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특화는 참고용이며 아직도 연구중이기 때문에 더 좋은 특화가 나올수도 있습니다
*사냥, 피빕 전부 가져가는 특화입니다

[특화 만들 때 유의사항]
본인이 본인만의 특화를 만들고 싶을때 참고하면 좋은 사항입니다. 아래는 필수로 챙겨야 하는 특화입니다.
공속증가, PvP공증가/몬공증가, 치명타 확률 증가, (적 방어력 감소)
어떤 컨텐츠를 하든 이 특화들은 필수입니다. 가장 체감이 많이 되는 특화들입니다.
본인만의 콤보가 있다면 본인 콤보에 들어가는 스킬들에 위 특화들을 달아 주시면 됩니다.
떼쟁용 슈아기나 주력기에는 위 특화 중 한개정도만 달고 나머지 하나는 방어쪽 특화 (자신 방어증가, 회피증가) 나 유틸쪽 특화 (적 이속감소, 공속감소, 방어감소) 를 챙겨 주시면 좋습니다.
아래는 제가 현재 쓰고 있는 특화입니다. 매일 연구하면서 바꾸고 있으니 참고용으로만 쓰시면 됩니다.

<각성>

1. 편전 (대체가능) - 적 이속감소, 이속증가
편딸을 칠 때 편전이 맞지 않더라도 이속 버프/디버프를 이용해 추노 및 도망을 용이하게 하려고 넣었습니다. 다른 스킬로 바꾸셔도 무방하며 특화도 본인이 편한 대로 바꾸셔도 상관없습니다. 단, 자신 이속 7% 증가는 장거리에서 편전을 맞췄을 때 접근 속도도 빨라지므로 가져가시는게 좋아보입니다.

2. 장님 찌르기 - 적중 증가, 적 공속감소
저는 옆장찌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아 적중 버프를 받고 시작하려고 적중을 넣었으며, 만약에 장찌 경직이 들어가지 않더라도 히트 시 적 근접 적중률 -30% 디버프와 공속감소 디버프로 카운터당했을 때 조금이나마 생존률을 높이고자 넣었습니다.

3. 붉은 달 - PvP공 증가, 적 방어감소
각성에서 대인전 콤보 대부분의 시작기로 PvP공을 받고 콤보를 이어가고자 넣었으며, 방어감소 또한 같은 맥락입니다. 더불어 떼쟁 때는 서리불꽃과 더불어 붉은달로 이니시하는 경우도 종종 있기 때문에 광역 방깎을 넣어 아군 딜 서포팅을 도와주려는 용도로 넣었습니다.

4. 눈꽃덩이 - 치명증가, 공속증가
앞에서 말했듯이 콤보에서 필수로 들어가야 할 특화들 2개로 구성했습니다. 대인전 콤보에서 눈꽃덩이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만약 눈꽃에 특화를 바꾸시려면 다른 스킬들에 무조건 이 두개는 넣어 주시는 걸 추천합니다.

5. 서리불꽃 - 방어증가, 적 이속감소
서리불꽃 방어증가는 개인적으로 무조건 넣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다수전에서 생존률이 눈에 띄게 체감됩니다. 나머지 하나의 특화는 이속감소/방어감소로 나뉘는데, 추노와 cc각을 유리하게 보기 위해 이속감소가 더 낫다고 판단했습니다. 실제로 이속감소 27%는 눈에 띄게 느려지는 게 보입니다. 눈꽃덩이 넣을 각도 잘 나오구요

6. 섣달그믐 - 몬공증가, 공속증가
본인이 각매로 사냥을 안하신다면 이 자리에 낙인이나 서릿발 쪽으로 특화를 돌리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사냥 특화는 이거 하나로 끝입니다. 다른 특화는 사용하지 않으며, 섣달그믐이 치명타 100%기 때문에 이 특화 2개 이외에는 필요 없습니다.



<전승>



1. 각수 - 방어감소, 회피감소
전 요즘 모든 콤보 스타트를 각수로 하고 있기 때문에 방깎을 최대한 각수에서 초반에 땡기는 편입니다. 각수 스타트가 붉은달이나 장가 스타트보다 200%는 좋기 때문에 각수 스타트하시는 걸 연습하시면 좋습니다. 각수가 손에 안 익는다면 다른 스킬을 넣으셔도 무방합니다.

2. 개화 - PvP공 증가, 적중증가
이부분은 취향입니다. 다른특화를 넣으셔도 상관없습니다. 저는 다른 스킬에 딱히 저 두 특화를 붙일 각이 안나왔기 때문에 개화에 붙였습니다.

3. 참수 - 몬공증가, 공속증가
전승으로 사냥을 안하신다면 몬공 대신 다른 특화를 넣으셔도 무방합니다. 공속은 사냥이나 피빕이나 가장 많이 쓰는 대표스킬인 참수에 넣었습니다.

4. 후퇴베기 - 적 이속감소, 다운스매시
정말 지극히 개인적인 취향으로 넣었습니다. 편전 특화보다는 이게 더 나은거 같아서요. 투콤각을 볼때 후퇴베기로 콤보를 마무리해야 하는 각이 종종 나오는데, 이때 저 두 특화가 엄청나게 도움이 많이 됩니다. 이속감소 57% + 기존 후베 다운스매시 확률에 추가 확률까지 붙어서 개인적으로 정말 꿀이라고 생각하는 특화입니다.

5. 낙인 - 방어증가, 회피증가
낙인으로 찔러보는 경우가 많아서 넣었습니다. 낙인이 사실 좀 위태로운 스킬이기도 하고 쿨마다 찔러보기에 편한 스킬이기도 해서 여기에 몰아줬습니다. 실험 결과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그렇게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고 하기에는 사실 어렵습니다. 본인 회피가 낮다면 회피증가를 다른 걸로 바꿔 주셔도 무방합니다.

6. 눈꽃덩이 - 치명증가, 치피증가
마찬가지로 콤보에 힘을 더해 주기 위해서 넣었습니다. 치명타를 콤보에 쓰는 다른 스킬에 넣어도 상관은 없습니다. 다만 떼쟁에서 저는 눈꽃을 개별적으로 쓴 적이 거의 없기 때문에 그냥 여기에 몰아줬습니다.



더 좋은 의견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제가 대신 연구해서 반영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