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 실전편

약속했던 2편 가져왔습니다.
대부분 1:1 기준이고 비각 위주입니다. 제가 비각을 많이 쓰는 스타일이라서요.

란 무빙과 잡기가 워낙 우월해서 잡기 위주로 플레이하시는 분들이 많은걸로 압니다.
아마 비각 스킬들이 좀 생소할 수도 있어요.
란 비각은 슈아 유지를 하면서 cc를 넣기 좋고, 가드를 뚫을 수 있어서 잘 쓰면 캐릭 성능이 크게 올라갑니다.

싸우다 보면 상대방 직업이나 스타일에 따라서
얘는 비각 위주가 더 편한데? 얘는 아몰랑 잡기가 더 잘 이기네? 하고 느끼실겁니다.
그때그때 스타일 바꿔서 하시면 됩니다.

스킬 활용은 많이 쓰는 스킬 순서대로, 키워드 나열해서 쓰겠습니다.
아예 언급 안한 스킬은 pvp에서 안 쓴다고 생각하는 스킬입니다. 
활용법이 있다면 공유해주세요.

글 중간에 '마컨'과 '가드 뚫기'라는 단어가 가끔 나올겁니다. 
란은 그야말로 마컨의 꽃, 가드 뚫기의 꽃입니다. 너프되면 캐릭 성능 반토막 됩니다.
이건 한번에 적으면 너무 길어질 것 같아서 3편에서 모아서 쓸거에요. 조금만 기다려주십셔!

+) 쓰다보니 엄청 길어졌고 ㅋㅋㅋㅠㅠ 고인물 단어가 막 섞인 것 같은데
이해 안되는 부분 있으면 댓글로 뭐든 물어봐주세요.


1. 버프 유지

란에게는 공속, 공격력, 방어력, 회피 버프가 있습니다.
그 중 공속 버프는 란이 싸울 때 항상 유지해야 하는 버프입니다.

란의 모든 스킬은 공속의 영향을 받습니다.
귀무, 꽃놀음, 혈무림 같은 무빙기도 공속에 따라 빨라집니다. (이속 디버프에 방해 X)
공속 버프를 유지해야 진입과 도주가 쉽고, 기습적인 이니시에 상대가 반응하기 힘들어집니다.

나머지 버프도 체감이 있는 편이라 돌리면 좋지만
틈이 생기거나 스킬쿨이 빠질 때가 있어서 상황을 보고 안전할 때만 쓰시면 됩니다.


<각성 버프>
사슬바퀴에 공속 +15% 10초 버프, 종말의 발걸음에 공 +10 10초 버프가 있습니다.
두 스킬 모두 귀무, 혈무림, 꽃놀음으로 모션을 캔슬하고 버프만 받을 수 있습니다.
주로 쿨이 짧은 귀무로 캔슬합니다.


모션을 완벽하게 캔슬하면 빈틈이 거의 없습니다.
단 지구력 소모가 크고 각성 상태로 유지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비각 버프>
비각에도 공속/공 버프가 있습니다. 
횡월추는 공속 +15% 15초 버프로 각성 버프의 상위호환, 절연은 공 +8 10초 버프로 약간 낮습니다.
각성 버프와는 다르게 추도를 제외한 모든 비각 스킬로 모션을 캔슬할 수 있습니다.



횡월추 쓰고 있는거임! 왼쪽 아래 버프 시간 봐주세요.
움짤은 보여드리려고 계속 쓴거고 실전에서는 공속 버프 떨어졌을 때만 쓰시면 됩니다.

비각 버프는 지구력 소모가 각성 버프에 비해 훨씬 낮습니다. 절반 수준이에요.
슈아를 빡세게 돌려야 하는 상대에게는 슈아-버프-슈아를 틈없이 부드럽게 연계할 수 있어서 더 좋습니다.

그리고 란은 대치 상태에서 비각 상태가 더 유리합니다.
기껏 비각 상태로 스왑했는데 버프가 끝났다고 귀무-사슬-귀무-종말-귀무를 쓰면 
지구력도 많이 달고 각성 상태로 다시 전환되겠죠. 버프만 바꿔도 비각을 유지하기가 쉽습니다.

각성 버프를 아예 쓰지 않는건 아니에요. 각성에서 버프가 떨어지면 사슬캔으로 바로바로 리필해줍니다.
주의하실 점은 횡월추 버프가 끝나기 전에 사슬을 쓰면 공속 버프가 리필되지 않습니다.


<방 버프>
신월무에 10초간 방 +10 버프가 붙어있습니다. (쿨 중에는 X)
스킬창에서는 잠그고 퀵슬롯에 올려서 버프만 쪽 빨아먹으면 됩니다.
모션이 길고 캔슬이 안되니까 진짜 안전할 때만 받고 진입하십셔.


<회피 버프>
각성 운무림에서 우로를 쓰면 회피버프가 받아집니다.
여기에 신월무 버프와 향의낙인 기술특화가 더해지면 진입 직후 캐릭터가 꽤 딴딴해집니다.

꽃놀음에도 회피 버프가 달려있지만 굳이 버프를 위해 미리 쓰기보다는 아꼈다가 회피기로 쓰는게 더 좋았어요.


2. 이동기

# 귀무 (무적, 짧은 쿨타임)
쿨타임이 짧은 무적기로, 쿨 중에 쓰면 슈퍼아머 판정으로 바뀝니다.
시간 대비 지구력이 많이 소모되니까 신중하게 써야합니다.
화면을 돌려서 앞쪽 대각선으로 쓰는 연습을 하시면 잡기캐와 싸울 때 편합니다.

# 혈무림 (슈아, 긴 거리, 1회만 사용 가능)
가장 긴 이동기입니다.

멀리서 혈무림-잡기를 시도할 수 있지만, 대응할 시간을 꽤 주기 때문에
조금만 수준이 높아져도 무적기로 잡기를 피하고 후딜에 카운터를 노리니 막 쓰시면 안됩니다.
무적기가 있는 캐릭터에게는 혈무림 뒤 귀무, 꽃놀음이나 비각 스킬로 비비면서 무적기를 빼는게 더 우선입니다.



적이 애매하게 가깝게 있으면 옆으로 지나쳐간 뒤 화면을 돌려서 잡으면 잡힙니다.

커맨드를 짧게 입력하면 1회만 나갑니다.
1회 혈무림-잡기는 미스틱 섬전보-잡기 급으로 빠릅니다. 중거리 대치 상태에서 기습적으로 쓰면 잘 먹혀요.

레인저 초바모 같은 다단히트 스킬을 맞으면 돌진 거리가 짧아지니까 조심하세요. 무슨 원리인지는 모르겠습니다.

# 꽃놀음 (무적, 비각 유지 가능)
비각 유지하며 쓸 수 있는 유일한 무적기입니다.
추도 쿨이 돌아오면 봄바람과 꽃놀음으로 무빙하다가 추도나 잡기를 날리시면 됩니다.



잡기 싸움을 해야하는 캐릭에게는 화면을 돌려가면서 귀무-꽃놀음-귀무로 빙빙 돌면
잡기를 빼고 역으로 잡기가 쉽습니다.



피가 없을 때도 귀무-꽃놀음-귀무 > 혈무림 > 운무림 or 1차라밤-추도로 연계하면
스킬을 흘린 뒤 도주할 수 있습니다.

# 봄바람 (짧은 전가, 스왑 가능)
봄바람은 전가 스킬이지만 착지 직전부터 후딜 풀릴 때까지 짧게 전가 풀리는 구간이 있습니다.
그래서 적과 가까울 때 쓰기보다는 거리가 멀 때 스왑하면서 약간 접근하는 용도로 쓰시면 됩니다.

아처전에서는 날아오는 화살에 봄바람을 던져서 맞춘다는 느낌으로 전가 구간과 상대 cc를 맞추는게 좋습니다.
막 쓰면 풀리는 구간에서 자빠져요.

연계기에도 전방가드가 적용되지 않으니 가까이서 무빙할 때는 가능한 연계기를 쓰지 마세요.
사냥할 때나 도망갈 때에는 좌클릭 연계기로 조금 더 이동할 수 있습니다.

# 1차 라밤 (방어판정 없음, 스왑 가능)
이동기인데 지구력이 소모되지 않고 살짝 회복됩니다.
빠르지만 방어 판정이 없고 후딜이 살짝 있어서 가까운 정면에서 쓰시면 안됩니다.

봄바람과 마찬가지로 거리가 멀 때 스왑을 겸하면서 첫 스킬로 비스듬하게 쓰거나
혈무림 뒤에 거리를 더 벌리고 싶을때 쓰면 좋습니다.

# 추도 (전가, 비각에서만 사용 가능)
추도도 무빙기로 쓸 수 있습니다.
선cc용으로 아주아주 귀중한 스킬이니 무빙용으로 멀리서 막 쓰면 손해가 큽니다.
접근한 뒤 적에게 cc를 시도하면서 무빙도 겸한다는 느낌으로 쓰세요.
도망칠 때에도 거리를 벌린 뒤 1차라밤-추도 / 봄바람-좌클-추도를 쓰면 좋아요.

* 운무림은 따로 뺐습니다.


3. 비각 스킬

비각 스킬은 딜이 좋지 않아 사냥에서는 방깎이 있는 살풀이와 무빙기를 제외하면 쓰지 않습니다.
하지만 비각에 좋은 CC기가 많고 대체로 지구력이 회복되기 때문에 1:1에서는 꼭 활용해야 합니다.

추도 (전가/경직, 가드 뚫기, 선cc/무빙용)
란 스킬중에 가장 좋은 스킬이 뭐냐고 물으면 전 추도를 뽑겠습니다.
전가+경직에 진입속도나 판정도 좋고 상대 가드가 가장 쉽게 뚫어집니다.
유일한 단점은 각성 상태에서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점입니다.
킹-갓-추도를 쓰기 위해서는 대치 상태에서 비각으로 스왑해줘야 합니다.

# 살풀이 (긴 슈아, 띄우기, 카운터용)
슈아+띄우기가 있는 괜찮은 스킬이지만 쿨이 길고 선/후딜이 약간 있습니다.
각성 상태에서도 사용 가능하지만 가능하면 다른 스킬로 스왑하면서 아끼는게 좋습니다.
닌자 번살, 소서 몽마, 닼나 공습같은 맨몸 진입기를 카운터 칠 때 좋은 스킬입니다.

신무 (긴 슈아, 넉다운, 마컨 필수)
슈아+넉다운 스킬로 퀵슬롯에 올려서 쓰면 모으는 동작 없이 즉발로 나갑니다.
마컨으로 뒤잡 캐릭을 카운터치면 좋습니다.
소서나 무매를 잡으시려면 반드시 연습하셔야 합니다.
단, 모션이 길고 캔슬이 불가능해서 잡기 캐릭에게는 쉽게 잡힙니다.

선홍점창 (긴 슈아, 경직, 스왑용)
각성 상태에서 나가는 슈아 스킬입니다. 쿨이 짧고 판정이 구리니 스왑용으로 쓰시면 됩니다.
선/후딜이 약간 있어서 잡기 캐릭 앞에서 쓸때는 적당히 거리를 두셔야 합니다.
웅크려서 가만히 있는 모션이라 이걸로 경직 걸린척 하면 잘 낚입니다. 영원히 고통받는 무매.

일경구화 (전가/바운드, 스왑용)
각성 상태에서 나가는 전가+바운드 스킬입니다. 앞쪽 판정이 좋습니다. 잡기보다 약간 더 길어요.
선홍 다음으로 많이 쓰는 스왑기인데 그냥 쓰면 빈틈이 커서 연계기를 꼭 써야합니다.

-> 삼점정격 : 전가+cc 상태로 지구력을 채울 수 있습니다. 전가가 칼같이 끝나니 조심.
-> 사점변격 : cc가 없어서 잘 안씁니다.
-> 어르기 : 삼점정격은 뒤잡이 빠른 캐릭한테는 위험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땐 어르기 추천.

# 봄바람 (전가/경직, 가드 뚫기, 스왑/무빙용)
앞서 말했듯이 무빙용으로 쓸 때에는 연계기를 잘 안씁니다.
그래도 상황에 따라서 좌클과 W+F는 쓸만합니다.

-> 좌클 : 돌진하면서 조금 더 이동합니다. 경직이 있긴 한데 전가가 없어서 도주기로만 씁니다.
-> F: 안씁니다.
-> W+F 유지 : 가드 뚫기가 가능합니다.

# 1차 라밤 (기절or바운드, 가드 뚫기, 스왑/무빙용)
대체로 스왑용 또는 무빙용으로 쓰는 스킬인데 가드 뚫기가 가능하긴 합니다.

# 2차 라밤 (짧은 전가or슈아, 캔슬 필수)
전가/슈아 유지에 좋긴 하지만 방어 판정이 일찍 끝나서 반드시 꽃놀음과 함께 써줘야 합니다.
극 : 꽃놀음을 찍으면 도중에 캔슬이 가능해요.

# 풍란 (전가/넉다, 추도 이후 연계기)
잠궈야만 비각에서 굴레가 바로 나가서 대부분 잠그는 스킬입니다.
깡으로 쓰면 구린 스킬이이지만, 추도 이후 우클릭을 유지하고 있으면 전가+넉다 1타격만 끊어서 나갑니다.
이건 취향 따라서 쓸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 안씀.

+) 슈아 끌기
살풀이, 신무, 선홍점창은 타격 판정이 끝나도 가만히 있으면 슈퍼아머가 적용되고 지구력이 회복됩니다.

잡기가 없고 회피가 빠른 직업인 소서, 무매, 닼나를 상대할 때는
이렇게 슈아를 끌면서 살풀이/신무/추도로 선cc를 거는게 더 유리합니다. 잡기는 최대한 아끼세요.

반대로 잡기가 있고 접근이 빠른 직업에게는 신무와 선홍을 쓰면 위험해요.


4. 각성 스킬

잡기를 제외하면 각성 스킬은 1:1에서 깡으로 잘 쓰지 않습니다. 선cc를 건 뒤 콤보 딜링기로 쓰는게 좋아요.
슈아기를 너무 과하게 돌리면 선cc를 건 뒤 콤보 연계에 문제가 생기고, 
방어 판정 없는 스킬들은 오히려 틈이 되기도 합니다.

깡으로 많이 쓰는 스킬 순으로 적을게요.

# 잡기
란의 필살기 잡기입니다. 문제는 필살기는 맞는데 필중기는 아닙니다.
1:1에서 거리가 된다고 무조건 잡기를 시도하면 생각보다 승률이 낮아서 당황하실겁니다.
실패 모션이 길기 때문에 삑나면 거의 무조건 카운터 당합니다.

상대의 캔슬 불가능한 스킬 또는 cc가 없는 스킬을 확인하고 쓰셔야 진짜 성능이 나옵니다.
무적기가 얼마 없는 직업이라면 운무림이나 비각/각성 비비기로 무적기를 뺀 뒤에 쓰시면 됩니다.
명심하십셔. 신중하게 쓰는게 더 승률이 높습니다. 최대한 안 쓰는게 더 좋은 직업도 있구요.

부채꼴 모양 판정을 가지고 있어서 거리가 멀면 양옆으로 범위가 꽤 넓습니다.

적을 패대기치기 전에 화면을 돌리면 원하는 곳으로 다운시킬 수 있습니다. 
심해 만물상 옆 구멍에 길드원이 빠졌을 때 들어가서 잡고 바깥으로 돌리면 구해줄 수 있습니다.

# 광란 (바운드, 공/시속 디버프)
공/시속 디버프를 넣기 위해 쓰는 스킬입니다.

콤보 중 적 피가 많이 남으면 절삭을 귀무로 캔슬한 뒤,
광란 1타를 치자마자 귀무로 캔슬하고 꽃놀음으로 물러나면 됩니다.

스킬 중간에 귀무로 언제든지 캔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범위가 깁니다. 잡기 거리보다 길어요.
템포가 느린 직업들에게는 디버프 짤짤이 용으로 쓸만합니다. 1타가 나가자마자 캔슬하시면 됩니다.

-> 주마등 (슈아/넉다운)
넉다 판정이 좋고 사용 중 지구력이 찹니다.
그래서 일경구화-삼점정격과 비슷하게 깔아두는 용도로 쓸 수 있어요.

그런데 선행 스킬인 광란에 방어 판정이 없어서 신중하게 쓰셔야 합니다.
전 닌자한테만 씁니다. 멀리서 깔아두면 맨몸 진입이라 잘 걸려요. 표창만 귀무로 잘 피하십셔.

cc를 넣었는데 콤보 스킬들이 쿨일 때에도 광란-주마등으로 연계하면 딜링이 꽤 좋습니다.

# 강림, 악격, 꿰심 (슈아, 깡딜기)
제자리에서 쓰는 슈아+깡딜기로 범위가 좁고 쿨타임도 긴 편입니다.
1:1에서는 보통 콤보용으로 아껴둡니다.
떼쟁에서는 핵심 스킬입니다. 
적 스킬 버티면서 무도-꿰심-살풀이-굴레-강림악격으로 다 죽일 수 있는 스펙이면 쟁이 훨씬 할만해져요.

# 무도 (띄우기, 가드 뚫기, 마컨 가능)
가드 뚫기와 마컨이 가능하지만 캔슬이 불가능해서 1:1에서는 조금 위험합니다.
떼쟁에서는 이니시용, 역관광용으로 자주 씁니다. 아주 좋아요.

# 굴레 (전가)
마찬가지로 캔슬이 불가능해서 1:1에서는 콤보용으로만 씁니다.
떼쟁에서는 핵심 전가 딜링기입니다.

# 절삭 (넉다운, 이속 디버프, 빠른 캔슬)
콤보용로만 쓰입니다. 깡으로 이거 맞아주는 사람이 없어요.
떼쟁에서는 콤보 도중에도 최대한 빨리 캔슬해서 씁니다.

# 종말 (경직, 공버프)
공버프용이고 깡으로는 안씁니다.

# 대지의 상처 (띄우기)
무도 쿨일때 띄우기로 쓸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일경구화랑 커맨드가 너무 자주 꼬여서 그냥 잠궜어요.


5. 운무림

운무림의 활용은 정말 다양합니다. 진입, 도주, 버티기, 선cc에 모두 쓰여요.
마컨과 가드 뚫기를 쓸 수 있어서 고오오오급 컨트롤을 요구하는 스킬이기도 합니다.
운무림 하나만 잘 써도 상대로 승률이 크게 오르실거에요.


<기본>
날아가는 기본 방법은 예전에 쓴 글에서 봐주세요. 지금 다시 쓰기가 너무 힘듭니다^-^
여기에 마컨만 추가하면 완벽해집니다.

날아간 뒤 찍는 연계기는 3가지가 있어요.

-> 강신무 (F) : 착지하는 순간 슈아가 풀립니다. 
                  착지 후 휘두르는 모션에는 슈아와 기절 판정이 없어요.
-> 향의 낙인 (좌클릭) : 슈아가 길고 범위가 넓어서 가장 자주 씁니다.
-> 새벽이슬 (우클릭) : 1:1에서 쓰는 견제기입니다.


<비각>
아마 란 좀 하시는 분들도 비각 운무림은 거의 안쓰고 계실겁니다.
비각 운무림은 즉발로 쓸 수는 없지만, 1:1 심리전에서 조금 더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 우로 착지
비각 운무림 중 시프트+옆방향키를 누르면 무적 상태로 땅에 착지할 수 있습니다.
발이 느리고 잡기 싸움을 해야 하는 직업 상대로는 비각 운무림으로 진입하는게 압도적으로 유리합니다. 
워발, 격미, 자이 정도가 있겠네요.

단, 우로 착지는 1단 비행 중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착지 전까지 날 수 있는 거리가 비교적 짧아서 도망가는걸 쫗아가야 하는 직업(아처, 위자치)에게는 못 씁니다.
선딜 캔슬도 불가능해서 진입이 빠른 직업에게는 쓰기 약간 힘듭니다.

- 추도로 캔슬 가능
비각 운무림 선딜 모션 (전력질주 모션) 도중 좌클릭을 누르면 운무림이 캔슬되고 추도가 나갑니다.
전력질주 모션 중에는 컨트롤 키로 마우스를 꺼내지 말고 잠깐 상대를 보고 있으세요.
가만히 좌클릭을 장전하고 있다가 위험하다 싶으면 적에게 추도를 꽂거나, 화면을 돌려 써서 도망치면 됩니다.

C키로 스왑하며 비행 연장 가능
비각 1단 운무림 중 C를 누르면 각성 상태로 전환되면서 살짝 더 날아갑니다.


<각성>
싸우는 도중 운무림을 쓰면 선딜을 캔슬하기 위해 자연스럽게 각성 운무림을 쓰게 됩니다.
조작이 쉬워서 마컨으로 조금 더 섬세하게 무빙을 할 수 있습니다.

- 선딜 캔슬 가능
특정 각성 스킬 후 커맨드로 운무림을 쓰면 선딜 없이 바로 날아갑니다.
싸우던 중에는 귀무-운무림, 도망치거나 추격할 때는 혈무림-운무림을 씁니다.
무도-운무림은 장거리 마라톤 할 때 가끔 씁니다.
광란, 주마등, 강림 뒤에도 캔슬되긴 하는데 이렇게 쓸 일은 잘 없어요.

- 우로를 쓰면 비행이 연장됨
각성 상태에서 우로를 쓰면 회피 버프를 받으면서 살짝 더 날아갑니다.
우로에 짧은 무적이 붙어 있어서 멸꿈이나 아처 화살 정도는 흘릴 수 있어요.

- 마컨이 쉬움 
각성 운무림은 비각 운무림에 비해 간단한 커맨드로 날 수 있습니다.
마컨을 쓰기 쉬워서 멀리 있거나 도망치는 적을 쫗아가서 찍을 때 훨씬 유리합니다.



6. 콤보 연계

콤보는 최근에 써둔 글이 있습니다.
오래되지 않은 글이라 콤보가 거의 같으니 참고해주세요.

추도 콤보만 추도-귀무(뒤잡)-굴레풀히트-악격-무도-꿰심절삭으로 바뀌었습니다. 길원분이 알려주셨어요.


추가로 쓸 만한 콤보도 하나 있습니다.

넉다운 콤보로 잡기-꿰심-절삭(칼캔슬)-귀무(뒤잡)-굴레풀히트-강림악격 쓰시면 됩니다.
넉다운에 걸리면 긴탈이 안써지는 버그가 있어서 필드에서 싸울 때 쓸만합니다.
만약 넉다운 이뮨이 나도 굴레에서 기절이 걸립니다. 백어택 딜이 들어가서 이렇게 이어져도 무난하게 쎕니다.

마지막 악격에서 다운스매시가 터지면 광란 2~3타까지 연계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실전용으로 쓸 수 있는 콤보입니다.

만약 광란에서 한번 더 다운스매시가 터지면 CC 카운트가 초기화됩니다.
주마등-뒷평+굴레(S+좌우 유지)-무도-귀무-종말캔절삭을 추가로 쓸 수 있는데
이거 성공률이.. 체감상 5%도 안됩니다.
실전에서는 굳이 초기화 콤보 시도하지 마세요ㅎ...ㅎㅎ 괜히 광란 주마등 막 갈기다가 역관광 당합니다.

그래도 타클 포함 제가 아는 초기화 콤보중에 실전콤에서 이어지는건 이게 유일합니다.


주말중에 3편 가져오겠습니다. 와 누가 하루 한 편 쓴다고 했죠? 미치셧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