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뚠님입니다.

1차때 올린내용을 수정할까 하다가.. 그러면 많은 분들이 놓칠 수 있기 때문에 다시 글을 씁니다.

추가된 내용은 글씨색을 파란색으로 처리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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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내용들을 다 전달할 수 있는 물리적 시간이 있을지, 그리고 그러한 형태로 진행이 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향후 결과가 나왔을 때 의견주신 내용들이 반영이 되어 있을수도 있고, 반영이 되어 있더라도 변형되서(혹은 왜곡되서..) 반영될 수도 있습니다. 

말씀해 주신 내용들도 불편함을 느꼈던 부분이고, 개선되거나 추가되면 너무나도 좋은 의견들입니다.

다만 제가 이러한 의견을 잘 전달할 수 있을지, 그리고 전달을 받을지...모르겠네요 ㅋㅋ

말이 좀 길었는데, 결론은 이 많은 의견들 중 3개정도를 정하는 것은 어떨까 합니다. 대표의견이라고 할까요..

음.. 왜 3개인지 궁금하실 것 같아서 말씀드리면.. ( TMI )

FGT 참석 사전 조사 메일에 아래와 같은 질문이 있었습니다.

해당 클래스에 관하여 개선, 문제 의견을 제시하실 내용 세가지를 말씀해주세요. 
( 질문이 이대로는 아니었는데 대략 이런 느낌.. )

아무래도 FGT로 마련된 시간이 아래 내용을 하나하나 보면서 이야기 하기에는 부족할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아래 작성한 격투가 분들의 의견들을 내용으로 채우고 표지로 작성할 대표 세가지 개선안 or 문제점을 준비해 볼까 합니다.

격투가도 각성, 전승이 있으니 ( 제가 전승은 잘 모릅니다만.. ) 각각 세가지 정도로 추릴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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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각성

  1. 도끼찍기 - 축객
    - 쿨타임 동일하게
    - 몬스터 한정 넉다운 삭제 ( 아크만 같은 사냥터에서 기껏 모아놓은 몹들이 다 날라감 )
    - 흑정령: 도끼찍기 선딜 모션속도 개선

  2. 지반 가르기
    - 나락붕괴에는 다운어택이 있지만 지반가르기에는 없음. 
    - 지반가르기에도 다운어택 추가.
    - 지반가르기 쿨타임 삭제
    - 나락붕괴 or 지반가르기에 다운 스매쉬 추가

  3. 복혼분신
    - 복혼분신 데미지 안들어가는거 내용 확인 ( 아래에 조금 더 자세히 설명 ) 
    - 복혼분신 CC 추가 ( 기절 ) 
    - 공시속디버프 30% 추가.
    - 시전속도 증가 + 슈아 삭제
    - 복혼분신 타격효과가 비약 + 버프 영향 받도록 or 데미지 개선

  4. 섬전보, 경신보, 무영보
    - 무적스킬인데 무적구간이 많이 비는 현상 개선
    - 무영보 후딜 개선

  5. 폭렬연타
    - 폭렬연타 CC 제거 
    - 폭렬연타 슈퍼아머 or 전방가드 추가

  6. 흐름 : 맞바람
    - 딜 계수 상향
    - CC 삭제 ( 나선탄삑에 대응하는 CC기로 유지. )

  7. 거침없는 분투
    - 1타 삭제, 1타 삭제에 의한 2타 데미지 계수 상승.
    - 분투 발생 조건 개선
    - CC 삭제

  8. 흐름 : 먹이뜯기
    - 데미지 버그 확인 ( 아래에 조금 더 자세히 설명 )
    - 치명 보정 추가

  9. 각성 : 웅크린 늑대
    - 각성 : 웅크린 늑대 S키 동작 속도 빠르게 개선

  10. 각성 진공강타
    - 현재는 섬전보 + 진공강타 사용시 나선탄과 커맨드가 겹침.
    - 각성 진공강타 모션 개선 ( 타격 모션이 너무 길어서 비효율적 )

  11. 잡기
    - 조건부 잡기 모션에 대한 개선
    - 거침없는 분투 사용 후 잡기모션은 CC판정 문제( 2카운트 초과 ), 방어판정 등으로 멋지지만 사용할 수 없을 정도로 비효율적
    - 폭렬연타 후 잡기 시 내려치는 모션도 마찬가지
    - 각성 잡기 모션을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게 하거나, 발동 조건 개선
    - 잡기 실패시 후퇴모션 삭제 or 개선
    - 악력증가

  12. 회심권
    - 3타가 아니라 1타 모션으로 변경 or 속도 개선
    - 1타 전방가드 추가

  13. 경신보
    - 전승: 3연 섬전보 처럼 자연스러운 모션 ( 현재는 뚝뚝 끊김 )
    - 쿨타임 감소 

  14. 지구력
    - 각성 스킬 지구력 코스트 감소.

  15. 복혼분신 스킬 -> 타격 스킬로 변경.
    - 각성 스킬중 복혼분신이 나와 같이 때리는 스킬을 복혼분신 없이 타격스킬 ( 데미지는 동일하게 ) 변경.

  16. 섬전보
    - 전승 섬전보처럼 기본 3회이동.
    - 각성 상태에서 섬전보 사용시 후딜 시간동안 비각스탠딩상태 -> 각성스탠딩 상태로 변경되는것이 자연스럽지 않음. 개선 요청

  17. 3분버프
    - 공격력 버프 추가.

  18. 굶주린맹수
    - 사용시 땅밑으로 꺼지는 현상 개선.



2. 전승


  1. 강: 거대한 진노
    - 바운드 CC 롤백
    - 조건부 CC 라도 ( 기폭발 중 바운드 라던가 .. )

  2. 폭잠 -> 폭렬강타로 기백방출 변경
    - 폭잠 - 기백방출은 도중에 흐름이 끊긴다 싶을 정도로 어색하며, 좌우클릭 타이밍이 문제. 특히 순간적 프레임 드랍이 발생할 경우 기백방출이 나가지 않거나 다음 스킬로 연결이 안되는 이슈발생.
     
  3. 호미걸이 - 역사
    - 기백방출 타이밍이 느림. 개선 요청

  4. 강:도끼찍기
    - 기백방출 추가
    - 도끼찍기는 원래 축객이 같이 나가야 완전체 스킬인데 반쪽짜리가 넘어옴. 

  5. 강:낭아신장
    - 밀어내는 효과를 없애고 타겟팅 스킬이 되면서 데미지 너프됨.
    - 낭아신장에 기백방출을 추가 or 현재 타겟팅을 유지하면서 밀어냄 데미지 롤백

  6. 강:호포
    - 체력회복 300 -> 400으로 변경

  7. 강: 아랑포식
    - 2타, 3타에도 기절 추가
    - 타격시 전가 or 슈아 추가
    - 흑정령: 아랑포식 데미지 상승 및 타격범위 증가.
    - 30조각모은 후 타격시 1타에 모든 데미지 들어가도록 개선

  8. 강:무릎망치
    - 경직 추가.

  9. 기백방출
    - 붉송콤, 금강콤 등 기백방출을 사용하는 스킬에 방어 판정 추가 ( 전부는 아니더라도.. )
    - 아니면 저항 + 30% 버프 추가.
    - 기백방출 사용시 발생하는 버프를 방어형 -> 공격형으로 개선



3. 비각(공통)

  1. 웅크린 늑대
    - 사용후 S키를 눌러 후퇴시 지구력 코스트 감소

  2. 잡기
    - 악력증가.
    - 잡기 실패시 후퇴 모션 삭제 or 개선

  3. 등각
    - 전방가드 추가
    - 후딜 감소. 

  4. 무릎망치
    - 경직삭제, 전방가드 추가.

  5. 호포
    - 타격성공시 상대를 밀어냄 롤백

  6. 흐름 : 숨통끊기 
    - 모든방어력 감소 -> 모든 회피력 감소 변경

  7. 진공강타
    - 전방가드 추가
    - CC 추가

  8. 경파산
    - CC 추가 ( 경직 )
    - 비각상태에서 굶주린 맹수로 변경할때 커맨드 중복 해결

  9. 투혼
    - 상대 투지/정신력/신성력감소 -> 시속/공속 or 이속 10% 감소 효과로 변경

  10. 송곳니
    - 회피율 감소 10% 추가

  11. 투혼조각
    - UI 변경 및 max값 증가( 50으로 )
    - 투혼 소모 조각을 10개 -> 5개로 감소, 획득량 증가.

  12. 진공권(라밤)
    - 후딜 캔슬 or 미스틱과 동일한 후딜.

  13. 캐릭터 스텟
    - 전승이 각성보다 캐릭터 스텟자체에서 방어보정이나 적중보정이 있는것 같음 ( 체감이지만 )
    - 이거는 격투가 뿐만 아니라 모든 캐릭 공통적인 부분으로 느껴짐
    - 각성과 전승의 캐릭터 스텟차이를 개선할 필요가 있음. 

  14. 연계스킬 CC판정 개선
    - 412 이전에 설계된 스킬로, CC등의 적용이 CC카운트 계산을 하기엔 너무 비효율적으로 산발되어 있음.



4. 기술특화

  1. 몬스터 공격력
    - 최대 25 -> 30으로 변경

  2. 출혈/화상 피해, 정신력 감소
    - 공/시/이속 디버프로 변경 or 수치 증가

  3. 경파산
    - 경파산에 있는 몬스터공격력 25, 치명확률 20% 증가를 다른 스킬로 이전...


5. 버그 수정 및 확인 사항

  1. 복혼분신 소환 관련 모든 스킬 데미지 
    - 이건 버그라고 봐야 하는지, 기획의도가 이러한지 모르겠지만 분명히 확인해야 하는 이슈

  2. 마루오름 이후 흐름 스킬 낙하 모션
    - 상황에 따라서 발생하는 낙하 모션 확인

  3. 맹포한 습격 낙하 모션

  4. 섬전보,경신보,무영보 무적 판정 버그


6. 그외 .. 아이템, 의상 등.

  1. 의상 
    - 도복류? 의상 건의
    - 그외... 

  2. 아이템
    - 닌자의 타드나 무사의 백각군궁 같은 회피 보조 아이템 추가



7. 질문리스트

1. 도끼찍기 - 축객, 나락붕괴 - 지반가르기의 쿨타임을 통일하지 않는 이유
2. 라밤 스킬은 더 추가될 가능성이 있는지
3. 캐릭터 벨런스는 어떤 방식의 절차를 두어 진행되는지
4. 복혼분신(소환수) 데미지가 들어가는 스킬의 데미지 문제점을 알고있는지

8. 건의사항

1. 중장거리 견제스킬.
2. 격투가를 회피캐 -> 피감캐로 변경
  - 이거는 쉽게 건의할 사항이 아닌거 같지만... 의견이 나왔으므로 추가해놓겠습니다 ..;;

3. 복혼분신 데미지
  - 이건 푸른점님께서 연구해주신 내용을 바탕으로 들이밀어볼 예정입니다.
  - 이게 버그인지, 아니면 기획된 것인지, 기획된 것이라면 스킬툴팁등은 다 개선되어야 맞다고 생각합니다. ( 밸런스 조정할때 스킬툴팁에 기재되어 있는 수치를 참고할텐데... )


이상입니다.

- 여러 의견을 정리한 부분이고 공통적인 부분은 한번만 들어갔읍니다. ( ex. 도축쿨 통일화 )
- 중간중간 오타가 있으면 말씀해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 4. 기술특화 부분은 아무도 언급이 없으셔서 제가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의견 부탁드려요. 기술특화도 많이 변경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후..
- 위에 작성된것 이외에 질문리스트도 작성해볼 예정입니다. 이것도 평소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시면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 격투가 관련 의견은 당연히 좋지만, 캐릭터 공통의견도 작성해주시면 좋습니다.. ( ex 전승, 각성의 캐릭터 스텟 차이 등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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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당 리스트는 정리본이고.. 이모든 내용이 다 적용되리라 믿지 않습니다. 다만 많은 격투가 유저분들이 이러한 개선안과 문제점을 가지고 있으며 이부분을 최대한 담당자와 공감하고 공유하도록 해볼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