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대항온 한지 10년만에 어제서야 드디어 상렙 52를 찍고 상클을 한대 뽑으려고 합니다.


1. 급가 상클 vs 급가 무대스 뭐가 더 빠른가요?

현재 운송/교역용으로 급가 무대스 쓰고 있는데 아무래도 십년전 만든 배기도 하고 선회 내파 돛수치 적재 모두 저질이라 원거리 교역에 무리가 많습니다. 초반 가속도 굉장히 느린 느낌이고요. (사실 군인 이동용으로 뽑았던 배긴 합니다)
상클이 명색이 클리퍼라 더 빠르지 않을까 은근 기대하는데 실제로 타본게 아니라서 모르겠네요. 적재는 확실히 더 커지겠지만, 속도 면에서 비교하면 어떤가요? 속도도 더 괜찮으면 무대스는 처분하거나 부캐로 넘겨주려고 하고, 그렇지 않으면 이동용배 교역용배 병행해서 쓰려고 합니다.


2. 급가 상클 제작에 선박강화증? (강증) 필요한가요?

선박스킬에 급가속이 명시되어 있어 전용함 건조까지는 필요없을듯 하긴 한데, 그냥 조빌 재료만 넣고 바르면 급가속이 발려나오는지, 강증을 같이 넣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조선이 바뀐 이후로 정확하게 이해가 잘 안되서.... 강증이 일반 선박스킬 바를때도 필요한건지, 그레이드 작업할때만 필요한건지 모르겠네요.
혹시 강증이 필요하다면 몇장 필요하고, 장당 시세가 얼마나 되는지도 궁금합니다.


3. 그레이드 없이 급가속만 붙이면 배 성능이?

선박 제작하는 영상을 보면 조빌재료를 마구마구 집어넣으면서 선박 강화 수치를 마구 올리던데, 그레이드작을 하는것 같지는 않더라고요. 다만 강증을 마구 먹는것 같던데....
현재 자금이 넉넉치 않아서 정말 본체+급가속 정도만 생각하고 있는데, 폭항은 포기한다고 쳐도 보조돛 달고 어쩌고 하면 선회가 걱정입니다. (지금 사용하는 무대스가 보조돛 선회 - 다 받고 선회가 4던가 5던가 정도....)
적은 비용 투자로 그럭저럭 쾌적하게 몰 선회/내파가 가능한지, 깔끔하게 포기하고 저렴하게 타야 하는지 조언 부탁 드립니다.


4. 선박 제작에 미리 준비해야될/알아둬야 할 부분?

본캐 조선 10+@ 랭 정도 가능한데요, 만랭 조선공분 수고를 최대한 덜려면 미리 본인이 어떤 준비를 해 둬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1) 급가속 부여에 필요한 조빌 재료 미리 준비 (오물방지도장 등...)
2) 신규 건조로 상클 한척 미리 건조해둠? << 이걸 잘 모르겠습니다. 랭공유 받고 강화하는 단계에서 20~25 적업 적재 조절이 가능한지, 처음 건조할때 무조건 해야하는지.... 긴조가 없기 때문에 선박 제작이 미리 필요하다면 가급적이면 미리 만들어둬야 민폐가 덜할 것 같습니다만....
3) 건조 가능한 도시 선별: 리스본에 투자가 안되어있어서 선박강화가 안될것 같은데, 조선공분을 투자된 도시로 모셔야 하는지, 상클 건조 가능한 적합한 도시가 어디일지 궁금합니다.
4) 건조/강화 과정중 랭 공유 방법: 그냥 만랭분이 함대만 맺어주시면 제가 쓱쓱 건조/강화 하면 만랭(20랭)으로 적용되는지, 특정 작업은 만랭분이 직접 해주서야 되는지, 수고비는 얼마쯤 드리는게 좋은지 궁금합니다.


5. 20적업? 25적업?

상클은 25적업하면 페널티가 심해서 20적업을 추천한다는 말을 어디서 들은것 같은데, 정확히 무슨 페널티가 있는건지 페널티를 상쇄할 수는 없는지, 비용면에서 어느쪽이 효율적인지 궁금합니다. 만약 25적업하고 페널티를 강증과 조빌을 마구 발라서 다시 끌어올려야 되는거면 그냥 20적업 하려고 합니다.


6. 예산 1억으로 가능할까요?

복귀했더니 캐릭터 두캇이 싹 털려있어서 부캐 자본 기반으로 바닥부터 다시 벌었는데, 지금 1억 조금 넘게 들고있네요. 최대 1억 전후까지 투자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만, 이 예산으로 적업 급가 상클 가능할까요?


7. 신규건조? vs 중고구매?

상클정도 배는 중고 매물이 잘 없는것 같고 어차피 지나갈 배라서 대충 만들어서 쓰려고 하는데요, 그래도 급가속은 있어야 할 것 같은데 강증을 먹는다면 이것도 비용이 만만찮을것 같습니다.
적당히 굴리기 좋은 급가상클을 혹시 중고로 구매할 수 있다면, 시세는 어느정도일까요? 그리고 신규건조랑 비교해서 어느쪽이 경제적일까요?


8. 정상적으로 20적업 or 25적업 한다면 총 적재량은 몇이 되어야 정상?

선박 빌더 사이트 같은것도 있는듯 한데, 사용법 보는법을 잘 모르겠습니다.... 조선 너무 복잡한것 같아요 ㅠㅠ (꿈이 조선공인데 벌써부터....)
정상적으로 적업이 된 상클은 선실+포실+창고 합이 (총 적재가) 몇이 되어야 정상인가요?



질문이 잡다하게 너무 많은데, 전부는 아니더라도 아시는 범위내에서라도 조언 부탁 드립니다 ㅠㅠ

그리고 혹시 저렴하게 급가상클 중고로 파실분 있으시거나 제작해 주실분 있으시면 환영합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