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대1 스킬활용 및 심리전 (초장문)

안녕하세요. 북미섭에서 닌자로 활동하는 데이님이라고 합니다.

요즘 겜에 흥미를 많이 잃은상태라 이제 더이상 실력향상을 바라보기 힘든 바,

열정을 정리할때가 되지 않았나 생각하면서 1대1에서 제가 쓰는 스킬연계 및 심리전에 대해서 적어볼까 합니다.

제 스승님이신 천원님(관짝) 이랑 한국갔을때 연겜 많이해주신 절명형님/로맨틱시노비님에게 감사드리며 

편하게 반말체로 시작하겠습니다.




1. 기본무빙

각성-전환-약진-번살-(깨비)-스왑-닌보-(회칼/연막/나토)-깨비-인사-그베-스왑-깨비, 반복

기본무빙은 1대1경험이 쌓일수록 스타일이 확연히 달라지지만 주로 생각하는거/포인트 몇개 적자면


비각c스왑 유지가 중립게임의 진수임. 전가+방향전환 가능+스킬캔슬가능함+지구력회복으로 공/방의 완전체임.

중거리 비각c스왑 유지하면서 상대의 진입각을 보면서 카운터치거나, 내가 먼저 진입하거나 모든게

비각c스왑에서 시작함.


닌보 - 닌보쓰면 상대 딱 뒤잡을수 있는 거리에서 쓰면 좋음, 각닌보는 후속연계 옵션이 그닥이어서 잘 안씀


그베 - 스왑직전에 그베써주면 후속10초간 공속버프 걱정x
        어차피 스왑은 중장거리에서 하는거기때문에 거진안전함

각성c스왑 - 기분탓인지몰라도 (기분탓 가능성 99%) 일반c스왑(올려치는 모션)보다 a/d c스왑(횡베기모션)
              이 전가판정이 후한거같음. 어차피 각성c스왑후 깨비를 바로 사용하는지라 상관은없음

각성에서 깨비-전환-깨비무빙하는거 별로 안좋고 지구력만 낭비함, 차라리 그냥 전환모션 계속 유지하면서
깨비를 중요한 타이밍때 사용하고 c스왑으로 바꾸는게 훨 나음




2. 번살

번살은 닌자 진입기의 기본중에 기본임으로, 번살옆치기는 다 할줄 안다고 알겠음

전환번살 - 옆치기 노리기용도 (약진-전환번살로 옆치기각이 나올때)
일반번살 - 전환자세 올리고 약진할 시간 없을때 빠른 이동기 (빨리 빠져나와야할때)

옆치기각이 나왔다고 무작정 전환번살로 진입하지 말것.

상대방입장에서 전환번살은 진짜 너무 나 온다! 하는게 보이므로 (전환-약진 선모션)

슈아cc기나 일반cc기에 카운터를 쉽게 당함. 반대로 틈이 보이더라도 전환-약진후 바로 번살을 안쓰고

잠시 기다리면서 후상황 보고 쓰거나 전환-약진-깨비-일반번살로 타이밍을 꼬아버리면 심리전 ㅇㅋ

기본적으로 아예 이니시용말고 전환번살을 포지셔닝 용도로 사용하는게 좋음

전환번살 옆치기는 상대 주요 cc기 쿨 보고 상대가 예측못할때 쓰는게 제일 효과적임!

일반번살은 위에 기본무빙 싸이클 돌린 후 다시 각성상태로 왔을때 빠른 거리벌리기를 위해서 써줄만함

일반적으로 무빙로테후 각성스왑-깨비-전환이 닌자 무빙싸이클중 가장 뒤잡이 용이한 구간이라서

각성스왑-깨비-뒤로 일반번살-앞보면서다시 스왑이 안정적임. 물론 항상 이러라는게 아니라 이러면

상대랑 거리가 너무 벌어져서 상대 쿨 벌어주기도 하니까 알아서 상황판단하면서 상대가 들어올것 같다싶으면

이런식으로 믹스업해주는게 좋음.

공통적으로 번살후 c스왑이 정석인데 번살-깨비-c스왑같이 c스왑 타이밍 바꿔주거나

번살-슬롯연막/표추즉발연막 등 연막으로 상대방 카운터를 역카운터 해주는 믹스업이 있음

(이건 상대방 카운터가 잘들어가면 불가능함)




3. 표창살의

기본적으로 중거리에서 깔아놓고 깨비 닌보로 같이 진입해서 상대 앞뒤동시공략을 노리는 용도로 사용함

이런무빙 한두번 깔아주면 표살쓸때마다 상대도 같이 무적기/이동기 빼는식으로 운용할텐데 그땐 그냥
가만히 있어주면 상대 회피기쿨 뺴는 심리전 ㅇㅋ

근거리에선 절대 사용하지 말것, 사용하고 싶으면 1타만 하고 깨비로 캔슬할것 (cc는 1타에만 있음)

비각c스왑유지(깨비쿨 기다림) - 표살 - 깨비 - 닌보가 정석

꺠비-표살-깨비는 안되니 깨비표살은 되도록이면 쓰지말것 쓰고싶으면 닌보-표살-깨비가 정석

어디까지나 중거리 견제기니까 표살각을 보는건 딱히 안중요하고 가끔씩 던져주는 생각만 하면 됨




4. 망자참수

근거리기가 아닌 중거리기술 이라고 생각하면서 써야함

즉발cc기인 한데 비보호라서 근접전때 쓰면 역관광 ㄳ인 기술이니 최대한 닌보나 깨비/연막은신/라밤은신으로

범위 가장자리에 상대가 맞게 쓰는게 망참활용의 핵심. 특히 연막은신이나 라밤은신 망참이 좋은데 그 이유는

은신때문에 상대가 무빙을 예측할수 없어서 그럼.


망참 후속캔슬은 깨비나 연막으로 하는데 깨비-망참-깨비는 틈이 어느정도 큼, 닌보-망참-깨비가 후속캔슬면에서

부드럽지만 어차피 연막은신-깨비-망참을 자주쓰는 본인으로썬 어쩔수없이 지고가는 리스크임

연막도 망참 후속캔으로 쓰기엔 아까운 스킬이니 상대 스킬 봐가면서 비보호cc기로 칠거같으면 쓰든지 하자


스턴콤이 콤중 뎀딜 가장 안나오니까 스턴콤 잘짜둬야함 저는

스턴 (망참/연막) - 허상 - 살의 - 깨비그밟 - 2찌심노 - 이룡콤이나
                           - 번살 - 이룡 - 이음단명

이런거 사용하고 있으니 알아서 참고하시면 될듯

망참 스턴걸린거 보이면 캔슬하지말고 꼭 후속딜까지 박아줘야함 후속딜에 방깎있고 뎀딜도 좋음

(히든으로 망참에 다운어택 붙어있음 근데 망참을 다운어택 딜용으로 쓰는건 개오바)




5. 수장암살

수장암살은 올려치기(w)만 쓸것

수장암살 후딜을 캔슬시킬수 있는게 (회칼/연막/닌보/라밤은신/c스왑/깨비) 인데 

맞출수만 있다면 라밤은신이나 닌보가 후속포지셔닝이 제일좋고 (상대방 앞으로 텔포후 뒤잡)

회칼/연막은 못맞출거같을때 써주면 슈아로 후딜 보호해주니까 쓸만함

c스왑은 하책임 굳이 사용하고 싶다면 수장-c스왑-나토로 근접나토심리전 거는 방안 추천


옆치기로 틈을 보는 방식으로 사용하거나 순수 접근기로 쓰면서 후속심리전을 닌보/라밤은신으로 가져가는

두가지 플레이가 있는데 옆치기를 하고싶다면 먼저 닌보/연막은신/라밤은신으로 각재기를 잘한 후에

수장암살 쓰고 회칼같은거로 후속대비하면 되고


그냥 옆치기 신경안쓰고 후속심리전을 가져가고 싶으면 깨비-수장-닌보/라밤은신 하시면 됨.

한가지 활용도에만 신경쓰지말고 누누히 말했듯이 믹스업이 키포인트임.




6. 비각잡/각잡

비각잡 - 깨비잡을 거는 타이밍/거리를 경험으로 쌓으면 됨.

숙련된 적에겐 깨비잡/닌보잡은 그냥 들어오는게 보이기 때문에 엇박자로 연막은신잡/라밤은신잡을

잘 활용하는게 키포인트

잡기타이밍에 상대방이 cc기 깔아두면 뒤지기때문에 상황판단능력도 좋아야함


슈아잡기였을떈 연막/회칼로 상대방 진입기 받아내면서 잡는게 좋았는데

슈아 없어지면서 이렇게 하는건 자살기가 됨


각잡은 다수쟁때 각나토-각잡연계가 가장 큰 이유고, 

1대1할때는 쿠노 힘줄을 잡는다던지 자이전에서 잡기피한후 역잡하던지 제한된 상황에서만 쓰는게 각잡임

각나토를 찍었으면 각나토상태에서 e누르면 그자리에서 나와서 각잡갈기니 근거리나토 대응하려고

워려나 발키리가 방막올리고 뒤보고있으면 써줄만함

각잡콤은 비각잡콤보다 약하니 이것도 루트 생각하고 써주는게 나음

본인은 각잡-번살-허상-살의-그밟-2찌-심노-이룡 쓰고있음


씨바꺼 잡기슈아 없어졌지만 어쩌겠음 그냥 잡기속도/후딜이나 딴캐릭이랑 비슷하게나마 해줬음 좋겠다





7. 연막-은신 및 라밤은신

개씹꿀오브꿀스킬, 닌자쿠노 운용의 50%는 연막인거같음. 팔방미인스킬인데 쿨이 14초나 됨 ㅠㅠ

이니시용으론 닌보(뒤잡)-연막, 나토-연막등이 사용되며 각성상태에선 슬롯표추연막으로 즉발가능함

그냥 슬롯연막쓰면 슈아가 길어지니까 방어적으로 쓸만함

하지만 이 갓스킬을 방어적으로 써야 한다는게 너무 아쉽다


연막은신/라밤은신 활용도가 중급닌자랑 상급닌자를 갈라놓는다 보시면 됨.

위에서 말했듯이 포지셔닝용도로 연막은신쓰면서 망참 수장암살을 갈기던지, 잡기를 쓰던지, 무빙으로 쓰던지

아니면 상대방이 포커스 잃은상태에서 나토를쓰던지 무궁무진한 연계가 가능함.


특히 라밤은신은 각성상태에서 비각스왑기로도 자주 사용하며, 각성-깨비-라밤은신-비각잡은 본인이

주로 쓰는 잡기셋업중 성공률탑을 유지함. 물론 라밤은신 연막은신 거리를 몸으로 알만큼 숙련이 되야하고

상대방 주요 cc기쿨 염두에 두면서 써야하는건 변함없지만 일반 깨비잡기보다 훨씬더 변칙적이라서

고인물도 예측하기 힘듬. 비슷한 예로 각성-깨비-라밤은신(뒤잡)-즉발연막이 있고,

연막 안맞았을시 후속타로 즉발은신-깨비-(망참/그밟/나토/수장 등)으로 무궁무진한 연계를 꾀할수가 있음.


닌자상대하면 안그래도 깨비때문에 뿅뿅없어지는데 연막은신 라밤은신 섞는순간 자결고인물도 잠시동안

포커스잃으니 그거 잘 활용하고, 개인적으로 즐겨쓰는 이니시는 각성 - 깨비 - 라밤은신 - 나토 - 연막임

라밤은신후 상대가 포커스 잃었을때 나토쓰면 고인물도 나토 쓴지 보지도못하고 당하는 경우가 종종있음

물론 고인물이라면 이런거 다 염두에 두고 포커싱 잃는순간 방어기동할테지만 의표찌르기에 진짜좋음


믹스업의 키스킬이기 때문에 연막은신/라밤은신 연계기는 필히 다 생각안해도 저절로 쓸정도로 숙달되어야함




8. 나토

나토가 닌자쿠노 운용의 나머지 50%임

심리전에서 극단적으로 유리하게 해주는 기술로, 철권으로 보자면 막았을시 +10인 상단기라고 보면됨

고인물급에선 나토대처가 다들 되는편이라 나토를 이니시기로 안쓰고 끌어서

상대에게 강제심리전 거는 용도로 많이씀.

물론 나토에 맞을수밖에 없는 각을 만드는것도 개인 실력이니 엇박나토를 활용해보자(아까 말한 은신활용)


우선 나토잡기는 진짜 상대를 잡을수 있을거같을때 쓰는건데 고인물은 알아서 반격하니 나토잡기는 개인적으로

동실력 상대론 각 완벽할때 빼곤 안씀 (거의 안쓴다는말).


나토-연막이나 회칼로 상황보고 후속상황에 맟춰서 플레이하는게 기본임

개인적으로 상대가 나토후 비보호cc기로 카운터각을 많이 본다하면 나토-뒷깨비-망참을 써서 역카운터를 맥이거나

슬롯연막으로 약간 시간지연후 cc기를 먹이거나 알아서 하시면됨.

쿠노는 갓갓스킬인 그림자폭발(선딜슈아)이 있어서 나토심리전은 쿠노가 더 걸기 쉬움


비각나토는 공격용으로 쓰고 각성나토는 통상 방어용으로 많이 쓰는데

각나토-w-옆깨비-c스왑-(cc걸렸으면 그밟등)이 각나토 후상황의 정석임 나토-w-전환자세로 해도 되는데 이건

상대방이 무빙잘하면 공략당하기 쉬우니 위에꺼 씁시다 위에껀 c스왑하면서 전가 방향전환도 되고 닌보도

쓸수있어서 공략당하기 더 어려움. 아니면 심플하게 그냥 회칼쓰던가 슬롯연막써서 슈아로 버티거나 합시다


나토후 상대방에 에임놓고 앞깨비하면 상대방이랑 등을 맞대면서 상대방이랑 반대편으로 앞깨비를 씀.

아예 나타나는 틈이 없어지지만 경직도 안걸림 - 때쟁상황때 좋음, 금수랑 공벼에서 나올때 좋음


나토후 뒷깨비하면 나토쓴 자리에서 캔슬해서 나오면서 뒤깨비가 가능함. 마찬가지로 나올떄 틈이 없어지나

경직도 없어짐. 나토후 상대반대편으로 화면전환해서 뒷깨비-상대뒤잡-잡기 이런식의 연계도 믹스업해줄만함.


비각나토후 스페이스바 누르면 그자리에서 나와서 즉발연막을 씀. 가끔씩 나토 들어간 자리에다가

상대가 예측 비보호cc기 넣는데 그거 카운터하기 꿀.


예로 닌닌전/쿠닌전할때 둘다 나토 들어가면 내가 먼저 연막으로 나토에서 나온담에 상대가 내뒤에

나오는걸 예측해서 그자리에 깨비그밟이나 닌보망참이나 써주거나

둘다 나토홀딩하고있으면 끝부분에 님이 먼저 앞깨비/뒷깨비로 나와서 연막/그밟/망참등 하면

상대방 나타날때 cc걸수있음! 그럼 님도 나토-나토 심리전 엑스퍼트!




9. 그외 잡스킬/테크닉

그밟 - 마컨그밟 좋음, cc랑 몸판정이랑 분리하는 기술인데 그밟을 그나마 약간 안전하게 만들어줌
        대신 마컨그밟하면 그밟딜 안들어가니 (딜은 몸따라가고 cc는 앞으로 나감) 공높아야지 효과를봄
        연막은신/라밤은신/닌보 등으로 포지셔닝 잘하고 그밟쓰시길 옆치기도 가능함

앞깨비 - ww키바인드 사용 꼭 하세요. 전 c를 ww키바인드로 바꿔놔서 c로 앞깨비씀
          w+f는 w후f를 누르기때문에 약간 앞으로 걸어가는 틈이 생기고 렉걸리면 조짐
          꼭 ww키바인드사용하세요 꼭

초승달베기 - 1렙 초승달베기를 즉발로 사용하면 (깨비초승, 발목초승, 그베초승) 띄우기cc가 2타들어감
               딴렙 초승은 즉발이든 뭐든 다 1타띄우긴데 1렙 즉발초승만 그럼
               무조건 cc걸어서 죽여야할떄 1렙초승-그밟이 쓸만한 연계

속박의허상 - 2차라밤, 50%이속감소 킹임 무매전할때 이거 그냥 디버프용으로 걸어놓으면 쓸만함
               님 컨이 개레전드면 이거 후방회피 무적 발동할때 화면전환으로 상대 뒤잡가능하지만
               입검사의 정점이기 때문에 더이상 말 안하겠음.
               쿠노 2차라밤인 달심은 후방회피가 무조건 나가기때문에 이동기/이니시기로 사용하는편

인술참수 - 2차라밤 2번째, 1대1 이니시만 보자면 허상보다 이게 더나음
             각성상태 중장거리 대치상태에서 이거써주고 뒤로텔포하고 후속뎀딜을 연막으로 캔슬하면서 cc걸거나
             깨비캔-닌보로 유리한 고점을 잡기 가능
             단점은 선딜이 좀 커서 원거리견제기 쳐맞을확률 다분하고 텔포타이밍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갓갓고인물들은 뒤로 텔포할때 뒤로돌아서 잡아버림

속박/검달 - 1대1에서 쓰지마...굳이 쓰고싶다면 망참처럼 중거리기로 은신활용해서 상대 혼빼놓고 질러보던지

발목베기 - 발목헛치기 콤 참조 (발목에 크리20특화 필수)
             개인적으로 제가 만들었지만 닌자1대1콤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고 봄 헤헤

표창탈주 - 에어스매시 후속타에는 에어어택이 안붙으므로 표탈-그밟은 그밟딜을 똥딜로 만들어줌
             에어스매시는 cc지속시간이 엄청 짧아서 상대방 빨리 일어나서 후속딜 충분히 못넣음
             근데 멋있긴함 팅팅볼 보고싶음 표탈 그밟 분파하면 3연팅 가능

표추 - 슬롯사용 필수, 슬롯표추-연막으로 각성상태에서 즉발연막 가능
        쿠노는 반월베기-슬롯표추-깨비캔-잡기로 각성상태에서 깨비거리 안에서 잡기시도 가능
        지구력부족하면 거리벌리고 슬롯표추후 기력회복 어느정도 될때까지 빤스런 (원거리기 조심)

검폭 - 절대 선검폭 쓰지말고 상대 잡기 빠진거 무조건 확인하고 써야함, 1대1에선 반봉인기

아수라 - 1대1때 3분버프쓰기로 합의봤으면(자결에서) 연막처럼 사용가능함 슈아+스턴




10. 마치며

피빕 중수랑 고수를 갈라놓는건 일반적인 스킬연계가 아니라 스킬연계에 들어가있는 심계라고

생각합니다. 간단한 스킬연계를 쓰더라도 후속심리전이 철저히 준비되어 있으면 쉽게 상대에게

우위를 가져갈수 있고, 아무리 복잡한 스킬연계를 쓰더라도 1차원적으로만 생각하면서 싸우면

고인물분들은 쉽게 파해하고 카운터치십니다.



위에 쓴 스킬연계들은 대부분 개인적으로 제가 연구/몸으로 체득한 것들이라서 모두에게 맞지는 않겠지만,

실력이 정체된 분들께 어떤 생각으로 1대1을 진행하는지에 대해서 약간이나마 힌트가 되었으면 합니다.
EXP 4,239 (59%) / 4,401

Lv23 별빛에이드

레벨
Lv23
경험치
4,239 (59%) / 4,401 ( 다음 레벨까지 162 / 마격까지 141 남음 )
포인트

이니 38,349

베니 439

제니 735

명성
1,645
획득스킬
  •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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