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에 썼던 글의 연속입니다.

다크나이트 PVP에 입문하기 위해서는 최소 1400의 스포가 필요하며
1700 이상의 스포를 확보해 두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위의 링크에 들어가시면 어떤 식으로 스킬 포인트를 투자하는지 볼 수 있습니다.



검은사막 PVP 시스템에 대한 이해
글에 들어가기 앞서,
PVP를 처음 접해보시는 분이 있으실 것 같아
설명을 간략히 하겠습니다.


CC를 맞으면 원콤이 난다.


※ 다크나이트 공 217(진살2, 무기적중2), 무사 방어 300

1:1에서 CC가 적중되었을때 원콤을 내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만약 원콤이 나지 않는다면 본인의 스펙이 상대 케릭터에 비해 부족하거나,
상대가 방어셋팅 / 상성계수가 적용이 된 경우가 많습니다.

(사족으로 다크나이트는 미스틱 및 격투가에게 데미지가 적게 들어가게 상성이 설정되어 있으므로,
미스틱 및 격투가가 있는 전장은 빨리 이탈하는게 대부분 좋습니다.)

검은사막 PVP에는 CC가 최대 2회까지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넉다운(1) - 바운드(1)를 상대에게 적용시켰다면, 합이 2이므로 더 이상의 CC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다만 경직은 0.7회 만큼 CC적용이 됩니다.

경직(0.7) - 경직(0.7) = 1.4
경직(0.7) - 띄우기(1) = 1.7
이므로 이후에 CC를 더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전방가드 / 슈퍼아머 / 무적으로 공격을 피한다.

전방가드, 슈퍼아머, 무적 이라는 세 가지 방어 상태가 있습니다.
적절한 방어 상태를 이용해서 상대의 공격을 흘려내고
내 CC를 적중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크나이트 스킬 구성에 대한 이해

대부분의 CC가 비각성에 편중되어 있다.
처음 다크나이트 PVP에 입문하시는 분들이 어려워하는 부분입니다.
사냥은 각성으로만 해왔는데, PVP는 비각 위주입니다.

각성에서 사용할 수 있는 CC는 씨앗과 함정이 대표적인데,
씨앗은 역경직이 심해서 후속 CC기를 스왑해 맞추기가 힘들고
함정의 경우 애초에 거리를 벌리는 용도로 쓰는 수준입니다.

대신 각성 주력기인 비산과 유산에는 전방가드 판정 + 어느정도 사거리가 있으므로
각성으로 적과 대치하면서, 비각으로 접근합니다.


적과 대치하기

암영(Q)
스킬 중에 어스름 / 연: 어스름자욱한 연무
본인이 보기 좋은 곳에 두고 쿨타임 관리 하는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어스름은 남발하면 안 됩니다. 다크나이트의 중요한 무적기입니다.
상대의 잡기나 위험한 상황을 회피할 때 사용해야 합니다.

암영을 자주 이용하다보면 쿨타임 관리하기가 비교적 편합니다.
암영을 이용한 전방가드 유지를 습관 들이시면
RvR에서 다크나이트가 라인전 하는 것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Q를 누르는게 힘들다면 마우스 스크롤 버튼으로 바꾸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씨앗을 남발하면 안 된다.
씨앗은 방어 판정이 없고 역경직이 매우 심하기 때문에,
상대가 슈아 접근기를 이용해서 접근하거나 원거리 기술(편전 등)이 있는 경우
큰 빈틈이 생깁니다.

씨앗보다는 비산 / 유산의 데미지로 가드 압박을 주는 식으로 플레이하는게 좋습니다.
흑정에 여유가 있는 경우 흑정 비산을 사용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그래도 씨앗으로 체력 압박을 하고싶다면,
비산 - 씨앗 혹은 비산 - 씨앗 - 비산 흐름 같은 식으로 견제합시다.

무매의 옆장찌 / 소서러 긴밤까돌 같이 순식간에 뒤를 잡힐 것 같다면
정령사냥으로 슈아를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정령사냥은 에임을 따라가기 때문에 상대를 보고 쓰면 이후에도 전가를 유지하기 좋습니다.


황질은 매우 위험한 스킬이다.
황질은 가드하고 있는 적을 관통할 경우 전방가드를 뚫고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적이 딸피일 경우 근접에서 황질로 마무리를 해볼 만 합니다.
그 대신 황질 역시 방어판정이 없습니다.

딸피 마무리 / 콤보 / 거리벌리기 용으로만 가끔 사용해줍니다.



적에게 접근하기
보통 닼나는 비각상태로 상대에게 접근합니다.
각성으로 접근했을때는 운수레 / 베디르 / 야상곡을 사용해서 비각으로 스왑할 수 있습니다.

슈아 전가 유지
습관적으로 들어가 먼저 비수를 찌르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비수는 전방보다는 뒤를 잡아서 비스듬하게 찔러야 하며
접근시에는 균형 / 스며드는 어둠 / 운수레 / 베디르 / 카마참 / 칠흑의 산화 / 각성스왑 같이
방어 판정이 있는 스킬들을 써가면서 접근해야 합니다.

※운수레나 베디르의 광기는 공격 모션 뒤에 슈아가 비는 타이밍이 커서 cc를 맞기가 쉽습니다.
매화의 붉은달 같은 지속시간이 긴 기술과 붙어버리면 운수레나 베디르가 판정에서 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크나이트 슈아 스킬은 대부분 모션동안 슈퍼아머가 지속되지 않습니다. 이 점 꼭 유의하셔야 합니다.


어스름은 화면을 따라간다.
어스름을 사용하고 화면을 돌려서 상대의 뒤를 잡을 수 있습니다.


먼저 사용하기 좋은 CC는 띄우기 > 경직 >>> 넉다운 및 바운드 
넉다운 및 바운드는 신발에 많은 유저들이 금강2개를 박아서

높은 저항을 챙기기 때문에 맞추기가 비교적 쉽지 않습니다.

그에 비해 띄우기는 상대방이 저항을 올리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카마참 / 베디르의 광기 보다는 균형 / 운수레 위주로 쓰는게 좋습니다. 

※CC는 적중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PVP를 하신다면 무기에 검마수 적중을 박아서
상대 저항 무시 20% 꼭 가져가시기 바랍니다.


공습 돌려맞추기

공습을 상대의 전방으로 쓰는 것이 아닌 옆으로
빗겨가게 쓴다음 화면을 돌려서 적중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각도를 잘 조절해 상대방에게 가까이 맞추는 경우 1타 에어본이 적중되고
멀리 떨어져 있다면 2타 바운드가 들어갑니다.

2타의 경우 바운드이기 때문에
진히스 같은 수정을 박은 상대가 아니라면 높은 확률로 CC가 적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무사, 매화, 소서러 1:1 상황에서 쓸만합니다.





야상곡 돌리기

야상곡의 경우 타게팅이 나왔을때 W키를 눌러 상대방의 뒤로 이동할 수 있는데
공격모션때문에 내가 뒤로 갔다는 것을 알려주기 쉽습니다.
화면을 돌려 S를 누르면 공격모션 없이 상대방의 뒤를 잡을 수 있습니다.



스킬콤보
CC기 적중 이후에 어떻게 원콤을 낼까에 관한 부분입니다.
위에서 말했던 2CC 제한을 최대한 이용해 데미지를 뽑아냅니다.

퍼센트 공격속도 버프(기술 특화, 스킬 자체 버프, 연금석, 지배자, 흑정버프) 
공속을 챙겨주면 콤보가 더욱 깔끔하게 들어갑니다.
콤보시동기(비수, 운수레, 공습)는 공속을 특화해줍니다.

데미지 증폭시키기 (방깎, 다운 어택, 에어 어택, 다운스매시 활용)
스킬 특화 버프, 비수의 치명타, 스둠의 방깎
균형 / 처형 / 베디르의 광기 의 다운어택 등등을 활용해서 데미지를 증폭시켜줍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정령의 유산'입니다.

정령의 유산은 다운 어택과 더불어 다운 스매쉬가 적용됩니다.
대부분의 닼나콤보에서 유산이 차지하는 데미지 비율은 30% 이상입니다.


아래는 비각성 콤보 예시입니다.

[비수 시작인 경우]
비수(경직, 0.7) - 균형(띄우기, 1) - 스둠(방깎) - 집행 ~ 처형(띄우기, 1) - 공습 = 2.7

[균형 시작인 경우]
균형(띄우기, 1) - 비수 - 스둠(방깎) - 집행 ~ 처형(띄우기, 1) - 공습 = 2.0

[운수레 시작인 경우]
운수레(띄우기, 1) - 비수 - 스둠(방깎) - 균형(띄우기, 1) - 집행 ~ 처형 = 2.0

[암흑탄 시작인 경우]
암흑탄(경직, 0.7) - 공습(띄우기 + 바운드, 2) = 2.7
암흑탄(경직, 0.7) - 비수(경직, 0.7) - 균형(띄우기, 1) - 공습 = 2.4

[공습 시작인 경우]
공습(띄우기 + 바운드, 2) - 균형 = 2.0

[공습 화면돌리기]
공습(바운드, 1) - 비수 - 스둠(방깎) - 균형(띄우기,1) - 집행 ~ 처형 = 2.0


이후 다음의 콤보를 사용합니다.

1. 정령사냥 - 유산 - 비산1타 - 황질
=> 비산1타까지는 맞고 황질이 딸피 처리하는 식으로 들어갑니다.
상대가 일어나고 바로 무적기 쓰면 황질 딜이 안들어감.

2.정령사냥 - 유산 - 씨앗 ~ 씨앗흐름
=> 이 콤보는 비각성에서 띄우기를 쓰고 바로 정령사냥으로 콤보를 넣어야
씨앗 흐름에 다운어택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EX) 비수 - 균형 - 스둠 - 집행 ~ 처형 - 정령사냥 - 유산 - 씨앗 ~ 씨앗흐름

3. 베디르의 광기
=> 유산이 쿨타임일때 사용해줍니다.


비수 - 균형 - 스둠 - 집행 ~ 처형 - 공습 - 정령사냥 - 유산 - 비산1타 - 황혼의 질주


※재앙의 씨앗에 있는 경직 이후에는 AC스왑을 이용하면 콤보를 넣을 수 있습니다.

씨앗 ~ 씨앗흐름 - AC스왑 - 공습 - 균형 - 정령사냥 - 유산 - 비산 - 황질 (연금석 켜야함)


씨앗 -  AC스왑 - 연무 - 비수 - 균형 - 공습 - 정령사냥 - 유산 - 비산 - 황질

씨앗의 경우 예리 연금석 / 지배자 / 흑정버프 등으로 공속을 받고 써야 쓰기 쉽습니다.
익숙해지면 공속버프 없어도 사용가능하지만 처음하실때는 공속을 올리고 연습하시는게 좋습니다.
AC스왑이 힘들다면 광기의 잿더미 캔슬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광기의 잿더미 - 공습 / 광기의 잿더미 - 연무를 빠르게 입력하면 비각으로 빠르게 스왑됩니다.

※ 영상 마지막 가드깨기의 경우 281공으로 높여서 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