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 번지 소식 - 2020/05/21

이번 주 번지에서는 달 벙커로 가는 중 예기치 못한 일이 일어났습니다.

많은 플레이어가 거짓을 추적하였습니다. 지난주, 아나와 함께 구불구불한 만, 빛의 닻 및 파열 지점에서 세라프 탑을 성공적으로 방어해냈습니다.(아니면 동료 수호자가 열심히 해내는 걸 지켜봤거나요…) 믿음직한 산탄총으로 천 명의 적들을 불살라 버렸죠. 안타깝지만, 해답을 향한 여러분의 퀘스트는 달 벙커의 고장 난 문 덕분에 일요일 저녁에 중단되었습니다.

오늘 아침, 거짓 뒤에 숨겨진 진실을 찾아 나서는 여정을 재개할 수 있도록 데스티니 가디언즈 핫픽스 2.8.1.3이 배포되었습니다. 버그가 퍼져나간 건 유감이지만, 올바른 방향으로 최대한 빠르게 고칠 수 있어 다행입니다.

자, 이제 다음 주제로 넘어갑시다. 자격의 시즌이 끝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즉, 앞으로 다가올 것에 대해 예고를 할 시간입니다. 이번 주, 저희는 전설 엔그램과 무기 튜닝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미래 해독

지난주, 시즌에 걸쳐 전리품이 어떻게 변화할지에 대해 깊게 파고들었습니다. 앞으로 장비에 최대 전투력 레벨이 도입되면서, 장비를 얻는 방법의 변화에 관한 플레이어의 궁금증이 커져갔습니다. 저희는 데스티니 개발팀으로부터 시즌 관련 전설 엔그램과 주요 활동을 통해 받을 수 있는 아이템을 어떻게 간직할지에 대해 세부적인 내용을 받았습니다.

오늘은 다가오는 11시즌에서 월드 전리품 풀의 변화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월드 풀은 다양한 활동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전설 장비의 기준선이기에, 이전까지 갬빗 혹은 시련의 장에서만 얻을 수 있었던 무기들과 같이 특정 메타에 주로 쓰이는 무기들로 매 시즌 새롭게 장만하고 싶습니다. 

이러한 풀 공유는 다루기 힘든 점 또한 존재합니다. 특정 무기의 특정 특성을 노릴 경우, 풀이 커질수록 해당 아이템을 얻는 것이 더욱 어려워질 테니까요. 11시즌이 시작하면서 관련성과 전체 크기를 고려하여 보상의 개수와 획득 확률 사이에서 적절한 균형을 잡아 배포될 예정입니다. 지난 시즌의 모든 시즌 장비가 추가될 것이며, 해당 시즌에서 획득 가능한 장비의 전투력의 영향력을 위해 최대 전투력 레벨이 현재 시즌 최대치와 같거나 높지 않은 장비들은 제외될 예정입니다. 

11시즌의 월드 풀은 다음 무기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우리엘의 선물 
  • 엘라하 FR4 
  • 구식 
  • 영원의 시대 III 
  • 호손의 현장 제작 산탄총 
  • 최후의 희망 
  • 시간의 정점 
  • 간섭자 VI 
  • 지독한 약속 
  • 참된 예언 
  • 지안 7 소총 
  • 수수께끼의 뽑기 
  • 머나먼 고분 
  • 탈출 속도 
  • 명예의 요소 
  • 영혼을 갉아먹는 허기 
  • 비소의 이빨-4b 
  • 주재료 
  • 무시무시한 거금 
  • 진실을 말하는 자 
  • 야수의 본능 
  • 최후의 파멸 
  • 불길한 징조 
  • 불침번 
  • 고난과 문제 
  • 소원성취기 
  • 마지막 춤 
  • 고독 
  • 긴 그림자 
  • 강철의 시빌 Z-14

현재 선봉대, 시련의 장, 혹은 갬빗 플레이리스트에서 얻을 수 있는 무기 중에 위 리스트에 포함되지 않은 무기를 획득하고 싶다면 지금이 기회입니다! 


전투 준비 완료

월드 전리품 풀 변화 외에도, 데스티니 가디언즈 샌드박스에도 변화를 주었습니다. 이번 주에는 무기에 대해, 특별히 특성 조정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시다. 팀이 추구하는 변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재장전 특성 업데이트
저희가 분석해본 결과, 대다수의 플레이어가 높은 피해(예: 살상 탄창) 혹은 무기 미작동 시간을 줄여주는(예: 무법자) 특성을 선호하더군요. 

피해 특성은 꽤 오래전에 조정되었지만, 재장전 특성은 아직 완성이 덜 된 느낌입니다. 이번 수정에서는 해당 특성의 강력함은 유지하되, 다른 선택사항은 고려할 수 없을 정도로 필수적이지 않도록 방지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우선, 재장전에 영향을 주는 능력치에 관한 정보입니다: 

  • 재장전 능력치: 0~100, 전형적인 재장전 애니메이션의 속도를 조절합니다. 
  • 재장전 시간 비율: 대부분의 재장전 특성도 재장전 애니메이션 속도에 곱 연산으로 적용되며, 재장전 능력치가 최대치에 달하더라도 미세한 속도 차이를 자아냅니다.
  • 빈 탄창 재장전 시간 비율: 위와 동일하지만, 탄창이 비어있을 시에만 적용됩니다.

대부분의 무기가 비교적 빠른 재장전 능력치를 가지고 있기에, 추가 재장전 능력치를 +100에서 +50으로 감소하더라도 재장전 속도는 여전히 최대치에 머물러, 보기보다 재장전 속도가 느려지지 않습니다. 

재장전 능력치에 영향을 주는 다음 특성들이 업데이트됩니다: 
  • 무법자 – 속도를 조금 낮추었습니다. 
    • 재장전 능력치를 +100에서 +50으로 수정합니다.
    • 재장전 시간 비율을 0.8에서 0.9로 수정합니다.
  • 무자비한 먹이 쟁탈전 – 해당 특성은 무법자의 상위호환 특성이었습니다. 그래서 기능을 빠른 연속 처치로 변경합니다.
    • 빠른 연속 처치 수(최대 5명까지)에 따라 재장선 속도가 증가하도록 기능을 변경합니다.
    • 2명 처치 시, 새로 개정된 무법자의 재장전 속도와 동일해집니다. 
    • 3명 이상 처치 시, 무법자의 재장전 속도보다 빨라집니다. 
    • 4명 이상 처치 시, 게임 내 가장 빠른 재장전 속도에 도달합니다. (합금 탄창 제외) 
    • 최대 가능한 재장전 속도 비율을 0.83에서 0.8로 수정합니다.
    • 최대 가능한 재장전 능력치는 +100으로 변동 없습니다.
  • 신속 발사 – 간단한 동작으로 아주 빠른 재장전 능력과 높은 안정성을 주는 속성으로, 첫 정밀 발사부터 큰 힘을 실어줬습니다. 저희는 이 특성이 여전히 좋은 성능을 가지되 너무 많이 강력하지 않도록 업데이트하였습니다.
    • 겹치는 보너스를 수정하여 초탄에서 받는 혜택을 낮추고 이어지는 발사로 혜택을 높이도록 조정하였습니다.
    • 최대 가능한 재장전 능력치를 +100에서 +60으로 수정합니다.
    • 최대 가능한 재장전 속도 비율을 0.8에서 0.925로 수정합니다.
    • 최대 가능한 안정성 능력치를 +50에서 +25로 수정합니다.
  • 탈착 탄창 – 상황에 따라 큰 지장 없이 아주 강력한 효과를 주며, 특성만큼이나 좋지만, 탄약 줄에 속해있습니다. 
    • 재장전 속도 비율이 0.85에서 0.9로 수정합니다. (무법자와 같은 선으로 조정)
  • 야전 준비 – 변동사항은 없지만 참고하세요:
    • 재장전 능력치 +50.
    • 재장전 속도 비율 0.8.
  • 합금 탄창 – 변동사항은 없지만 참고하세요: 
    • 빈 탄창 재장전 시간 비율 0.6666.

추가적으로, 특성 효과로 부분적으로 받는 무기 탄약이 연발 사격 무기의 발사 수를 따르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따라서, 아래 특성은 이제 파동 소총, 융합 소총, 그리고 연발 사격의 보조 무기에 사용이 가능해지며, 앞으로 이러한 무기류에 더 기본적으로 찾아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미끄럼길  
  • 슬라이드 사격  
  • 야심찬 암살가  
  • 연명  
  • 범람  
  • 황금 탄약  
  • 광대 탄약통  

돌아오는 일반 특성
재장전 특성을 조정함과 동시에, 여태 자주 쓰이지 않던 다른 특성들을 내부 테스팅과 특성의 인기와 내부적인 분석을 통해 얻은 효과 데이터를 바탕으로 되살리기로 했습니다. 

  • 동적 흔들림 감소 — 정확도에 더해 시간 경과에 따라 안정성 10을 추가로 부여합니다. (생각보다 실전에서 더욱 강력합니다.)
    • 플레이어는 십자선 움직임의 감소를 통해 이 효과를 체감할 수 있을 겁니다. 
  • 맥박 모니터 – 치명적인 부상을 입을 시, 완전히 재장전된 산탄총으로 재빠르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재장전 양을 0.35에서 1.0으로 수정합니다.
    • 조작성을 +50으로 수정합니다.
    • 교체 속도가 5% 증가합니다.
    • 해당 사항은 격납된 무기에도 적용되어 왔으며, 이번 변화로 인해 더욱 유용해질 것입니다.
  • 속사 손잡이 – 이제 타격이 조준 사격 사정거리와 가까워지도록 보정되지만, 피해 감량 혹은 총탄 자력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조준 보정이 1.2배 감소합니다.
    • 조준 보정을 +15로 수정합니다.
    • 비조준 정밀 사격 한도 각도를 +1.7로 수정합니다.
      • 기본적으로 비조준 사격 시 십자선의 중앙이 목표를 덮어야만 치명타를 입힐 수 있었고, 그러지 않을 경우 조준 보정으로 인해 몸 타격 판정이 났습니다. 이번 수정으로 판정이 조금 느슨해질 것이며, 반드시 십자선을 목표 대상 위로 덮지 않더라도 이 각도 안에 들어만 가면 치명타 판정이 나게 됩니다.
      • 해당 변경 사항은 저격총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스니크 활 – 더욱 은밀해질 수 있게 변경됩니다. 은신 강화 효과! 
    • 이제 사격 시 레이더에 감지되지 않습니다. 

신규 특성
다음 시즌에는 [비공개]의 시즌 무기에만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특성이 출시될 예정입니다. 또한, 강철 깃발에서는 2개의 재발행 무기의 2개의 새로운 특성을 받을 수 있습니다. 향후 시즌에서는 해당 특성을 다른 무기에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새로운 특성을 발견하고 테스트하는 재미를 미리 망치고 싶지는 않지만, 앞으로 나올 강철 깃발 특성의 이름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강철 손아귀와 강철 시선입니다. 저희는 새 시즌에서 우리 커뮤니티가 이 특성을 잘 활용하는 모습을 보게 될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향후 강화되는 무기 유형
다음 시즌에는 성능이 떨어지는 몇몇 무기 유형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 납탄 산탄총은 PvE에서 활용도가 낮습니다. 왜냐하면 피해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치명타가 필요하지만, 정밀 사격에 상응하는 초당 피해가 별로 높지 않기 때문입니다.
    • 납탄 산탄총 PvE 피해를 + 30%로 수정합니다.
  • 고충격 파동 소총은 시련의 장에서 활용도가 낮습니다. 고충격 파동 소총은 최적의 빠른 처치 시간을 가지고 있지만, 막상 처치 시간에 도달하기 매우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조금 완화하기로 결정했습니다. 
    • 탄알당 고충격 파동 소총 피해가 21에서 22로 수정합니다. 해당 변경사항으로 PvP에서 대부분의 생존력 값의 수호자를 처치하기 위해 필요한 타격 수가 치명타 6회에서 치명타 5회 + 몸통 사격 1회로 변경됩니다. 
  • 분명 활로 맞혔는데 간당간당한 생명력을 남기고 도망가는 적의 등을 볼 때면 분노가 치밀어오더군요. 
    • 일반 전투원 상대로 주는 활 PvE 피해를 + 10%로 수정합니다.

향후 업데이트되는 무기 유형
저희는 피드백과 분석 데이터를 계속해서 검토하고 있습니다. 아직 끝나지는 않았지만 커뮤니티의 세 가지 고충을 먼저 다루고자 합니다. 저희의 현재 목표는 12시즌에서 해당 사항들을 다루는 것이지만, 계획이 변경되면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 저격총 – 철회자와 충신이 우위를 점하고 있다는 커뮤니티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분석 결과를 보면 시련의 장에서 저격총 사용량은 86%를 차지하며, 확대율이 낮은 다른 저격총을 포함하면 사용량은 더 높아집니다.
    • 저희는 특히 저격총의 확대율에 따른 사용 편의성의 변화에 대해 살펴보고 있습니다. 확대율이 높은 저격총을 고르는 것이 플레이어의 취향에 따른 선택이 되도록 연구 중입니다. 
  • 핸드 캐논 – 핸드 캐논 무기류를 평가하고 있습니다.
    • 예를 들어, 저희는 다른 무기와는 별도로 핸드 캐논의 사거리를 조정하기 위해 위협적인 핸드 캐논을 분석 중 입니다.
  • 적응형 자동 소총 – 자동 소총은 일반적으로 시련의 장에서 많이 사용되지만, 전반적으로 균형 있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적응형 자동 소총의 사용률이 조금 더 높아 살펴보고 있습니다. 
    • 10시즌에 있었던 강화 효과만큼은 아니지만, 다른 자동 소총 무기류가 조금 빛을 발할 수 있도록 조정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정기적으로 무기 균형을 맞출 계획이며, 주기와 유형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나중에 공지하겠습니다.


정보통



이미 알고 있는 분들도 계실 테지만, @BungieHelp Twitter 계정이 새롭게 검증되었습니다. 저희 계정을 팔로우하지 않으셨다면, 지금 팔로우하세요. 번지 네트워크 운영팀과 협력 관계를 맺고, 플레이어 지원팀이 점검 일정, 버그 조사 등의 최신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이 계정을 운영합니다. 이 계정을 대체 할 만한 건 없습니다.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280자보다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계속 읽어보세요.

다음은 지원팀의 보고 내용입니다.

2.8.1.3 핫픽스
한국 시각으로 5월 22일, 2.8.1.3 핫픽스가 플레이어에게 배포되었습니다. 이 핫픽스는 "거짓" 퀘스트가 진행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안되었으며, 이제 벙커의 문이 예상대로 열릴 것입니다.
오늘 핫픽스로 인하여, 펠윈터의 거짓말 산탄총을 획득하더라도 플레이어 수집품에 나타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 문제는 향후 업데이트에서 수정될 예정입니다.

"거짓" 퀘스트가 계속 진행되지 않는 분들은 도움말 토론장(#Help)에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시즌 종료 시 사라지는 아이템
자격의 시즌 종료 시점인, 한국 시각 2020년 6월 10일 주간 초기화 시 데스티니 가디언즈에서 몇 가지 아이템이 제거됩니다. 시즌 종료 시 사라지는 아이템 목록:
  • EDZ, 달, 이오의 세라프 벙커
  • 전쟁지능 조각
  • 네 번째 기수 경이 퀘스트
  • 거짓 퀘스트
  • 전설 잊혀진 구역
  • 전쟁지능 칸잘리 시즌 유물
아이템 전체 목록은 자격의 시즌 종료 시 사라지는 아이템 게시글에서 확인해 주세요.

현재 알려진 문제
지금도 계속해서 여러 알려진 문제점을 조사하고 있지만, 일단은 지금까지 도움말 토론장(#Help)을 통해 제보된 최근 알려진 문제를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 저희는 BEETLE, RABBIT, BEAVER, ANTEATER 오류 코드의 증가를 계속 모니터링 하고 있습니다. 
  • 일부 플레이어의 캐릭터에서 여전히 수호자 대회 이정표가 보이는 문제가 있습니다.

데스티니 가디언즈의 최신 오류 목록은 알려진 문제 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다른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도움말 토론장(#Help)을 통해 제보해 주세요.


저장하기


멋진 플레이였나요? 저장하세요. 상대를 전멸시켰나요? 저장하세요. 새로운 아이디어가 있나요? 적고, 만들고, 저장하세요. 많은 영상을 가지고 있나요? 그걸 다 이어보세요. 창작물이 완성되었나요? 제출하세요.

이번 주 명화: 밝은 면


입상: 경이로운 세상(들)


이번 주 명화 문양을 갖고 싶으시다면, 여러분의 영상을 번지넷 창작물 페이지에 올려 주세요. 영상 설명에 참여한 모든 분의 번지넷 계정을 연결하세요. 그렇지 않으면 상품을 받으실 수 없어요!


오늘도 이렇게 이번 주 번지 소식을 마무리합니다. 얼마나 많은 소식들을 함께 공유했죠? 최근 소식에는 다가오는 변화에 대한 내용으로 가득 차 있었던 것 같네요. 데스티니 가디언즈 다음 시즌까지 불과 몇 주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아니, 잠깐만요! 이번 시즌이 거의 끝나간다고요? 죄송하지만, 이만 마쳐야 할 것 같아요. 정복자 칭호를 아직 못 얻었거든요.

감사합니다.
Dmg04
EXP 1,438 (19%) / 1,601

Lv13 Itohey


레벨
Lv13
경험치
1,438 (19%) / 1,601 ( 다음 레벨까지 163 / 마격까지 152 남음 )
포인트

이니 11,463

베니 33

제니 6

명성
207
획득스킬
  • 1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게임별 조립 PC

인증글 3추글 즐겨찾기
최근 방문한 게시판
    초기화
    번호             제목             글쓴이 등록일 조회 추천
    95545      [질문]  지금 악마의 몰락 못얻나요? [1] 겉바속촉 22:44  9 0
    95544      [클랜]  [New challenge]클랜원 모집합니..       악마100 22:05  12 0
    95543      [질문]  경이엔그램 다른캐릭으로 못보내죠?  [1] 모덴군 21:56  19 0
    95542      [클랜]  즐겁게 게임하는 Aerai 클랜모집       Future밍 20:29  18 0
    95541      [클랜]  [아군에게 합류] 새 클랜을 찾는다면...       정신외출중 20:05  16 0
    95540      [클랜]  [IMCL] 매너가 수호자를 만든다. 매너..       Hyun찡 18:54  13 0
    95539      [잡담]  데린인데.. 이거 파티구하는게 클랜뿐인가요.. [2] 오직권사 18:26  82 0
    95538      [클랜]  [ Buttered_Shrimp ] 클랜원..       직업은자유 18:22  19 0
    95537      [클랜]  [태초마을] 즐겜을 위한 신생클랜! 태초마..       dp2304 18:09  14 0
    95536      [클랜]  40대 클랜은 없나요 ㅎㅎ      wail 15:32  46 0
    95535      [클랜]  곰방와 클랜에서 클랜원을 모집합니다.       부러진창 14:57  21 0
    95534      [클랜]  금요일에만나요[IU] 클랜에서 클랜원 모집..       킹카즈 14:30  23 0
    95533      [질문]  포세이큰, 쉐도우킵 관련 질문입니다. [2] 우동동 13:17  64 0
    95532      [잡담]  다음시즌 현상금 개편한다 했던거같은데.. [4] 모덴군 12:51  153 0
    95531      [소식]   이번 주 번지 소식 - 2020/05/29       Itohey 10:13  85 0
    95530      [잡담]  생존 짱게핵쟁이팀 연속 4판만나는건 또머.. [1] archshadow 06:00  118 0
    95529      [질문]  방어증강 퀘스트가 이상합니다.  [4] 에저케인 01:34  118 0
    95528      [스샷]  흔한 새벽시간 탑의 모습       빅스몰 00:14  112 0
    95527      [클랜]  뉴비와 비슷한 복귀 데린이가 클랜 구해요! [1] Dustt 00:09  66 0
    95526      [클랜]  할거없는게임즐기며합시다[즐겜]클랜에서 함께..       Haillop 23:14  45 0
    95525      [클랜]  New challenge 클랜에서 길드원을..       키우로니 21:02  37 0
    95524      [질문]  문의드립니다. [3] Cardinal9s 19:27  47 0
    95523      [클랜]  PC클랜) skull[해골] 클랜에서 클랜..      와규 19:23  37 0
    95522      [영상]   당신이 몰랐던 데스티니에 관한 10가지#3      백스핀블로 17:20  80 0
    95521      [스샷]  꼈어 꼈다고  [1] 뚜뚭 17:10  122 0
    95520      [클랜]  [IMCL] 매너가 수호자를 만든다. 매너..       Hyun찡 16:53  49 0
    95519      [질문]  문의좀드릴께요 [3] 액광 14:46  81 0
    95518      [잡담]  게시판 분류좀 잘합시다  [4] 모덴군 13:07  319 1
    95517      [질문]  이번주 결단의 장소 아이템 문의요  [2] 낫포맨123 12:57  89 0
    95516      [질문]  경이샷건얻을려고 채석장만 기다리는데 [5] 조암서폿똥 12:51  153 0
    95515      [클랜]  ??? : 아니 그래서 여기가 어딘데       제우스짱짱맨 11:27  133 0
    95514      [잡담]  아니 진짜 궁금한게 [4] 제우스짱짱맨 11:22  340 2
    95513      [클랜]  6LV PC PVE 성인) 여름바다 클랜원..       제크랑버터랑 10:58  48 0
    95511      [질문]  불쾌한 주술 촉매제 문의 [2] 낫포맨123 08:53  71 0
    95510      [질문]  토미의 성냥첩 갈아도되나요? [3] 샤프친 05:08  150 0
    95509      [잡담]  실화냐;;  [1] 세희x랑이 03:53  444 1
    95508      [클랜]  [IMCL] 매너가 수호자를 만든다. 매너..       Hyun찡 02:09  46 0
    95507      [클랜]  New challenge 클랜에서 길드원을..       키우로니 01:30  32 0
    95505      [영상]   마성의 산탄총 '펠윈터의 거짓말' 플레이      빅스몰 00:35  103 0
    95504      [클랜]  안녕하세요, 함장님 우리클랜에 가입할래요?..       늑돼지 05-27  52 0
    95503      [클랜]  접률 좋은 뉴비들이 클랜원 모집 합니다       detective 05-27  69 0
    95502      [잡담]  Deep Stone Code에서 사람을 모..       마뉴미뉴 05-27  112 0
    95501      [클랜]  [아군에게 합류] 새로운 클랜원을...       정신외출중 05-27  41 0
    95500      [클랜]  [ Buttered_Shrimp ] 클랜원..       직업은자유 05-27  24 0
    95499      [클랜]  할거없는게임즐기며합시다 [즐겜]클랜에서 수..       Haillop 05-27  41 0
    95498      [클랜]  [New challenge]클랜원 모집합니..       악마100 05-27  26 0
    95497      [클랜]  PC성인클랜 BAAAM에서 새로운 가족분들..      흑색1 05-27  36 0
    95496      [클랜]  [ĞØĐ]클랜에서 여러분을 모시고 있습니다..       xodus1174 05-27  44 0
    95495      [질문]  선봉대 공격전 하위 원소 질문입니다. [2] 허이짜고수님 05-27  93 0
    95494      [클랜]  [태초마을] 즐겜을 위한 신생클랜! 태초마..  [1] dp2304 05-27  36 0
     1  2  3  4  5  6  7  8  9  1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