 쪽 울타리에 장석 채칩이 가능하지만 돌이 보이지 않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그래픽 옵션에 따라 이펙트가 최적화되어 표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육지에서 간헐적으로 카메라 화면에 물이 표현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이동이 원활하도록 트리나 요새 계단의 목책 오브젝트가 제거되었습니다.

● 알티노바 선착장 NPC에게 자동 이동 시 정상적으로 이동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시컨트 볼리에 친밀도 대사 중 어색한 문구가 수정되었습니다.

● 아히나 NPC 발견 대사와 일반 대사의 어투가 일관되게 수정되었습니다.

● NPC 고르가스와 대화하기 위한 선행 NPC 안내가 정상적으로 안내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메디아 성 지하 벽쪽에서 캐릭터가 수영하는 동작을 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글루토니 동굴의 특정 위치가 물 속으로 표현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간헐적으로 크리스마스 장식물이 깜빡이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주요 도시의 배경 음악이 크리스마스 음악으로 변경되었습니다.


【UI

● 도움말 키(F1) 입력 시, 단축키 도움말이 아닌 도움말(가이드) 창이 열리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게임 설정을 변경했을 때 간헐적으로 실제 설정된 것과 다르게 표시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기술 슬롯에 맥주를 등록하여 사용하면 일꾼 목록 창이 활성화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ESC 메뉴의 거래소 이용 중 검색 창에 마우스 커서가 활성화된 상태로 X 버튼으로 창을 종료했을 때, 일부 단축키를 사용할 수 없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월드맵 점령전 현황 창에 마고리아가 표시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제작 노트에 새 고기 아이콘이 없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아이템 거래소 창의 구매 버튼 크기가 전보다 크게 수정되었습니다.

● 장신구 잠재력 돌파 시, 재료가 등록되어 있지 않아도 잠재력 돌파 버튼이 활성화되어 있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보조무기 잠재력 돌파 시, 안전 강화 수치가 +5로 기재되어 있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보조무기는 +7까지 안전하게 잠재력 돌파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 15세이용가 월드인 '검은사막 틴월드'가 추가되었습니다.

- 검은사막 틴월드는 만 15세~18세 이용자만 가문을 생성할 수 있는 독립된 월드입니다.

- 검은사막 틴월드에서는 매일 06시~24시 사이에만 게임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검은사막 틴월드는 15세이용가로 일반 검은사막 월드와 일부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검은사막 틴월드 안내 바로 가기]

● 야영지 보관함에 물건이 보관된 상태에서 야영지 설치 시도 시, 출력되는 시스템 메시지가 변경되었습니다.

- 000 캐릭터가 야영 도구를 사용 중입니다 → 보관 중인 000의 아이템을 꺼내야 합니다.

● 뷰티 앨범 제작자 랭킹에서 스크린 샷에 표시되는 캐릭터 아이콘이 실제와 상이한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프리미엄 캐릭터 생성 불가인 캐릭터 선택 시, 노출되는 시스템 메시지가 자연스럽게 수정되었습니다.

● 야만의 균열 시작 후 출력되는 도움말 메시지에 마침표가 추가되었습니다.

● 애완동물의 배고픔 게이지가 모두 회복된 상태에서 사료 사용 시, 시스템 메시지가 출력되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잠재력 돌파 시도, 성공, 실패 효과음이 추가되었습니다.

● 내 소환수와 아군의 소환수는 미니맵과 시스템 메시지에 강한 몬스터 알림이 표시되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희망나루 거점에 길찾기가 안내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검은사막에서 더욱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