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00+ 챌린저 등반덱 / 무과금유저들에게 전하는 희망의 덱♥♥





본인은 혜자겜 하스스톤 매달 전설박제하다가 박제 졷나쉬워서 남은 기간동안 등수올리고 인방보고 하다가 질리니까 ㅅㅂ 할게없더라

그래서 클로얄 복귀했는데 아직도 렙빨좆망겜이더라ㅋㅋㅋ
지금 내가 가지고있는 일반~영웅 카드들이 레벨이 일반 6렙대, 희귀 4렙대, 영웅 2.5렙대인데 이것도 사실 최근에 쓰지도 않던 카드들 다 레벨올려서 억지로 평균값 올린거임

레벨작은 졷같이 돈깨진단걸 계산기랑 나무위키를 통해 깨닫고 진작에 레벨작 덜해도 밥값하는 전설에 손댐

타워레벨이 8이었어서 등반하는데 뒤질맛이었음 그래서 타워레벨올린다고 개븅신카드들 있는대로 다업글때림

지금 내 아레나 90%가 킹타워 11렙이고 나머지가 10렙이랑 12렙에 가끔 13렙도 보이는데 킹타워 레벨 10으로 찍고나서 바로 200점 뚫음ㅋㅋㅋㅋ
렙빨 현질 좆망겜인 증거ㅋㅋㅋㅋㅋㅋㅋ

3800 ~ 4000 구간 처음 뚫을때 얼마나 ^^l발인진 님들도 알것임^^
전설아레나 개심해구간까지 올라갈땐 8렙으로 걍뚫었는데 챌린저까지 걸리는 고작 200점에 눈알 다돌아가면서 굴렀음 ㅅㅂㅋㅋㅋ

얼매나 빡쳤으면 평소에 신경도 안쓰던 타워레벨작때리느라 쓰지도않는카드들 렙작하고 빡쳤겠음ㅋㅋㅋㅋㅋ

시간투자 죧도안하고 과금으로 150정도 질렀는데 70장밖에 수집못했고 레벨도 죳도못채움 하스는 300만 부어도 올카드인데 ㅋㅋㅋㅋ

클로얄 처음 깔았던 날엔 3일동안 아레나 10까지 올라가면서 아레나 한정팩을 전부 현질해왔었슴
그 다음이 슈퍼마법상자라고 예전에 있었는데 지금 삭제된건지 안보이는 그 상자를 존내깠었슴ㅋㅋㅋㅋ
그리고 며칠만에 컨텐츠 전부 소비한거같아서 다른 게임 찾고 깔고 삭제하고 방황하다가 클로얄 지금 3번째 다시깔았슴

암튼 현질로 다양한 컨텐츠를 이용하는게 아니라 힘이 더 강해져서 상대를 힘빨로 찍어누르는 pay to win 시스템에 죳빡쳐서 현질을 멈추고 걍 이제부터 전설만 조금씩 모아서 올 3렙정도까지만 찍을 계획임

내가 이긴 원인이 상대보다 현질 많이해서 이겼다는거면 개노잼에다가 개토나오잖슴 지갑전사들은 어차피 과금으로 다이기는겜 좋아해서 가챠겜은 꾸준히 살아남는다는 개소리까지 들어봄ㅋㅋㅋ 절레절레...

그래서 하고싶은 얘기는 하스스톤 상위 1%밖에 안되는 4급따리 개심해 징징이ㅅㅋ들은 제일쎈 1티어 1~3위자리 항상 꿰차는 저가루 어그로덱들 돌리지만 실력없어서 못올라가고 현질드립 운빨드립으로 ㄸ치는데 혜자겜 비유를 클로얄에 하더라고...........ㅋㅋㅋㅋㅋㅋㅋㅋ
한달하면 메타최강덱은 그냥 맞추는 겜인데ㅋㅋㅋㅋㅋ
클로얄에서 pay to win 시스템에 계속 부딪히면서 오로지 렙빨 현질차이땜에 다른 이유없이 상대가 돈을 많이썼다는 이유로 질때마다 하스 핑계충들 헛소리가 계속 맴돌더라 그래서 등반하는 내내 화딱지났던거 써봤음

그리고 그런 의미에서 이건 전설 오지게 많이들어간 예능덱이 아니라 가격대비 실전성 씹좋은 무과금의 희망의 가성비덱이라는것을 내 기분과 함께 설명하고 싶었던것임... 감동;;

이게 서두였음

본론은 더 일기스럽고 길거같음





덱커스텀
1. 마처 - 분노 (분노는 빈집털때 나무꾼+박쥐나 빨대꼽은 인드에 솔로로 박으셈)
2. 메가나이트 - 고블린통 (나무꾼이랑 고블린통 같이던지셈 둘다 동시에 던지고 서로 다른 레일에 던져도됨)

원래 마처랑 메나가 없어서 분노랑 고블린통 썼었는데 엄청좋았음 레벨작 힘들어서 갈아탄거임






우선 이 덱의 장점을 소개하겠음

1. 수성을 할 때 얻는 엘릭서 교환비의 이득이 다른 덱들보다 비약적으로 높음
2. 광역공격에 어느정도 면역
3. 반짝반짝 멋진 전설 카드들
4. 저렴한 제작비용
5. 페카쌍프덱을 제외한 모든 덱에 상성이 골고루임
6. 게임 시작할때 잡히는 카드들이 무조건 좋게나옴 (박쥐인드메가일렉이 동시에 나올때 빼면)
7. 엄청 강한 수성능력으로 굳히기에 강력함


그리고 이 덱의 단점임

1. 피니쉬의 부재
2. 타워 타게팅 어태커의 부재
3. 위 단점들이 원인이 되서 교환비로 엘릭서 우위를 점해도 그 이득을 굴리지 못함 (엘릭서를 소비해서 타워에 직관적으로 딜을 줄 수 있는 파볼이나 호그조차 없음)
4. 역전이 매우 힘듬
5. 타워 갯수가 불리해지면 할 수 있는 플레이가 매우 제한되고 최고효율의 운용법을 유지하지 못함
6. 강력한 단일공격 유닛에 매우 취약함
7. 페카쌍프덱에 영혼까지 털림
8. 즉발딜 스펠의 부재 (상대가 수성을 위해 미니언패거리를 내면 바로 프린세스내서 화살 비슷하게 쓸수밖에 없음 공성에 약한 이유중 하나임)





덱 운용법

게임이 시작되면 상대가 10코스트까지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9.5마나때 프린세스나 마법아처를 킹타워 뒤에 깔음
상대가 아무 행동을 하지 않거나 마땅히 낼 카드가 없을때마다 9.5마나 되면 그런 행동을 계속 반복함(상대가 계속 파볼로 타워랑 같이 족쳐도)
10코상태로 냉전 유지하면서 가위바위보 하려하지말고 엘릭서 최대한 손해없게 꾸준히 뭔가를 내셈
상대가 미니언패거리나 고블린갱같은걸로 타워에 접근을 시도하면 가급적이면 프린세스나 마처같은걸로 타워에 피해1도 안맞고 유닛에도 피해 최소한으로 가도록 막아서 무조건 이득보셈 이 덱은 프린세스 마처 일렉 메가가 광역기 대용임 그나마 즉발적으로 상대진영에 쏠수있는 광역기는 프린세스뿐인데 느림
그래서 공성에 더욱 약한것임
근데 그런식으로 게임하다보면 리플보면 상대는 마나탈진에 나는 마나가 빵빵하고 원거리 유닛들이 아군진영 걸어다니고있슴
왜냐하면 지금까지 니가 광역기 대용으로 써왔던 프린세스 마처 얼법 일렉 메가 박쥐 등은 스펠이랑 다르게 일회성이 아니기때문임
그런식으로 계속 게임하다보면 어느 순간 기회가 옴
아군 타워 바로앞에서 상대 발키리를 죽인 박쥐들 앞에 나무꾼을 툭 놓거나 다리를 건너는 상대 마법사를 우리 타워를 치고있는 상대 프린세스랑 함께 메가나이트로 찍은 다음 뒤에 박쥐를 붙이거나 하는 기회임
그때 상대 타워 부시면 됨

그리고 이 덱의 결정적인 운용 개꿀팁은
절대로 상대를 이기려고 하지 않는다는거임
이 덱을 구상하게된건 현질ㅈ망겜이라서 뿐만이 아님
매번 킹타워 13렙 상대를 볼때마다 게임시작때부터 걍 무승부 띄워야지 라는 생각으로 임함..
이겨서 +30 얻는것도 30점 얻는거고 제대로 뜨면 무조건 -30점 깎일 판 최대한 찌질하게 플레이해서 30점 안깎이는 것도 30점 얻는것임
이 덱은 게임 시작했을 때부터 무승부로 마무리하는걸 목적으로 함
그 결과로 무승부가 나왔어도 좋음
그렇기에 다른 덱들보다 유리한것임...
이 덱은 승리와 무승부를 둘 다 이득이라고 생각하고 패배만 손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다른 덱들이 비해 월등히 높은 확률로 이득을 줄 수 있는 구질구질한 덱이기 때문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따라서 이 덱의 단점들을 제 특유의 구질구질함으로 극복하는데 성공함
압도적으로 불리한 상성의 존재는 이기려는 마음을 포기하고 들어가면 다른 덱들보다 무승부를 띄우기 쉬운 장점이 됨
엘릭서의 이득을 타워피차이로 연결시키는게 힘들면 게임 끝날때까지 엘릭서 우위만 점하면 됨
지나친 수동성탓에 공격이 힘들면 선제공격하느라 빈틈을 주지 않고 때를 기다리면 됨
왜냐하면 우리 덱에는 상대의 선공을 강제하는 프린세스같은 원거리 유닛들이 있기 때문임
다리쪽에서 계속 활을 쏘는 프린세스를 가만히 납두는 상대는 없고 통나무가 타워에 누적하는 딜은 피차이가 벌어진다는 불쾌감과 불안감을 떨치고 계산해보면 뼈쪼가리 한마리가 타워 두대치는거보다 적음 물론 그만큼 벌어져도 뼈아픈건 맞음
하지만 결국 게임이 끝날때 남은 타워의 수가 같다면 그건 우리의 승리임
패배는 용납못하지만 무승부는 게임에서 진건 아님
따라서 이 덱은 상대 스펠 빼거나 자시고 할게 없슴
상대로 하여금 내 키카드 빠지게 하고싶게 만들어주면 알아서 돌아가게 되있슴

슈퍼셀은 게임이 루즈해지는 원인인 존버하는 플레이를 지양한다고 입이 닳도록 말하고 그렇게 패치하는 척 하고 다녔음..
그리고 계속 그 거짓말을 들어왔고 이제 더 속기 싫슴ㅋㅋㅋㅋ
매 판마다 시작부터 서로 10마나까지 버티고 그 다음에도 서로 니가먼저공격해 식으로 쩌리들 몇개 털어내서 간보거나 순환하잖슴ㅋㅋㅋ
타워와 상성의 존재도 수비와 후공이 유리하게 만드는 구조임
이 게임은 수비가 줫같이 유리한 후공필승 ㅈ망겜임.. 하스에서 선공이 유리한 정도가 현재까지 모든 덱들 합쳐서 평균값 약 52%:48%인데 클로얄은 거의 45:55 정도인거같슴ㅋㅋㅋㅋ 클로얄은 공식통계가 없어서 뇌피셜임
상대가 먼저 가위를 내면 나는 좀있가가 주먹을 내서 타워랑 주먹이랑 같이 가위 부시면서 상대진영으로 가고 상대는 보자기랑 타워로 협공해서 주먹을 막고 ㅇㅈㄹ 반복하다가 무승부띄우는게 초등학생도 할수있는 최고 효율의 최선의 플레이인 동시에 프로씬의 정석이자 이 게임의 필승공식임
클로얄에서 먼저 공격한다는건 곧 개손해를 감수하는 플레이란건 개심해구간이 아닌이상 누구나 앎
그러니까 게임이 시작되고 처음 엘릭서를 받는 순간 서로 엘릭서 빈틈이 없을때는 엘릭서가 최대치에 가까워지기전에 선공을 하지 않는거고 선공플레이도 상대의 공격을 유도하기 위한 선공으로 시작되는거고 대부분의 선공은 킹타워 떵꼬뒤에 유닛 소환하는걸로 시작되잖슴ㅋㅋㅋㅋㅋㅋ
이 게임은 사실 후공필승인 수비 ㅈ망겜임ㅋㅋㅋ






속성 대처법

상대가 물량을 많이 쓴다 - 걍 개처발라버리면됨 이덱으로 처발리면... ㅈㅏㅅㅏㄹ..추천...^^

상대가 더블타워나 고블린오두막+용광로다 - 스펠 세개인 덱보다 더 잘잡음 사정거리로 조지셈

상대가 페카덱이다 - 인드 의식해서 일렉도 쓸거임 상대 페카낼때 인드내주면 상대는 뻐큐티콘날리면서 일렉쓸거니까 인드대신 페카 다리건널즘에 아군진영 정중앙에 일렉이나 얼법 놓으셈 페카 양타워에 다맞으면서 뒤짐 일렉 얼법 안잡히면 운빨인게 아니라 순환못한 님 실력탓임 하스처럼ㅋㅋ 인정하고 지셈 못하는사람은 져야댐ㅎ

상대가 더블페카덱이다 - 못이김 ㅅㄱㅋㅋㅋ

상대가 쌍프덱이다 - 프린스 메가나이트로 찍어죽이셈 엘릭서딸리면 맵중간에 일렉놓고 일렉에 붙으면 반대 타워쪽에 딴거 아무거나 까셈 혼자 뒤지고 우린 반대타워에 낸거 상대진영으로 이동함



상대하기 줫나 쉬운 카드들

1. 고블린갱 - 메가, 일렉, 프린세스, 얼법, 마처 순으로 빡카운터임 걍 조지셈ㅋㅋㅋㅋ

2. 해골군대 - ㅋㅋㅋㅋㅋㅋㅋ 겜하다보면 걍 지혼자 사라짐 스파키 미니언계열 인페계열같이 상대법 설명하기도 부끄러운건 여기까지만으로 마치겠음

3. 마녀 - 마처로 조지는걸 추천함 메나로 조지면 너무 불쌍하잖슴ㅋ 메나로 조져버릴땐 휘파람이나 하품한번 눌러주셈ㅋㅋㅋㅋ

4. 용광로 - 프린세스, 마처, 일렉, 얼법으로 걍조짐 프린세스랑 마처는 한대도 안맞고 용광로 본체까지 한대안맞고 조져버릴수있음 일렉은 본체칠땐 한마리씩 맞고 상대 타워에도 개맞음 얼법은 아군 타워랑 같이치면 안맞음 상대가 용광로 두개깔면 따봉이랑 뽀뽀한번 갈겨주셈ㅋㅋㅋㅋㅋ 고블린집이나 바바리안집같은거 내도 똑같음 사거리 긴애들 조금 뽑아주면 아군진영에 계속남는 타워처럼 일해줌 상대유닛 계속오는덕에 전진을 안해서 ㅋㅋㅋㅋ

5. 벌룬 - 박쥐 얼법 일렉 중에 두개 섞어서 조지셈 특히 얼법은 솔로로는 타워닿기전에 못죽임 글고 급한데 얼법까지 없으면 인드라도 내셈 경로방해되서 데스피해밖에 못때림 대신 인드뒤짐ㅠ

6. 호그, 램 - 타워에 닿기 전에 죽이면됨 타워닿기전에 배틀램 녹일 오줌딜만 되도 튀어나오는 바바리안까지 같이 녹임 나무꾼 박쥐 일렉 인드 얼법 중에 아무거나 섞어서 조지셈 아니면 메가나이트 한개로 조져도됨ㅋㅋㅋ

7. 모든 광역 공격류 건물 유닛 스펠 - 님 카드들 박쥐빼고 전부 개체수 1이라 광역딜 ㅈ만하니 무시하면댐 상대가 박쥐에 화살쏴주면 엘릭서 1만큼 씹이득보는거 아시져?ㅎ



상대하기 줫빡치는 카드들

1. 페카 - 제 덱은 물량이 ㅈ도엄슴.. 그래서 이런놈 나오면 너무 야마돌음.. 상대가 일렉 안쓰는거 카운팅됐으면 인드꼽고 홍콩보내면되는데 일렉쓰면 아군진영 중간에 매지션류 놓으셈 상대 일렉안쓰는거 확인안됐으면 인드꼽지마셈 인드꼽는순간 쀼에엙쀠쭈엙~ 거리면서 정신나간 번개맨새ㅡ키 나오면서 인드도 정신병 옮으면서 어느새 타워하나 터지고 잘 수습해도 킹타워까지 반뒤짐 근데 잘 수습하기 ㅈㄴ 힘들어서 보통은 그대로 겜끝남^^

2. 프린스 - 그나마 박쥐랑 일렉으로 버텨왔는데 메가나이트 채용한뒤로 걍 개!새;기 패듯이 팰수있게됨 근데 프린스나 호그류 애들은 비열해서(ㅈ같이한다 = 잘한다) 엘릭서 빠졌을때 엠부쉬칠거임 그걸 막기위해 항상엘릭서 9.5일때만 플레이하셈 물론 메가나이트는 고코라서 쓰면안됨 애초에 프린스 카운터쳐야되서 킵해야댐 그러다가 상대가 못막거나 엘릭서고갈일때 한쪽에 꼴아박으셈 어차피 랠리전가면 님이이김 나무꾼박쥐가 훨빠름ㅋㅋㅋ

3. 고블린통 - 통나무 감전 화살 안써서 개힘듦; 애초에 우린 스펠을 안씀.. 그래서 타이밍 맞춰서 일렉이나 메가나이트 내면 됨
메가나이트 쓰는거 아끼지마셈 납두면 타워피 500은 그냥까짐 타워피도 자원임 엘릭서보다 중요한 자원임
고블린통이 타워 중심에서 터지면 삼각형으로 소환되는데 사실 그 위치로 소환되는게 아님..
스폰되는 순간엔 타워 중심에 3명이 똘똘뭉쳐서 올라타게 소환되면서 바로 0.5초 정도되는 시간동안 3갈래로 갈라지는것임..
그 타이밍에 잘 맞춰서 일렉이나 메가내면 고블린들 다뒤져버림ㅋㅋㅋㅋ 일렉은 소환딜로 바로는 못죽이는데 일렉두갈래 공격이랑 타워한대로 뒤질피 만들어놓음

4. 번개 - 삼총사랑 순환뇌전탑 저격해서 처들고댕기는 스펠이면서 내 덱을 카운터침ㅋㅋㅋㅋㅋ 개빡쳐버리게ㅋㅋㅋㅋ
걍 답이 없음 걍 번개날리면 바로 반대진영에 나무꾼 갈기게 코스트 유지해주고 나무꾼 핸드락하고 기다리셈 상대가 어설프게 막으면 천은 깎고 뒤져줌

5. 로켓 - 이 덱 특유의 진군플레이에 방해됨 이 덱은 아군 진영에 최대한 많은 원거리 레인져들을 양성해서 수비에 전념하다가 어느순간 졸라게 모인 레인져들이 상대한테 조금씩 전진하면서 상대 타워 머갈통이 터져나가면서 이기는 덱인데 맨 처음에 레인져를 킹타워 맨 뒤에 배치할때마다 로켓놈이 계속 레인져랑 프린세스타워를 같이 때림.. 근데 딜이 상당해서 누적되면 타격이 큰데 이 덱은 특성상 피니셔를 한장도 채용하지 않기 때문임ㅋㅋㅋㅋ 상대 타워 1피남기고 감전마법조차 없어서 처발릴때도 있음 마법으로 풀피타워때부터 유의미한 딜누적이 가능한건 포이즌이랑 로켓인데 특히 로켓에 개취약함

6. 엘리트 바바리안 - 원래 얼법+박쥐로 대처했는데 공간 두개를 매번 킵할수도 없는 노릇이고 무엇보다 이 덱의 상징성인 벨류교환에서 손해를 봄.. 근데 메가나이트 채용이후 걍 엉덩이로 페이스시팅 한번 해주면 머가리통 반 찢어져있음ㅋㅋㅋ 광역어택으로 마저 두들겨주면 사지도 동서남북으로 터져날아감ㅋㅋㅋㅋㅋ 근데 문제는 좀 잘하는 애들은 바바리안을 양사이드에 한마리씩 나오게 두갈래로 보내는데 그러면 대처하기 상당히 까다로움 엘릭서 교환 꾸준히 손해보면서 타워피만 안깎이게 하셈 어차피 장기적으로 보면 엘릭서는 우리가 유리해지게 되있음 우리에게 부족한건 엘릭서를 타워피랑 교환하는것임 그리고 상대타워 500피 까는거랑 우리타워 500피 지키는거랑은 거시적으로 볼때 비슷한 벨류를 가짐

7. 엘릭서 정제소 - 이거 까는 순간 나무꾼+박쥐같은거 보내거나 하다못해 메가라도 보내야함.. 원래 바로 나무꾼+고블린통으로 고블린통으로 정제소부시면서 뽀뽀갈겼는데 고블린통을 메가로 바꾼 뒤에 급격하게 상대하기 까다로워짐.. 그래서 두가지 선택이 있는데 하나는 아까 말한 엘릭서 빠진순간 바로 공격하는거고 두번째는 상대랑 엘릭서 우위 경쟁을 하는거임ㅋㅋㅋ 첫번째는 실패할경우 당장에 엘릭서도 손해보는거라 치명적인데 비해 두번째는 상대가 모르는 입장에선 대응을 못함 대신에 상대가 대처법을 알면 파훼당하게됨.. 그건 상대가 빅덱으로 억지로 순환해서 엘릭서 정제소를 마구잡이로 짓는것임.. 그러면 질질 끌릴수록 불리해지고 빅덱이 원하던 엘릭서 더블타임이 다가오는데 삼총사랑 머스킷만 봐도 알듯 고코유닛들은 저코보다 가성비가 좋슴 그래서 마구잡이전에 돌입하면 이쪽이 막기 상당히 벅참
대신에 우리 덱은 아무도 안하는 숨겨진 갓덱이라서 대처법을 모르는 상대를 그냥 조져버리면 됨 그러면 무승부 띄우는건 상당히 손쉬운 일이고 이 두가지 대처법만 알면 이기는 경우도 지는 판수보단 많아짐



이상으로 갓 챌린저달고서 모르는게ㅂㅆ인 얘기를 자기만 아는마냥 클잘알인척하면서 쓴 뿌듯한 심해 클린이의 덱 공략을 마치겠음

고인물님들껜 매우 부끄럽네용 ㅎㅆㅎ

댓글이나 쪽지로 질문받슴



---------- 추가 -----------
박쥐는 무조건 레벨업하셈 졷사기 적폐카드임 글고 박쥐가 클로얄에서 렙빨을 제일 크게 받는 카드임

박쥐는 공격력 : 체력 비율이 1:1 비율임 공이 50이면 체도50이라는 말임 이게 얼마나 중요하냐면 동렙이 아닌 한 박쥐는 레벨이 하나라도 더 높은쪽이 레벨이 하나라도 더 낮은쪽을 한대때려서 족칠수있단것임 그리고 레벨이 하나라도 낮은쪽은 레벨이 하나라도 높은쪽을 무조건 두대쳐야 죽일수있음

해골도 공격력이랑 체력이 같은놈인데 박쥐보다 구린데다가 박쥐랑 레벨:공체 비율이 같아서 박쥐 10렙 공격력이랑 해골 10렙 체력이랑도 같음
그니까 동렙해골 무조건 원샷이고 1렙차만 나도 박쥐가 두대쳐야 해골 뒤진다는거임
렙빨이 얼마나 졷심하게 드러나냐면 13렙 해골이랑 12렙 해골이랑 붙으면 똑같은 카드끼리 붙는데 한쪽만 개박살나고 한쪽은 반넘게 살아남을수있음 그니까 레벨차이 한가닥 나는걸로 똑같은 카드끼리 상성이 생기는 수준임ㅋㅋㅋㅋ 완벽한 카운터는 아니지만 상대가 해골렙 한틱 낮으면 나는 맞해골내는게 카운터플레이가 되버리는 수준임 렙빨이란게 ㅋㅋㅋㅋㅋㅋ 그럼 상대는 그걸 의식한다는 손해까지 봐야됨 카드낼때마다 상대 카운터 카운팅하면서 낼텐데 지 해골낼때마다 내 해골까지 고려해야되니깐
그리고 반대로 상대가 공:체비율 1:1인 카드의 레벨이 내꺼보다 더 높으면 내가 개손해를 보게되는데 그런 ㅈ같은 일을 막아주는 의미도 있음 공=체 카드들을 무조건 올인해서 키워야되는 이유임

해골도 렙빨 오지게 받는건 마찬가지인데 특히 박쥐에 올인해야 되는 이유는 해골한테 박쥐가 상성이 좋아서 해골보다 렙빨이 더 오지게 좋다는것임
Lv23
Verpex
11%
 
경험치
4,044
베니
46
이니
1,044
  • 명성치136
  • 제니176
  • 2
  • 3
  • 1
  • 1
  • 1
  • 1
  • 1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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