펄업직원들 회사일 바쁘고 월급루팡도 하고 싶고 
일 알아서 찾아서 하는 스타일 아닌거 알고 있음.
핑거 프린스,프린세스라서 직접 실험 안하고 유튜브, 커뮤 대충 둘러보고 패치 하는 것도 대충 눈치옴.

핑프 직원님을 위해 써주는 글이니 참고하고 일처리 빠릿하게 해서 칭찬받길 바라는 마음에서 글 적어줌.
금수랑만 적용되는 글이 아니고 금수랑을 예시로 들어주는 것.


정보1. 동일 클래스일 경우 공격력 차이에 의한 1젠 10마리 이하 잡는 시간은 몇 초 차이 안남.
- 유튜브 영상들 켜놓고 비교해보면 알 수 있음. 몇초씩 쌓여서 큰 차이가 되는건 사실이지만
1시간을 기준으로 보면 잡템수가 2~3배까지 차이가 나거나 하진 않음.
즉 잡템수 차이의 원인은 스킬 데미지 차이 때문만은 아님.

정보2. 다른 클래스일 경우 공이 같아도 1젠 10마리 이하 잡는 시간은 차이가 남.
- 정확히 똑같이 맞춰달라는 소리는 아님. 현실적으로 불가능.
하지만 1시간 기준 잡템이 2배 가까이 차이가 나는건 문제가 됨. -> 왜 그럴까?

=> 하향, 상향을 통해 평균치 +- 오차범위는 맞춰주는게 정상 아닙니까?

정보3. 금수랑의 몹 어그로 숫자는 본체 10마리 + 흑랑 4마리 = 14마리이다.
- 하지만 타격 개체수는 10마리로 제한되어 있어서 1젠 10마리 이상되는 사냥터에서 사냥시
14마리가 내 눈앞에 한 점으로 모여있어도 14마리가 동시에 죽는 일은 일어날 수 없음.

옵션1. 10마리 잡고 4마리 남았을 때 다음 젠으로 넘어가라.
- 어그로 14마리인 장점이 전혀 없음. 오히려 14마리한테 쳐맞느라 단점이 됨.

- 10마리만 깔끔하게 잡는 것은 불가능함. 14개체를 앞에 두고 스킬쓰다가 뒤잡고 스킬쓰고
이런식으로 사냥하게 될텐데 14마리가 골고루 쳐맞게 됨.


옵션2. 14마리를 다 잡아라. 혹은 그 젠 주변 몹까지 14마리 이상을 잡아라.
- 다른 클래스들이 스킬 콤보 1번으로 10마리를 잡는걸 기준으로 한다면,
금수랑은 스킬 콤보를 2번 돌려야 하는 상황이 발생함. 쿨타임이 제각각이라 똑같이 두번 돌릴 수가 없고
무지성 채찍질, 벽붕캔벽붕등 딜 효율이 떨어지는 스킬들로 나머지 몹 마무리를 지어야 함.


=>해결책1. 타격 개체수를 14마리로 올려준다.
어차피 pvp 에서 14명 이상이 좁은곳에 몰려있는 경우는 없음. 사람은 몹처럼 겹치기도 안됨.
즉 사냥때만 유리하게 적용되는 것이라 pvp 언밸런스 문제는 일어나지 않음.

펄업직원의 입장 예상) 응애 시스템적으로 14마리 타격은 만들어주기 힘들어 ㅠㅠ 코드 다 뜯어고쳐야 하는데 고장날까봐 무서워 응애


정보4. 1시간 잡템수의 차이는 단순 딜,콤보차이 때문이 아니고 몹 모으는 시간이 사냥시간의 절반을 차지함.
- 동일직업, 동일 공격력인 유튜브 영상들을 비교하면 알 수 있음.
몹 잡는 속도는 진짜 똑같음. 왜냐? 똑같은 콤보를 쓰니까.

그럼 왜 오차범위를 아득히 넘는 잡템숫자 차이가 나는가? 
(많은 사람들이 유튭보고 느끼는 점: 왜 난 못따라하겠지? 영상이 조작된거 아니야? 아그리스 켰나? 상줌인가?)

역시 영상으로 비교해보면 젠 다 잡고, 다음젠으로 가는시간, 몹을 한점으로 끌어오는 시간에서 큰 차이가 남.

정보4-1. 금수랑의 경우 원거리 풀링기가 없음. 흑랑 공격해? 흑랑 AI로 빠르게 몹 끌어오는걸 바란다면
펄업에서 알파고를 개발하는걸 응원하는게 빠름.

정보4-2. 금수랑이 몹모으는 방법은 몸으로 직접가서 한대 툭치고 오는 방법뿐임.
하지만 다른 클래스들은 원거리스킬 툭툭치면 몹이 알아서 모여줌.

금수랑 이동기가 좋다 안좋다 회피기가 좋다 안좋다 왈가왈부 말이 많은데,
그 누구도 금수랑 이동기가 다른 클래스들 원거리 스킬보다 빠르다고 생각하진 않을것.

=>해결책2. 금수랑한테 원거리 풀링기를 준다. 근데 비현실적인거 알고있으니 없던일로 하셈.

=>해결책3. 스킬 범위를 넓혀준다. 
몹 툭치고 올때 눈앞까지 안가도 됨. 한점으로 모일때까지 안기다리고 대충 모였을때부터 스킬쓰기 시작해도 됨.

-문제점. 몹이 쏟아지는 사냥터에서는 앞서 말한 14마리 어그로 10개체 타격의 단점을 보완하지 못함.
-문제점2. pvp시 금수랑한테 멀리서 쳐맞았다고 징징거리는 유저 튀어나올 수 있음.

=>종합해결책4. 적정공 사냥터에서 타클래스들이 1 스킬콤보에 몹을 처리 (약 15초) 걸린다고 쳤을 때,
금수랑처럼 몹몰이 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어그로-타격 개체수 차이로 인해 몹처리가 깔끔하게 안되는 경우에는
PVE 스킬 딜을 올려서 몹 처리시 시간을 단축시켜주는 해결책이 있음. 즉 스킬콤보 반 (8~10초)만에 10마리 컷.
14마리 이상을 잡을 경우 타클래스들과 걸리는 시간이 비슷해질 수 있음.

10마리 이상 사냥터에서 1젠 잡는 시간이 같아짐.
잡는 마릿수가 10마리 < 14마리니까 너무 좋은것 아니냐? 라고 반문할 수 있지만
앞서 제시한 몹 몰이의 문제점 때문에 1시간 잡템수는 비슷하게 맞춰짐.
1젠 잡는시간 동일
1젠 잡템수 금수랑 우위
젠 이동간 몹몰이 타클래스 우위

10마리 이하 사냥터에서는 금수랑이 1젠 잡는시간은 빨라지겠지만 역시 몹몰이 시간때문에 잡템수는 맞춰짐.
1젠 잡는시간 금수랑 우위
1젠 잡템수 동일
젠 이동간 몹몰이 타클래스 우위

반박시 본문내에 이미 답이 적혀있을 경우에는 난독으로 간주하고 답글 안달아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