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험용 선박 고찰 및 심오한 팁

자게에 쓴 걸 옮기고 이왕 적는거 모험에 대한 팁을 추가했습니다.

팁을 나눠 적는다고 해서 득될게 없으므로  그냥 쏟아냈습니다.


-모험용 선박 고찰-


티크재질,3G,신형풀리그드 세일 기준


선박명   기본돛   강화   보조돛    개대스(세로)  합(세로/가로)    적재    장갑

축하클  283/393   157    128/128      40                608/678          592      22
대클     245/330   157    160/160      40                602/647          547      18

롱스     414/115   157    192/192      40                803/464          495      14

순하클  251/372   157    128/128      40                576/657          592      22
윈잼     246/371   137    160/160      40                583/668          686      22
특용선  355/199   157    128/128      40                680/484          465      32
개장빅  346/231   157     96/96        40                639/484          300      29
테르모  241/378   157     96/96        40                534/631          637      22
야테모  204/304   137     96/96        40                477/537          399      40

개극봄  189/329   157     96/96        40                482/582          525      26

축조하  273/293   157     96/96        40                566/546          498      30


예항보조 선박: 축하클,순하클,테르모필레,야전식 테르모필레,개조 극지용 봄켓치,축전식 조사용 하프문


조빌 선박: 대형클리퍼,윈드재머,테르모필레,순항형 하이클리퍼,롱 스쿠너



추려볼까요


선박명   기본돛   강화   보조돛    개대스(세로)  합(세로/가로)    적재

축하클  283/393   157    128/128      40                608/678          592

특용선  355/199   157    128/128      40                680/484          465
개장빅  346/231   157     96/96        40                639/484          300

대클     245/330   157    160/160      40                602/647          547


축하클vs특용선 구도에 대클이 추가되었습니다.

돛의 차이만큼 적재로 극복하는 선박이 오래전부터 있었지만

저를 비롯한 많은 유저들이 모르고 있었네요

그저 오래된 선박이라 퇴물취급했었는데 전혀 아닙니다.


대클에 예보나 군위 승계하면 굉장히 좋은 모험용 조빌선박이 되겠습니다.

캐쉬배에 준하는 항해성능을 여전히~!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개장빅이 특용선보다 빠르다면 축하클보다도 빠를 수 있지 않을까요?

이건 나중에 기회되면 실험해보겠습니다.



-장갑 및 가속에 대한 고찰-


장갑이 높은 배가 가속이 좋다는 건 다들 알고 계시죠?

기본장갑 10부터 시작해서 5단위로 오를때마다 가속단계가 1씩 상승합니다.

15~19면 2단계고 많은 범선들이 이 구간에 해당합니다.


가강1이 가속3단계인 것을 보면 범선들의 가속이 많이 느리구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샌프나 퀘를 통해 얻는 그냥 개삼판으로 가속 단계를 1정도 올릴 수 있어요


예를들어 축하클의 기본장갑이 22인데 일반 개삼판을 2개 달면 26이 됩니다.

그럼 가속단계가 증가하는 식이죠.

하지만 3개를 달아도 28이므로 2개 달았을 때랑 차이가 없습니다.


그런데 위에 복잡한거 다 필요없고

가속강화 3 할아버지가 와도 못 이길 증기선이 등장했고 한섭은 1컴에 투클을 허용합니다.

따라서 증기선+투클 체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운전캐릭 부관배를 증기선으로 하면 속도감소되는데도 불구하고 말이죠.

증기선에 대해 이해하면 패널티도 없앨 수 있습니다.


1.증기선은 석탄 소지시 급가속 사용만으로도 최고수준의 가속에 도달한다.

이는 증기기관만 썼을 때, 급가속만 썼을 때, 둘 다 썼을 때 실험을 통해 알게 되었고

급가속만으로도 최고 가속을 내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2.원클의 단점을 투클이 완벽히 보완한다.

원클은 기본적으로 승선교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익이 없습니다.

심지어 배를 바꾸는 데에도 15초정도의 시간이 걸립니다.

또한 부관 배가 바다에 표시되기 때문에 증기선을 부관배로 할 경우 속도감소 패널티를 받습니다.

하지만 투클로 할 경우 바로 교환할 수 있고 부관배가 노출되지 않음으로써 패널티를 받지 않습니다.



승선교환 방법


출항시 운전캐릭이 클몽이나 사바나,부관배가 운전용 선박 탑승.

출항후 부캐릭의 따라가기 이후 운전캐릭과 부관의 선박교환.

이렇게 하면 승선교환이 끝납니다.

물론 중간에 가속을 좀 더 받고 나서 1일 전에 교환하면

가속효율과 석탄소모가 되지 않는다는 장점을 모두 누릴 수 있습니다.


Tip.클몽의 증기기관 스킬의 활용

클몽은 증기선인데 굳이 증기기관을 달고 나오는 이유가 대체 뭘까?

고민 많이하다가 알게 됐습니다.

승선교환할 때 의미가 생긴다였죠.


증기기관 스킬의 특징은 스킬을 쓸 때만 요구 랭크를 만족시키면 되고

사용하고 나서는 항기,관기랭이 낮아져도 적용되며

배를 바꿔타도 바뀐 배에 그대로 이어서 적용된다는 점입니다.

승선교환 이후 최고속도 시간 단축

바로 이거였습니다.

노풍신 기준으로 1일 전에 배를 바꾸면 10노트정도입니다.

이후 운전선박마다 다르겠지만 보통 리스본에서 나가면 15~17노트 나옵니다.

승선교환 후 최고속도까지 1분 혹은 그 이상 걸리실 수도 있습니다.

클몽 증기기관을 활용하면 이를 단축할 수 있고 바꾸는 모험용 배의 전용함 스킬을

증기기관말고 다른걸 선택해도 됩니다.


아 그럼 돛조종 세팅이랑 증기기관 세팅이랑 동시에 준비할 수가 없는데 어떡하지...

라고 고민하시겠지만 다 방법이 있습니다.

비우대로 항기 관기10랭은 기본입니다.


제일 무난한 돛조종+5 세팅입니다.

항기 부관(알폰스라는 녀석이 방풍과 항기,그리고 향신료 거래 부스터까지 해줍니다)

기도의 월계관(관기2)->여기서 이미 항기11,관기12가 되었네요

서컴라이너 옷이나 부와야쥬르 옷(돛조종2)

시대를 이끄는 자의 부츠(돛조종1)

조범술 지침서(돛조종2)-> 이거 증기기관 쓸 때만 북미조사단의 항해기록으로 바꿔주세요

증기기관 쓴 다음엔 다시 조범술 지침서로 바꾸면~

증기기관 및 돛조종 5세팅 완성!


아 그리고 투클이 좋은 점이 더 있습니다.

함대원이 따라올 경우 5%의 항속증가 보너스가 있습니다.

이는 직업,해역,인원에 상관없이 5%증가합니다.

5%는 동일 해역에서 동일선박,기타 동일 조건의 다른 유저를 추월할 수 있는 차이입니다.



정리


-대클에 대한 재조명


-높은 장갑의 선박은 원클에 적합(일섭 트렌드)


-1컴 2클과 증기선을 활용하여 가속과 항속증가를 누릴 수 있다.


-함대원 따라가기시 항속 5%증가


-학문 숙련도를 두번 먹을 수 있습니다.

 함대 풀고 발견(학문캐릭)->함대 맺고 발견(비학문캐릭)함으로써 


-투클일 경우 침몰선을 더 빨리 찾습니다.

 A,B중 누구 근처라고 안내 뜹니다.


-npc강습을 덜 당합니다.

 npc해적은 함대의 군렙을 기준으로 시비를 걸거든요. 약해보이면 침. 만만한게 원클


-창고가 두배가 돼요

 부캐릭이랑 부캐부관을 클몽으로 하면 3천개 더 실을 수 있어요

 그럼 돈도 2배로 빨리 벌고 2배로 빨리 성장할 수 있어요



앞에꺼 정리한거 외에 갑자기 추가로 적은 이유는 투클하시라고 꼬시는거에요




p.s를 빙자한 추가내용


-가강과 사바나-


저는 복귀하자마자 증기선에 대해 일찍 접했기 때문에 그레이드에 대한 생각이 바꼈습니다.

가속강화

가속강화를 얻기 위해 많은 비용과 시간이 필요하고 그로인해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됩니다.

하지만 증기선이 가속을 대신해주면서 그레이드도 굳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변성개삼판에 대한 우선적인 니즈도 사라졌습니다.

한번 증기선에 급가 다시고 출항해보세요

남의 말 듣기만 하는 것과 직접 체험하는 것은 천지차이입니다.

증기선의 가속은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신세계입니다.


그리고 클몽이랑 사바나를 다 타보니까 확실히 컨셉이 있는 선박입니다.

사바나는 역풍과 순풍에 강하고 측풍과 대각풍에 취약합니다.

그래서 이를 보완하고자 제가 선택한 승선교환 선박조합은

사바나&축하클입니다.

(아 증기선은 가강이 통수라지~가강이 붙으나 안붙으나 석탄 갖고 급가 쓰면 똑같네

 스킬 매력적인게 없어서 스추도 가강 친구라지 그럼 남만이나 강화충각 같은 걸 승계해야겠네

그럼 모야 승계빼고 다 통수인가? 오히려 강화하기 쉬운 창고나 내파가 낫겠군)




나침반으로 표현하면 이렇습니다.(곡물해안을 지나 카나리아 앞바다를 가고 있다고 상상하세요)

파란색: 사바나가 강한 부분

빨간색: 사바나가 약한 부분

풍신쓰고 북대서양 역풍을 20노트로 주파하는게 사바나입니다.

그리고 동일해역 정순풍일 때 축하클보다 빠릅니다.

그래서 바람이 파란색처럼 불면 사바나를 타고

빨간색 범위에서 불면 축하클을 타서 최대한 속도를 이끌어냅니다. 


-노가다-


석탄편

여기에 그치지 않고 석탄을 최대한 아끼고자 교역맵 네비에 찍히는

항해일 간격을 통해 앞으로 항해일이 바뀔만한 타이밍을 예상해서

사바나->축하클로 잠깐 바꿨다가 다시 사바나로 바꿔서 석탄을 아끼고 있습니다.

저처럼 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따라해보시고

그냥 신경안쓰고 편하게 하고 싶으신 분들은 축하클이나 개조롱으로 쭉 가시면 되겠습니다.


간격이 거의 일정하죠? 최고속도 도달해서 그렇습니다.

풍향을 감안하면 예측이 가능합니다.



디바이더EX 관리편

이자일 기준으로 입항했을 때 기간,항구명을 메모장에 기록합니다.

예를들어 리스본에서 암보이나 20일만에 도착했는데

이자를 10일째에 받았다!

메모장에 기록->누적: 10 암보

항구명을 대략적으로라도 적어야지 짧게 1일정도 항해했을 때 날짜를 누락하지 않습니다.

이후 육메싣고 리스본까지 27일만에 도착했다

20일 뒤에 이자일이므로 항해18~19일째에 디바이더 선박금고 보관 혹은 부캐릭 착용.

이자 받고 다시 운전캐릭 착용 및 이자일 기록 ->이자: 20 누적: 내용 지움

리스본 도착 후 도착일수(27)-이자 받은 날(20) 기록->누적: 7리스



화면 우측 아래 구석에 메모장을 이렇게 켜야 대항 창에 안가립니다.

세계랑 조선일수뿐만 아니라 빚액수와 채권자까지 적는 꼼꼼함!


적다보니 많이 길어졌네요

여기까지하고

축하클과 개장빅 대결이랑

적업사바나와 적다 사바나의 대결이 많이 궁금하네요


순항하세요~



---

경험치 두번 먹는 부분 잘못적어서 수정했습니다

함대풀고(비학문)->함대맺고(학문)  X

함대풀고(학문)->함대맺고(비학문)  O


선박과 장갑정보를 추가했습니다.

추가선박: 롱스,개극봄,축조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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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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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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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네 나랑 같이 교역해볼 생각없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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