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신잡] 정말 콜옵에는 매치 밸런스 시스템이 없었을까?


정답은 X입니다. 콜 오브 듀티® 시리즈에도 매치 밸런스 시스템이 있었습니다. SBMM(Skill Based Matchmaking, 기술 기반 매치메이킹)이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SBMMK/D가 비슷한 유저들을 중심으로 매칭을 해주는 것으로 만약 플레이어가 1.2K/D를 가지고 있다면 1.0~1.4 K/D를 가진 플레이어들과 매치를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SBMM이 완벽하게 적용되었던 작품은 콜 오브 듀티®: 어드밴스드 워페어(슬레지해머 게임즈 개발)이며, 블랙옵스2(트레이아크) 블랙옵스3(트레이아크)에서는 일부분만 적용이 되었습니다.



말만 들어보면 SBMM은 굉장히 좋은 시스템이고, 지금 당장 블랙옵스4에 때려박으면 매치 밸런스도 잡힐텐데 트레이아크는 왜 그렇게 하지 않는 것일까요?


실제로 보면 SBMM은 '빛 좋은 개살구'에 지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SBMM을 적용했던 콜 오브 듀티®: 어드밴스드 워페어 멀티플레이어는 결과적으로 망했으며, 현재는 플레이하고 싶어도 하지를 못합니다.  SBMM 무엇이 문제일까요?


01. 핑이 쾌적하지 못하다.

아직까지도 매치 내에서 호스트를 정해주는 P2P(Peer-to-peer) 방식을 사용하는 콜 오브 듀티®  멀티플레이어의 경우, 방장의 거주 국가에 따라 핑이 달라지게 됩니다. 방장이 자신과 가까운 국가에 거주할수록 핑이 낮아지게 되는 것이지요.


문제는 SBMM의 경우, 국가보다는 K/D를 우선으로 플레이어를 찾아주기 때문에 방장이 잘못 걸리게 되면 핑이 완전히 터지게 됩니다. 매치 연결에 문제가 생겨 최적의 플레이를 못하게 되는 것이지요.


02. 잘하면 잘할수록 게임이 빡세진다. / 매판이 경쟁전과 유사하게 된다.

본인 실력이 좋다면 당연히 잘하는 상대와 매치를 하는 것이 어찌보면 맞지만, 서구권 플레이어들 혹은 해외 유튜버들은 이러한 빡겜을 별로 원하지를 않습니다. 본인 K/D 2.0인데 2.0 언저리의 K/D를 가진 플레이어들과 계속해서 매치를 해야한다면 매판이 빡겜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해외의 경우, 콜 오브 듀티® 멀티플레이어를 간단하게 즐기기 좋은, 휘발성의 게임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큰데 SBMM 그러한 요소들을 망치는 것이 크다는 것입니다.


03. 게임이 보편화된다.

다양한 플레이어를 만나고 싶지만, 한정된 자신의 K/D로 인해 플레이어 풀이 좁아지게 됩니다. 자신보다 조금 낮거나 동등한 플레이어만 만나게 되며 더 나은 실력을 가진 플레이어와 매칭을 해볼 기회가 사라지게 됩니다.


04. 매치메이킹이 오래걸린다.

아무래도 K/D  기반으로 매치메이킹을 하기 때문에 매치메이킹 시간이 다소 오래걸리게 됩니다. 빠르게 즐기기를 원하는 플레이어들에게는 좋지 못한 시스템입니다. 더불어, K/D가 평균보다 월등하게 높은 플레이어들 역시 적절한 상대를 찾지 못해 장시간 대기를 해야 합니다.


05. K/D 조작을 통한 학살을 자행할 수 있다.

실력파 플레이어가 부계정을 만들고 자살 등의 방식을 통해 매치 내에서 K/D를 조작하여 일부러 K/D를 낮추고 뉴비들을 학살하는 일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문제가 있습니다만, 그래서 SBMM 시스템을 현재 게임에 적용하고 있지 않은 것입니다.  SBMM이 적용되었을 당시 해외 유저들의 여론은 굉장히 부정적이였으며, 결과적으로 SBMM의 폐지를 가져왔습니다.


현재 콜 오브 듀티®: 멀티플레이어의 경우 CBMM(Country Based Matchmaking, 국가 기반 매치메이킹)을 사용중이며, 자신의 국가와 가장 가까운 플레이어를 매칭해주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밸런스는 다시금 터지게 된 것입니다.



결론은 콜 오브 듀티®  멀티플레이어도 매치 밸런스 시스템이 아예 없지는 않았다는 것입니다. 다만, 콜 오브 듀티® 특유의 멀티플레이어 연결 방식과 해외 유저들의 플레이 성향 때문에 결국에는 일반전에서 매치 밸런스 시스템이 사라지게 된 것입니다.


물론, 이 SBMM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해외 유저들도 있으며, 이에 대해 토론하는 글들도 종종 찾아볼 수 있습니다. 다만, 현재로서는 SBMM보다 CBMM을 선호하는 해외 유저들이 많아 콜 오브 듀티®  멀티플레이어가 지금과 같은 폼을 유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


지금까지 콜 오브 듀티®의 매치 밸런스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궁금하신 점은 하단에 댓글 남겨주시면 시간나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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