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이 너무 많으면 끝에만 읽으시면됩니다.

 

 

검은사막은 우선 여타겜과 달리 유저간 1:1 거래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때문에, 현질을 하고싶은 유저들은 1:1 거래가 없으니 거래소를 통해 어뷰징을 해야 했는데요, 암암리에 접는유저들이 실버를 가득채운 아이디를 매니아에 올리면, 현질유저가 그걸 사서 거래소 어뷰징을 통해 은화를 옮기곤 했습니다.

 

1. 매니아에서 은화계정을 현금주고 구매한다.

2. 본계정을 이용하여 잘 거래되지 않는 아이템을 최저가로 사들인다.

3. 해당템을 최대가로 올려 매니아에서 산 은화계정으로 구매한다.

 

-> 최저가와 최대가 사이의 차이만큼 본계정으로 은화가 들어간다.

 

이런 방법으로 은화를 옮겨왔었습니다.

그런데 이게 암암리에 알면서도 모르는척 행해져 오다가 한 유저가 '빨간코의 갑옷'이라는 보스템이지만 인기가 없는, 그래서 매물이 잔뜩 쌓인 템을 이용해 은화옮기기를 시도합니다.

문제는 빨코갑옷이 보스템이기 때문에 거래할때마다 거래소 시스템 메세지로 전 서버에 알림이 날아갓고 이 모습을 포착한 유저들이 분개하여 해당유저들을 잡아들일것을 주문합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카카오 운영측의 대응이 너무나 늦었고 심지어 잡힌 사람들도 유저들이 울부짖으며 요구한 영구정지가 아니라 30일 정지가 이루어집니다.

이에 유저들은 반발하며 '현금거래를 대놓고 했는데 어떻게 이것이 30일 정지에 그칠 수 있느냐?' 

'여타겜은 현질이 별거 아니지만 검은사막에선 이렇게 대처해서는 안된다'

'영정만이 유저가 원하는 유일한 답이다.' 라고 했지만  카카오측은 별다른 반응을 하지 않았고 결과 이런저런 루머들이 인벤에서 양산되고 이런 루머들을 막기 위해 카카오측이 허위사실 유포자들은 30일 정지에 처한다며 채팅창에 관련글을 쓰는 사람들을 30일 정지 시키다가 사태가 악화된것이 빨코 게이트 사건입니다.

 

 

경과:

1. 이런 빨코 사건이 터지고 이런저런 루머가 나도는 가운데 한 A모 인벤러가 '터뜨리면 큰일날만한 정보를 습득했다.' 며 어떻게 이런일이 일어났는지 믿을 수 없다, 내가 터뜨리기 전에 펄어비스측에서 먼저 알아서 실토하라. 라고 글을 적고 추천 수백개를 받습니다.

 

2. 이 글을 본 유저들은 이게 단순한 거래소를 통한 은화옮기기가 아니라 운영사측과 일부 특혜를 받는 유저들이 결합된 더 큰 사건이 아닌가 하며 이런저런 루머들이 더욱 확산됩니다.

 

3. 다음날 A모 인벤러는 검은사막 공성길드중 유명한 K 연합의 H 길드에 운영자가 있고 이 운영자가 H 길드에 과거부터 공성전에 유리한 정보를 흘리고 이득을 취해왔다고 주장합니다.

 

4. 과거에 H 길드에 잇는 운영자로 의심되는 M씨와 같은 길드였다고 공모전때 의상을 제작하여 당첨된 Y씨가 나타나 그가 운영자임을 공공연히 드러내고 다녔고 과거 자신과 같은 길드였을때도 일부 정보를 공유받은 사실이 있다고 글을써 파장은 일파만파로 퍼져나갑니다.

 

5. 카카오측이 뒤늦게 허위사실 유포랍시고 30일 정지한 사람들을 전부 취소하고 풀어주지만 두 인벤러의 글로 인해 빨코사건은 '빨코게이트'로 이름이 바뀌었고 YTN,MBN,KBS,등의 주요 언론사에도 관련 뉴스가 띄워지며 사건의 파장은 일파만파로 퍼져나갑니다.

 

6. 이 상황에서 운영자로 의심받던 K연합 H길드의 M씨는 자신이 운영자로 있었던건 사실이지만 정보를 공개한바는 없다며 사원증과 명함등을 공개하며 억울함을 호소했지만, 유저들은 이미 믿음을 잃었고 M씨의 의도와는 반대로 진짜로 H 길드에 재적중인 길드원중 운영자가 있었다며 사건은 돌이킬 수 없는 지경으로 가고맙니다.

 

7. 사건이 돌이킬 수 없는 지경에 이르른것처럼 보일때 본부장으로 이름을 밝힌 상구씨가 공지사항으로 장문의 사과문과 함께 철저한 진상규명을 할것을 밝히고 그뒤부터 3일당 10~20명꼴로 거래소 어뷰징유저들이 잡히기 시작합니다.

 

8. 업데이트도 멈추어지고 시작된 조사도중 M씨가 운영자이며 H 길드에 운영자로서 취득한 정보를 제공했다고 주장했던 두 유저가 인게임 길드채팅에서 '사실 거짓말도 석어 썼다' 등의 말을 적은것과, 운영자 M씨의 경우 K연합 H길드에 가입한지 불과 30여일도 되지 않아 정보를 제공하여 특혜를 얻을만한 시간적 여유가 없었던등 여러가지 모순점이 발견되기 시작합니다.

 

9. 추가적인 조사과정에서 빨간코 갑옷을 옮긴것으로 의심받던 유저가 H 길드가 포함된 K연합의 유저였는데 이 두유저는 당돌하게도 조사과정임에도 30일이 지나 풀려나자 유저들을 조롱하고 빨코게이트를 규탄하는 시위대의 앞에 나타나 서있거나 토요일 세금마차를 진행할때도 나타나 제일 높은곳에서 건제를 과시하는등의 행위를 하여 많은 유저들을 조롱합니다.

특히 '나는 가고싶은데 영자가 나를 안보내주네~' 라며 갖가지 말로 유저들을 비꼬고 조롱하고 다니는데 조사과정에서 추가적인 여죄가 나오고 또한 업무방해 혐의로 형사고발 검토를 진행한다는 공지와 함께 두 유저는 영구정지가 처해지게 됩니다.

 

10. 빨간코 사건당시 M씨가 H 길드에 운영자로서 취득한 정보를 뿌려 특혜를 제공하고 있다고 주장했던 두 인벤러는 조사가 예상보다 철저하게 깊게 진행되자 인벤과 인겜 양쪽에서 잠적합니다.

조사결과 두 인벤러의 말이 모순되는점이 많았고 [EX: M씨가 H길드에 가입한건 불과 한달전이라 특혜를 주고받고 할게 없었으며 실제로 M씨가 자신이 테스터라 다이렉트로 버그등을 수정건의 할 수 있으니 말해달라고 한적은 있으나 그건 H 길드에 들어오기전, 제보자 인벤러와 한길드엿을때 말한것이었다는점 등.] 두 인벤러가 잠적하였으며 그뒤 조사가 더 진행되자 두 인벤러가 빨코사건 당시 한말 다수가 허위 사실이었다는것이 드러납니다.

이 과정에서 한 인벤러는 용서를 구하는 글을 쓰고 잠적하고 다른 인벤러는 아무말없이 잠적을 합니다.

 

 

11. 카카오측은 조사결과와 채팅내용, 모순점과 거짓말등을 조목조목 밝힌 공지사항을 올리고 허위사실을 유포하여 빨간코 게이트 사건을 더욱 심각한 상황으로 만든 두 유저를 영정에 처하고 업무상 방해혐의 등으로 형사고발을 검토중이라고 합니다. 이때당시 이미 빨간코게이트 사건 발생 2달반이 지낫을때였고 유저들의 불매운동이 2달넘게 진행중이였던때라 사측의 피해도 막심한 상황이었습니다.

 

 

12. 그뒤로도 조사는 3~4달을 넘게 진행되었고 매주 적게는 5명에서 많게는 40명이 넘게 거래소 어뷰징을 사용한 유저들이 체포되어 정지를 받았습니다. 10~20명만 정지시키고 끝날줄 알았던 어뷰저 조사는 생각과 달리 좀처럼 끝나질 않았습니다. 2016년도는 물론이고 2015년도까지 카카오측은 조사를 해나가기 시작했습니다.

마치 그 일이 원수라도 되는마냥 말이지요.

특히 K연합 과 대립관계에 있던 B 연합은 빨간코 게이트 사건 초기, 빨코 게이트 사건 용의자 두명이 K연합인점을 적극 이용, 이미지를 저해시키고 적대측을 압박하기 위해 칼페온 시 창고 광장에서 유저들과 같이 시위를 벌이기도 했는데 우습게도 조사가 진행되어가자 K연합에서도 B연합에서도 어뷰저들이 비슷하게 잡혀나왔습니다.

 

13. K연합만 어뷰징을 한줄 알았으나 나중에 몇백명이 잡히고 보니 K연합 B연합은 물론이고 이름없는 소수 길드나 초식길드에서도 어뷰저들이 잡혀나왔습니다. 길드와 연합의 경계없이 여기저기서 유저들이 잡혀 갔고 어느순간부터 어뷰저들과 접점이 없는 유저보다 있는 유저들이 더 많아지자 유저들은 더이상 체포소식에 환호하지 않게 되엇습니다.

 

 

14. 현재, 모두가 관심을 버리고 잊어가는 상황속에서도 어뷰저들을 대상으로한 조사는 진행중입니다.

 

 

 

결론:  빨코게이트는 양심을 팔고 현질을 한 지갑전사 어뷰저들과 운영사의 어리석은 대처와 공성길드간의 언론플레이와 몇몇 비양심 인벤러들의 섣부른 글들이 빚어낸 대참사였다.

 

 

 

 

 

 

 

 

추신으로 남기는 특이사항

 

두 인벤러중 한명인 A모 인벤러는 중반에 사과문을 올렸다가 사과문을 포함한 글을 모두 삭제하고 끝까지 잠적하여 형사고발이 검토중이며, 다른 한명[공모전 당시 당첨되었던 사람]은 대면상담까지 해가며 대화를  한 결과 잘 이야기가 되어 게임으로 돌아와 활동중이다.

 

 

빨간코 사건 초기, 대부분의 유저들은 K연합의 H길드에 속한 두명의 유저가 범인이라고 여기고 비난의 총알을 날렸다.

그러자 그 두사람도 그런 상황을 즐기듯 인벤에 자신들이 어뷰징을 했다며 글을쓰고 했다.

그러나 조사결과 그 두사람은 빨간코 갑옷을 옮기지 않았다. 그들이 옮긴것은 마차바퀴였고 특히 영정당한 두명중 한명은 옮긴 금액이 불과 150만 실버에 불과한 소액이였다.

 

 

 

이번사건으로 인한 분노는 유저뿐만 아니라 사측에서도 컸다. 무능한 대응모습에 분노한 카카오 운영팀 상부는 팀장위의 본부장이 직접 나서 주말에도 출근을 시켜 사건을 지휘하고 봉합시키는데 진력했다. 덕분에 김상구 본부장은 유저들이 만족해하며 '갓상구' 본부장으로 불리어지게 되었다.

 

 

 

사측에서 잘못대응한것중 하나는 어뷰저들을 30일 정지시키고 끝냇는데 후에 허위사실유포랍시고 항의글을 적는 유저들도 똑같은 30일 정지를 때리는것으로 대응했던 점이었다.

불에 휘발유를 끼얹는 행위나 마찬가지였고 이 날 YTN등에 뉴스로도 보도가 되었다. 갓상구본부장 투입은 이 이후.

 

 

 

 

검은사막은 공성전이 있는 게임이고 B연합과 K연합이라는 큰 연합이 있다. 빨코갑옷을 옮긴것으로 의심받앗던 유저는 K연합측이었는데, 이에 B연합은 K연합을 철저히 조사해야한다며 시위에 동참해 태극기를 흔들었었다.

그러나 조사는 예상보다 깊고 길게 진행되었고 K연합뿐만아니라 B연합에서도 다수의 은화 어뷰저가 체포되었다.

 

 

 

 

초기 유저들의 관심을 뒤집어쓰며 빨코용의자로 지목된 K연합 유저 두명의 행동은 놀라운것이었다. 전투에서 유저들을 조롱하고 대중에게도 '나는 영정인줄 알았는데 영자들이 나를 안보내주네?'  라고 대놓고 쓰거나 일챗을 하며 유저들을 농락했던것이다.

30일 형집행 종료후 복귀해서는 더욱 기고만장해져서 다녔는데 이런 모습에 개탄하고 분노한 일반유저들이 오히려 많이 접고 나가곤 했다. 견디다 못한 유저들이 연합을 가리지 않고 소속을 가리지 않고 증거영상과 스샷을 찍어 문의를 수도 없이 보냈는데 분노한건 사측도 마찬가지였던 모양인지 바로 영정을 때려버리고 형사고발을 검토중이란 공지를 띄워버렸다.

 

 

 

 

조사도중 초기에 전혀 관심을 받지 못했던 용의자 두명외에 다른 한명의 경우 무려 688억여 실버를 어뷰징을 통해 거두었는데 현금으로 약 2천만원 상당의 양이었다.

 

 

 

 

 

2명으로 시작된 빨코게이트 사건은 약 5명의 운영자가 직위해제

20여명의 유저가 영구정지

200여명의 유저가 크고작은 기간정지를 당하고

1달에 걸친 칼페온 태극기 시위와

2달에 걸친 유저에 의한 대대적인 불매운동이 발생한 엄청난 사건이였다.

 

 

 

 

 

빨코게이트에 반발한 유저들이 시위를 벌이던 모습

 

 

 


 

빨코게이트에 반발한 유저들이 항의시위를 하는 가운데

유유히 높은곳에서 지켜보는중인 현재는 영정당한 사건주요 피의자인 전투비글

H모길에 여전히 소속중이었던 당시 모습

 

 

 

분개한 유저들은 사건을 성토하며 패러디물을 만들어내곤 했다.

 

 

 

시위중인 유저들을 비꼬던 어뷰저의 채팅

 

 

 

 

 

임시 제한 해제 안내

과거 거래소 이용 기록 분석 시, 비정상 재화 이동 기록이 추가 적발된 계정 중

아이템 환수를 위한 조사가 완료된 계정의 임시 제한이 해제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비정상적으로 획득한 재화를 이용해 보유하게 된 아이템 등 관련 아이템에 대해서는 회수가 모두 완료되었으며,

획득한 재화를 소모하였을 경우에는 보유 은화에 마이너스 처리를 하여 제한 해제 이후 획득한 은화가 자동으로 회수되도록 조치되었습니다.


관련 대상자 가문명

 대상 기간

 회수 규모

2015년 12월 ~ 임시 제한 전

약 689억 은화

 ll농자천하대본ll

2016년 2월 ~ 임시 제한 전

약 24억 은화

 포포리사육사

2015년 11월 ~ 임시 제한 전

약 11억 은화

 장러 (구: 재희다)

2016년 4월 ~ 임시 제한 전

약 32억 은화 

부러진령검 

2015년 12월 ~ 임시 제한 전 

약 23억 은화 

※ 이 외 계정에 대해서는 현재 추가 조사를 진행 중입니다.

 

 


안녕하세요.

카카오게임즈 PC퍼블리싱본부장 김상구입니다.


먼저, 최근 검은사막에서 외부 커뮤니티에서 확인된 퇴직 직원 논란 게시글로 인해

모험가 여러분께 혼란과 심려를 끼친 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해당 논란에 대해서는 내부적으로 상세하게 조사하였고 확인된 내용과 조치 등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 퇴직 직원의 보안 서약 위배 행위 및 특정 길드 연관 논란에 대하여

외부 커뮤니티에서 Cleric 캐릭터로 언급되고 있는 퇴직 직원(가문명 Hare)은 카카오게임즈에서 QA인턴으로 근무하였으나

인턴 기간 만료 후 개발사인 펄어비스에서 해외 서비스QA를 모집하게 되어 펄어비스로 이직한 뒤 QA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근무기간

회사명

담당 업무

2016.07.29 ~ 2016.10.28

펄어비스

QA (계약)

2015.09.09 ~ 2016.07.26

카카오게임즈 (前 다음게임)

QA (인턴)


펄어비스에서 QA로 재직하던 중, Cleric 캐릭터로 “업무상 얻은 정보(특정인의 공방합 랭킹 순위)를 특정인에게 노출”하는 행위가

운영사 모니터링으로 감지되었고, 해당 가문의 모든 기록을 추가 조사 한 결과

이전에도 금수랑 각성 시기를 언급하는 등 부적절한 행위가 적발되었습니다.


조사 결과는 개발사에 통보하여 권고사직(2016.10.28) 처리되었고,

그 이후에 하이팀 길드에 가입(2016.11.05)했던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노출 내용 : 금수랑 각성무기 출시 시기, 사내 직원 노출, 특정인의 공방합 랭킹 순위


퇴직 직원이 금수랑 각성무기 출시 시기를 독단적으로 언급했던 사항에 대해서 관리가 부족했던 점 고개숙여 사죄드립니다.

(*참고 :  베이루와 섬 낚시 포인트를 노출하였다는 논란에 대해서는 당시 낚시 콘텐츠에 집중하던 모험가들은

낚시 도인의 위치 추적 등으로 대부분 인지하고 있던 TIP임을 안내드립니다.)


기간

2015.10.06 ~ 2016.05.07

2016.05.08 ~ 2016.07.28

2016.07.29 ~ 2016.11.04

2016.11.05

길드 이력

IDEA

크르릉

가내수공업

하이팀 가입


또한, 해당 퇴직 직원이 하이팀 길드에서 활동하던 시기는 내부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모든 경로가 이미 차단되었던 상태이며,

현재 외부 커뮤니티에서 유포되고 있는 ‘Hare’ 가문명을 사용하고 있는 퇴직 직원이

‘명탐정 흑정령 이벤트’ 문화상품권 1만원에 당첨되었다라는 내용도 사실 무근으로 밝혀졌습니다.  


참고 : [명탐정 흑정령 이벤트 범인 공개 및 당첨 안내 공지 바로 가기]


아울러, Cleric 캐릭터의 사후 조치는 개발사에서의 권고사직 처리는 되었으나

운영사에 ‘개인 계정’에 대한 이용제한 요청 통보가 누락되어 발생한 경우로,

서비스 윤리 규정 위반 사유로 인해 서비스 영구 이용제한 조치가 진행되었습니다.

(개인이 게임 플레이를 위해 생성하는 개인 계정 외에 지급되는 별도 계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향후에는 보다 세밀한 절차 준수로 이와 같은 혼란을 드리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운영진의 게임 내 권한 관리

게임 서비스 모니터링 및 동향 파악 등을 위한 운영툴 및 접근 권한은 등급 별로 상세하게 분리되어 있으며,

게임 내에 영향을 미치는 권한(아이템 복구, 회수 등)은 극소수만이 부여받고

그 조차도 모든 기록이 저장 및 감사되며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운영진을 제외한 운영사의 타 부서 직원, 개발사의 경우는 게임 운영툴에 접근할 수 없으며

별도의 지표툴을 통해 게임 내 통계 부분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퇴직 직원 ‘Cleric’ 의 경우처럼 QA 담당 보유 권한을 과장해서 과시하고 직원윤리규정을 어긴 채

독단적으로 행동하는 돌발 상황 발생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직원 채용과 보안 관리 프로세스를 강화하여 투명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운영사 및 개발사의 게임 플레이 정책과 직원윤리규정

운영사 및 개발사는 게임 동향 및 밸런스, 버그 수집 등 게임 내 다양한 이슈를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실제 게임 이용자와 동일한 환경에서 개인 계정으로 게임 플레이를 하는 것에는 제한하지 않으나

플레이하는 내용은 운영진 관리 하에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서비스 방향 및 유료 상품 기획과 관련하여 고객님들과 동일한 입장에서 판단해야 한다고 생각해 왔기에,

운영사/개발사는 임원 및 직원 누구에게도 펄 및 아이템을 임의로 지급한 일은 단 한 번도 없었음을 명확하게 밝혀드립니다.

(일부 QA용 PC에서는 개발테스트를 위한 PC방 혜택이 적용되어 있으며, 이는 통상적인 QA TEST 방식입니다.)


양사의 전 직원은 개인 계정으로 실제 게임 플레이를 하는 과정에서 사내 직원 신분을 의도적으로 노출하거나,  

업무상 획득한 정보를 부정하게 이용하거나, 게임 내 분란을 조장하는 행동으로 문제가 발생할 경우

본인의 의지와 관계없이 계정의 서비스 영구 이용제한 조치가 되거나

사안에 따라 퇴사(권고사직) 조치까지 가능한 보안서약서를 작성하고 직원윤리규정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가내수공업 길드 Harlequin와 AiDa 가문은 Cleric 캐릭터와 함께 근무한다는 내용을

길드 내에 노출한 기록이 운영사에 의해 적발되어 서비스 영구 이용제한 조치가 진행되었습니다.

(개인 계정으로 가내 수공업 길드를 운영하고 있던 Harlequin, AiDa 가문 2인은

생활 컨텐츠 전반과 게임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 2015년 12월 펄어비스 개발 QA로 채용되었습니다.)



■ 허위사실 유포 계정 조치 안내

이번에 외부 커뮤니티에서 유포된 인게임 대화 게시글에 대해서는 게임기록을 토대로 추가 조사했으며 결과를 안내드립니다.


게시자에 의해 Cleric 캐릭터가 운영자가 아님에도 운영자인 것 같이 대화가 유도되고 허위 정황을 연출하여

다른 이용자들에게 분란을 조장한 사항이 확인되었으며, 이는 양사에 치명적인 명예훼손과 운영방해 행위로 판단하여

[가문명: 별의분노] 계정은 허위사실 유포 1차 서비스 영구 이용제한 조치되었습니다.


참고 : [검은사막 운영정책 바로 가기]



최근 일련의 상황에 대한 사과와 향후 예정 공지 관련

퇴직 직원 논란을 비롯하여 최근 발생하고 있는 일련의 사건들로,

운영에 대해서 신뢰를 드리지 못한 점 반성하며 스스로를 돌아보고 점검하고 있습니다.


금번 퇴직 직원 사건과 같이 지인이나, 퇴직 후의 정보 누수 등에 대해서 부족한 부분을 확인하였으며,

보안 서약 및 직원윤리교육 강화, 운영사-개발사 간의 통보 절차 등에 대해서 더 보강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의 복합적인 모니터링, 감사 프로세스 등을 더욱 강화하여

저희가 추구하는 운영의 공정성과 중립성을 고객님들께서도 믿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모험가 여러분들이 제기해주신 미진했던 운영정책 등의 항목도 보완, 개정하여

더욱 공정하고 투명한 검은사막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조금 더 상세한 정보와 내용을 공유하여 모험가 여러분과  더 나은 소통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모험가 여러분께 혼란을 드린 연말연시가 되었음을 가슴 깊이 반성하고 있으며,

준비하고 있는 아래 공지들은 추가로 안내드리겠습니다.


■ 추가 공지 예정 목록

- 특정 길드 이벤트 당첨 논란에 대한 안내

- 거래소 어뷰징 및 운영정책 규정 위반 적발 계정에 대한 제한 안내

- 운영정책 개정 공지(현금거래&거래소 어뷰징 등 정책 강화)

- 특정 길드 혜택(거점전/점령전, 갤리선 제작 용이 등) 논란에 대한 안내


※ 최근 Cleric 등의 개인 및 특정 길드의 입장 표명이 이어지고 있는데

추가 조사 마무리 되는 대로 저희가 위 공지를 올릴 예정이오니 더 이상의 혼란 확대를 막기 위해 자제해주시기 바랍니다.



검은사막을 아끼고 사랑하시는 모험가님들께 심려를 끼친 점 다시 한 번 사과드립니다.



카카오게임즈 PC퍼블리싱본부장 김상구 배상

 


안녕하세요.

The MMORPG, 검은사막 입니다.


먼저 일련의 사건들로 모험가 여러분들의 심려를 끼쳐 드린 점에 대해 죄송합니다.

이번 일들을 겪으며 많이 부족했음을 깨닫고 반성하고 있으며, 

이번 건을 교훈삼아 더 투명하고 공정한, 진솔한 소통을 하는 운영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최근 검은사막의 서버는 지속적인 추가 투입에도 전서버 혼잡을 이룰 정도로 많은 모험가 님들이 북적이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때로는 신나는 모험이야기, 때로는 분쟁 이야기, 그리고 종종 운영에 관한 이야기도 화제가 되고, 

커뮤니티에서 이야기가 되곤 합니다. 


그러나 이런 이야기 중에 일부 단편적인 정보들이 확대 재생산되면서 

몇몇 이용자들이 특정 의도를 가지고 조작/ 편집하여 허위사실이 만들어지고, 유언비어가 퍼지곤 합니다. 


향후 게임 운영에 관한 궁금증과 의혹이 있으실 때에는 고객센터나 대면 상담 등을 통해서 문의제기를 해주신다면 

저희도 더욱 명쾌한 처리가 가능할 것이고, 커뮤니티에서의 논란도 줄어들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번에 문제가 된 2가지 사례에 대한 운영진의 상세한 입장을 말씀드리겠습니다.


■ 특정 길드 이벤트 당첨 편중 주장을 위한 조작 및 반복적 확산 

- 관련 유저 : 가문명: 3단고음/ 캐릭터명: 베르아스, GeneralMa

- 내용 : 외부 커뮤니티 게시를 통한 허위사실 유포, 조작, 확산


[해당 가문의 허위사실 유포 내역]

 

 2016-12-22 18:59 [길드] [안노리샤로지] 가문 공개되자마자 사람들 조사한거 보니까

                                                     이벤트 당첨자=버그사용자=하이팀 수두룩”

2016-12-23 15:25 [월드] [HexKang] 카카오, 펄업의 새로운 조작, 유져기만이 또 나왔습니다.

                                                인벤 팁게, 이토게 가보세요. 너희게임하는 사람들이 전부 호구로 보이냐??!!, (지속적 반복)

2017-01-04 02:13 [길드] [GeneralMa] 사실 공개자료에 구라도 좀 넣긴 했어여 -_-


[외부 커뮤니티 게시를 통한 허위사실 유포, 조작, 확산]

1. 특정 길드를 운영자의 권한으로 당첨 시켰다고 왜곡하여 유포한 행위

2. 퇴직직원(Cleric) 캐릭터가 이벤트에 참여한 적도 당첨되지도 않은 내용을 조작하여 유포한 행위

3. 특정 길드원을 대상으로 당첨되지도 않은 캐릭터 70여 명을 이벤트에 당첨된 것으로 보이도록 명단을 조작한 행위

4. 현재 시점의 길드 정보를 이벤트 당시 시점에도 특정 길드였던 것처럼 왜곡하여 유포한 행위


2016.12.29 10:53 개발사 방문 예고 게시글

2016.12.30 18:19 개발사 방문후기 및 의혹 게시글

2017.01.01 18:54 운영사와 xx길드의 커넥션 정황 포착자료 게시글 (조작 & 확산) 

2017.01.02 18:26 카카오게이트.feat H길드 게시글 (조작 & 확산)

▲ 링크 클릭 시, 관련 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으며 게시글 내 포함되어 있던 광고는 보이지 않도록 조치된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베르아스는 사실이 아닌 내용을 수차례 조작/편집하고, 지속적으로 확산을 시도하여 운영 방해와 서비스 신뢰도에 큰 피해를 주었습니다. 

이에, 게임 계정은 운영정책(허위사실 유포 항목)/약관에 근거하여 영구 이용제한 되었고, 추가적으로 법적조치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 시점이 무관한 퇴직직원과 특정 길드와의 유언비어 생성 및 루머 확산 

- 관련 유저 : 가문명: 별의분노 / 캐릭터명 : 요슬피

- 내용 : 외부 커뮤니티 게시를 통한 허위사실 유포, 조작, 확산


[외부 커뮤니티 게시를 통한 허위사실 유포, 조작, 확산]

2017.1.2. 23:19 포니킬러-게임에 개입한 운영자를 고발합니다  (일부 발췌)

2017.1.2. 23:27 포니킬러-게임에 개입한 운영자를 고발합니다, 반복게시 (현재 삭제 상태)

2017.1.3 01:05 포니킬러 - 본인 책임 축소 주장글(현재 삭제 상태)
"저는 해당 이슈에 관하여 의구심을 표출했을 뿐이지만. 이만한 이슈를 몰고온 책임을 조금은 느끼는바, 제 계정을 게임 이용규약에 따라 제재하시면 되겠습니다."

▲ 링크 클릭 시, 관련 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으며 게시글 내 포함되어 있던 광고는 보이지 않도록 조치된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1. 퇴직직원에 관한 단편적 정보를 억측하여 특정 길드 연루가 사실인 양 진실 호도

2. 게임 개입 권한 없는 QA Tester를 운영진으로 강조하여 운영 개입 유언비어 유포


별의분노(요슬피) 가문은 단순 제보였다면 허위사실 유포로 제한되지 않았을 것이나
억측과 재게시를 통한 확산의 규모로 인해 영구제한이 적용되었던 것입니다.

 

다만, 빠른 시간안에 본인의 주장을 철회한 점을 감안하여 이에 임시제한 형태로 변경하고 본인과의 대면 면담을 통해 
적절한 수준의 해법을 찾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센터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저희는 모험가 여러분께서 말씀해 주시는 충고와 걱정, 의문사항들을 열린 마음으로 계속 귀담아 듣겠습니다. 

하지만 악의적 편집에 의한 조작 및 지속적인 허위 사실 유포 등 다수에게 큰 혼란을 야기시키는 행위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대응해나갈 수 밖에 없음을 양해해 주셨으면 합니다. 

또한, 다소 기다리기 힘드시더라도, 저희의 공식적인 조사 결과를 믿고 기다려주시길 부탁드립니다.


2016년 11월, 12월, 2017년 신년 초까지, 모험가 님들의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합니다.


검은사막 이용자 규모가 지속적으로 엄청나게 늘어난 상태이다 보니, 

이번 일을 계기로 저희의 운영 능력 역시 한 단계 더 발전해야 함을 느꼈습니다. 

곳곳을 들여다 보고, 개선하고 고치고, 더 좋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검은사막을 아껴주시는 모험가 여러분 모두 2017년 행복과 좋은 일이 가득하길 기원하며

저희는 초심으로 돌아가 더욱 더 열심히 운영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카카오게임즈 PC퍼블리싱본부 김상구

검은사막 운영진 일동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