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공지] 알려진 문제점 II (최종수정 : 2021-01-21 10:09)
검은사막 2021-01-21 10:09

 

 

안녕하세요. 검은사막 서비스팀입니다.

 

현재 확인 중인 게임 내 알려진 문제점에 대해 안내 드립니다.

아래 내용에 대해서 빠른 수정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조치가 완료되면 공지를 통해 다시 안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게임 이용에 불편을 드려 대단히 죄송합니다.

신속한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전 알려진 문제점 안내 공지 바로가기]

 

 

알려진 문제점

● 간헐적으로 무역 경험치 이전권 아이템 사용 시 정상적으로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현재 해당 현상은 확인 중에 있으며, 일시적으로 아이템 구매와 사용이 불가능하도록 조치되었습니다.
● 간헐적으로 노트 선택 시, 노트가 이동하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피의 제단, 붉은전장, 자유 결투장 내에서 길드 추방 또는 길드 아이템을 소지한 상태로 길드 탈퇴, 길드 해산 시 클라이언트가 종료되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아르샤의 창에서 대기 중일 때 인터넷 연결이 해제된 후 다시 설정되어 검은사막 월드로 이동되면 ESC 메뉴 → 아르샤의 창 선택 시 아르샤의 창으로 이동되지 않고 대기실 창만 출력되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워리어, 레인저, 소서러, 자이언트] 각성 & 전승 의뢰 통합 업데이트 이전에 해당 캐릭터로 전승 의뢰를 완료한 경우 의뢰 목록(O) 창에 진행할 수 없는 전승 의뢰가 미수락 상태로 노출되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00:15에 출현하는 월드 우두머리 몬스터의 30분 전 알람이 출력되지 않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마차에 탑승물 연결 시 일부 마구의 외형이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50 레벨 미만의 캐릭터로 선박 함포 발사가 가능한 현상이 확인됩니다. 
- 단, 해당 캐릭터로 함포 발사 시 피해량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 특정 상황에서 흑정령 패스 배너 선택 시, 상품 스크롤이 비정상적인 현상이 확인됩니다.
● 물뜨기 중 빈 병의 슬롯을 변경하는 경우, 여러개의 시스템 메시지가 출력되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간헐적으로 미니맵 표기가 비정상적인 현상이 확인됩니다.
● 특정 상황에서 핫딜 상품이 비정상적으로 노출되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59레벨 99.99% 상태에서 경험치를 보상으로 받는 의뢰로 레벨업 시, 레벨업이 진행되지 않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월드 우두머리 출현 중 대포 발사 시 대포탄이 보이지 않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단, 피해량은 정상적으로 적용됩니다
- 대형 선박의 함포는 정상적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거점전 및 점령전 중에는 월드 우두머리가 출현하지 않기 때문에 대포를 정상적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간헐적으로 물뜨기 중 채집물을 획득하지 못하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간헐적으로 주거지의 문과 상호작용 할 수 없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화염탑 앞에 바리케이드 설치 시 바리케이드 밖의 적을 공격할 수 없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거점전이 진행되는 당일에 거점전 성채를 건설 후 점령전 성채/지휘소/야전 사령부와 부속건물을 미리 건설할 경우 해당 거점전 지역에서 거점전이 시작되면, 아군의 점령전 부속건물이 다른 길드원에게 보이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거점전 성채를 건설한 당일에 점령전 성채/지휘소/야전 사령부 및 부속건물을 건설할 경우 가급적 거점전이 종료된 후에 건설해주시기 바랍니다.
● 거점전이 진행 중인 서버에서 거점전 참여 후 해당 거점전이 종료되었을 때, 말에 2인 탑승이 불가능한 현상이 확인됩니다.
● 나반 초원의 특정 위치에서 간헐적으로 캐릭터가 지형 아래로 이동하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일부 지형의 종류(얕은 물, 물 속, 거친 길 등)가 정상적으로 인식되지 않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수정 완료 내역

접기

 

● [발키리] 강 : 빛의 심판 I 기술 사용 시 첫 타격 피해가 비정상적인 현상이 확인됩니다.
● [발키리] 강 : 빛의 심판 II ~ III 기술 사용 시 첫 타격 피해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반복] 꼬꼬의 도망` 의뢰 진행 시 '포획한 꼬꼬'를 건네지 않아도 의뢰를 완료할 수 있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해당 현상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반복] 꼬꼬의 도망' 의뢰를 수주할 수 없도록 조치되었으며, 1월 27일(수) 정기점검 시 수정될 예정입니다.
● 음악앨범 작곡 시 '크게 보기' 버튼을 통해 전체 화면을 설정할 경우, 설정 전까지 작업한 음악앨범 노트가 비정상적으로 사라지며 보유 중인 곡 목록에서 첫 번째 노트가 섞여 출력되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기억의 파편을 통해 조르제아로 마구의 내구도 복구 시, 내구도가 10씩 복구되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해당 현상은 1월 20일 (수) 정기점검을 통해 수정될 예정인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 강 : 부름받든 보병 II, III 레벨 습득 시 다음과 같은 현상이 확인됩니다.
- 크라툼의 방호 중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
- 악시안 소환 중 전승 기술 사용 시 신성력 및 생명력이 회복되지 않는 현상
● J의 우직한 망치 아이템을 가방↔창고로 이동할 수 없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해당 현상은 1월 20일 (수) 정기점검을 통해 수정될 예정인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 [이벤트] 베니아 승마복 의상 상자(7일)를 란 캐릭터로 사용할 수 없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왕실 검술 : 연 I, II 기술의 타격 성공 시 신성력 회복 수치 설명이 실제와 상이한 현상이 확인됩니다. 
- 왕실 검술 : 연 I, II 기술 설명은 1월 20일 (수) 정기점검 시 수정될 예정입니다. 
● 특정 가격 이상의 유 : 검은별 신발 아이템 예약 구매 진행 시 '가격이 비정상입니다.' 문구 노출과 함께 예약 구매를 할 수 없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노바] 강 : 일그러진 수호 기술 사용 시 잡기 저항 증가 수치가 누적되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노바] 특정 커스터마이징 상태일 때 세피아 투구의 염색이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시즌 노바 캐릭터로 투발라 각성무기 강화 의뢰인 '[강화] 더 예리해진 투발라 스팅' 의뢰를 수주할 수 없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해당 의뢰는 1월 13일 (수) 정기점검 시 수정될 예정인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 [노바] 눈을 부르는 산타 모자 착용 시 아이템 고유 이펙트가 나타나지 않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해당 현상은 추후 수정과 함께 획득하지 못한 마일리지를 누적 지급해 드릴 예정입니다.
● '매일 접속하고 마일리지 받고!' 도전과제 보상이 획득되지 않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노바] 다음 의상 제작 도안 아이템을 획득할 수 없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도안 : 델페기사단복 - 노바
- 도안 : 슈라우드 기사단 갑옷(노바)
* 해당 현상은 1월 6일 (수) 정기점검 시 수정될 예정입니다.
● '붉은 모래 석실' 의뢰 중 구조물과 상호작용을 할 수 없어 의뢰을 완료할 수 없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이로 인해 '붉은 모래 석실' 의뢰를 수주할 수 없도록 조치되었습니다. 해당 현상은 1월 6일 (수) 정기점검 시 수정될 예정인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 전이된 장비(장비, 액세서리, 연금석)의 내구도가 모두 소모된 상태에서 모르코의 장비 가방에 넣었을 경우 다시 꺼낼 수 없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아이템 전이 해제 시 모르코의 장비 가방에서 정상적으로 내구도가 소모 된 장비를 꺼내실 수 있습니다.
● 위치&위자드의 보호의 영역, 미스틱의 금강주 기술 사용 시 획득한 버프 아이콘 설명 중 피해 감소율 수치가 실제와 상이한 현상이 확인됩니다.
- 실제 효과는 기술 설명과 동일하게 보호의 영역 기술의 경우 50%, 금강주 기술의 경우 60%로 적용되고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 윈터 시즌 패스의 일부 도전과제를 완료할 수 없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시즌 패스 도전과제 중 '하피들의 여왕, 카란다' 완료 보상으로 획득 가능한 '마력 깃든 양피지(+45)를 간이 연금할 수 없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해당 현상은 12월 30일(수) 정기점검 중 수정될 예정이며, 이후부터 간이 연금 및 사용이 가능합니다.
● '설빔 한복 의상 상자' 아이템 설명에 노바 캐릭터가 노출되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해당 현상은 12월 30일 (수) 정기점검을 통해 수정될 예정인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 [노바] 세렌디아 '[선택] 상인조합장의 하소연' 분기 의뢰 중, '목격자' 의뢰를 완료할 경우 <까마귀 상단 대행수>푸가르에게 아래 나루 장비 상자를 교환할 수 없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나루 주무기 상자
- 나루 보조무기 상자
- 나루 투구
- 나루 갑옷
- 나루 장갑
- 나루 신발
● [노바] 카나페 무기, 의상 상자를 개봉할 수 없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추가 전이 설명 중 '정제된 마르니의 연료'를 마일리지 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다는 잘못된 설명이 확인됩니다.
- 현재 '정제된 마르니의 연료'는 펄 상점에서만 구매하실 수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 펄 상점에서 판매중인 [란] 토르트 피어싱 아이템의 아이콘이 라운드 피어싱 아이콘으로 노출되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해당 현상은 12월 16일 (수) 정기점검을 통해 수정될 예정인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 벨리아 2-3 번지 주거지 특정 위치의 비정상적인 구조물로 인해 가구 배치가 불가능한 현상이 확인됩니다.
● 펄 상점(F3) - 마일리지 카테고리에서 펄로 구매할 수 있는 '탑승물 기술 변경권'이 노출되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해당 아이템은 탑승물 - 탑승물 용품 카테고리에서 판매 중인 탑승물 기술 변경권 아이템과 동일한 아이템입니다.
- 해당 현상은 12월 16일(수) 정기점검을 통해 수정될 예정인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 [당나귀] 크로그달로의 마구 세트 착용 시 사용 가능한 포효 기술의 유지 시간이 30분으로 적용되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해당 현상은 12월 16일(수) 정기점검 시 수정될 예정입니다.
● 펄 상점 공지사항과 배너에서 안내 중인 [6주년] 쪼쪼와 겨울 친구 패키지 상품의 할인율이 실제 판매되고 있는 할인율과 상이한 현상이 확인됩니다.
- 실제 상품은 할인율 20%가 정상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 펄 상점에서 판매중인 [위자드] 티어리 이어커프 아이템의 아이콘이 키릴 이어커프 아이콘으로 노출되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쿠이트 제도, 낙시온 등 일부 지역의 선착장 및 마구간에서 탑승물을 가져오는 이송이 불가능한 현상이 확인됩니다.
- 해당 현상은 12월 9일 (수) 정기점검을 통해 수정될 예정인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 가문 내 대형 선박을 찾은 캐릭터가 없는 상태에서 해상 명성이 해적인 상태로 변경될 경우 해상 명성을 회복할 수 있는 수단이 없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해당 현상이 발생할 경우, 고객센터를 통해 문의해 주시면 빠른 시일 내에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다음 구조물과 상호작용을 해야 하는 일부 칼페온 서브 의뢰가 진행이 원활하지 않은 현상이 확인되어 의뢰를 수주할 수 없도록 조치되었습니다.
- 시장가 시세 확인
- 골동품 확인하기
- 물병 가져다 주기
- 신메뉴 개발
- 채소 가게 심부름
- 주문서에 적힌 재료
- 해당 현상은 12월 9일 (수) 정기점검 시 수정될 예정입니다.
● 의뢰 목록(O) 창에서 '의문의 그림 4편' 의뢰 아이콘이 노출되지 않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메디아 메인 의뢰 중 [우두머리] 용암 동굴의 지배자 의뢰 진행 시 등장하는 우두머리 페리드 몬스터가 비정상적으로 강력한 현상이 확인됩니다.
- [우두머리] 용암 동굴의 지배자 의뢰는 임시적으로 의뢰 수주 즉시 완료 상태가 되도록 변경되었으며, 수주 후 재접속 시 즉시 완료 됩니다. 해당 현상은 차주 정기점검 시 수정 될 예정인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 [샤이] 똑딱똑딱 명탐정 모자와 [샤이] 빙글뱅글 올빼미 안경을 함께 착용 시 안경의 외형이 노출되지 않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해당 현상은 12월 2일(수) 정기점검을 통해 수정될 예정인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 [음악 앨범] 다음 악기를 사용하여 편집된 악보를 재편집 시 마우스 이동에 따라 노트가 이동되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리코더
- 핸드드럼
- 심벌즈
- 하프
- 피아노
- 바이올린
● 피의 제단 입장 후 난이도 선택 시 제단이 등장하지 않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간헐적으로 그믐달 그랑프리 칼페온 : 트롤 방어기지 경주장에서 시가지 밖 체크포인트의 이펙트가 보이지 않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겁 먹은> 칠면조 출현 시 PvP가 불가능한 현상이 확인됩니다.
● 2020년 11월 11일(수) 정기점검 전 [이벤트] 아주 은밀한 거래 I, II, III 의뢰가 수주 및 완료되지 않도록 조치되었으나, 일정 시간동안 해당 의뢰를 수주 및 완료할 수 있었던 현상이 확인되었습니다.
- 해당 현상 관련하여 확인 중에 있으며, 의뢰를 수주한 모험가님을 대상으로 의뢰 취소 처리 및 의뢰에 사용된 아이템을 우편을 통하여 지급해 드렸습니다.
- 2020년 11월 11일(수) 00:00 ~ 정기점검 전까지 의뢰를 완료하지 않은 모험가님을 대상으로 [이벤트] 아주 은밀한 거래 I, II, III 의뢰를 진행할 수 있는 [이벤트] 모르든 비밀 거래 증서 아이템을 11월 18일(수) 11월 25일(수) 정기점검 시 우편을 통해 지급해드릴 예정입니다.
※ 2020년 11월 11일(수) 00:00 ~ 정기점검 시작 전까지 의뢰를 수주한 후 의뢰를 포기한 모험가분들도 [이벤트] 모르든 비밀 거래 증서 아이템이 지급될 예정입니다.
● 여성 캐릭터의 라 오르제카 갑옷에 소켓이 뚫려있을 경우, 라 오르제카 구슬과 공작이 불가능한 현상이 확인됩니다.
- 해당 현상은 11월 25일(수) 정기점검 시 수정될 예정입니다.
● 간헐적으로 해류 및 해풍의 영향을 받아 선박이 움직일 수 없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해당 현상 발생 시, 캐릭터 선택창으로 이동하면 정상적으로 이동 가능한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 그믐달 그랑프리 입장 및 경기 종료 후 퇴장 시 간헐적으로 클라이언트가 종료되는 현상이 확인되었습니다.
- 해당 현상으로 클라이언트 종료 시, 간헐적으로 게임 접속이 불가능한 현상이 확인됩니다. 보다 안정적이고 원활한 플레이를 위하여 문제점을 빠른 시일 내로 수정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에벤루스의 놀 아이템 사용효과인 지구력 소모없이 쾌속순항 1회 추가 사용이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대양 몬스터 처치 시 '[이벤트] 칠면조의 흔적'을 획득할 수 있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해당 흔적을 획득하면 바다 위에 <겁 먹은> 칠면조가 출현됩니다.
● [검은별 갑옷, 투구, 장갑, 각성무기] 의뢰 진행 중 약화된 부정의 현신을 잡기 위해 필요한 '약화된 암흑의 눈' 의뢰 아이템을 잃어버린 경우 다시 받을 수 없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해당 현상이 발생할 경우, 고객센터를 통해 문의해 주시면 빠른 시일 내에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해당 현상은 11월 18일(수) 정기점검 시 수정될 예정입니다.
● 간헐적으로 통합 거래소 거래용 창고에서 창고로 이동 시 빈 칸이 있어도 '창고가 가득 찼습니다.' 메시지가 노출되며 물품이 이동되지 않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음악앨범] 작곡 시 노트의 개수가 일정 수 이상 증가하면 작곡이 원활하지 않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칸의 심장 : 생명 아이템 사용 시 특정 상황에서 선박의 능력치가 비정상적으로 증가하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현재 칸의 심장 : 생명 아이템을 사용할 수 없도록 임시 조치되었으며, 11월 11일(수) 정기점검 시 수정될 예정입니다.
● 완성된 고고학자의 지도와 라피 베드마운틴의 개량형 나침반으로 카프라스 일지 또는 아인 그레이드와 상호작용 시 관련 지식이 정상적으로 획득되지 않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해당 현상은 11월 11일(수) 정기점검 시 수정될 예정입니다.
● 음악 앨범에서 악기의 볼륨 조정 및 리셋 버튼이 작동하지 않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해당 현상은 11월 11일(수) 정기점검 시 수정될 예정입니다.
● 좌측 상단에 노출되는 탑승물 UI 중 간헐적으로 일부 UI가 노출되지 않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UI 비활성화 시 요정 및 반려동물의 일부 기술들이 사용되지 않으며, 해당 현상은 재접속 시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 10월 14일 정기점검 이후 히스트리아 폐허의 칼키쉬 몬스터 처치 시 일부 전리품을 획득할 수 없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일부 전리품 목록 : 고대 병기의 동력기관, 고대의힘 - 검은조각, 블랙스톤(방어구)
- 해당 현상은 11월 4일(수) 정기점검 시 수정될 예정입니다.
● 크롬 브라우저에서 OTP 가입 시 본인 인증을 진행할 수 없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모바일, 다른 브라우저에서는 정상적으로 본인 인증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해당 현상은 11월 4일(수) 정기점검 시 수정될 예정입니다.

● 플로린 마을 NPC 키샤가 이벤트 배경에 가려져 대화 진행이 원활하지 않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해당 현상은 11월 4일(수) 정기점검 시 수정될 예정입니다.
● NEW! 2020 할로윈 이벤트 시-작! 이벤트의 다음 의뢰 완료 후, 의뢰 목록(O) 창에서 간헐적으로 완료 처리가 되지 않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이벤트] 협박이 앞선 청소
- [이벤트] 겁먹고 도망간 인형
- 해당 현상은 11월 4일(수) 정기점검 시 수정될 예정입니다.

● [쿠노이치] 표적 속박 기술 사용 시 적용되는 전력질주 속도 증가 효과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확인되었습니다.
- 해당 현상은 11월 4일(수) 정기점검 시 수정될 예정입니다.
● 기술 특화가 재조정 됨에 따라 지급해드린 암스트롱의 기술 교본(1일)이 동봉된 우편(B) 내용의 유효기간이 비정상적으로 안내된 현상이 확인됩니다.
- 실제 아이템 수령은 2020년 11월 20일(금) 23:59까지 가능한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 2020 할로윈 미스테리 호박 상자 구성품 중 장인의 기억 아이템이 [이벤트] 장인의 기억으로 노출되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해당 현상은 10월 28일(수) 정기점검 시 수정될 예정입니다.
● 길드 전쟁 중인 경우, 반려동물의 특기 '적대적인 모험가 감지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아르티니의 주크박스 10% 할인쿠폰을 2개 이상 소지 상태에서 사용 시 1개만 쿠폰북에 등록되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해당 아이템을 창고 등을 이용해 1개만 가방에 소지하여 사용하면 쿠폰북에 정상적으로 등록됩니다.
● 필드 우두머리 공격 시 다른 모험가를 공격할 수 있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성향치가 마이너스인 모험가가 장비 전이된 아이템을 장착한 상태로 사망 시 다음 현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 장비 전이 해제 후에도 기준 장비의 제한사항(이동불가, 버리기불가, 거래소 등록불가)이 해제되지 않는 현상
- 캐릭터 전환 재설정 후 재전이가 불가능한 현상
- 해당 현상은 10월 21일(수) 정기점검 시 수정될 예정입니다.
● 올비아 마을에서 'NPC 아칸 찾아가기' 메인 의뢰를 시작한 캐릭터의 경우, 수주할 수 없는 개편된 벨리아 메인 의뢰가 의뢰 위젯과 의뢰 목록 창에 노출되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해당 현상은 10월 21일(수) 정기점검 시 수정될 예정입니다.
● 다음 펄 상품의 할인이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가디언] 카나페 모자
- [가디언] 카나페 전투도끼
- 해당 내용은 10월 21일 (수) 정기점검 시 수정될 예정이며, 2주간 할인이 추가 적용될 예정인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 잡기 기술 사용 시 간헐적으로 전방 가드 문구가 출력되면서 잡기가 실패하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간헐적으로 펄 의상에 장착된 수정을 추출할 수 없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흑정령의 모험 이벤트 도전과제 종료 날짜가 2020년 10월 27일 23:59로 노출되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해당 이벤트는 2020년 10월 21일 정기점검 시 종료될 예정입니다.
● NPC 음성을 영어로 설정 시 오딜리타의 NPC 비오렌치아 오도어, 야무, 살라나르의 음성이 들리지 않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해당 현상은 10월 14일(수) 정기점검 시 수정될 예정입니다.
● 카마실비아의 수도 그라나 인근에 소 농장을 들이기 위한 공사가 시작되면서 일부 울타리 사용이 지형과 겹쳐 제한되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길드 대장 및 보좌관이 길드 고용 계약서를 통해 부대장을 재계약할 수 없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해당 현상은 10월 14일 (수) 정기점검을 통해 수정될 예정인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 일부 [길드]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는 직책 중 보좌관이 표기되어있지 않은 현상이 확인됩니다.
- 해당 아이템의 사용 권한은 정상적으로 적용되어 사용할 수 있으며, 해당 현상은 10월 14일(수) 정기점검 시 수정될 예정입니다.

● 오딜리타 구분 짓는 산 툰 베르됭 NPC에게 특정 상황에서 [구분짓는 산 - 발굴] 노드 대화가 노출되지 않고 [구분 짓는 산] 노드 대화가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해당 현상은 10월 14일(수) 정기점검 시 수정될 예정입니다.
● [샤이] 기술(K) 창에 숲의 파동, 땅의 메아리, 태양의 분노 기술이 선택 기술로 표시되고 있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해당 현상은 10월 7일 (수) 정기점검 시 수정될 예정입니다.
● [다크나이트] 본 : 비산하는 어둠 기술을 습득하지 않았을 때에도 경직 효과가 적용되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소서러] 본 : 망자유린 기술 습득 시 지구력이 2배로 소모되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가을 타는 남자> 파트리지오 NPC에게 비밀 상점 이용 시 창고 보유 금액으로 구매를 시도 할 경우 비정상적인 시스템 문구가 출력되며, 아이템을 구매할 수 없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흑정령의 분노를 사용하는 일부 기술에서 본 기술 습득 시 흑정령의 분노 개별 잠금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캐릭터 전이 중 원본 아이템을 창고로 이동 시, 비정상적인 시스템 메시지가 출력되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특정 지역에서 일부 캐릭터가 전투 모드 전환 혹은 이동 기술 사용 시, 정상적으로 이동이 불가능한 현상이 확인됩니다. - 해당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 비전투 자세를 통해 이동할 수 있는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 [하사신] 투구 외형을 가지고 있는 일반 장비 혹은 의상 아이템을 [하사신] 포근한 양털 모자와 함께 착용한 상태일 때 캐릭터 선택 창에서 하사신을 선택하면 클라이언트가 비정상적으로 종료되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음악앨범에서 작곡한 곡을 수정 후 덮어 씌우기 진행 시 수정한 내용이 저장되지 않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해당 현상은 9월 23일 (수) 정기점검을 통해 수정될 예정인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 지역 의뢰 완료 시 보상 받기 버튼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길드 우두머리 처치 시 획득할 수 있는 잊혀진 모험가의 비급서 아이템이 사용되지 않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해당 현상은 9월 16일 정기점검 시 수정될 예정입니다.
● 다음 펄 상품의 할인이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캐릭터 이름 변경권
- 가문 내 캐릭터 이름 변경권
- 가문 이름 변경권
- [길드 대장 전용] 길드 이름 변경권
- [길드 대장 전용] 길드 기술 초기화
- 해당 내용은 9월 16일 (수) 정기점검 시 수정될 예정이며, 1주간 할인이 추가 적용될 예정인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 [이벤트] 마법 램프 상호작용 시 기존 버프 효과가 아닌 라비니아 증축 일지 관련 의뢰를 비정상적으로 수주할 수 있는 현상이 확인되어 해당 의뢰를 수주 및 완료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라비니아 선박 증축 일지 의뢰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는 일부 쪽지 아이템 사용 시 의뢰를 정상적으로 수주할 수 없는 현상이 확인되어 쪽지 사용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해당 현상은 9월 16일 (수) 정기점검 시 수정 및 수주되지 않은 쪽지 아이템은 우편(B)을 통해 지급해 드릴 예정인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게임 이용에 불편을 드린 점 대단히 죄송합니다.
● 클리프 연무장 내에서 캐릭터 선택 창으로 이동할 시 클라이언트가 종료되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초보자용 리코더의 음역대가 1 옥타브 높게 출력되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해당 현상은 9월 9일(수) 정기점검 시 수정될 예정입니다.
● 펄 상점(F3)에서 구매하고자 하는 상품의 개수를 한 번에 최대로 설정 시, 달의 축복 달성 펄 가격이 비정상적으로 표기되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단, 실제 달의 축복 보상은 수령할 수 없는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 [PC방] 비아노의 사막 여행 안내서(3시간) 사용 시 흑정령의 모험 추가 주사위(+2회) 혜택이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하사신] 정수리 차기 기술 이후 다른 기술로 연계가 정상적으로 되지 않거나 부자연스러운 현상이 확인됩니다.
● 개편 전 메인 의뢰를 완료한 캐릭터로 녹색, 파란색 등급의 방어구를 의상으로 획득할 수 있는 의뢰를 수주할 수 없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해당 현상은 9월 9일 (수) 정기점검 시 수정될 예정입니다.
● PC방 혜택이 적용 중에 반려동물 UI가 비정상적으로 노출되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이벤트] 황금빛 노을 호의 꿈' 의뢰를 수주할 수 있는 파롱 NPC가 노출되지 않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파롱 NPC는 9월 9일(수) 정기점검 후 1주일간 벨리아 마을에 등장할 예정입니다.
● 특정 상황에서 피의제단 입장 혹은 퇴장 시 미니맵이 출력되지 않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매화] 서릿발 I, II 기술 재사용 대기 시간일 때, 서릿발 기술 사용 후 섣달그믐 기술이 사용되지 않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붉은 전장용 회복제 아이템을 요정 회복제 설정한 후 붉은 전장에서 부활 시 요정 회복제 설정이 해제되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붉은 전장에서 소환수를 통해 적 처치 시, 점수가 획득되지 않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악기 선택 창에서 닫기 버튼이 눌리지 않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오딜리타 방랑자 아히브, 델라델나 NPC의 일부 음성이 러시아어로 출력되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탑승물에 탑승중인 상태에서 NPC와 상호작용을 통해 컷신이 노출될 경우 컷신이 종료된 뒤 간헐적으로 캐릭터가 움직일 수 없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게임 패드 사용 시, 게임 설정 → 인터페이스 설정 → 게임 패드 버튼 설정에서 십자키 설정이 불가능한 현상이 확인됩니다.

● 추천 의뢰 '[모험지원 Lv.53] 장군의 액세서리, 감추어진 힘을 찾아서' 의뢰 중 '수도사의 시험' 의뢰 진행 시 카드리 수문장 몬스터가 출현하지 않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해당 현상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수도사의 시험' 의뢰를 수주할 수 없도록 조치되었습니다.
- 이미 해당 의뢰를 수주 중인 모험가님의 경우 해당 의뢰를 포기하신 뒤 수정 후 다시 수주하시면 정상적으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 [위자드, 위치] 가공(L) → 간이 연금/요리 시 다른 캐릭터와 소요 시간이 상이한 현상이 확인됩니다. 
- 해당 현상은 8월 19일 (수) 정기점검 시 수정될 예정입니다. 
● 일부 지식 카테고리 변경으로 인해 특정 모험가님들의 최대 기운이 감소된 현상이 확인됩니다.
- 해당 현상은 8월 19일(수) 정기점검을 통해 수정될 예정이며, 수정 시 감소되었던 최대 기운이 복구됩니다.
● 마력이 깃든 양피지 (+20) 및 마력이 깃든 양피지 (+30) 아이템을 간이연금할 수 없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해당 현상은 8월 19일 (수) 정기점검을 통해 수정될 예정인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 피의제단 진행 시 간헐적으로 몬스터로부터 피해를 입지 않는 현상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피의제단 입장이 제한되었습니다. 
● [닌자] '전승 : 초승달 베기' 기술 추가 공격 시 슈퍼 아머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붉은 전장의 입장 인원이 4명으로 제한되어있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붉은 전장에서 아군 캐릭터에게 공격 조준이 가능하며 공격 및 피격 동작이 출력되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단, 실제 피해량은 적용되지 않는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 하사신 캐릭터로 '[스프링 시즌] 더 날카로운 무기 ' 의뢰를 진행 시, 아이템 건네기 버튼이 활성화되지 않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해당 의뢰는 '[시즌] 우두머리 장비 교환권'을 건넨 상태에서 포기할 경우 다시 진행할 수 없습니다. 이미 '[시즌] 우두머리 장비 교환권'을 건넨 모험가님께서는 의뢰 수주 상태를 유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당 현상은 8월 12일 (수) 정기점검을 통해 수정될 예정입니다. 모험가 여러분께 불편을 끼쳐드린 점 대단히 죄송합니다. 
● 조건을 달성하지 않아도 그믐달 울타리를 설치할 수 있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단, 조건을 달성하지 않고 설치한 그믐달 울타리에 씨앗은 심어지지 않는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 [하사신] 돔투르 무기, 의상 프리미엄 세트 착용 시 의상 슬롯 착용 효과(8부위)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해당 현상은 8월 5일 (수) 정기점검을 통해 수정될 예정인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리며, 이용에 불편을 드린 점 사과드립니다.
● 하사신 캐릭터로 '[이벤트] 전승, 무기 의상 상자'를 개봉할 수 없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해당 현상은 8월 5일 (수) 정기점검을 통해 수정될 예정인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 [하사신] '[썸머 시즌] 더 날카로운 무기 : 각성 무기' 의뢰 진행 시, 투발라 주살도를 건네줄 수 없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해당 의뢰는 '[시즌] 우두머리 장비 교환권'을 건넨 상태에서 포기할 경우 다시 진행할 수 없습니다. 이미 '[시즌] 우두머리 장비 교환권'을 건넨 모험가님께서는 의뢰 수주 상태를 유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당 내용으로 인해 모험가 여러분께 불편을 끼쳐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리며, 8월 5일 (수) 정기점검을 통해 수정될 예정입니다.
● [하사신] '[PC방] 프리미엄 무기, 의상 세트 상자 (1일)' 아이템으로 획득한 돔투르 의상 착용 시, 고유 이펙트가 출력되지 않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해당 내용은 8월 5일 (수) 정기점검을 통해 수정될 예정인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 일정 거리 이상에서 레드 팰러딘 공격 시, '[Cursed 이벤트] 가면 뒤의 진실' 의뢰가 완료되지 않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투발라 전환석을 사용한 투발라 장비를 우두머리 장비로 교환하는 일부 의뢰를 진행할 수 없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해당 현상은 8월 5일 (수) 정기점검 시 수정될 예정인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게임 이용에 불편을 드린 점 대단히 죄송합니다.
● [하사신] 기술 특화한 사구 베기 기술로 타격 성공 시, 기술 특화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게임 설정에서 다음 옵션을 선택할 수 없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성능 설정 → 그래픽 품질 → 안티알리아싱 → TAA
- 성능 설정 → 성능 최적화
● 의뢰를 통해 전투 경험치를 획득할 수 없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하사신] 공헌도로 대여할 수 있는 네세르 주살도를 착용할 수 없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시즌 캐릭터 조기 졸업 시, 코코 나뭇잎으로 교환할 수 있는 일부 품목에 대한 교환 의뢰를 수주할 수 없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해당 현상은 7월 29일 (수) 정기점검을 통해 수정될 예정인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 [가디언] 코코 의상 , [아처] 엘펜토 의상 착용 시 전용 특수 동작을 하지 않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해당 현상은 7월 29일 (수) 정기점검 시 수정될 예정입니다.
● [하사신] 베네실 드레스(카르키 슈트) 의상 상자 아이템 개봉 시 '카르키 모자'를 획득할 수 없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해당 현상은 7월 29일 (수) 정기점검 시 수정될 예정입니다. 지급되지 않은 카르키 모자는 매일 11:00 우편(B)함을 통해 지급될 예정이며 1:1 문의하기를 통해 요청 시 최대한 빠르게 지급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현상으로 인해 모험가 여러분께 불편을 끼쳐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 하사신 캐릭터로 [이벤트] 빠밤빠밤 잠수복 세트 (7일) 상자를 개봉할 수 없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해당 현상은 7월 29일 (수) 정기점검을 통해 수정될 예정인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 칼페온 메인 의뢰 중 '모험가 소집' 의뢰 요약 창에 더 이상 획득할 수 없는 희미한 마력의 갑옷과 관련된 안내 문구가 출력되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제작 노트에 일부 아이템의 획득처가 '라본 펠릭스'로 잘못 표기되어있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선박의 증축 기능을 사용할 수 없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나데르의 양피지 아이템을 비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현상이 확인되어 일시적으로 아이템 사용 및 흑정령으로부터 수주할 수 있는 '나데르의 띠' 연속 의뢰를 진행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해당 현상으로 인해 모험가 여러분께 불편을 끼쳐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 [가디언] 전승 시작 의뢰를 진행할 수 없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해당 의뢰를 수주 중인 경우, 7월 22일 (수) 정기점검 전까지 매일 오전 10시 05분 이후 재접속을 통해 진행 가능한 전승 의뢰로 이어나갈 수 있는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 크라투카 고대 유적의 경보 시스템이 간헐적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초보자용 플룻의 소리가 개선되면서, 음역대가 비정상적으로 확장되어 소리가 기존과 다르게 출력되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까마귀의 신성한 상자 아이템 설명이 부자연스러운 현상이 확인됩니다. 
● 동(V) 나루 장비를 투발라 장비로 교환 시, 시즌 도전과제의 '나루 모험 장비 착용' 목표를 완료할 수 없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해당 현상은 7월 22일(수) 정기점검을 통해 개선될 예정이며, 아직 나루 장비를 투발라 장비로 교환하지 않으신 모험가님 중 '나루 모험 장비 착용' 목표를 완료하지 않으신 모험가님께서는 교환 전에 완료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 프리미엄 캐릭터로 처음 접속한 후 일반 캐릭터로 접속 시 접속 보상을 자동으로 수령할 수 없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일반 캐릭터로 접속 후 접속 보상 창에서 접속일의 보상 선택 시 보상을 수령할 수 있는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 [하사신] 쿠툼 및 누베르 금계 장비를 가열할 수 없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해당 현상은 7월 15일(수) 정기점검을 통해 수정될 예정인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 '용암 동굴 정화' 의뢰를 완료한 경우, '마력의 보조무기 교환 I' 의뢰가 노출되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아처] 나루 태궁의 공격력이 비정상적으로 적용되어있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수정)
- 해당 내용은 7월 15일(수) 정기점검을 통해 수정될 예정인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 그믐달 거래 우대권 아이템 사용 시 표시되는 남은 횟수가 갱신되지 않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통합 거래소 재접속 시 남은 횟수가 정상적으로 갱신되며 해당 현상의 경우 7월 15일(수) 정기점검을 통해 수정될 예정인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 특정 모험가님께 '[시즌 의뢰] 더 넓은 세상을 준비하며' 의뢰가 노출되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해당 의뢰의 경우 수주 및 진행은 불가능하며 7월 15일(수) 정기점검을 통해 수정될 예정인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 
[격투가, 미스틱] <까마귀 상단 대행수> 푸가르로부터 '[강화] 더 세밀한 투발라 완갑' 의뢰 진행 시, 유(IV) 강화 단계의 완갑을 보유하고 있을 경우 의뢰 완료가 불가능한 현상이 확인됩니다. 
- 동(V) 강화 단계의 완갑을 보유하고 있을 경우에는 정상적으로 의뢰 진행이 가능하며 해당 현상은 7월 15일(수) 정기점검을 통해 수정될 예정인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 프리미엄 캐릭터로 처음 접속 시, 오류 메시지가 출력되며 이후 일반 캐릭터로 접속 시 접속 보상을 자동으로 수령할 수 없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단, 접속은 정상적으로 가능하며, 일반 캐릭터로 접속 후 접속 보상 창에서 접속일의 보상 선택 시 보상을 수령할 수 있는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 특정 상황에서 프리미엄 캐릭터로 붉은 전장, 아르샤의 창 이용이 원활하지 않은 현상이 확인됩니다.
● [워리어] 기술(K) 창에 패시브 기술 중 악력 증가 기술이 표기되지 않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실제 기술 효과는 적용되고 있는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리며, 해당 현상은 7월 7일(화) 정기점검을 통해 수정될 예정입니다.
● 일부 모험가님들에 한해 기술 프리셋 기능 이용 시, 오류 메시지가 출력되며 기술 프리셋을 사용할 수 없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발키리] 흑정령 : 강 : 빛의 심판 I, II, III 레벨의 기술 설명에서 타격수가 잘못 표시되고 있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실제로 적용되고 있는 타격 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 흑정령 : 강 : 빛의 심판 I - 863% x 18, 863% x 18
- 흑정령 : 강 : 빛의 심판 II - 969% x 36, 969% x 18
- 흑정령 : 강 : 빛의 심판 III - 1048% x 54, 1048% x 18
● 49레벨 이하임에도 성향치에 따라 캐릭터명의 색이 바뀌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검은사막 런처에서 구글 SNS 로그인 시도 시, 간헐적으로 오류 메시지가 출력되며 로그인할 수 없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해당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 SNS 계정 로그인이 아닌 일반 로그인 시 정상적으로 접속 가능한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 구글 SNS 로그인을 제외한 다른 SNS 로그인은 정상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간헐적으로 전투 중 흑정령 이펙트이미지가 노출되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까마귀의 둥지에서 NPC 라발라를 통해 불멸의 나락으로 입장 직후 "[일일] 불멸의 나락, 그 끝을 향해" 의뢰를 진행하면 투기장 몬스터가 정상적으로 출현하지 않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까마귀의 둥지에서 NPC 라발라를 통해 불멸의 나락으로 입장 후 약 30초가 지나고 의뢰를 수주하시면 정상적으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 불멸의 증표로 교환할 수 있는 핀토의 건강 주스 시리즈가 레벨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해당 주스는 6월 24일(수) 정기점검 시 35 레벨까지 사용할 수 있는 건강 주스로 교체될 예정인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 아르샤의 창에 대기자로 입장 시, 2 라운드부터 팀 위젯이 출력되지 않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발키리] 각성 상태에서 방패 추격 III 기술이 재사용 대기시간 중일 때 후방으로 사선 추격 기술 사용 후 방패 추격 기술 사용 시, 무기 및 기술 사용이 비정상적인 현상이 확인됩니다. 
● 6월 10일 (수) 정기점검 이전 획득한 [시즌] 우두머리 장비 교환권 아이템이 가문 귀속 아이템으로 변경되지 않은 현상이 확인됩니다.
● 슐츠 근위대 사냥터에서 몬스터 처치 시, 슐츠 근위대장 쿵가를 제외한 몬스터로부터 갑옷 파편을 획득할 수 없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칼페온 - 3 서버에서 아그리스의 열기 비활성화/활성화를 위해 아그리스의 열기 UI 우클릭 시, 오류 메시지가 출력되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아그리스의 열기 UI 우클릭 시, 활성화 및 비활성화 적용에 약 2~3초 정도의 지연이 발생하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 반려동물(조류)을 소환한 상태에서 프로티 동굴 상층에서 심해로 진입하는 포탈을 이용 시 간헐적으로 반려동물이 보이지 않는 현상이 확인됩니다. 위와 같은 현상 발생 시 반려동물을 맡긴 후, 다시 찾을 시 해결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