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 번지에서는 자격의 시즌이 여러분을 떠납니다.

본론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저희는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건들에 여러분의 지속적인 주목을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이 사는 도시에서, 혹은 이곳의 저희 대다수처럼 집 바로 아래 거리에서 시위하는 군중을 보셨을 것입니다. 



응원과 지지는 한 번의 말이나 행동으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저희는 저희의 게임을 통해, 저희의 목소리를 통해 더 좋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입니다. 여러분도 위에 기재된 사이트를 방문하여 이런 노력을 지원하는 데 동참하고 나아가 직접 참여하시길 바랍니다.



이번 주에 프라이드의 달이 시작됩니다. @BungieStore 공지를 아직 확인하지 않으셨다면, 저희 프라이드 핀을 다시 구매하실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프라이드 핀의 판매 수익은 모두 전 세계인들과 자신의 이야기를 공유하는 동시에 차세대 성 소수자 청소년에게 희망과 더 나은 미래를 상기시켜주는 비영리 단체인 It Gets Better Project에 기부합니다. 번지 다양성 위원회에서 핀의 디자인에 대해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번지 다양성 위원회: 프라이드 핀은 성 소수자 커뮤니티의 유색인들을 포함하고 지지한다는 의미로 특별히 검은색과 갈색 스트라이프를 포함하도록 제작되었습니다. 이 정신에 따라 저희는 현재 인종 억압에 저항하고 정의와 평등을 요구하는 흑인 커뮤니티의 일원이면서 동시에 성소수자 커뮤니티인 인터섹션 커뮤니티의 모든 분도 지원합니다. "흑인의 목숨도 소중합니다" 운동과 성 소수자 커뮤니티를 동시에 지원하고 있습니다. Marsha P. Johnson, Sylvia Rivera 등 트랜스젠더 흑인과 황인의 리더쉽과 영웅적 행위 없이 현재 성 소수자의 권리란 존재하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리의 노력을 이분하기보다는 두 커뮤니티를 모두 돕기 위해 행동해야 할 때입니다.  

핀을 구매하면 데스티니 가디언즈를 플레이할 때 게임 내에서 여러분의 지원을 표시하는 본색 문양을 획득할 수 있는 코드를 받게 됩니다.


6월 한 달에 걸쳐 성 소수자 커뮤니티를 지원할 번지의 계획도 계속 공개할 예정이니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인종 정의에 대한 저희의 노력은 이제 시작에 불과하므로 곧 더 자세한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데스티니 가디언즈에서 전능자가 다가오는 것을 이미 보셨을지도 모르겠군요. 이번 시즌의 결과가 궁금한 만큼 다음 시즌의 내용도 조금씩 입소문을 타고 있는데요. 한국 시각으로 6월 10일 수요일 오전 1시 데스티니 가디언즈의 미래가 공개됩니다.

2.9.0 미리 보기


데스티니 가디언즈 2.9.0 업데이트가 다음 주에 적용됩니다. 즉, 끝내야 할 패치 노트가 산더미라는 말이죠. 이번 변경 사항의 몇 가지 내용에 대해 짧게 다뤄보려고 합니다.

에버버스
몇 주 전 "이번 주 번지 소식"에서 에버버스의 향방과 에버버스 콘텐츠가 포함된 게임플레이 보상의 균형을 맞추기 위한 일부 보상 구조의 수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비공개] 시즌에서 수정 내용 몇 가지가 소개되며, 12시즌에서 더 많은 변경 사항이 추가될 것입니다. 다음은 개발 중인 변경 사항으로 다음 주에 출시 예정입니다.

    • 전설 방어구 장식
      • 지난주 번지 소식에서 언급한 대로, 11시즌 방어구를 한층 발전된 게임플레이에 대한 보상으로 조정하였습니다.
      • 풍요의 시즌 "용감무쌍한" 장식 세트가 다시 상점에 등장합니다.
    • 시즌 패스
      • 시즌 패스에 2300 광휘 가루가 추가되었습니다.
    • 광휘 가루 구매
      • 안료와 생성 FX를 다루는 "기타" 부분이 추가되었습니다.
    • 이전 시즌에서 요청이 높았던 아이템을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바로 슬픔의 소원입니다.
    • 11시즌 실버 전용 아이템에 대해서는 시즌 초기에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11시즌 후반 업데이트에서 광휘 가루 획득에 대한 더 자세한 변경 사항이 다뤄질 테니 눈여겨 봐주세요.

샌드박스
    • 강력한 친구 방어구 개조 부품은 이제 중첩하여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개조 부품을 여러 개 장착한 경우에도 추가 능력치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 태양 시즌 개조 부품만 중첩이 가능하며, 전기 개조 부품은 중첩 효과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 강력한 친구는 기동성 20 상승을 부여하는 데 이를 이용해 플레이어는 세 개의 능력치를 최대 100포인트까지 향상할 수 있습니다. 개조 부품은 그 효력에 걸맞은 요금으로 책정되지 않았으며, 비용을 인상한다면 개조 부품의 주요 혜택 사용에 악영향을 줄 것입니다.
        • 11시즌에서 선보일 신규 전기 개조 부품은 이와 비슷한 힘 능력치 보너스를 부여하며, 효력은 중첩되지 않습니다.
    • 강화 자동 소총 장전기, 강화 융합 소총 장전기, 강화 활 장전기 방어구 개조 부품이 이제 일정 확률로 최고급 개조 부품 근원지에서 드롭됩니다.

레이드 보상
다음 레이드 경이 장비는 이제 더 높은 확률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천의 목소리
    • 무정부
    • 항상 정시 도착 ("과거의 고통" 비밀 상자에서 획득 가능한 경이 참새)
참고: 아이템 획득률은 기본 10%이며, 20회 완료 시 최대 50%까지 증가합니다.

시험 보상
    • 3, 5, 7회 시험 승리 시, 이제 추가 걸작 재료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세인트-14에게서 시험 엔그램을 잠금 해제하는 시험 주간 현상금이 추가되었습니다.
      • 이 현상금 보상은 3승 주간 이정표 보상과 일치합니다.
    • 시험 토큰의 분배 균형을 시험 통행권의 3, 5, 7승에 집중되도록 재조정했습니다.
      • 반복 통행권도 여기에 포함됩니다.
    • 경기 완료 시 시험 토큰이 더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 토큰은 이제 승리와 현상금을 통해서만 주어집니다.
    • 부의 통행권은 이제 3, 5, 7회 시험 승리 시 획득하는 보너스 시험 토큰을 두 배로 늘려줍니다.

이번 주 미리 보기가 즐거우셨기를 바랍니다. 자세한 소식은 6월 10일에 공개됩니다. 그럼 다음에 뵙겠습니다.


처세술과 범퍼 점퍼의 만남

패치노트 미리 보기를 좋아하신다고 들었어요. 짧고 좋고 간단명료하거든요. 하지만 이 주제를 설명하려면 약간의 시간이 더 필요합니다. 오늘은 스태프 디자이너 Lisa Brown이 해당 팀에서 진행해온 컨트롤러 재설정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Lisa: 수호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전 번지 샌드박스팀에서 스태프 디자이너를 맡은 Lisa입니다. 모든 데스티니 플레이어가 [비공개] 시즌에서 게임플레이로 접하게 될 컨트롤러 재설정에 대해 요약해드리죠.

데스티니 가디언즈에서 컨트롤러 사전 설정 기능이 있지만, 유동적인 컨트롤과 기동성 면에서 기본 접근성 기준에 부합하는 수준은 아니었어요. 저희는 훌륭한 접근성 컨설턴트인 Cherry Rae Thompson(https://www.cherryrae.com/)과 Ian Hamilton(http://ian-hamilton.com/blog/)과 함께 컨트롤러 버튼의 재설정 작업을 지원하기 위해 협력해왔습니다. 이제 여러분께 해당 기능을 어떻게 이용하는지와 재설정으로 가능한 것과 불가능한 것을 간단히 설명한 후, 여러 번지 직원들이 사용해온 몇 가지 설정을 일례로 보여드릴게요. 먼저 아래 예는 Xbox 버튼 배치를 사용하여 보여드림을 알려드립니다.

개요
플레이어는 설정의 컨트롤러 부분에서 버튼 배치를 선택하여 사용자 지정 컨트롤러 배치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지정" 옵션은 목록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 화면에서 캐릭터와 차량 및 일반 설정(감정표현 및 화면 메시지와의 의사소통 등)에 대한 게임플레이의 사용자 지정 배치를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저처럼 기본 설정과는 다른 사전 설정을 사용한다면 "초기화" 버튼을 사용해 사전 설정으로 되돌릴 수 있어요.


키보드 단축키를 변경하려면, 원하는 동작 옆에 있는 버튼 배치를 선택한 후 다음 화면에서 재설정하고 싶은 버튼을 입력하면 됩니다.


행동, 행동, 행동
데스티니의 컨트롤러 재설정에 있어 난제 중 하나는 플레이어 행동이 정말 많다는 거예요. 수류탄 던지기, 궁극기 발동, 점프, 질주, 슬라이딩 등의 행동을 생각해보세요. PC 설정에서야 키보드 전체를 이용해서 버튼을 설정하면 되지만, 컨트롤러에서는 버튼이 한정되어 있어 버튼보다 행동이 더 많게 되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저희는 플레이어가 버튼만이 아닌 입력 유형에도 동작을 설정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저희가 지원하는 세 가지 입력 유형은 아래와 같습니다.
    • 누르기 – 기본적인 버튼 누르기입니다(일례로 기본 배치의 웅크리기).
    • 길게 누르기 – 잠깐 동안 버튼을 길게 눌러 동작을 실행합니다(예를 들어, 타이탄이나 워록으로 방벽 혹은 균열 활성화).
    • 두 번 누르기 – 한 버튼을 연속으로 두 번 눌러 동작을 실행합니다(일례로 헌터의 회피 동작).

예를 들어, 일부 경이 무기(보레알리스, 대칭, 굳센 빛 등)에 있는 대체 무기 동작은 일반적으로 재장전 버튼을 길게 눌러 실행했습니다. 이제 다른 버튼을 사용하거나 별도의 키나 입력 방법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X 길게 누르기를 X 두 번 누르기로 바꾸고 싶다고 해볼까요. 이제 대칭의 발사 모드를 바꾸고 싶다면 X 버튼을 두 번 누릅니다.

두 번 누르기 입력 유형에서는 버튼을 누르는 사이의 시간을 늘려 두 번 누르기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은 메인 컨트롤러 페이지에 나와 있어요.


화합 지원
개별 버튼의 동작 매핑과 함께 저희는 화합 설정도 지원하고 있는데, 이는 두 개의 버튼을 동시에 누르는 것입니다. 데스티니 가디언즈의 기본 배치에서 왼쪽 및 오른쪽 범퍼를 함께 눌러 궁극기를 실행하는 것이 바로 화합의 일례입니다.
아래는 플레이어가 화합을 이용해 페이스 버튼에 일부 기본 캐릭터 옵션을 설정한 사용자 지정 레이아웃입니다:
    • 발사: X
    • 확대/축소 켜고 끄기: Y 누르기
    • 재장전: A + X 누르기
    • 대체 무기 동작: A + X 길게 누르기 
    • 근접 공격: B + Y 누르기
    • 수류탄: B 두 번 누르기
    • 궁극기: A + B 누르기
    • 도약: A 누르기

제한 및 변수
이러한 요소는 데스티니 가디언즈의 유동적인 접근성을 발전시켜주지만, 아직 그 기능은 제한적입니다. 예를 하나 들어 보겠습니다.
    • 이 컨트롤러 재설정은 게임플레이 동작에만 제한되어 있으며, UI 입력이나 메뉴 검색에는 적용할 수 없습니다.
    • 유동적인 접근성의 한 가지 어려움은 플레이어가 버튼을 길게 눌러야 하는 입력입니다. 일부 동작(확대/축소, 도약, 웅크리기)에서는 길게 누르기와 켜고 끄기를 전환할 수 있는 옵션이 있지만, 모든 상황에 해당하지는 않습니다(예를 들어 무기 발사, 직업 도약 능력, 수류탄 충전, 활 당기기 등).
    • 저희는 플레이어가 동작을 어느 버튼이나 입력 조합으로 설정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유연성으로 인해 일부 조합은 플레이어에게 예상치 못한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 예를 들어 근접 공격을 X 누르기로, 다른 동작은 X 길게 누르기로 설정하면 버튼 지속 시간이 길게 누르기를 감지하기 전에 근접 공격 동작으로 인식되어 플레이어는 늘 근접 공격만을 하고 다른 동작은 할 수 없게 됩니다.
    • 이러한 현상에 대한 개별화된 오류 확인은 없습니다.
    • 이 업데이트의 초점은 컨트롤러 재설정에만 맞춰져 있습니다. 따라서 여기에 나온 일부 설정 가능한 옵션은 아직 키보드 설정에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다양한 직업 능력의 개별 설정 및 불사조 강하 혹은 이카루스 질주 등 일부 워록 능력 등).
    • 저희가 지원하는 화합은 두 개의 버튼을 동시에 누르는 것으로, 한 버튼을 누른 후 다른 버튼을 누르는 것은 화합으로 감지하지 못합니다.
    • 사전 설정과 달리, 사용자 지정 배치의 컨트롤러 미리 보기 이미지는 없습니다.

번지 예시
저희 번지 플레이어들이 즐겨 사용하는 사용자 지정 배치의 예를 몇 가지 보여드리죠.

제 것으로 시작해볼게요. 주로 점퍼 플레이어인 저도 오른쪽 스틱 누르기로 근접 공격을 하기 힘들어요. 비록 손이 닿기 쉬워 빠르게 입력할 수 있지만, 스트레스를 받으면 다른 버튼을 마구 누르는 저로서는 완벽한 사격 기회를 근접 공격으로 망칠 때가 많아요. 근접 공격의 동작이 내가 원할 때만 나오길 원했으므로 A에 설정했고 궁극기는 양 범퍼 화합으로 옮겼습니다. 플레이어 강조 표시는 오른쪽 스틱 누르기로 옮기고 필살기를 A 두 번 누르기로 설정했습니다. 대체 무기 동작은 길게 누르기가 아닌 X 두 번 누르기로 바꿨죠. 그냥 이런 입력이 더 좋아서요.

왼손잡이 플레이어의 예도 들자면 보통 좌우 반전을 사용하지만, 진정한 왼손잡이 경험을 원했기 때문에 페이스 버튼의 기능을 방향 패드로 바꿨어요. 재장전, 도약, 웅크리기 등의 동작은 이제 방향 패드에 있으며, 감정표현은 페이스 버튼에 매핑되었습니다.

세 번째 번지 직원은 데스티니 가디언즈에서 고전 헤일로와 같은 경험을 간절히 재현하고 싶어 했어요. 이분은 기본 레이아웃으로 시작해서 확대/축소는 켜고 끄기 형식으로 오른쪽 스틱, 수류탄은 왼쪽 트리거, 근접 공격은 B, 웅크리기는 왼쪽 스틱 누르기로 바꿨어요. 그런 다음 궁극기는 A, 도약은 왼쪽 범퍼, 직업 능력은 오른쪽 범퍼로 입력했죠. 강한 공격, 약한 공격, 공격 막기(이동형 궁극기 등 3인칭 시점 모드에서만 사용되는 동작)는 원래 설정대로 오른쪽 트리거, 오른쪽 범퍼, 왼쪽 트리거로 놔두었습니다.

이 기능이 데스티니 가디언즈에 접근성과 유연성을 더했으면 하지만, 게임 전체에 접근성을 개선할 데스티니 가디언즈 팀의 노력의 한 단계라는 점도 주목해주세요.

데스티니 가디언즈에 또 다른 형식의 접근성을 더했다는 사실이 기쁩니다. 이 기능이 처음 스트리밍되는 모습을 함께 지켜보겠습니다.


마지막 기회



이제 정말 끝나갑니다. 집에 갈 필요는 없지만, 다음 주 수요일에 서버가 오프라인 되기 전까지 업적을 확실히 완료하는 게 좋을 것 같네요. 플레이어 지원팀에서 자세한 내용 전해드립니다.

다음은 지원팀의 보고 내용입니다.

자격의 시즌 종료

한국 시각 2020년 6월 10일 주간 초기화와 함께 자격의 시즌이 종료되면, 몇몇 관련 아이템, 활동, 업적의 이용 및 획득이 불가능해집니다. 영향을 받는 아이템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자격의 시즌 시즌 패스 및 제공되는 보너스
    • 자격의 시즌 인장과 전능자 칭호
    • 참고: 전능자 칭호는 획득하여 장착해야 합니다.
    • EDZ, 달, 이오의 세라프 벙커 이용
    • 전쟁지능 칸잘리 시즌 유물과 이 유물로 얻는 플레이어 전투력 상승
    • 세라프 탑 공개 이벤트
    • 네 번째 기수와 펠윈터의 거짓말 퀘스트

여기에서 시즌 종료 시 없어지는 아이템 목록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서광의 시즌 시즌 패스 보상은 자격의 시즌이 종료되면 받으실 수 없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미 지난 시즌 패스 보상은 여기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2.9.0 업데이트

한국 시각으로 6월 10일 수요일에 2.9.0 업데이트가 배포됩니다. 다음은 2.9.0 업데이트를 위한 데스티니 가디언즈 점검 시간표입니다.

    • 한국 시각 오전 1:00 (1600 UTC): 데스티니 가디언즈 서비스 점검이 시작됩니다.
    • 한국 시각 오전 1:45 (1645 UTC): 모든 플랫폼에서 데스티니 가디언즈의 서비스가 일시 중단됩니다.
    • 한국 시각 오전 2:00 (1700 UTC): 데스티니 가디언즈 2.9.0 업데이트가 모든 플랫폼과 지역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한국 시각 오전 2:01에 게임에 다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 한국 시각 오전 2:01 (1701 UTC): 모든 플랫폼에서 데스티니 가디언즈의 서비스가 재개됩니다.
    • 한국 시각 오전 6:00 (2100 UTC): 데스티니 가디언즈 서비스 점검이 종료됩니다.
    • 향후 업데이트 출시 일정은 데스티니 서버 및 업데이트 상태 도움말 문서를 확인해 주세요. 해당 점검이 진행되는 동안 실시간 업데이트를 확인하려면 Twitter에서 @BungieHelp를 팔로우하거나 help.bungie.net의 지원 피드를 확인하세요.


곧 해결될 문제

다음은 6월 10일 2.9.0 업데이트로 해결될 문제 목록입니다.

    • 북극성 창의 "경제적인 사격" 폭발탄이 이제 연발 시에도 끊기지 않습니다.
    • 사막행군병의 "선형 구동기" 특성이 이제 노란색 체력의 적에게도 발동합니다.
    • Steam 플레이어가 게임을 재실행할 때 FPS가 더는 30 FPS로 고정되지 않습니다.
    • 클랜 소속 오프라인 플레이어의 이름이 이제 '오프라인'으로 지정되지 않습니다.
    • 워록 "천체의 화염" 근접 공격 능력이 이제 겨울의 속임수 "전쟁군주의 인장"을 발동합니다.

현재 알려진 문제

지금도 계속해서 여러 알려진 문제점을 조사하고 있지만, 일단은 지금까지 도움말 토론장(#Help)을 통해 제보된 최근 알려진 문제를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 벌레 소굴 공격전에서 사용되는 벌레가 사라질 경우, 플레이어는 남아 있는 모든 벌레 기사를 처치하고 벌레를 모두 배치해야 다른 벌레 기사가 생성됩니다.
 
데스티니 가디언즈의 최신 오류 목록은 알려진 문제 글타래에서 확인하세요. 다른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도움말 토론장(#Help)을 통해 제보해 주세요.


시즌의 마지막 영화 감상



이번 시즌의 마지막 이번 주 명화입니다. 정말 시간 빠르죠? 이 공간에서 수백 가지의 창작물을 소개해왔는데요, 이번 주에는 여태까지 가장 많은 분이 창작물을 보내주셨습니다. 자격의 시즌이 마무리되면서 승리를 거머쥔 모든 수호자들에게 축하를 드립니다.

이번 주 명화: 자가 격리 중인 수호자


이번 주 명화 문양을 갖고 싶으시다면, 여러분의 영상을 번지넷 창작물 페이지에 올려 주세요. 영상 설명에 참여한 모든 분의 번지넷 계정을 연결하세요. 그렇지 않으면 상품을 받으실 수 없어요! 


수많은 중요한 일들이 세상에서 벌어지고 있는 바로 지금이 어떤 것에도 집중하기 힘든 시간입니다. 주간 이정표를 완료하는 동안 Discord 서버의 게임 친구들과 현재 세계의 사건들과 관련해 그들의 안부와 생각, 기분에 대해 긴 시간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지금 저희의 주된 관심사는 창문 바로 밖에서 벌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사실 이런 일이 처음은 아닙니다. 우리가 태어나기도 전부터 이 문제는 계속 일어나고 있었습니다. 이제 우리 이웃과 커뮤니티를 경청하고 그들에게 배워야 할 시간입니다. 동료 수호자와 친구들, 가족들이 안전한지 확인해보세요. 그들이 도움을 원하거나 그런 상황에 부닥쳐 있다면 그들을 돕도록 행동으로 옮겨 주십시오. 게임을 잠시 중지하거나 컨트롤러를 내려놓고 다른 일, 특히 거리에 나가 정의를 요구하고 흑인 커뮤니티를 지지하는 일에 주의를 집중하는 것은 지극히 정상적인 행동입니다. 시애틀 지역의 거리에서 여러분과 함께하는 수많은 저희 직원을 만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편히 앉아 게임을 즐길 수 있을 때 데스티니 가디언즈는 여전히 여러분을 반길 것입니다. 같은 자리에서 말이죠.

몸조심하시고 안전한 모습으로 게임에서 뵙겠습니다.
-Dmg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