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04.05 유병휘 PD 개발자노트

안녕하세요클로저 여러분정식으로 인사드립니다.

클로저스 총괄 PD 유병휘 입니다.

 

공식적으로 여러분께 인사를 드리고앞으로의 개발 방향,

그리고 2018년 여름 업데이트 계획을 안내해 드리기 위해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2012 1월부터 클로저스 서비스 오픈까지 류금태 전 PD님께서그리고 서비스 오픈부터 올해 2월까지

현문수 전 PD님께서 훌륭히 이끌어온 프로젝트이기에 후임자로서 무척이나 큰 책임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저를 믿고 맡겨주신 만큼 클로저 여러분께 실망을 드리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올해 업데이트에 관하여

우선 이번 여름 업데이트를 위해크게 다섯 가지 항목의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습니다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신규 콘텐츠] [신규 지역/ [신규 캐릭터] [신규 전직그리고 [최적화]개발입니다.

 

 

1. [최적화]

가장 먼저 최적화에 대해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현재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최적화 작업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는데요이는 클로저스의 숙원 중 하나입니다.

 

몇 개월 전부터 진행 중인 최적화 작업 중 일부가 완료되어 03 29클라이언트 최적화를 적용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던전 로딩 및 던전 재시작 시 로딩이 매우 빨라진 것을 체감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세부 내용은 게임 오브젝트 로딩 최적화 및 메모리 구조 개선이었습니다만,

가장 중요한 점은 역시 클로저 여러분들에게 쾌적한 게임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서버 메모리 최적화를 비롯한 UI 텍스쳐 및 UI 로딩 최적화오브젝트 텍스쳐 최적화,

데이터 바이너리 최적화 등 최적화 작업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으니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안정적인 게임 환경을 제공해 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2. [신규 콘텐츠]

1) 몽환 세계 : 연무극장

현재 개발하고 있는 여러 콘텐츠 중 하나인 신규 던전 [연무극장]입니다.

클로저스에 기존에 없었던 진영 대 진영(RvR)의 형태의 새로운 재미를 선사할 것입니다.

[연무극장 : 1] – 신규 쌍둥이 보스 도그라(언니) & 마그라(동생) 입니다.

 

6월 업데이트를 목표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추후 [연무극장 : 2]이 업데이트 될 예정이며정확한 일정이 정해지는 대로 공유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 업적

[업적콘텐츠는 단순히 개편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신규 콘텐츠 볼륨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현재 게임 내 존재하는 업적 콘텐츠가 UI의 직관성을 비롯해 클로저 여러분에게 제공하는 재미 부분이

미약하다고 생각합니다따라서 클로저 여러분이 현재 획득한 업적 점수에 걸맞은 보상을 일괄 지급하고,

콘텐츠 업데이트를 통해 완전히 새로운 업적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업데이트 예정일은 6월 입니다.


 

3) 특수 작전 구역 개편

현재의 [특수 작전 구역]이 시스템적으로나 내용으로나 부가 콘텐츠의 역할을 다하지 못한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재미] [보상중심의 콘텐츠로 새로 개편할 예정입니다.

업데이트 예정일은 10~11월 입니다.

 

4) 대정화 작전

대정화 작전에 새로운 보스가 등장하며 보상으로 <‘초월형’ 리시버장비가 제공될 예정입니다.

기존의 현자의 초월석 파편을 통해 1~3초월까지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며,

4-5초월은 오염지옥의 파밍을 통해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4-5초월을 100% 확률로 초월이 가능하도록 구성될 예정입니다.)

업데이트 예정일은 5월입니다.

 

 

5) 편의성 개선

편의성 개선의 경우현재까지는 촉박한 콘텐츠 개발 일정에 치여 많은 신경을 쓰지 못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클로저스에는 불편한 점이나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 많이 있음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으며

앞으로 꾸준히 수정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개인 거래] / [PVP 보상] / [서클 임무] / [유니온 워치 보상]을 개선 예정에 있으며

앞으로도 꾸준히 개선되는 클로저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개인 거래는 조금 더 걸릴 것 같습니다안정화된 버전으로 이른 시일 내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6) 그 외 콘텐츠

[감정 표현콘텐츠

공식 홈페이지에서만 볼 수 있던 귀여운 스티커 등을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새로운 매력이 가미된 스티커로 제작될 예정입니다.

업데이트 예정일은 6월입니다.

 

 

[일러스트 도감콘텐츠

고퀄리티의 일러스트를 게임에서 획득하고 획득한 만큼 스펙이 상승하는 콜렉팅 콘텐츠입니다.

기존 일러스트 뿐만 아니라 이 콘텐츠로만 획득할 수 있는 신규 일러스트를 추가할 예정입니다.

업데이트 예정일은 미정이지만될 수 있는 대로 하반기 전에 업데이트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콘텐츠 개발이 예정되어 있으며 공개적으로 말씀드릴 수 있는 계획은 여기까지입니다.

 

신규 콘텐츠 아이디어를 검토 중이지만 아직 공개할만한 단계가 아니기에,

이 항목들은 좀 더 신중한 검토를 거친 후에 클로저 여러분께 추가로 안내해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 [신규 지역]

클로저 여러분이 기다리는 것은 역시 신규 지역과 스토리라고 생각합니다.

약속드렸던 일정에서 지속해서 늦어지고 있는 점 매우 송구스럽습니다.

 

시즌 3의 메인 테마인 [클로저 vs 클로저]를 좀 더 극적으로 살리기 위함이었습니다만,

이 부분의 작업이 대략 마무리되어 일정을 확정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시즌 3의 첫 번째 이야기인 [사냥꾼의 밤]의 개발 현황을 말씀드리자면,

현재 월드 작업이 끝났고 캐릭터 대사 작업과 신규 몬스터들의 AI 작업이 진행 중입니다.

(매력적인 NPC, 앨리스의 캐릭터 모델링을 작업하고 있습니다!)

 

[신규 지역] 콘텐츠의 경우 투입되는 리소스와 개발 기간의 규모가 예정보다 커지게 되어서,

클로저 여러분께 빠르게 선보이기 어려운 점이 저로서도 아주 아쉽습니다.

 

그러나 늦어진 일정만큼 최고의 퀄리티로 보답 드리고 싶습니다.

6월 중순~말쯤 [사냥꾼의 밤 : Chapter 1]을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사냥꾼의 밤 : Chapter 2] 8월 중 업데이트 가능할 것 같습니다.)

 

 

 

4. [신규 캐릭터]

곧 14번째 신규 캐릭터가 등장합니다.

사냥터지기 팀 1분대에 소속된 클로저이며클래스 명은 [Mystic]

이제껏 클로저스에서 볼 수 없었던 타입입니다.

 

한순간의 실수로 깊은 후회 속에 살아가는 캐릭터,

기존 클로저와 신규 클로저 모두를 만족시킨다는 사명을 안고 태어난 캐릭터,

신비로운 매력을 지녔으며 평소에는 주변과 거리를 두지만

마음을 연 상대에게는 먼저 한발 다가가는,

오로지 클로저 여러분에게만 마음을 여는 그런 캐릭터가 될 것입니다.

 

제가 지난 인터뷰 때루나 캐릭터는 기대하셔도 좋을 거 같다고 말씀드렸었는데요,

이번에는 더 많이 기대해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업데이트 예정일은 7월입니다.

 

클로저스는 [액션 RPG]이면서[서브 컬쳐계 게임] 입니다.

지금까지 게임으로서의 토대를 쌓아왔으며앞으로는 [서브 컬쳐계 게임]으로 콘텐츠를 확장 하고자 합니다.

캐빨 게임이 무엇인지제대로 보여드리겠습니다.

 

5. [신규 전직]

올해 저희 개발진이 준비한 핵심 콘텐츠, [신규 전직 – 태스크 포스(Task Force)]입니다.

클로저스에 현재 13명의 캐릭터가 있으며 올해 안으로 15명의 캐릭터를 완성할 예정입니다.

저는 이 개성 넘치는 열댓 명의 캐릭터들이 서로 함께하는 상호 간 케미를 늘 보여드리고 싶었는데요

이들의 새로운 이야기드디어 시작합니다.

 

 


[신규 전직 – 태스크 포스]은 각 팀에서 1명씩 선정하여,

태스크 포스(Task Force, 이하 Team 혹은 TF)을 만드는 전직입니다.

 

이번 여름에 [팀 베테라누스(가칭)]의 업데이트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제가 임의로 붙인 명칭이며 추후 공식 명칭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TF 대상 캐릭터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의 3인을 Task Force, [팀 베테라누스(가칭)]로 발령합니다.

[팀 베테라누스(가칭)]

검은양 팀 : 제이(J).

출발 전에 청심환 하나씩 먹고 가자고.”

 

 

늑대개 팀 : 티나(Tina).

노련한 멤버들이군전술의 폭이 넓어질 것 같다.”

 

 

사냥터지기 팀 : 볼프강 슈나이더(Wolfgang Schneider).

뭐야내가 막내야??”

 

 

[팀 베테라누스(가칭)]의 제작중인 일러스트 입니다.

 

(작업중인 일러스트 러프 버전이며클로저스 아트풍에 맞는 형태로 완성 예정입니다.)

 

전직을 하게 되면 새로운 스킬을 획득하게 되는데요,

.. 지금부터 [결전기 : 최종 오의]라 부르겠습니다. (가칭 입니다.)

 

새로운 스킬 [결전기 : 최종 오의사용 시, [팀 베테라누스(가칭)]의 캐릭터가 모두 등장해

적을 공격하고 캐릭터들의 케미가 터지는 하나의 애니메이션 같은 스킬입니다.

 

(초기 러프 이미지 샷입니다개발에 참고하기 위해 제작했습니다.)

 


(러프 이미지 샷을 토대로 애니메이션 작업 중인 영상입니다프로토타입이라 미흡한 점이 많으며,

연출 중 일부는 타 게임(페르소나)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다양한 방향으로 연출에 대한 R&D 하고 있습니다.)

 

위 스킬은 베테라누스 - 티나의 [결전기 : 최종 오의입니다.

제이 / 볼프는 또한 각기 다른 연출의 [결전기 : 최종 오의]를 습득하게 됩니다.

업데이트 예정일은 7월 입니다.

 

그리고 올해 겨울[팀 소드 & 걸스(가칭)]을 예정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15명의 캐릭터가 빚어낼 새로운 이야기새로운 재미새로운 매력을 기대해 주세요.

많은 기대 부탁드리겠습니다.

 

6. [그리고 이슈 대응에 대하여]

저번 나딕게임즈 페이스북에서 말씀 드렸다시피 문제가 되었던 일러스트들에 대해서 교체 작업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04월 05()부터 순차적으로 교체하여 5월이 지나기 전에 이슈가 되었던 일러스트들을 전부 교체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마치며,

영화, Ready Player One의 대사를 인용 하고 싶습니다제임스 할리데이는 말했습니다.

 

THANKS FOR PLAYING MY GAME.”

 

현재 신서울을 지켜주고 계신 현직 클로저 여러분클로저스를 즐겨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그리고 전직 클로저였으며신서울을 지켜주었고잠시 떠나계신 여러분클로저스를 즐겨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클로저스는 저희 개발진들로만 이루어진 게임이 아닙니다클로저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가는 게임입니다.

저는 한 명의 개발자이면서한 명의 클로저입니다그렇기 때문에 누구보다 클로저 여러분이

클로저스에 주시는 애정에 대해 잘 알고 있습니다다시 한번 감사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여러분이 있었기에 이 글을 쓰는 현재까지약 4년에 가까운 시간 동안 서비스할 수 있었습니다.

그동안 각종 사건과 사고힘든 시기들... 모두 여러분이 있었기에 견뎌내고 지금까지 올 수 있었습니다.

 

클로저스 개발에 있어서최우선 순위는 그 어떤 것보다 클로저 여러분이라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클로저 여러분이 원하는 콘텐츠를 기획하고,

클로저 여러분이 원하는 시스템을 개발하겠습니다.

클로저 여러분이 클로저스가 존재하는 이유이기 때문입니다.

 

나딕게임즈는 사회의 긍정적 가치를 훼손시키는 사상이나 모든 행동에 반대합니다.

미숙했던 저희의 대처로 인해 큰 실망과 분노를 느끼셨던 클로저 여러분께 다시 한번 사죄의 말씀을 드립니다.

죄송합니다.

 

저희 클로저스는 클로저 여러분들의 용서를 구하며 다시 한번 여러분의 관심과 애정그리고 질책을 받을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저희가 클로저 여러분께서 원하시는 재미를 드리지 못했을 때깊이 반성하여 이 점을 개선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다음엔 오프라인에서 뵙기를 희망하며 글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유병휘 올림.



http://closers.nexon.com/news/notice/View.aspx?noticearticlesn=122527
원본 링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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