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막 초보티를 벗은 유저들에게 실전적이고 유용한 정보를 소개하기 위한 팁입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분들이 대상입니다.



1. 논헬프, 투클 초반공략을 따라 캐릭터를 육성한 유저(기초작업이나 용어에 대한 이해가 이미 갖춰져 있습니다)

2. 그외 모든 대항해시대 유저



본 팁은 시리즈 형식이긴 하지만, 순서에 상관없이 취사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다만 모든 과정을 따라오지 않은 경우 중간에 살짝살짝 삐걱거릴 수도 있습니다.

따지고 보면 100%논헬프도 아니고 100%자급자족도 아니지만 제목은 논헬프인 공략 중급편 시작하겠습니다.






- 태양의 부적(태부) -





1. 서론.



논헬프 초반공략을 끝까지 했다면 최소한 담킬라/육메 정도는 하실 수 있으실테지만 좀더 다양한 루트를 개척해 봅시다.

그 첫번째는 바로 태양의 부적(태부)입니다.

막강한 사용효과로 군렙할때 굉장히 유용한 아이템이고, 다른 유저들에게 팔면 못해도 개당 1500만두캇 정도는 합니다.


졸기삼+클레르몽으로 육메 한번 다녀오는데 두시간쯤 걸릴텐데, 수익은 5천만 정도가 나죠.

그나마 클레르몽이라도 없었으면 그 반쪽일 테고요.


태양의 부적은 조건만 맞춘다면 한시간동안 캐릭당 두세개정도 캘 겁니다.


두시간동안 두캐릭으로 10개정도?! 그럼 1.5억이란 말이얏??


뭐 일단 팔려야 나는 수익이긴 하지만 쏠쏠해 보입니다.

한번 도전해 봅시다.

여러분이 안 때려치고 다섯번 뺑이를 돌수있냐는 물음은 접어둡니다



기존유저분들은 시작부터 태부라니 난이도가 너무 높은 게 아니냐 하실 수도 있겠습니다만, 글쎄요.


저는 충분히 "해볼 만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글을 잘 따라오신다면 말이죠!





일단 초반공략을 따라오지 않은 분들을 위해 용어설명부터 하겠습니다.


* 탐사 : 탐색/인식/생태조사를 아울러 이르는 말입니다. 본 공략에선 탐색이 필요합니다. 인식은 배워놓기만 해도 됩니다.

* 학문 : 종교학, 고고학, 미술, 지리학, 보물감정, 생물학, 천문학의 7가지 스킬을 아울러 이르는 말입니다. 본 공략에선 기본적으로 종교학이 필요하고, 추천직업으로 전직하기 위해선 고고학과 미술이 추가로 필요합니다. 지리학 2랭크도 있으면 좋습니다.

* 두번먹기, 두번발견 : 발견물을 발견하기 전 함대를 해체하거나 두 캐릭이 멀리 떨어져 있을 때, 모험캐릭이 먼저 발견한 후 탐사캐릭과 함대를 맺고 탐사캐릭이 발견하면 모험캐릭의 학문/자따 숙련도를 두번 먹을 수 있습니다. 단, 탐사캐릭의 탐사랭크 역시 발견물을 발견할 수 있는 조건은 충족해야 합니다.

* 부슷, 부스터 : 스킬랭크에 보너스를 주는 아이템들을 말합니다.

* 리필퀘 : 같은 퀘스트를 연속으로 수행할 수 없기 때문에 중간에 다른 퀘스트를 한번 해줘야 합니다. 목표로 한 퀘스트를 다시 띄우기 위해 수행하는 퀘스트를 리필퀘라고 합니다.

* 랭작 : 스킬의 랭크를 올리기 위해 하는 반복작업




다음은 본 공략을 따라오기 위한 필수/권장 조건입니다.(참고할만한 이전 팁)



필수 1) 동유럽 입항허가 획득, 모험명성 15000 이상. 사그레스 모험과정 퀘스트를 뺑뺑이돌면 쉽게 올릴 수 있습니다.(초반공략 1편)


필수 2) 아라비아어가 필요합니다. 아테네 등에서 배우든, 부관에게 언어가 있어야 합니다. 많이 써야하니 번역서는 별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필수 3) 탐색과 종교학 스킬이 있어야합니다. 기자 피라미드를 발견하지 않은경우 인식도 있어야합니다.



권장 1) 리스본 모험가조합에서 "학교의 소문" - "죠제의 이야기" - "유년시절의 친구" 퀘스트를 수행해 박아셋을 획득합니다.(초반공략 1편)


권장 2) 대학 입학+응용연구동+조사기술1 연구를 뚫어놓습니다.(초반공략 2편)*

* 초반공략에서 다루진 않았지만, 따라왔다면 이미 탐사스킬 중 하나는 2랭크였기에 연구가 뚫려있습니다.


권장 3) 한 캐릭은 탐사, 학문, 자물쇠따기(자따)까지 모두 보유(이하 모험캐릭), 한 캐릭은 탐사만 보유(이하 탐사캐릭)했다는 가정을 합니다. 빠른 랭작을 위해서입니다.


권장 4) "특수 가공도구"를 사용해 변장도 60이상으로 옷을 겹쳐입어줍니다. 안그러면 굉장히 귀찮고 피곤해집니다. 변장도 옷을 쉽게 구하려면 말라가-튀니스 도구점, 혹은 베이루트-알렉산드리아 도구점을 들러서 구입합니다.

 
권장 5) 사제 전직이 가능하면 좋습니다.(초반공략 5편)*

* 전직퀘 : 성모자상(탐색2, 미술4 - 베네치아) 퀘스트 수행. (선행발견물 : "수태고지 마르티니작" - 리스본, 세비야, 마르세이유, 나폴리 등의 서고에서 미술서적 열람 - 교회 종교화의 지도 탐색1, 미술1짜리 캔 후 제노바 교회에서 발견)

* 미술랭크는 일단 수태고지 캔 후 제노바->베네치아행 미술퀘스트 하나를 수행하면 2랭크가 됩니다. 여기에 미술2짜리 장신구 착용해주면 끝. 우대직업이 아니라도 두번먹기 하면 됩니다.


권장 6) 랭작할 때 베라크루스에서 자따까지 올리실 분들은 중남미 동해안 입항허가까지 받아놔야합니다.(초반공략 3편)


권장 7) 조합 마스터에게 협회 변경 - 인문과학연구협회 등록을 해둡시다. 문화공헌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부스터



태부를 캐는 퀘스트는 "고대 이집트의 신앙"*입니다.

* 의뢰장소 : 리스본, 세비야, 마르세이유, 나폴리, 이스탄불. 요구스킬 : 탐색 9, 종교학 11, 아라비아어


입이 떡 벌어지는 스킬랭입니다만...

부슷을 착용해서 어떻게든 저 요구치만 뚫으면 됩니다.

어떤 부슷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직접 구하기 쉬운 부스터


머리
박아 머리(종교2) - 죠제연퀘 중간 보상


몸 
프란시스코파 수도의(남캐전용, 종교1) - 성직자의 문서(리스본 서고 종교학 열람, 탐색2 자따2) -> 비스케이만 남쪽 해안에서 발견
프란시스코파 수녀의 옷(여캐전용, 종교1) - 미술품 납품기록(암스테르담 서고 미술 열람, 탐색1 자따1) -> 함부르크 교회에서 발견
or
스쿨트가리누(탐색1) - 사그레스 모험 상급 수료 검정시험 보상

무기(도구)
안드레아교관의 지팡이(탐색1) - 사그레스 모험 중급 수료 검정시험 보상

장신구
신약성서(종교2) - 성직자의 문서(리스본 서고 종교학 열람, 탐색1) -> 튀니스 모스크에서 발견


합계 탐색+1, 종교학+5 or 탐색+2, 종교학+4(졸업옷 착용시)



2) 돈이 많은 분들이 구매하면 좋은 부스터


무기(도구)
호루스의 지팡이or게브의 지팡이or탐색용 곡괭이 등 탐색2무기.

퇴계 이황의 옷(종교2)
남만풍의 일본 전통 옷(종교2) - 17-3,4칭호* 착용하고 헤르데르에서 "동아시아의 축제 보따리" 구입 후 사용(천만두캇)

기타 등등.

* 17-3,4칭호는 스톡홀름 상인퀘스트 "스칸디나비아반도의 최신교역시세"/"스칸디나비아반도의 교역계획정보" 등의 퀘스트로 딸 수 있습니다.

좋은 거 제보해주신 Kanak님 감사합니다.




여기에 대학스킬 조사보조 1, 2(기초연구동, 응용연구동에서 조사기술1 수행하고 스킬획득)를 착용하면 탐색이 +3이 되고, 사제 전직을 하면 종교학이 +1이 됩니다.

그러니 못해도 탐색+4, 종교학+6랭크 혹은 탐색+5, 종교학+5랭크 부스팅은 된다는 말이죠.

탐색/종교학 순수 5/5랭 or 4/6랭만 되면 태부를 캘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이 글을 보고 있을 여러분들은 당연하게도 그 랭크마저 안될겁니다.

그러니 랭작루트를 알아봅시다.

(부슷의 경우 상황이 다들 다를테니 따로 루트를 다루진 않겠습니다.)






3. 랭작



태양의 부적을 캐는데는 자따가 필요없지만 하는김에 자따도 함께 좀 올려보겠다 하시는분들은 아래 내용을 추천합니다. 어차피 할 랭작, 더 쏠쏠하게 하는 거라고 생각하면 마음은 편합니다.

직업은 탐색, 종교학, 자따가 우대인 사학가를 추천합니다.

* 사학가 전직퀘 : 일한국의 보물(탐색1 고고3 자따1, 아라비아어) - 이스탄불or튀니스

* 완전 쌩으로 처음부터 하시는 분들은 우선 모험계 기초직업(모험가조합 등록증으로 전직할 수 있는 직업) 중 발굴가로 전직해 탐색, 고고학과 자따를 배워서 전직퀘를 수행합니다.



1) 세인트조지스 뺑퀘(탐색,종교,자따)

도곤의 신화 or 요루바의 신화(1,3,1)
죽음을 준 신 or 혼란을 불러 일으키는 신(2,4,2)
황금으로 칠해진 민족(6,8,6)
요루바의 창세 이야기(7,9,7)
하늘로 돌아간 신(8,10,8)

리필퀘 : 랭크 같은 퀘스트를 번갈아 하거나, 아비장의 교역품정보 / 상투메의 추천품 / 석유의 긴급배송 / 코코넛의 배송 따위의 간단한 상인퀘를 합니다.


2) 포르토벨로 뺑퀘

커다란 검은 돌(2,4,2)
마야의 기상을 지배하는 신(3,5,3)
의문에 둘러싸인 고대신(5,7,5)
아스텍의 밤의 신(6,8,6)

리필퀘 : 토마토를 사용한 요리


3) 산토도밍고 뺑퀘

뱀 모양의 신상(4,6,4)
배에 주머니가 달린 동물(4,6,4)
비의 신(4,6,4) - 선행퀘 : 마야의 기상을 지배하는 신(포르토벨로)
아스텍의 문화신(6,8,6)

리필퀘 : 같은 랭크 퀘스트를 번갈아가며 수행



이런 뺑퀘는 사실 알아본 게 아까워서-_- 소개한거고, 우린 다른 방법으로 랭작할 겁니다.

바로 지도복사(지복)*입니다.

* 지도복사 : 발견물이 있는 지도의 경우 서고에서 하나를 얻으면 더 나오지 않기 때문에, 다른 캐릭에게 해당 지도를 넘긴 후 다시 획득하는 식으로 여러장의 같은 지도를 얻는 것.


지도(랭크) - 획득서고(종교학서) -> 목적지


메소아메리카 제기의 지도(4,4,4) - 알렉산드리아 서고 -> 베라크루스 남쪽

메소아메리카 제기의 지도(8,8,8) - 샌프란시스코or각국 신대륙 개척도시* 학자 -> 베라크루스 남쪽(조건 : 베라크루스 발견)

* 신대륙 개척도시 : 카리브/중남미에 있는 각국 영지들을 말합니다. (트루히요, 그랜드케이멘, 윌렘스타트, 카라카스, 카옌, 페르남부쿠)





자따같은건 필요없다 하시는 분들은 다음 지도를 캡니다.(탐색,종교)


고대 서적의 지도(5,5) - 세비야 서고 -> 이스탄불 서고 (선행퀘 : 그리스신화의 성립. 나폴리)

고대 서적의 지도(9,9) - 이스탄불 서고 -> 세비야 서고 (선행발견물 : 위 5,5지도)



참고 : 지도에서 요구하는 학문랭크만 만족하면 탐사나 자따는 조금 부족해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탐사는 -4랭부터, 자따는 -2랭부터.

예시 : 개척지 서고에서 캔 메소아메리카 제기의 지도(8,8,8)은 탐색4, 종교8, 자따6랭부터 발견 가능.




자 이제 랭작을 해 봅시다.

자따가 필요하지 않은 지도의 경우 유럽 안에서 다 끝장낼 수 있으니 필자는 좀더 더럽고 험난한-_- 카리브 해로 가보겠습니다.

초반공략때도 그랬지만 필자는 항상 가장 더럽고 추악한 일을 도맡아 합니다. 누구나 글을 읽고 따라하면 가능하다는 걸 보여드리기 위해섭니다.

여러분은 필자의 개고생을 간접적으로 체험한 뒤 폭넓은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우선 필자의 상황입니다. 보시다시피 자따가 3랭이기 때문에 8,8,8짜리 지도는 캐지 못합니다.

본캐의 지원따윈 일절 없는 가난한 상황이기에 자따부슷은 꿈도 못꿉니다.

그러니 4,4,4짜리 지도를 캐도록 하겠습니다.

* 자물쇠따기 랭크는 사학가 전직퀘 "일한국의 보물"퀘스트를 하면 자연스럽게 2랭이 되겠지만(두번발견), 안된다면 제노바의 "존엄자"(고고학) 혹은 세인트조지스 뺑퀘 등을 해줍니다.



일단 알렉산드리아에 갑니다.

아라비아어가 없다면 아테네에서 배우고 오도록 합니다.

변장도 템이 없다면 베이루트 도구점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여캐릭이면 더 가까운 카이로에 갑니다)

알렉산드리아는 변장도가 15만 있으면 되지만, 나중에 이스탄불에 들어가기 위해 알렉산드리아 도구점에서 변장도를 60이상으로 맞춰줍니다.

아직 특수가공도구를 구하지 않으신분들은 여기서 빨리 감 잡으시길 바랍니다. 겹쳐입기를 안하면 이스탄불에 들어갈때마다 부슷과 변장도 옷을 갈아입어야합니다. 매우 귀찮습니다.





서고에서 종교학 책을 읽어주다가 이렇게 목표한 지도가 나올때마다 다른 캐릭에 넘깁니다.

그 외의 지도는 그냥 들고있는 편이 낫습니다.

어차피 쓰지도 않을거 여러장 나와봐야 골치아픕니다. 이런 지도들은 그냥 모험캐릭 인벤토리의 보관함-바인더에 짱박읍시다. 거래할 때 보이지도 않고 좋습니다.


최대한 많은 지도를 캐가기 위해서 탐사캐릭 인벤에 있는 각종 자질구레한 것들을 모험캐릭에다 싹 넘겨버렸습니다.


살살 머리가 아파올 땐 잠깐 바다로 나가서 가까운 도시(카이로)에 갔다 옵시다. 도시 안까지 들어갈 필요는 없고 그냥 항구 찍고 오면 됩니다. 두통약을 써도 좋지만 그런거 살 돈은 없습니다.

대강 두통 한번에 지도 2~4개 정도 나오네요. 혹시 이러다 종교학 만랭되는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즈음 지도 36장을 캘 수 있었습니다.

여기까지 했더니 종교학이 3랭크 613경험치 -> 4랭크 335경험치가 되었습니다.

아주 간단하군요. 미친놈


알렉산드리아를 떠나기 전에 소중한 종교학 부슷들은 대여금고에 잘 넣어둡니다.

혹시 표시용 리본이 없는 분들은 행상인에게서 좀 구입해둡시다.



이제 카리브로 갑니다.

* 혹시 이전에 모험을 전혀 하지않아서 조사기술1연구가 안떠있는 분들은 옥스포드 대학교수에게 연구 갱신해줍시다.


그냥 가면 뭔가 아쉬우니까 가는길에 포탄 배송(리스본)or육지탐색의 필수품(세비야) 퀘도 받아가도록 하겠습니다.

필자가 초반공략때부터 자꾸 3발퀘에 대한 언급을 하는건 다 이유가 있어서니 3발을 소중히 합시다.


산토도밍고에서 퀘스트 완료+주점보고하고 "미술품 수집"퀘스트도 받아줍니다.

캐릭당 목상 3개씩 챙긴 후 트루히요로 갑니다.

여기서 조사기술1 연구를 받을 겁니다. 기초연구동, 응용연구동에서 한번씩 해주면 되는데 일단 대학스킬이 아무것도 없으니 기초연구동부터 해줍니다.


베라크루스로 이동해 "베라크루스 남쪽"으로 갑니다. 문 두개니까 남쪽 맞는지 확인하고 갑시다. 남동쪽 아닙니다.



발견 포인트는 측량을 켰을 때 3시지점에서 서쪽에 있는 지점 근처입니다.

맵 전체로 보면 거의 정중앙에 가깝네요.


여기서도 모험캐릭 먼저, 탐사캐릭 나중에 발견으로 종교학/자따숙련도를 2번씩 먹어줍시다.

함대 해체해서 해도 되지만 그냥 탐사캐릭 멀찍이 세워놓고 모험캐릭 발견 후 탐사캐릭이 따라붙어서 발견해도 됩니다.

이때 모험캐릭이 제독인게 훨씬 편하니 그렇게 합시다.


탐사캐릭 적당히 떨어뜨려놓고 -> 모험캐릭 발견 -> 탐사캐릭으로 따라가기버튼 -> 발견


딱 한 장으로 보여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찍자마자 바로 강습걸렸습니다.

참 기가 막히게 얻어맞지만 꿋꿋하게 해줍니다. 피로도가 높으면 도망치기전에 아차 하다 숨질 수 있으니 음식으로 피로도를 해소해 줍시다.


한번 발견한 후 베라크루스로 돌아와 항구와 조선소 사이에 있는 "라스 카사스"에게 종교유물 "메소아메리카 제기"를 보고해줍니다.

보고를 안하면 지도 여러장이 있어도 더 캐질 못하니 꼭 해야합니다.

당연하지만 지도가 없어도 더 캐질 못하니 탐사캐릭 인벤에 쌓인것들을 모험캐릭에도 좀 나눠줍니다.


하다가 대학연구가 완료되면 트루히요에서 새로 연구를 받아줍니다. 아까 안했던 응용연구동의 조사기술1입니다. 자따가 필요없는 지도로 하시는분들은 발견장소가 서고라 매우 편하겠네요.

계속 연구를 받아가면서 해도 되고 왔다갔다 하기 귀찮으면 연구는 신경 끕니다.


아무튼 챙겨온 지도를 다 소모할 때까지 발견-보고를 반복해줍니다.

필자의 경우 36장을 다 캤더니 탐색 4(1408/1600), 종교 5(1269/2500), 자따 4(1226/1600)가 되었습니다.

솔직히 이거 딱 하면 랭크가 될줄 알았는데...

그냥 세비야 서고에서 이스탄불행 지도를 캐도록 하겠습니다.


...


아뿔싸, 선행퀘를 안했네요.

나폴리부터 가서 선행퀘를 하려니 아테네->살로니카로 보냅니다. 그리스어가 필요하니 나폴리를 떠나기 전에 배우거나, 혹은 아테네 교역소주인 옆의 "번역가"에게서 동유럽어 번역메모를 구입해서 사용해줍시다.

퀘스트를 완료한 후 세비야로 돌아가 이스탄불행 5,5지도를 캐줬습니다. 스페인어가 필요하니 없다면 리스본에서 배웁시다.


지도를 충분히 캤다면 이스탄불 학자 옆 오른쪽 구석에서 발견해줍니다.

서고 찍고 달리는동안 탐사캐릭의 따라가기를 풀어버리면 편합니다.

모험캐릭 먼저 서고 입장 후 발견 -> 탐사캐릭 서고 입장 후 발견

발견물 보고는 "칼라 메흐메드"에게 해주면 됩니다.(항구-광장 근처의 집에 있습니다)


이스탄불 -> 세비야행 지도(9,9)를 캔 유저라면 왕궁의 "산타 크루즈 후작"에게 보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마을 안에서 뛰어다니는 거리가 꽤 되는 것 같아도 베라크루스에 비하면 천국입니다.

여러분들은 저처럼 삽질하지 마시고 편하게 이거 하세요.


아무튼.

모험캐릭의 탐색/종교 랭크가 4/6 혹은 5/5랭크, 탐사캐릭의 탐색이 4랭크 이상이 되면 이 짓은 끝입니다.

돈이 많아서 더 빵빵한 부슷을 샀던 유저라면 더 줄어듭니다.

휴...


여기까지 했다면 태부를 캐기 위한 준비는 거의 다 끝났습니다!






4. 태부퀘 뺑이



태부퀘를 받기 위해선 선행퀘를 해야합니다.

* 기자피라미드 조사 : 인식1, 종교2, 아라비아어 - 이스탄불, 제노바, 튀니스, 마르세이유


호다닥 끝내줍시다.


카이로 휴게소주인 -> 알렉산드리아 서고 종교학 열람 -> 카이로건너편 상륙지, 9시방향 끝에서 더 안으로 들어가서 9시방향 끝 인식


만약 파리 박물관에 전시한 게 없는 분은 이걸 발견한 후, 제노바의 조각가에게 장식품으로 만들어준 뒤, 파리의 루브르궁전에 전시합시다.(초반공략 세계일주편 참고)


그후 이스탄불, 나폴리 등에서

"고대 이집트의 신앙" 퀘스트를 받습니다.(탐색9, 종교11, 아라비아어)


알렉산드리아 학자 -> 종교학 열람 -> 카이로건너편 상륙지, 9시방향 끝에서 더 안으로 -> 9시방향 끝 피라미드 내부로 -> 들어가자마자 우회전해서 구석에서 발견


그러면 이렇게.




태부를 손에 넣을 수 있습니다.

돌아올 땐 일단 피라미드 밖으로 나가서 리본 -> 카이로 건너편으로 맵 바꾼 뒤 리본 -> 출항 하시면 됩니다.


한번 하고 말 게 아니기 때문에 리필퀘를 찾아야합니다.

추천퀘스트는 알렉산드리아에서 받을수있는 모험퀘 "흑해로 흐르는 강"(인식2, 지리학4)입니다. 알렉산드리아 서고 앞에 의뢰중개인이 있으니 주점보고하고 퀘 받아서 이스탄불로 향하면 됩니다.

이스탄불 바로 앞에서 인식하면 끝낼 수 있는 간단한 퀘스트입니다.

하다가 종교학이 부스터 포함 12랭크가 되면 사제 대신 인식/지리학/탐색/종교학이 우대인 선교사 직업으로 하는 것도 좋습니다.


시간을 조금이라도 아끼고 싶거나 인식/지리학 랭크가 모자라서 위 퀘스트를 못한다면 이스탄불의 상인조합에서 받을 수 있는 퀘스트로 리필합시다.

미술 시간(고대 미술품 1개, 아테네 구입)
올리브의 조달(올리브 20개, 아테네 구입)
면 원단 조달(면 원단 10개, 카이로 구입)
누에콩의 구입(누에콩 10개, 알렉산드리아 or 카이로 구입)
강철의 조달(강철 5개, 야파 21만 투자 후 or 베이루트 구입)

정도의 퀘스트를 추천합니다.

퀘템만 있으면 이스탄불 내에서 끝낼 수 있으니 미리 퀘템들을 쟁여놓고 먼저 뜨는 퀘스트를 해주면 됩니다.



태부퀘와 리필퀘를 번갈아 하면서 원하는만큼 태부를 캡니다.




이게 답니다.


참 쉽죠?




이렇게 모은 태부는 다른유저에게 팔거나 직접 사용해도 됩니다.

사용...? 흠...사용법....



다음 편에는 태부의 효과적인 사용법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래 같이 쓰려고 했는데 분량도 너무 길어지고 그렇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