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빕할 때 란이 가장 힘이 드는 것

1. 사용 가능 콤보가 딱히 없다.
그나마 가장 쓸만한 콤보를 봐보자
(혼령체기 - 평 3타 - 죽음의 무도 - 강림 - 악격)

현 시점에서 작성자가 아는 가장 강한 데미지의 콤보이다.
그런데 여길 보면 이상한게 끼어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중간에 평 3타가 왜들어가는가?

이 사연을 설명하자면 먼저 란의 스킬에 문제가 있음을 말해야한다.

란의 스킬은 대부분 cc가 붙어있는데 이중 cc가 않 붙어 있는 스킬은 강림과 악격 뿐이다.

그런데 저기를 보면 강림과 악격이 가장 뒤로 이동해 있다.
사실 피빕을 좀 해본 사람이라면 여기까지 들었을 때 강림과 악격을 평 세대랑 바꾸고, 마지막에 cc붙어있어도 딜이 되는 스킬을 쓰라 할 것이다.

그런데 문제는 여기서 존제한다.
유일하게 cc가 없는 강림과 악격에는 극악한 선딜과 후딜이라는 단점이 있다. 이게 어느 정도냐 하면

혼령체기 맞은 상대가 강림 끝나기 직전에 벌떡 일어나서 도망갈 수 있을 정도다! 놀랍지 않은가?!

무튼 이런 이유로 저 곳에 평타를 사용한다.

그럼 다른 관점으로 저 곳에 경직을 넣으면 어떻겠냐?

뭐 이것도 사실 종말의 발걸음이란 스킬이 있긴 하다, 근디 예도 선딜이 좀 심하기도 한데 더 큰 문제는 평타보다도 딜이 안들어간단거다.

진짜 좀 심하게 안들어간다. 괜히 예를 않쓰는게 아니다.


무튼 이런 이유로 란은 저런 콤보를 사용한다.
자 그럼 보자, 이렇게 되면 란의 콤보에는 무조건 평타가 들어갈 수 밖에 없다.

그런데! 혹시나 악격 왜 않씀 하는 사람들 있을까봐 말하는거다만 악격 쿨이 좀 악하게 길다. 좀... 많이 길다. 그냥 이렇게 알아두면 좋다.


무튼 이런 이유로 인해 아무리 콤보를 짜고싶어도 짤 수가 없다. 그냥... 이건 그래 그렇다 치자 어차피 공 280쯤 찍으면 다 원콤 나긴 할태니까. 삑살나면 따른애들 딴콤보 쓸때 열심히 튀어야겠지만... 여기까진 펄어비스가 관심을 가질거라 생각하지 않는다.

무튼 1번 문제는 이렇다.


그럼 바로 2번이다.

2. 방어가 뭡니까?

자 보자 우선 란은 모두가 알듯이 최악의 피감효율을 가졌다.
사냥에서는 두드러지게 보이지 않는 이유가 피흡이지만 이마저도 드러누웠을때 대충 알것이다. 누우면 죽거든

무튼 보면 우선 란에게는 이런 극악의 피감효율이라는 문제 말고도

막기, 슈아, 전가의 부족함에 있다.

레인저랑 싸울때를 보자, 자 보통의 근접캐릭터라면, 거리를 유지하며 막기를 하고있다가 푹 치고 들어갈 것이다.

우리의 란은? 막기가 없다. 뒷걸음질 슬금슬금 치다가, 거리유지 실패해서 뒤지면 된다. 끝

자 그럼 다음 전방가드

우선 전방가드가 달려있는 스킬을 보자면
(봄바람-신무-추도-일경구화-백로)
이렇게 전방가드가 달려있다.
란 유저라면 여기서 공통점을 찾았을 것이다.

맞다 바로 이것들은 비각성 스킬들이다.
위급한 상황에 사용할만한 스킬은 일경구화와 백로 정도
물론 사용후엔 어떻게 해서든 각성으로 전환해야한다.

자 그럼 그나마 각성기에 붙어있는 슈아를 봐보자
(강림,악격,혈무림/신무,살풀이,고고한 기품)
등등의 스킬에 슈아가 달려있다.

뭐 나쁘지 않네, 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근데 보자 란한태 사실상 슈아보다 급한건 전방가드다, 아까 앞서 말했듯이 란은 피감 효율이 극악이기 때문에 슈아는 그냥 안넘어진다일 뿐이다.
또한 강림의 쿨이 10초 악격의 쿨이 18초이며 가장 강력한 딜링기로 사용된다라는 것을 봤을 때 방어의 용도로 사용하기는 조금 애매모호 하다.

그래도 여기는 그냥투정 정도였다. 겁나 어이없긴 하지만 란에겐 무적기가 존제하니까. 이론상 란은 0의 데미지를 받고 100의 대미지를 넣을 수 있는 캐릭터인 것이다.

근데 이건 이론상이다. 이론을 현실에 적용시키기 위해 무었이 필요한지는 슬프니 말하지 말자.

무튼 이런 이유로 투정이라고 쳐도 절대. 절대로 이해가 안가는 것이 있다.

막기와 피감이다.

자. 란은 근접 캐릭터이다.
그런데 막기는 없고 피감은 극암이다.

뭘 해야할까? 정답 안넘어지기 위해 선딜 후딜 더럽게 긴 강림 쓰다가 개처맞고 오뚜기마냥 서서 뒤지는거다.

그래 피흡이 심하니까 피감은 뭐 그럴 수 있다 치자.
그럼 막기는 어째서 않줬냐.
아니라면 회피라도 높게 쳐줄 수 있지 않냐.

피흡, 사냥하라고 하나 던져주고 다른 부분에선 대책이 없다.

막기든 회피 효율 증가이든 둘중 하나만 좀 어떻게 해달라.



마지막으로 정리를 조금 해보자면

1. 스킬이 부족함으로 인해, 콤보가 애매하다.
애매모호한 스킬의 리매이크
강림,악격의 선 후딜 감소
강림, 악격, 혼령체기의 쿨타임 감소 (8,10,8)

2. 근접캐인데 방어라는 개념을 모른다.
막기 스킬 부가
피감 안되면 회피라도 효율의 증가
전방가드 추가


이렇게가 되겠다.

참고로 경험담인데 프캐 격가,소서랑 싸워보면
둘 다 반콤으로 나를 죽이는데, 나혼자 풀콤으로 반피 빼먹는 진귀한 현상을 볼 수 있다.
그래도 이건 270~80쯤 찍으면 공 효율 좋아진다니까 참겠다.

이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