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검은사막 서비스팀입니다.

 

최근 검은사막 연구소를 통하여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해주고 계신 모험가님들로부터 검은별 주무기에 치명타 피해량 증가 효과가 적용되어 있으나, 아이템의 툴팁에는 해당 내용이 표기되어 있지 않다는 제보를 받았습니다. 제보를 확인한 직후 저희는 모든 검은별 주무기의 데이터를 검수하였고, 그 결과 각 검은별 주무기에 '치명타 피해량 2% 증가' 옵션이 각 강화 단계(일반 포함)에 적용되어 있는 점을 확인하였습니다.

검은별 주무기는 크자카, 오핀 테트 주무기와 동등한 성능으로 디자인 되었으나, 해당 아이템 업데이트 시 데이터를 적용하는 과정에서 저희의 부주의로 인하여 '치명타 피해량 2% 증가' 옵션이 포함되었습니다. 여기에 효과는 적용돼 있지만, 이 사실을 인지하지 못 해 표기 데이터가 추가되지 않았고, 유관부서에서도 이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여 업데이트 당시 검수와 QA를 거치는 단계에서도 이 문제를 놓치게 된 점이 확인되었습니다.

 

게임 내 표기되는 모든 효과와 옵션이 모험가 여러분께 얼마나 민감한 사안인지 알고 있음에도 조금 더 면밀하게 검토하여 작업을 진행하지 못한 점, 그 외 다양한 유관부서에서 조차도 모험가님들께서 제보해 주시기 전까지 이 문제를 미리 발견하지 못한 점, 깊이 사과드립니다.


제보를 받고 1차로 검은별 주무기에 대한 전수 조사를 마친 이후, 저희는 그 외 다른 모든 장비류 아이템 역시 전수 조사를 진행하였고, 그 결과 일부 다른 아이템에도 툴팁 표기가 누락되거나 아이템의 효과가 비정상적으로 적용되어 있는 점을 확인하였습니다.

 

먼저 검은별 방어구의 경우 세트 효과에도 일부 효과가 적용되지 않은 점을 확인하였습니다. 검은별 방어구 3개를 착용하였을 경우 2개 세트 효과와 3개 세트 효과를 동시에 적용 받아야 하지만 현재 3개 세트 효과만 적용되어 있으며, 4개 세트를 착용했을 때에도 2개와 3개 세트 효과는 적용되지 않고 4개 세트 효과만이 적용되고 있는 점을 확인하였습니다.

또한, 재생의 토파즈 귀걸이, 마노스 토파즈 귀걸이, 클리프의 신발, 포식자의 투구 아이템에 적용된 지구력 +100 효과가 펄 의상 보조무기에 적용된 지구력 +100 효과와 동일한 값을 사용하고 있어, 해당 4종의 아이템이 '펄 아이템'으로 인식되는 문제가 확인되었습니다. 해당 아이템 4종을 다 착용하면 펄 의상 4세트 효과가 적용되고, 펄 의상 3개에 위 아이템 중 하나만 착용해도 펄 의상 효과 4세트가 적용되는 문제입니다.


추가로 키메라의 눈동자 보석에는 최대 정신력/신성력/투지+15 효과가 적용되고 있었지만 아이템 툴팁에 설명이 누락된 점도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추가로 확인된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엘쉬 플로랑, [시즌] 엘쉬 플로랑,
엘쉬 플로랑, 극 엘쉬 전투도끼

공격 시 5% 확률로 생명력 회복 +5 효과가 적용되고 있지 않은 현상

칼리스 플로랑, 극 칼리스 샛별을 제외한
모든 극
칼리스 주무기

비가 내릴 때 공격력이 감소하지 않는 효과가 적용되고 있지 않은 현상

아스웰 플로랑, [시즌] 아스웰 플로랑,
모든 극
아스웰 주무기

비가 내릴 때 공격력이 감소하지 않는 효과가 적용되고 있지 않은 현상

발크스의 보조무기

몬스터 추가 피해 +3 효과가 몬스터 추가 피해 +2로 적용돼 있는 현상

아쿰로카바 방어구 2세트 효과

모든 회피력 증가 +5 효과가 모든 회피력 증가 +20으로 적용돼 있는 현상

로카바 방어구 4세트 효과

모든 회피력 증가 +2 효과가 모든 회피력 +8로 적용돼 있는 현상


또한, 검은사막 연구소의 장비류 아이템의 전수 조사를 마무리한 이후, 공식 서버의 데이터도 전수 조사를 진행하였고 역시 동일한 문제가 적용돼 있는 부분을 추가 확인하였습니다. 이 과정들을 거치면서 저희의 관리 미흡과 사소한 실수로 모험가 여러분께 큰 불편을 드린 점에 대해 깊이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검은사막은 물론 검은사막 연구소를 사랑해 주시는 모든 모험가 여러분께 다시 한번 고개 숙여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희는 추후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데이터 코드 구조를 완전히 변경하여 아이템의 효과와 표기되는 데이터를 100% 연동시키는 작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작업이 완료되기 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고, 표기 방식이 다소 투박하게 변경될 수 있지만, 작업자의 실수로 인한 문제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반드시 변경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 이 데이터 코드 구조를 변경하는 작업이 완료되기 전까지는 매주 업데이트에 앞서, 보다 체계적인 검수를 거쳐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추가로 검은별 주무기는 크자카와 오핀 테트 등 기존 우두머리 장비와 동등한 성능으로 디자인된 장비입니다. 때문에 기획 의도대로라면 현재 검은별 주무기에만 적용되어 있는 치명타 피해량 증가 효과를 제거해야만 하였으나, 이미 검은사막 연구소 뿐만 아니라 라이브 서버에도 이 효과가 적용되어 있으며, 저희의 과실로 인하여 발생한 문제이기에 기존 크자카, 오핀 테트의 빛 (억압된 크자카 주무기, 투발라에서 전환된 크자카 주무기, 아르샤 주무기, PC방 라모네스 주무기 포함) 검은별 주무기와 동일하게 치명타 피해량 증가 효과를 부여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오늘 검은사막 연구소 업데이트를 통해 크자카 주무기와 오핀 테트 주무기 등에도 치명타 피해량 2% 증가 옵션이 추가되었으며, 차주 모든 국가 라이브 서버에도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또한, 일부 효과가 적용되지 않고 있던 검은별 방어구 세트 효과와 재생의 토파즈 귀걸이, 마노스 토파즈 귀걸이, 클리프의 신발, 포식자의 투구에 비정상적으로 적용되던 펄 의상 세트 효과, 그리고 키메라의 눈동자 보석에 적용되어 있던 효과에 대한 툴팁이 누락되어 있는 문제 등 역시 차주 라이브 서버 업데이트를 통해 모든 국가에 수정될 예정입니다.

검은사막에 대한 믿음과 애정으로 저희가 미처 발견하지 못했던 문제점에 목소리를 내어 주신 모험가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앞으로 그 어떤 콘텐츠라 할지라도 업데이트를 진행하기에 앞서 부족한 점은 없는지 거듭 회고하여, 모험가 여러분의 불편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펄어비스 검은사막 서비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