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검은사막 연구소 서비스팀입니다.

2020년 4월 2일 (목) 업데이트 내용을 안내드립니다.

업데이트의 상세한 내용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검은사막 연구소의 업데이트 사항은 검은사막 연구소에만 적용되는 내용이며, 

공식 서버에 업데이트될 때에는 변경될 수 있으니, 

이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추가 및 개선 사항

자이언트

 자이언트는 야수화 시 더 강력한 모습을 갖추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메인 기술인 몰아치는 벼락이 야수화 상태에서는 슈퍼 아머를 갖게 됩니다. 이와 함께 강 : 몰아치는 벼락, 강 : 날짐승 바람 가르기, 강 : 광분의 파괴자 기술의 조작키가 서로 공유되는 부분이 있어 이 또한 개선하였습니다.

● 강 : 광분의 파괴자 추가 타격이 카메라 방향으로 캐릭터가 회전하며 발동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야수화 상태에서 강 : 몰아치는 벼락 사용 시 슈퍼 아머 효과가 적용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강 : 야수화 기술에 치명타 확률 증가 +30%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다른 전승 기술 사용 중 S 키를 먼저 입력한 상태에서는 강 : 몰아치는 벼락 기술이 발동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다른 전승 기술 사용 중 좌클릭을 먼저 입력한 상태에서는 강 : 날짐승 바람 가르기 기술이 발동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강 : 날짐승 바람 가르기 기술 사용 후 강 : 광분의 파괴자 기술로 부드럽게 연결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마지막 일격 기술 습득 시, S + 좌클릭을 먼저 입력한 상태에서는 강 : 광분의 파괴자 기술 사용 후 발동되는 맹렬한 공격이 발동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S 키를 먼저 입력한 상태에서는 강 : 맹렬한 공격의 마지막 타격이 발동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각성, 전승, 주무기 기술에서 불필요하게 적용되어 있던 모든 피해 분산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다음 기술에 분산 피해와 관련된 설명이 추가되었습니다.
- 광분의 파괴자
- 강 : 광분의 파괴자
- 흑정령 : 몰아치는 벼락
- 흑정령 : 강 : 몰아치는 벼락

 


금수랑

● 밀려오는 파도 V~진, 강:밀려오는 파도 I~III 기술을 통해 멀리 있는 적에게 타격 성공 시 기술 특화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흑랑 흡수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흑랑이 없는 상태에서 흑랑 흡수 시 10초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적용됩니다.
- 흑랑이 있는 상태에서 흑랑 흡수를 사용하여 흡수에 성공하면 5분 30초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적용됩니다.

 


닌자

● 주무기, 각성 및 전승 기술에서 불필요하게 적용되어 있던 모든 피해 분산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쿠노이치

 전승 쿠노이치는 빠른 이동기와 날렵한 공격 기술로 적의 시야를 교란하여 제압할 수 있는 캐릭터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특징에 비해 일부 지나치게 높은 효율을 보이는 기술이 있어 흑정령 : 강 : 일섬 등 일부 기술의 PvP 피해량을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 주무기, 각성 및 전승 기술에서 불필요하게 적용되어 있던 피해 분산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다음 기술에 적용되는 피해 분산 효과에 대한 기술 설명이 추가되었습니다.
- 인술 : 그림자 폭발
- 강 : 그림자 폭발
● 흑정령 : 일섬, 흑정령 : 강 : 일섬 기술의 경직 효과가 모든 타격에서 적용되던 현상이 각 공격의 첫번째 타격에서만 적용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흑정령 : 강 : 일섬 기술의 PvP 피해량이 약 21% 감소되었습니다.
● 강 : 그림자 분파 기술의 PvP 피해량이 약 22% 감소되었습니다.
● 강 : 살무 기술의 슈퍼 아머 효과가 공격 중에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강 : 인술 전개 사용 시 늘어나는 도깨비 걸음 기술의 전진 이동 거리가 기존 대비 약 30% 감소되었습니다.

 


다크나이트

● 주무기 기술에서 불필요하게 적용되어 있던 모든 피해 분산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강 : 공습 기술 설명 중 추가 타격 시 바운드 효과에 대한 설명 문구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띄우기 적중 시 미적용 → 띄우기 타격 적중 시 미적용

 


미스틱

 전승 미스틱은 일부 기술의 활용처를 늘리고, 투혼의 조각에서 발생하는 플레이 적인 부담감을 줄이는 데 집중하였습니다. 우선 미스틱 모험가님들께서 활용성이 떨어지는 기술로 강: 드러난 발톱, 강: 권무 등을 뽑아주셨는데, 해당 의견을 반영해 이제 이 기술이 진입 혹은 후퇴 시 더 유용하게 쓰이도록 조정하였습니다. 또한, 미스틱은 빠르게 기술을 연계해 나가며 투혼의 조각을 쌓고 활용하는 과정이 중요한데 웅크린 늑대의 (투혼의 조각) 소모량이 너무 과하다고 판단, 그 소모량을 줄여 이후 강력한 연계가 가능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전승 시 웅크린 늑대 기술이 강화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전승 : 웅크린 늑대 기술 사용 시 투혼 조각 10개를 소모하여 10초 간 공격 속도 증가 20%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흐름 : 먹이 사냥 기술을 투혼 조각 10개 이상일때 발동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으며, 투혼 조각을 10개만 소모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강 : 드러낸 발톱 기술의 모든 방어력 감소 효과가 후방 이동 및 타격 성공 시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강 : 드러낸 발톱 기술의 마지막 타격의 넉백 효과가 넉다운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일부 기술 사용 중 또는 사용 후 강 : 드러낸 발톱으로 부드럽게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초호장 기술 사용 중
- 파공 기술 모으기 중
- 호포 기술 사용 후
- 거대한 진노 기술 사용 후
- 권무 기술 각 타격 후
● 강 : 드러낸 발톱 기술의 후방 이동 중 적용되는 무적 효과의 유지 시간이 증가되었습니다.
● 강 : 권무 기술의 후방 이동 거리가 증가되었으며, 후방 이동 중 충돌이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다음 기술 사용 중 강 : 권무 기술 사용 시 앞으로 이동하면서 3 타격으로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섬전보
- 수장
- 파공
- 호포
- 초호장
- 드러낸 발톱 후방 이동 후
● 강 : 권무 기술의 마지막 타격에서 적용되던 넉다운이 제거되었습니다.
● 강 : 수장 기술 후 좌클릭 시 흐름 : 산사태 기술로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다음 전승 기술 사용 중 강 : 호포 기술로 연계 시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강 : 드러낸 발톱
- 강 : 권무
- 강 : 초호장
- 강 : 진공 회축
- 강 : 칠진각
- 강 : 등각
● 강 : 진공 회축 기술 후 다른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속박 기술 사용 후 강 : 파공 및 강 : 호포 기술로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란은 모험가님들께서 여러 의견을 보내주신 것처럼 각성에 대한 상향이 진행되었습니다. 특히 공격 속도 및 공격 범위에 개선 요청이 많았는데요, 이에 비명의 굴레 기술의 좌우 공격 범위 보정과 강림, 흐름: 악격 후 다른 기술로의 연계를 강화하였습니다. 전승 란의 경우에는 주력 기술의 PvP 피해량과 방어 판정 효과(슈퍼아머 등)를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현재 전승 란은 기동성과 안정성을 기반으로 다양한 PvP 상황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는데, 다른 캐릭터들이 이에 맞서 대응이 가능하도록 조정한 부분입니다.

● 강림 2 타격 이후 죽음의 무도 기술로의 연계 속도가 빨라졌습니다.
● 흐름 : 악격 기술 후 죽음의 무도, 극 : 꽃놀음, 혈무림, 혼령채기, 불귀 기술로의 연계 속도가 빨라졌습니다.
● 불귀 기술의 공격 속도가 빨라졌습니다.
● 비명의 굴레 기술의 공격 범위가 좌우 방향으로 더 넓게 변경되어 기술 설명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유지 시 추가 타격피해 973% x 2, 최대 5타격 → 기술 유지 시 추가 타격피해 973% x 1, 최대 10타격
● 꿰뚫는 심장 기술의 끌어오기 타격 동작이 더 부드럽게 연결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신월무 기술의 강림 2회 공격 중 우클릭 발동이 삭제되었으며, 동일한 상황에서 F 키를 눌렀을 때 발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강 : 횡월추 기술 습득 시, 반월무 기술 사용 중 기술 연계가 불가능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강 : 반월의 춤 기술 버프 유지 중 다음 기술 사용 시, 지구력을 소모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운무림
- 꽃놀음
- 강 : 꽃놀음
- 강 : 귀무
● 강 : 횡월추 기술의 슈퍼 아머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강 : 선홍검무 기술의 PvP 피해량이 약 27% 감소되었습니다.
● 강 : 선홍검무 기술의 슈퍼 아머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강 : 난원격 I, II, III 기술의 PvP 피해량이 약 25% 감소되었습니다.
● 강 : 난원격 I, II, III 기술의 슈퍼 아머 효과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 슈퍼 아머 → 마지막 공격 중 슈퍼 아머
● 강 : 피어나는 지화 I, II, III, IV 기술의 PvP 피해량이 약 18% 감소되었습니다.

● 강 : 피어나는 지화 I, II, III, IV 기술의 슈퍼 아머 효과가 공격 중에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강 : 살풀이 기술의 PvP 피해량이 약 23% 감소되었습니다.
● 강 : 살풀이 기술의 기술 발동 전 선행 동작이 추가되었습니다.
● 강 : 살풀이 기술의 슈퍼 아머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강 : 귀무 기술의 지구력 소모량이 150에서 25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강 : 봄바람 기술 사용 후 연계되는 발차기, 돌진 베기, 주변 베기 타격 성공 시 적용되는 경직 효과가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다음 기술들을 사용하는 중에는 마우스 이동이 제한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강 : 피어나는 지화
- 운무림, 흐름 : 운무림
- 강 : 봄바람
- 강 : 추도
- 강 : 살풀이
- 강 : 꽃놀음

 


가디언

 전승 가디언은 기술과 기술 사이의 답답했던 연계를 개선하였습니다. 대표적으로, 많은 모험가님들께서 활용성이 떨어진다고 지적해주셨던 강 : 도끼 날리기 기술에 대해 공격 이후의 연계를 개선하였고, 첫 번째 공격 중 전방 가드 효과를 추가하면서 기술 사용에 대한 안정성을 높였습니다. 또한, 다른 전승 기술들과 주무기 기술을 혼용해서 사용할 때에도 기술 간의 연계가 답답하게 느껴지지 않는 것에 중점을 두어 동작의 자연스러움을 유지하며 연계가 부드럽게 이어지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강 : 도끼 날리기 기술의 1 타격 공격에 공격 중 전방 가드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검은 피의 강림, 산울림 기술의 공격 속도가 빨라졌습니다.
● 강 : 야수 사냥 기술 사용 후 다음 기술로의 연계 속도가 빨라졌습니다.
- 검은 피의 영역 I, II, III, IV, 진 : 검은 피의 영역, 강 : 검은 피의 영역
- 거암 가르기 I, II, III, 진 : 거암 가르기, 강 : 거암 가르기 I, II, III, IV
- 강 : 설풍
- 검은 피의 강림 I, II, III, IV, 진 : 검은 피의 강림
● 강 : 도끼 날리기 기술 사용 후 다른 기술들로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도끼 날리기 I, II, III 진 : 도끼 날리기, 강 : 도끼 날리기 기술 사용 후 다음 기술로 연계할 수 없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오므아의 꾸짖음 I, II, III, IV, 진 : 오므아의 꾸짖음
- 사지 절단 I, II, III, IV, 진 : 사지 절단

- 심장 파괴 I, II, III, IV, V, 진 : 심장 파괴
● 다음 기술 사용 후 강 : 천주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강 : 도끼 날리기
- 강 : 검은 피의 영역 I, II, III, IV (흑정령 기술 포함)
- 검은 피의 영역 I, II, III, IV, 진 : 검은 피의 영역 (흑정령 기술 포함)
- 검은 피의 강림 I, II, III, IV, 진 : 검은 피의 강림
● 특정 기술을 사용한 후 대지 강타 I, II, III, IV, 진 : 대지 강타 기술에 비해 강 : 대지 강타 기술이 느리게 연계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맹렬한 기만 기술 사용 후 다음 기술들이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강 : 천주

- 강 : 검은 피의 영역 I, II, III, IV
● 강 : 맹렬한 난도질 기술의 3 타격 공격 전 동작이 부자연스럽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콘텐츠

● 돌발 물물교환을 통해 베이브 릭사의 의뢰 증서를 교환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의뢰, 지식

● 다음 길드 임무가 추가되었습니다.

제한 규모

의뢰명

의뢰 목표

보상

소형

[채집] 길드 물자 조달 임무

잡초 800개 채집

- 길드 자금 (4,000,000)

- 길드 스킬 경험치(10,000)

- 그믐달 생활 인장 1개

- 호화로운 지원품 상자 1개

중형

[채집] 길드 물자 조달 임무

잡초 1600개 채집

- 길드 자금 (7,000,000)

- 길드 스킬(15,000)

- 그믐달 생활 인장 1개

- 호화로운 지원품 상자 1개

대형

[채집] 길드 물자 조달 임무

- 잡초 1800개 채집

- 은빛 철쭉 240개 채집

- 여명초 240개 채집

- 길드 자금 (12,000,000)

- 길드 스킬 경험치 (25,000)

- 그믐달 생활 인장 2개

- 호화로운 지원품 상자 3개

초대형

[채집] 길드 물자 조달 임무

- 잡초 2800개 채집

- 은빛 철쭉 420개 채집

- 여명초 420개 채집

- 길드 자금 (15,000,000)

- 길드 스킬 경험치 (35,000)

- 그믐달 생활 인장 3개

- 호화로운 지원품 상자 3개

소형

[채집] 길드 물자 조달 임무

우유 1000개 획득

- 길드 자금 (8,000,000)

- 길드 스킬 경험치 (15,000)

- 그믐달 생활 인장 1개

- 호화로운 지원품 상자 1개

중형

[채집] 길드 물자 조달 임무

우유 2000개 획득

- 길드 자금 (16,000,000)

- 길드 스킬 경험치 (20,000)

- 그믐달 생활 인장 1개

- 호화로운 지원품 상자 1개

대형

[채집] 길드 물자 조달 임무

우유 3000개 획득

- 길드 자금 (20,000,000)

- 길드 스킬 경험치 (30,000)

- 그믐달 생활 인장 2개

- 호화로운 지원품 상자 3개

초대형

[채집] 길드 물자 조달 임무

우유 4500개 획득

- 길드 자금 (28,000,000)

- 길드 스킬 경험치 (40,000)

- 그믐달 생활 인장 3개

- 호화로운 지원품 상자 3개

소형

[물물교환] 교환원들의 도움 요청

물물교환 25회

- 길드 자금 (5,000,000)

- 길드 스킬 경험치 (15,000)

- 호화로운 지원품 상자 1개

- 칸 소환서 조각 1개

중형

[물물교환] 교환원들의 도움 요청

물물교환 50회

- 길드 자금 (10,000,000)

- 길드 스킬 경험치 (20,000)

- 호화로운 지원품 상자 2개

- 칸 소환서 조각 1개

대형

[물물교환] 교환원들의 도움 요청

물물교환 75회

- 길드 자금 (15,000,000)

- 길드 스킬 경험치 (25,000)

- 호화로운 지원품 상자 3개

- 칸 소환서 조각 1개

초대형

[물물교환] 교환원들의 도움 요청

물물교환 150회

- 길드 자금 (20,000,000)

- 길드 스킬 경험치 (35,000)

- 호화로운 지원품 상자 3개

- 칸 소환서 조각 1개

● 길드 임무 목표를 조금 더 구분하기 쉽도록 줄 바꿈 및 색상이 추가되었습니다.
● 쿠이트 제도 환전소장 하임이 해적 토벌을 요청합니다.
- 해적 토벌 시 까마귀 주화 300개를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요리 및 연금 시 획득하는 부산물이 개편되었습니다.

 요리, 연금 부산물이 개편되었습니다. 원래 이 업데이트는 최적화의 일환으로 게임에 영향을 주지 않는 선으로 진행 중이었으나 부산물 자체가 너무 불편한 점이 많다고 판단, 전반적인 개편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요리와 연금 부산물은 어떤 콘텐츠를 즐겨도 캐릭터의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검은사막의 철학이 반영된 대표적인 초기 콘텐츠 중 하나입니다. 다만 그 가짓수가 많다 보니 제작 결과물 메시지에서 메인 요리(?)보다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등의 약간의 아쉬움도 있었죠. 그만큼 가방과 무게에도 영향을 주기도 했고요. 이에 저희는 모험가님들의 편의성 개선을 위한 고민 중에 부산물의 콘셉트를 강화하면서 종류를 획기적으로 압축하면 어떨까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고, 그 고민의 결과를 이렇게 선보여드리게 되었습니다. 큰 업데이트는 아닐 수 있겠지만, 요리와 연금을 즐기는 모험가님들에게 의미 있는 내용이 되길 바랍니다.

- 요리를 통해 일정 확률로 ‘마녀의 별미’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연금을 통해 일정 확률로 ‘금기의 시약’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마녀의 별미 아이템은 올비아 마을의 나디아 로웬에게 교환할 수 있습니다.

마녀의 별미 10개

맥주 500개

마녀의 별미 10개

우유 120개

* 금기의 시약은 올비아 마을 보핀에게 교환할 수 있습니다.

금기의 시약 10개

맑은 액체 시약 200개

금기의 시약 10개

어둠의 가루 200개

- 마녀의 별미와 금기의 시약을 가방에서 사용하면 공헌도 경험치 및 요리/연금 생활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시즌 서버 전용 주간 사냥 의뢰가 추가되었습니다.
- 새롭게 추가된 주간 사냥 의뢰는 총 13개로 일주일에 하나의 의뢰를 선택하여 수주 및 완료할 수 있습니다.
- 의뢰 받은 일(O) 창의 신규 의뢰 및 반복 의뢰탭에서 ‘[시즌] 더 강해지는 투발라 장비’ 의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의뢰명

의뢰 목표

의뢰 보상

[주간] 들끓는 도적단

가하즈 도적단 소탕하기

- 시간이 스며든 블랙스톤 600개

- 투발라 광석 90개

- 제련된 마력의 블랙스톤 40개

[주간] 루드 유황 작업장의 질서

루드 유황 작업장의 용암족 제압하기

[주간] 반성 못할 죄인들

필라 쿠 지하 감옥 정화하기

[주간] 돌아가고 싶은 사막 나가

사막 포건 처치하기

[주간] 아르고스의 위험성

초승달 신전 정리하기

[주간] 오지 않는 지원

사막 나가 처치하기

[주간] 새로운 버섯 요리

폴리 숲의 버섯 사냥하기

[주간] 힘의 논리

파두수 종족 쓰러트리기

[주간] 돌아갈 수 없는 전사

나반 초원 정리하기

[주간] 숲을 위하여

숲 로나로스 쓰러트리기

[주간] 트쉬라 폐허 대청소

트쉬라 폐허 청소하기

[주간] 붉은 늑대 소탕

가크툼 부족 소탕하기

● 발렌시아 메인 의뢰 완료 시 진행할 수 있는 시즌 서버 전용 의뢰가 추가되었습니다. 

- 해당 의뢰는 가문당 한 번 수주 및 완료할 수 있으며 시즌 캐릭터로만 수주할 수 있습니다. 

- 해당 의뢰는 발렌시아 메인 의뢰 완료 후 흑정령으로부터 수주할 수 있습니다. 

의뢰명수주 조건보상
[시즌] 왕가의 조언자[Lv.55 발렌시아] 동쪽 모래 왕국 이야기 완료제련된 마력의 블랙스톤 30개
[시즌] 수지가 안 맞는 보상[Lv.56 발렌시아II] 발렌시아의 보물 완료

 


탑승물

● 선박에 ‘정밀 포격 모드’가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함포의 사격 방법은 누른 만큼 멀리 나간다는 매우 직관적인 방법을 사용하고 있지만 먼 곳의 목표물을 맞추기엔 다소 어려운 것도 사실입니다.
저희는 모험가 여러분께서 더 격렬하고 짜릿한 바다 모험에 빠져들길 바라고 있기 때문에, 더 직관적이면서도 더 쉽고 정확하게 목표물을 조준할 수 있는 시스템을 준비해보았습니다.
이는 여러분으로 하여금 고요한 목표물에 나비처럼 날아드는 봉선화 함포탄을 바라볼 수 있게 해드릴 것입니다.

- 정밀 포격 모드로 전환 시 시야가 완전히 바뀌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포격이 가능합니다.
- 정밀 포격 모드에서는 좌클릭 혹은 우클릭을 누르고 있지 않더라도 빠르게 먼 곳을 향해 포격할 수 있습니다.
- 정밀 포격 모드는 각종 선박 기술 사용 중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정밀 포격 모드는 Q 또는 E를 입력하여 왼쪽, 오른쪽으로 조준 방향을 전환할 수 있습니다.
- 정밀 포격 모드가 추가됨에 따라, 충각 기술의 단축키가 F 키로 변경되었습니다.

왼쪽 정밀 포격 모드

오른쪽 정밀 포격 모드

Q 키 입력 시 ‘왼쪽 정밀 포격 모드’

다시 Q 키 입력 시 기본 포격 모드로 전환

E 키 입력 시 오른쪽 정밀 포격 모드 전환

좌클릭을 통해 왼쪽 함포만 발사 가능

E 키 입력 시 오른쪽 정밀 포격 모드

다시 E 키 입력 시 기본 포격 모드로 전환

Q 키 입력 시 왼쪽 정밀 포격 모드 전환

우클릭을 통해 오른쪽 함포만 발사 가능

● 선박의 함포 재장전 대기 시간이 왼쪽 함포와 오른쪽 함포가 구분되어 적용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왼쪽 또는 오른쪽 함포를 발사하고 재장전 대기 시간이라 하더라도 반대편 함포를 발사할 수 있습니다.
● 기본 포격 모드에서 좌클릭과 우클릭 동시에 입력 시, 양쪽으로 함포가 동시에 발사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단, 정밀 포격 모드에서는 한번에 한쪽의 함포만 발사할 수 있습니다.
● 탑승물 선박 호출 기능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버튼 좌클릭 시 세개의 메뉴 출력 후 선택

선박과의 거리에 따라

- 좌클릭 (조타석 이동 및 키잡기)

- 우클릭 (선박 호출 및 선박 위치 찾기)


검은사막 연구소

● 선박 등록증 : 에페리아 중범선을 획득할 수 있는 도전과제가 추가되었습니다.
- 해당 도전과제는 가문당 1회 완료할 수 있습니다.
- 해당 도전과제는 검은사막 연구소 전용 도전과제입니다. 

 

검은사막 연구소에서 더욱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검은사막 연구소 서비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