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글은 가상 레이드입니다. 개인적으로 던파에 새로운 레이드가 나왔으면 하는 바람에서 만들어봤고 기존 보스들을 리메이크 하는형식으로 바꿔봤습니다

** 가상레이드라 테스트가 불가능해 정확한 수치를 못정한 부분은 []안에 숫자가 넣어져있을것입니다 숫자는 저가 생각해본 현재 수치이고 정확한 밸런스를 위해선 토론이 필요할것입니다

*** 저가 워낙 국어를 못해서 문법 교정, 단어 교정 네이버 비밀 댓글로 지적해주시면 빠르겐 아니라도 천천히 고쳐나가겠습니다

로터스 레이드


차례

 1. 레이드의 배경

 2. 이 레이드의 특이점

 3. 맵의 구조

 4. 던전 진행방식 (저지)

 5. 던전 진행방식 (토벌)

 5. 일부 보스패턴과 네임드 패턴

 6. 레이드 보상

 7. 레이드의 방향성


1. 레이드의 배경

 

      (리메이크니 기존의 스토리와 살짝 차이를 둿습니다) 오필리아를 통해 로터스가 GBL교를 지배하고 있다는걸 안 모험가들은 정신지배당한 GBL교를 무찌르고 서서히 로터스의 위치를 파악해나갔고 검성들과 함께 로터스를 궁지에 몬다. 궁지에 몰린 로터스는 모험가들이 오필리아에게 보고를 하러간 틈을타 베히모스의 모든 부분을 손에 넣었고 그와 동시에 바로 헨돈마이어 주변 바다로 베히모스를 떨어뜨릴려고 한다. 그걸 본 오필리아가 모험가들에게 부탁해 급하게 베히모스에 뛰어들어야 하는 설정의 레이드


 레이드에 필요한 재료

하이퍼 매직 제트팩*1


기존에 베히모스에 올라타던 방식으론 떨어지고있는 베히모스에 착륙은 커녕 접근조차 할수없어서 새로운 방법으로 접근을 해야한다.

제트팩은 키리가 전에 우연치 안게 발견한 설계도를 주고 이후 연락망이 닿은 카곤 신다 라이너스가 만들어준다. 처음엔 퀘스트로 하나 얻고 그다음부턴 오필리아가 판매를 한다

레이드를 들어가는곳은 베히모스지역에서 들어간다


2. 이 레이드만의 특이점


     이 레이드는 맵의 특이점과 레이드 자체의 특이점이 존재한다. 이 레이드는 거대한 베히모스가 맵이되는 레이드로써 빈공간이 없이 7*5짜리 거대한 한맵에 모든 레이드 파티가 들어간다는 점이다. (모든 파티들은 한개의 방씩 사용이가능하지만 2파티 이상이 같은 방에 존재할순 없다.) 이 모든 레이드 파티가 들어간다는건 조금있다가 자세히 더 설명할것이다


레이드 자체의 특이점은 모든 네임드 보스들이 한곳에 고정되있지 안고 잊혀진 땅에 추적자처럼 플레이어를 따라다닌다. 잘하면 네임드 보스들을 한채도 안쓰러 뜨리고 레이드를 클리어할수가 있고 어떨땐 적게 어떨땐 많이 어쩌면 모두를 상대해야할떄도 존재한다.


네임드 보스들은 각 구역을 벗어나지 안는다. 그 구역은 맵의 구조에 설명이 있다.


3. 맵의 구조


 


(왼쪽은 사람들이 레이드에 들어가면 맵이 저렇게 펼쳐질것이란 예시이고 오른쪽은 맵구조를 좀더 쉽게 설명하기 위해 만들어놓은 표이다)


각 A,B,C,D,E,F,G 열에는 정해진 지역이라는게 존재하는데 A,D,G열들은 신전 지역이며 Y축으로 넓은게 특징이다 

B,C,E,F 은 덴드로이드 지역인데 X축으로 넓고 플레이어의 이동을 방해하는 오브젝트가 많은게 특징이다

4,11,25,32번 방들을 제외한 모든 지역에는 몬스터들이 존재하며 18번방을 제외한 모든방은 서로 이어져있다

18번방에는 로터스가 존재하며 오직 아래서만 입장이 가능하다

D를 제외한 모든 열에선 맨처음 네임드보스가 하나씩 존재하며 원래는 랜덤으로 돌아다니다가 플레이어가 그 지역이 입장하면 네임드보스가 플레이어를 추격한다

네임드 보스들은 플레이어가 미니맵에서 위치를 볼수있다

B,C와 E,F지역은 서로 이어져있어 B의 네임드 보스가 플레이어를 추격하기위해 또는 랜덤으로 이동할때 C로 이동하기도 한다. 허나 A와 G는 이어져있지 않아 네임드보스들은 그저 그 열만을 돌아다닌다.


오직 1파티만이 32번방에서 시작을하며 그 이후의 파티들은 4번방에서 시작한뒤 다음파티가 4번방에서 나가야 레이드에 입장이 가능하다.

이 레이드의 최대 인원은 10명이며 최대 3파티 까지 꾸릴수가 있다


큰맵을 같이 사용하는 특성상 몇가지 특수룰이 존재한다

이 맵은 최대 3파티가 들어갈수있지만 2파티이상이 같은방에 존재할수없다

예) 2번파티가 10번에 있을때 다른 파티들은 10번에 들어갈수없다

두파티가 서로가 옆에 있을때 서로 방을 교환하는건 가능하다

예) 2번파티가 17번방에 있고 3번파티가 16번방에 있을때 모든플레이어가 서로의 방쪽에 문앞에 서있으면 3번파티는 17번방으로가고 2번파티는 16번방으로 이동한다

네임드 보스가 플레이어를 추격하는경우는 플레이어가 그지역을 입장할때이며 그 지역을 벗어날시 랜덤으로 돌아다닌다

예) 2번파티가 3번방에 입장했을때 만약 16번 24번에 네임드 보스가 있을경우 둘다 플레이어를 추격한다. 허나 2번파티가 바로 2번방으로 이동한뒤 또 1번방으로 이동하면 더이상 추격하지 안는 

네임드 보스는 한방에 2체가 같이 있을수 없다

예) 2번파티가 한 네임드 보스를 잡고있을때 다른 네임드 보스가 또 들어올수 없다.


4. 던전 진행 방식 (저지)


이 레이드는 로터스의 머리를 부수는것으로 저지 클리어가 가능하다. 허나 레이드가 시작할때의 로터스는 상태이상저항, 속성저항력이 비정상적으로 높고 물리 방어력 마법 방어력은 99.99%부터 시작하며 체력은 [50]억이다. 이 비정상적인 방어력을 깍으려면 로터스의 중요 촉수들을 없에면 되는데. 그 중요 촉수들은 한번에 맵에 최대 [3]개 랜덤으로 배치되며 플레이어들은 그 위치를 정확하게 모른다. 중요 촉수들은 한개가 부셔지면 또하나가 다시 랜덤으로 다시 배치가 된다.

중요 촉수들은 로터스의 거대한 촉수가 베히모스의 기관들을 잡고있는 듯한 모습이며 그걸 부수면 [x]%만큼 방어력과 최대체력아 낮아진다.

모든 중요 촉수들은 맵에 랜덤으로 배치되지만 D열은 제외되고 모든 열에는 최대 1개의 촉수만이 존재할수있다.


처음 레이드를 시작하면 30분으로 시작하지만 그후 [5]초씩 떨어지며 이 떨어지는 시간을 늦출려면 18번방에 있는 로터스의 머리를 일정 횟수 때려야한다. 그러면 로터스가 플레이어가 거슬려 플레이어를 견재할려고 촉수나 여러 패턴으로 방에있는 플레이어들을 공격해오고 그 덕에 신경이 분산되 베히모스가 떨어지는 시간을 늦출수있다. 많이 때리면 때릴수록 시간이 정상적으로 떨어진지만 플레이어들이 그 견제에 밀려 로터스를 못때리면 점점 가속한다. (최대 6초/s) 

그렇기에 머리에 있는 파티는 끝없이 로터스의 견제를 받으면서 로터스를 때려줘야 하며 밖에있는 파티는 최대한 빠르게 로터스의 중요 촉수를 찾아서 부셔줘야 한다

이렇게 로터스의 방어력을 깍은뒤 18번방에 있는 파티가 로터스를 죽이면 저지가 클리어된다


네임드 보스들은 한번 죽으면 리젠이 안되지만 일반 몹들은 [2분]마다 리젠이 된다 중간에 로터스가 일반몹을 부활시키는 패턴도 존재한다. 네임드 보스가 죽으면 [50]초 뒤에 그 지역에 네임드 몹이 생긴다. 네임드 보스들은 기존 베히모스 던전들의 보스및 네임드에 +@ 속성저항력, 스킬, 패턴들이 존재하는데 네임드 몹들은 기존 베히모스 던전에 보스및 네임드 정도의 스킬만을 가지고 있다. 네임드 마저 죽이면 더이상 일반 몹말고는 젠이 되지 않는다. 또한 네임드 몹은 유저를 따라다니지 안고 랜덤으로 그지역을 돌아다니기만 한다


5. 던전 진행 방식 (토벌)


로터스가 죽으면서 평화가 찾아오는가 싶었지만 베히모스 등쪽에서 칼이 하나 삐져나오면서 베히모스의 등짝을 가르며 GBL심판자인 마셀러스가 등장한다 로터스에 대한 복수를 위해 칼을갈아왔던 마셀러스지만 로터스의 죽음을 느끼고 허망함에 미쳐버린 마셀러스는 자신의 숙적을 직접 만들기위해 베히모스를 죽여 바다에 로터스의 알을 뿌릴 생각을 한다. 모험가들은 베히모스위에서 심판자 마셀러스를 죽이고 부활한 신도가 끝없이 뿜어져나오는 구멍에 다른파티가 들어가서 안에 있는 로터스의 알들을 터트리고 부활한 신도의 근원지인 혈서을 부숴야 한다.


파티는 여전히 3파티가 가능한데 저지때와 달리 토벌에는 3개의 맵이 존재한다

1번맵은 베히모스 위쪽 마셀러스가 보스에다 네임드몹과 일반몹이 몰려오는 단순한 맵이며 클리어시 클리어 파티는 구멍을 통해 베히모스 안쪽에 들어갈수있다

베히모스 안쪽에 들어가면 

이런방에 들어가게 되는데 이중 한개의 방에 있는 로터스의 알방을 찾아 부숴야한다

로터스의 알방은 구석진곳 아무대나 한곳에 랜덤하게 뜨며 그것의 위치는 알수없다 플레이어는 몇번에 방을 들락날락거리며 찾아야한다

처음 떨어진곳에서 동서남북모든 방향의 2번째방에는 네임드 보스가 나온다

로터스의 알방을 제외한 나머지방은 모두 일반 몹의 방이다


이런 로터스의 알방을 찾아 2번부수면 다음 맵이 열리는데


심층이란맵이 열린다

 

맵의 구조는 이러하다

시작지점부터 맨끝까지 바로 갈수있는 구조이며

직선상으론

시작지점->일반몹->일반몹->일반몹->네임드보스->보스

이렇게 있지만

위 아래로 뻗어나있는곳에는 네임드 보스들이 존재한다

그냥 무시하고 직진으로가 보스를 바로 만날수있지만 이럴경우

보스인 혈서는 플레이어가 만나지 않은 네임드보스만큼 능력을 흡수하고 그들은 소환해 다룬다


만약 모든 네임드 보스들을 죽이고 보스방에 갈경우 보스는 조금 체력이 있는 배리어가 있고 그걸 부수기만하면 토벌클리어가 된다


레이드 제한시간은 15분이며 1번맵의 마셀러스를 일정시간마다 죽이지 않으면 로터스의 알이 부활하고 심층이 닫힌다

로터스의 알이 부활하고 몇분뒤까지 마셀러스를 죽이지 않으면 마셀러스가 로터스의 알을 바다에 던져 토벌실패가뜬다



6. 일부 보스패턴과 네임드 보스패턴


우디 플랜트

우디플랜트는 덴드로이드 정글에 네임드 보스

물리 방어력이 높고 일반 공격에 스턴이 붙어있고 플레이어를 멀리 날려버리는 스킬을 사용한다

일정 체력이 깍이면 불을 먹어 불속성공격을 해오고 불에 대한 저항력이 올라간다

불을 먹었을시 방안에 있는 플레이어들은 상태이상 암흑에 걸리며 우디 플랜트는 슈퍼아머와 공격속도 이동속도 버프를 받는다

이때 우디플랜트를 근접공격하면 화상 상태이상에 걸린다

일정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꺼진다

또한 순간 나무화되어 빠르게 체력을 회복하는 스킬이 있고 그 스킬을 시전후에는 다시 팔에 불이 생긴다


긴발의 로터스

로터스는 기본적으로 한번에 2가지의 종류의 공격을 하는데 둘이 딜레이가 다르다

한개는 맵 전체에 영향을 끼치는 패턴들과 방안에 플레이어를 공격하기 위한 패턴들이다

맵전체에 영향을 끼치는 패턴은 현재 로터스방안에 있는 플레이어뿐만이 아닌 밖에 있는 플레이어까지 영향을 끼친다

맵전체에 영향을 끼치는 패턴은 다음 패턴이 나올때까지 딜레이가 길지만 방안에 있는 플레이어를 공격하기 위한 패턴은 딜레이가 없거나 짧다

일부 패턴만 보자면

1. 전체 패턴

 a. 촉수패턴

로터스의 촉수가 일정시간동안 지속적으로 머리위로 떨어지면서 공격해온다 딜레이가 느려 충분히 피하기 쉽지만 스킬을 사용하고 있는 도중이거나 할경우 충분히 맞을수있다

 b. 방어력 회복패턴

이 패턴에 들어가면 로터스의 머리방에 몇몇 신자와 텐타클들이 소환되는데 일정시간안에 다잡지 못하면 중요 촉수가 하나 회복되면서 떨어졋던 방어력또한 회복된다

 c. 정신지배 패턴

모든 플레이어에 정신착란의 환영이 하나씩 소환되고 공격해오는데 일정시간이 지나면 사라진다 이 정신착란의 환영은 로터스를 일정 횟수 때리면 더 빠르게 사라진다

 d. 신전 발동 패턴

단 1회만 사용한다

로터스가 베히모스 양쪽끝에있는 신전을 가동시켜 모든 몬스터들에게 버프를 주는데 각 신전은 15번 21번방에 위치해있다.

한 신전은 몬스터들의 물리방어력과 이동속도를 다른 신전은 몬스터들의 마법방어력과 공격속도를 늘려준다.

각신전은 부숴지면 그신전의 버프가 사라진다

신전 발동 패턴이 나왔을경우 A와 G열에 있는 네임드 보스들은 15번 21번방으로 이동한다


2. 방안에 플레이어를 공격하기 위한패턴


 a. 촉수패턴

로터스의 촉수가 일정시간동안 지속적으로 머리위로 떨어지면서 공격해온다 이번엔 딜레이가 빠르고 전체패턴 a와 겹칠수도 있다.

 b. 거대촉수패턴

로터스가 거대 촉수를 여럿 소환해 난동을 피운다 이 촉수는 공격해 부술수있다

 c. 싸움이야? 나도껴야지! 패턴

로터스가 텐타클들을 여럿 하늘에서 소환합니다 확률로 네임드 몹까지 소환될수도 있습니다

 d. 정신지배 패턴

로터스가 플레이어들을 정신지배해 마치 바다에 있는양 착각을 하게 만들고 거대한 촉수로으로 공격한다는 암시를 줌니다 필드가 바다로 변하고 로터스가 여러 촉수로 공격해옵니다


및 여러 패턴을 생각하고있다



6. 레이드 보상


레이드 보상은 에픽들과 당연히 레이드 재료를 준다

이 레이드 재료를 모으면 물론 로터스 전용 에픽아이템을 사기도 할수있지만

이 레이드 보상으로 가장 목표로 해야하는건 로터스의 눈이라는 아이템이다

85제 또는 90제 에픽을 이 아이템에 넣으면 넣어져있으면 그 방어구의 부가 효과를 장착하지 안아도 사용할수있다

이때 로터스의 눈은 장착한 부위는 인벤토리에 금테가 씌워지고 마우스를 올려보면 현재 발동되고있는 방어구의 효과를 읽을수있다

또한 그템을 장착한것으로 취급하여 세트효과도 발동된다

한번에 한개만 발동할수있으며 던전내에선 교체가 불가능하다

한번 넣으면 교체가 불가능하다


7. 레이드의 방향성


개인적으로 레이드는 중요한것이 몇가지 나뉜다고 생각됩니다

레이드 자체의 컨트롤 난이도와 스펙의 난이도.

현재 던파는 너무강한 스펙이 넘쳐나 안톤레이드 루크레이드를 씹어먹는 사람들이 존재하여 이번레이드를 신중히 생각해봤습니다

그래서 만약 저가 새로 레이드를 만들수있다면 저스펙도 패턴을 알고 전략적인 선택을 중요시 여긴다면 그직업들이 아니라도 그스펙이 아니라도 보스 방어력 자체가 낮아지니 조금 시간을 투자하면 깰수있고

아무리 강한 스펙의 팀원이라도 99.99%방어력을 뚤고 죽일수 없을테니 빠른 공략법을 찾기야 하겠지만 바로 죽이는 경우는 안나올테고요


방어력과 최대체력이 동시에 낮아지니 스펙이 잡에픽이하 혹은 크로니클이라도 촉수를 6~8개 부수면 보스를 깰수있을정도로 방향을 잡았었고

즉 스펙이 좋은사람이 촉수를 찾고 그동안 컨트롤 실력이 좋은사람이 머리방에서 시간을 끌면 스펙이 낮아도 꺨수있을듯 보이게 맞추는게 방향성이 맞다고 생각해 생각해봤습니다





p.s 말투 이랬다가 저랬다가 하는건 글을 많이 안쓰다보니 한 말투를 유지하기 힘들어서 그래요

p.s2 던파 새 레이드좀 빨리 좀 만들어주세요 신규유저 레이드로 잘 유치하다가 소식이 뚝..... 유저도 뚝.....


blog: https://blog.naver.com/gkwnsgur1234/2212381517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