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지리했던 백병랭작을 끝마치고 현타가 좀 오기도 하고 기록으로 좀 남기고도 싶어서 팁게에 글을 씁니다.


제가 했던 방법을 나열하는 것이니 여기에 소개하는 방법보다 더 효율적인 방법이 당연히 있습니다. 그냥 얘는 이렇게 했구나 정도로 쉽게 읽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여기에 없는 것은 제가 안해본 것입니다.

1. 모험계 스킬


낚시 - 라스팔마스에서에서 출항 후 오른쪽 살짝 들어간 곳에서 죽치고 다랑어 낚시. 대학스킬 야외활동 1,2 장착 필수(3마리가 더 낚여요. 경험치 들어오는게 다릅니다.) 각종 부스팅 필수 (다랑어는 8랭부터 낚이는데 체감상 3랭 올라갈 때마다 1마리씩 더 잡히는 것 같습니다. - 정확하지는 않음). 학술협회 달면 낚이는 속도가 빨라집니다.


보관랭작과 겸하면 좋습니다. 부관스킬로 고양이사육, 방화 있으면 좋으나 스킬계승으로 붙이지 않으면 불가능하므로 둘중 하나를 고르라면 고양이사육. 아니면 그냥 치천사 계열 쓰면 됩니다.

랭작 난이도 - 하


행군 - 그냥 도시 외곽 상륙지에 세워두면 알아서 오릅니다. 있으면 물론 좋지만 별로 필요없는 스킬.

랭작 난이도 - 하


탐색 - 자물쇠 따기 랭작하면 자동으로 연성 만랭 찍습니다. 자세한 것은 자물쇠따기 편에

랭작 난이도 - 중


고고학 - 역시 자물쇠 따기 랭작하면 자동으로 연성 만랭 찍습니다. 자세한 것은 자물쇠따기 편에

랭작 난이도 - 중


종교학 - 사제 학술협회 스킬을 달면 종교학 책을 읽어도 머리가 아파지지 않게 됩니다. 학술협회 등장 전에는 개척지에서 열심히 지도를 뽑아 베라크루즈에서 뺑뺑이 돌아야 랭을 올렸는데 학술협회 등장 후에는 완전 쉬운 랭작이 되었습니다.


그냥 밤에 잘때나 회사 출근하기 전에 사제 상태에서 학술협회 스킬 장착하고 돈 많이 가지고 있으면서 연속으로 책 읽히기 해 놓고 딴일 하시면 됩니다. 경숙이 기준으로 하루? 이틀 이짓하면 만랭 찍습니다. 연성하기 좋게 상트 서고에서 책 읽히면 됩니다. 종교학 부스터를 차면 경험치가 더 들어오니 부스터 찰 수 있는 만큼 채우시고 읽히시기 바랍니다.

랭작 난이도 - 최하


미술 - 자물쇠따기 랭작 입문할때 필요한 학문입니다. 물론 미술로 끝까지 가도 됩니다만 개인적으로 고고학 지도로 자물쇠 올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런던 서고에서 미술 5랭짜리 제기지도를 잔뜩 캐서 보르도 교회에서 발견, 앞집 팔레에게 보고를 반복해서 8랭까지 올린 후 베네치아 서고에서 나폴리 교회에서 발견하는 8랭짜리 지도 뽑아서 만랭까지 가면 됩니다.


현재의 해역조사, 대감사제 채집 이런거 없을 때 모렙 올리는 가장 좋은 방법이었는데 경험치 칼질 + 다른 컨텐츠 콤보로 베네치아 서고가 이제는 텅텅 비게 되었습니다. 여하튼 미술 스킬랭 올리는 방법으로는 제일 좋은것 같습니다.

랭작 난이도 - 중


보물 감정 - 멘토를 이용해서 제노바에서 할아버지의 초상 퀘스트를 받고 피사에서 발견. 이 뺑퀘가 보감 올리기에 좋은 것 같습니다. 11랭 짜리 퀘스트라 모험교관 학술협회 연구나 학문보조 등 11랭 이상 발견물 발견하는 연구와 병행하면 효율적입니다.

랭작 난이도 - 중상


던지기 기술 - 굳이 만랭 찍을 필요가 있을까 싶은 스킬인데 개인적으로 8랭까지만 올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바로 함정 랭작을 위한 '나라의 보물' 퀘스트를 올리기 위한 조건이기 때문이고 후에 테크닉 투어할때 던지기 기술 오의인 그림자묶기 습득을 위한 퀘스트를 받으려면 던지기 15랭 필요한데 8랭이면 쉽게 구할 수 있는 각종 부스터로 15랭 가능합니다. 랭작 방법은 그냥 상륙지 고렙몹을 숏쇼드 같이 공격력 낮은 단검을 주구장창 던지면 됩니다.

랭작 난이도 - 중


항해기술 - 스킬 많이 달린 배를 타고 많이 다니면 됩니다. 랭작이라 할것도 없고 그냥 다니면 되는 스킬. 하지만 급가속을 위한 8랭 까지 매우 목마른 스킬되겠습니다.

랭작 난이도 - 하


함정 - 경숙이 때 이용하는 것 추천합니다. 지겹고 잘 안 오릅니다. 베네치아의 유격대원 전직퀘스트나 런던의 숙련검술사 퀘스트를 받아서 도시에서 엔피씨와 일정 대화 후 상륙지에 가면 5마리의 몹들과 전투하게 됩니다. 이때 범위 테크닉인 올가미를 씌우는데 많이 씌우면 숙련도가 많이 들어옵니다. 하지만 욕심 부리지 말고 3마리만 씌우겠다 하는 마음으로 씌우시고 3번 정도 씌우고 퇴각. 이러면 경숙이+번개 기준으로 최대 45 숙련치 들어옵니다. 이 이상 들어오지 않으니 적당히 씌우고 퇴각한 다음에 또 전투 걸고 퇴각. 반복하시면 되겠습니다. 다른 분이 하고 있으면 못하는 랭작 되겠습니다. 크로스월드 했는데 또 자리가 없다, 이럴땐 그냥 딴거 하시기 바랍니다.


당연히 5초 테크일때 테크가 빨리 차기 때문에 랭작이 빠릅니다. 그래서 가급적이면 5초테크 만들고 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당연히 함정 올가미는 배워야겠죠.

랭작 난이도 - 상


자물쇠 따기 - 옛날엔 모험가 직업군 스킬 중에서 가장 올리기 하드한 스킬이었는데 지금은 그렇지도 않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쉬운 랭작은 아닙니다. 앞서 미술에서 언급했듯이 나폴리 교회 미술지도로 탐색 10, 미술 10, 자따 10 올리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 후에 상트 서고에서 고고학 지도(탐색 10, 고고학 10, 자따 10-이스탄불 서고에서 발견, 선행퀘 두개 있음)를 본부캐 꽉꽉 채워서 이스탄불로 갑니다. 물론 칼레에서 마르세유 워프를 이용합니다. 그리고 발견 후 시간을 단축시키고 싶다 -> (대화술로 주점 여급에게 보고. 동선 짧음) 우대보고로 사교와 명성을 올리고 싶다 -> (거리가 김. 록사나에게 보고. 우대보고) 이렇게 두 가지 보고 방법이 있습니다. 하고 싶은 거 하시면 됩니다.


이것도 시간과 노력이 많이 걸려서 경숙이 타임때 이용하는 것 추천합니다.

난이도 - 상


대화술 - 위의 방법으로 이스탄불 여급에게 보고하다보면 금방 만랭 찍습니다.

난이도 - 하(위의 자따 랭작과 병행할 경우에만)


생존 - 자기 전에 원양탐험가 직업으로 물만 싣고 항구 앞에 둥둥 띄워 놓은 후 퀵슬롯에 구명도구 400개 채우시고 해당 번호키에 동전 꼽아두고 주무시면 됩니다.

난이도 - 더럽게 안 오르지만 랭작방법은 쉬우니까 중



2. 교역계 스킬


회계 - 이건 고수(라 쓰고 굇수라 읽는다) 분들이 얘기해 주시겠지요. 그냥 회계 풀템 셋팅하고 영지 다니면서 물건값 깎아야겠죠. 돈이 넘쳐난다. 재교섭 쓰시면 됩니다. 한자동맹 아끼지 말고 팍팍 써서 회계 20 맞추고 랭작하시는 것 추천.

난이도 - 대항 최고 존엄 난이도


각종 거래랭 - 팔트+부스팅으로 최고로 많이 살 수 있게 한 후에 해당 교역품 많이 파는 곳에서 발주서 러쉬 (예, 식료품 - 트리폴리, 공예품 - 나폴리, 보석 - 보석 6종, 귀금 2종 길드 개척지 등등)

난이도 - 중하


보관 - 다랑어 썰기

난이도 - 하


조리 - 저는 아주 옛날에 마늘닭통구이로 했는데 더 좋은 방법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난이도 - 중하


봉제 - 오슬로에서 10랭 찍고 인도가서 벨벳, 타프타로 만랭. 벨벳온라인 하시는 분은 연성+ 재봉사 학술협회 필수. 봉제, 공예, 주조, 보관 스킬은 솔직히 매우 쉬움.

난이도 - 하


공예 - 그냥 오슬로에서 석상으로 만랭 가는게 제일 편함. 석상을 찍을 수 있는 10랭 전에는 보르도에서 주조비법서, 주조비법서2, 조미료대전 준비한 후에 찍을 수 있는거 찍으면 됩니다. 와인 -> 브랜디 -> 와인비니거 -> 쉐리. 순식간에 10랭 되니 오슬로로 ㄱㄱ 하거나, 그냥 쉐리로 만랭가도 됩니다.

난이도 - 하


주조 - 함부르크에서 어느 정도 올리다가 더블린 가서 대포로 만랭 찍는거 추천합니다. 관리기술 15 올리실 분들은 그냥 함부르크에서 죽치고 증기기사 직업으로 관리기술을 함께 올리면 됩니다. (자게에 쓴 본인글 검색해보시면 자세한 내용 나옵니다.

난이도 - 하


관리기술 - 가호의 수정을 이용한 헤파이토스의 가호 사용으로 1시간 안에 15랭 찍을 수 있습니다. (경숙이, 번개 사용 기준) 모든 생산랭작엔(특히 연금술) 헤파이토스의 가호 3랭크 사용을 강추드립니다. 행음 먹는 시간이 전혀 소비되지 않기 때문에 랭작 시간에서 넘사벽입니다. 해상에서 생산 대성공일때 숙련도가 오르므로 많은 스킬이 달린 배를 타고(공작실, 조리실 달린 배) 대학스킬 대성공확률업 1,2,3,4 장착하고 부관 하나를 회계사 100에 맞추고 회계사에 담당을 두면 이론적으로 가장 대성공 확률이 높아지니 이렇게 셋팅하고 하시기 바랍니다.

난이도 - 중하(가호 있으면 하)


연금술 - 연금술은 어떻게 올렸는지 기억이 잘 안나는데 초반에 어렵습니다. 시라쿠사에서 만드라고라를 사서 카이로 도구점에 가서 바람의 요정의 부적을 만들고 이렇게 올리는데 이거 은근 귀찮고 어렵습니다. 그리고 연금술은 소비행동력이 다른 생산스킬은 5인 반면 연금술은 20 이상씩 뭉텅이로 소모되니 진짜 반드시 헤파이토스 가호 3랭크 쓰시면서 랭작 하시기 바랍니다. 랭크가 10랭크인가 11랭크인가 되면 런던의 존디에게서 귀중서와 수은으로 금을 만들 수 있는데 그때부터 시작이라고 보면 됩니다. 서양서적과 종이로 귀중서를 만드는데 런던에 투자가 되어 있으면 한자리에서 가능합니다. 그게 안되면 뭐 종이를 빌바오 같은데에서 구해와야죠 뭐.


런던에서 올라올 때 세비야에서 수은 사가지고 와서 개인상 펴시고 열심히 귀중서를 만든 다음 적당히 비율 맞춰서 귀중서와 수은을 가지고 존디에게 가서 금을 만듭니다. 연금술 부스터는 찰 수 있는거 다 차시고 하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고 혹시 런던 부관상점에 귀중서가 10만이라는 터무니없어 보이는 가격에 올라와 있으면 그거 사서 수은만 가지고 하세요. 랭작하다보면 귀중서 10만이 비싸지 않다는 것을 체험하실 겁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반드시 가호 사용하세요.

난이도 - 상


운용 - 따로 랭작하지 않아도 되는데 더럽게 오르는게 느린 스킬. 굳이 올리겠다면 운용이 우대인 직업으로 물빵 가득 채우고 밤에 잘때 띄워두세요. 물론 일어나면 죽어있습니다.

난이도 - 중


상품지식 - 그냥 카이로 거점강습병에게 열심히 상품지식 스킬 사용하면 됨. 완전회피 오리지널 오의 만들기 위해 배운 다음에 오의 작성하면 지워도 됨. 굳이 올리겠다면 난이도는 - 중상



3. 전투계 스킬


조타 - 과거에는 파도 높은 곳에서 있으면 오르는 쉬운 스킬이었는데 패치 후 헬스킬로 바뀜. 호바트 출발.(수평 잘 맞추면 남미 남쪽 끝을 통과하는데 중간에 우수아이아 기항) 다시 출발해서 호바트로. 랭작 방법은 쉬운데 무지하게 안 오름. 풍신써야 되서 돈도 많이 듬. 딴짓도 잘 못함.

난이도 - 극극상


노젓기 - 과거 하루에 숙련도 1 들어올때는 레알 헬스킬이었으나 그나마 이제는 2씩 들어와서 좋아졌음. 그래도 어려움. 위임항해증 써서 느린 배로 오래 항해하는 것이 최선의 랭작방법. 저는 조타도 조금이라도 더 올리기 위해 산안토니오에서 발파레이소까지(위항증 4장 소모) 위임항해 했습니다.


회피 - 귀찮아서 그렇지 오르긴 빨리 오릅니다. 회피 부스터로 떡칠한 후에 산티아고 칙명퀘(카리브해적 소탕전?)을 받고 그랜드케이먼 도착. 그랜드케이먼에서 정남으로 조금 가면 바로 집중장전 장착한 애들 10마리 정도 튀어나옵니다.


퇴각선으로 가서 크리 안맞게 잘 주차한 후에 회피 켜고 소화, 수리, 구조 누르면 됩니다.

난이도 - 하


소화, 수리 - 회피와 함께 하면 쉽습니다. 수리는 그냥 포격 올리다보면 만랭 금방 찍기도 합니다.

난이도 - 하


포술, 수평, 탄도, 관통, 속사 - 저는 따로 랭작 안했습니다. 그냥 몹 때려잡으면서 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야강빅 장갑, 내구 강화된거 구입해서 포술가 학술협회 스킬 장착(데미지 상승)한 후에 흑해에서 시노프함대 잡는거 추천드립니다. 물론 처음부터는 어렵고 저랭때는 인도에서 해역토벌과 병행해서 조금 하다가 동아시아 상선습격대 잡으시다가 내가 어느정도 됐다 싶으면 흑해 가시면 됩니다. 당연히 부스터 떡칠하면 좋습니다. 대학스킬도 포격1,2,3,4 장착하시구요.


관통이 제일 안 오르는데 칼로 18문 세개, 캐논 18문 두개 끼우시고 그냥 막 잡으세요. 제일 무난하게 잘 오르는 셋팅이라고 생각됩니다. 속사는 관통 만랭 찍은 후에 가나돌 고든 잡는게 제일 빠를겁니다. 샌프에서 북미산 래피드 파이어포 끼우고 하면 대포수급도 쉽습니다.

난이도 - 중상


검술, 응용검술, 총격, 저격술, 활쏘기 - 해당 스킬 직업으로 해당무기 들고 카이로 거점강습병 때리세요. 방어력은 높게, 공격력은 약하게. (검술, 응검 - 검사 추천, 총격, 저격술 - 해병대 추천. 왜? 전직비용이 싸니까)

난이도 - 어렵지는 않으나 지겹고 시간이 꽤 걸리므로 중상


돌격, 방어, 전술 - 총격을 넣지 않은 이유는 총격은 육상전으로 올리는게 더 쉬워서 그렇습니다. 자게에도 썼지만 물론 쉬엄쉬엄 하기도 했지만 3년 걸렸습니다. ㅎㅎ


경숙이때마다 유료로 유령선 힐러해주시는 분들이 있는데 내가 솔로다(함께 사는 여자가 있으면 밤에 폭풍왔다는 알림에 일어나서 모니터 앞으로 갈때 엄청난 잔소리 러쉬를 듣게 됩니다. 저는 가정의 평화를 위해서 유령선 랭작 포기했음), 밤에 자다때가 이러는데 거부감이 없다 하시면 그걸로 올리시는거 추천합니다. 그만큼 그냥 손으로 일일히 몹 잡으면서 올리면 시간 무쟈게 오래 걸립니다. 시간도 시간이지만 멘탈이 못 버팀.


그냥 흑해에서 시노프 잡았습니다. (경숙이때 유해 겐세이가 무지하게 귀찮지만 그냥 강습걸면 대인전 연습한다 생각하시고 싸움 연습하시면 됩니다. 그것도 귀찮으면 개껌. 가끔 보면 더럽게 못 싸우는 유해도 있음. 저런 실력으로 어떻게 유해하나 싶기도 함)

난이도 - 제 기준으로 극상


조선 - 그냥 삼숙이 때 긴조로 랭작하시는게 좋음. 저는 동남아 열리기 전에 인도에서 지벡으로 만랭찍었는데 4개월 걸렸습니다. 긴조랭작 안할거면 마닐라에서 삼부크 좀 만들다가 알제에서 터키갤리로 만들어야겠죠.

난이도 - 돈질해서 긴조로 올리면 하. 손으로 올리면 - 시간이 오래 걸려서 상


기뢰설치 - 전투 랭작의 영원한 친구 시노프 함대 상대로 전투 걸고 기뢰 깔고 강강수월래 하세요. 잘 오릅니다.

난이도 - 하


응급처치 - "너는 이미 만랭이 되어 있다" 그냥 포질, 백병질 하다보면 만랭되어 있습니다.

난이도 - 하


병기기술 - 빨리 올리고 싶으면 증기기사 상태로 흑해 태부질. 하지만 이것도 그냥 렙, 랭에 맞는 사냥터에서 몹 잡다보면 알아서 오릅니다.

난이도 - 하


수탈 - 적강부관 고용, 대학스킬 수탈확률 상승 1,2 장착하고 그냥 백병랭작하다보면 어느순간 연성 만랭이 되어있습니다. 따로 랭작하면 좀 지겹겠지만 백병랭작이랑 같이 하면 쉽습니다.

난이도 - 하 (따로 수탈만 랭작이면 - 중)


아주 주관적으로 써보았습니다. 옛날에 올린 것들은 랭작방법이 바뀐 것들도 있고 제가 효율적이지 않은 방법으로 한 것들도 있습니다. 순전히 제가 걸어온 과정들만 기록한 것이므로 걸러서 들으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