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를 들어서 2.0은 스킬트리 다양성이 제일 높았었음

스킬별 초식과 급으로 나뉘어 있었고 속성별로 제한이 없어서

지금으로 치면 화검이 천검을 쓰는 혼용도 가능했음

다만 일부 초식은 급을 더 찍을 경우 오히려 사냥에 방해되는 경우도 있었고

뭣보다 수련 포인트가 있어서

홍문렙을 일정 수치 올리기 전에는 원하는 스킬도 제대로 못찍는 등의 문제가 있었음

3.0은 속성별로 스킬을 제한을 둬서 번검이 봉익을 쓰는건 불가능하지만

수련포인트로 부터 자유로워졌고, 스킬 수련이 직관적이 됐다는 장점이 있었음

각성은 지금 이대로 나오면 3.0 보다 나은게 하나도 없음

내가 쓰고싶은건 진천뢰인데 진천뢰를 찍으면 지뢰가 투척지뢰로 고정되는

병신같은 수련이 많음

3.0 비교해서 직관성도 주관적으론 떨어지는거 같고 다양성은 당연히 떨어지고

그냥 3.0 에다 각성 스킬 끼얹었으면 이렇게 까지 욕쳐먹고 있진 않았을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