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롱스로 바꿨는데 개조롱 타던 때랑 속도 차이가 별로 안나요.
개아틀인데도 로나갤 이기던데요 ?

이런 글이 간혹 보이곤 합니다.

항행속도에 대한 오해 때문에 빚어진 일인데요...

우선 항행속도 결정 요소를 두 가지로 나눠서 생각해야 합니다.
1) 선박 자체 속도
2) 속도 보너스

우선 1번 선박 자체 속도의 경우, 현재 모든 선박의 최대 속도는 10Kt 고정입니다. 어떤 선박의 돛수치가 9999/9999라고 한다고 해도, 정순역풍 등 바람과 관계없이 항상 10Kt를 유지할 뿐, 100Kt의 속도를 낸다든가 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다만, 아직까지 선박 자체 속도가 어떻게 결정되는 지에 대한 정확한 공식은 나와있지 않기 때문에 그것은 가마 할아버지가 와도 모릅니다.

세로돛 선박이 가로돛 선박보다 우대되는 이유는 이미 돛수치가 상향 평준화 된 시점에서 (특하클 vs 특롱스와 같은 경우) 측순풍에서는 세로돛이나 가로돛이나 별 차이 없이 맥스 속도를 뽑아내며 역풍에서는 세로돛이 가로돛 선박보다 빠르기 때문입니다.

요약하자면, 돛수치고 뭐고 10Kt가 선박 자체 속도의 최대이며, 돛수치가 높은 배가 선호되는 이유는 10Kt를 안정적으로, 최대한 오래 뽑아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다음 2번의 경우, 항해 중 v 키를 눌렀을 때 좌하단에 표시되는 표시되는 127%와 같응 수치를 의미합니다. 127%라 하면, 선박 자체 속도의 2.27배의 속도가 적용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2번을 결정하는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양(+)의 요인

1. 해역 자체 보너스(20%~100%)
2. 풍왕/풍신(30%/50%)
3. 항해 속도 상승 아이템(1rank당 2%)
4. 돛 조종 랭크(2rank 당 1%, 홀수 랭 적용)
5. 대학 스킬 1/2/3/4(2%/3%/5%/10%, 중복 합 적용)
6. 모험 교관의 지혜(함대원 당 3%, 함대 중복 합 적용)
7. 따라가기 보너스(5%)

음(-)의 요인

1. 총 적재량
2. 현재 적재화물량

내파 수치(음의 요인 패널티를 완화시켜줍니다.)

추가로 더 있을 수 있으나 현재 기억나지 않음.

왜 자꾸 사람들이 풍신님이 날 보셨어, 난 빨라질거야 ! 하면서 풍신을 빠는지는 이걸 보면 충분히 이해되실겁니다.

아무튼 그래서...2번의 조건만 최대한 채워준다면 개티클도 순풍에서는 22, 23Kt가 나올 수 있으며, 개조롱도 15Kt의 속도도 못 뽑아낼 수 있다는겁니다.

식이나 숫자의 경우는 약간 상이할 수 있으나 항행속도가 어떻게 결정되는지 개략적인 느낌은 파악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