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처음부터 크롬에서 보시면 편하실 거에요. ^^



안녕하세요^^ 온라인보다는 오프라인 상에서 대항을 더 많이 하고 있는 shimaum입니다. 반갑습니다.ㅎㅎ


[로스트 메모리즈 챕터 2]글섭에는 9월 4일(한국시간 9월 5일 오전)에 패치 되었습니다.  이곳 한섭(Korean Server)에 업데이트 된 후 한달여 만에 들어 왔습니다.  저는 그동안 한섭에서 업데이트 정보 위주로 플레이를 해보고 그 내용과,  여기 인벤/조이에 여러 유저분들께서 올려 주신 각종 좋은 정보를 취합해서 글섭(Maris Server) 플레이어들에게 소개 하였습니다.


다행히 이곳 한섭에서 서버에서 처음 환수 잡으신 분과 교류를 할 수 있었고, 저쪽 글섭에서도 서버내 환수 잡는 탑10 이벤트에서 1,2 등을 한 팀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한섭(Kor)의 방법이 글섭(Maris)에 넘어 갔고, 또 글섭에서의 방법을 여기 한섭에 소개할 수 있게 되었네요. ^^


이 곳 한섭에서는 패치 1일차에 바로 환수를 잡은 팀이 계셨지요.  누구라고 언급을 안해드려도 다 아시리라 믿습니다. ㅎㅎ 그분 팀은 2088 강특슈미 변성강포(2088pp God Cannon "Improved Hyper Cheminee")로 무장을 하셨고,  고강 장비를 이용해서 빠르게 잡는 방법을 취하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후 제가 환수팀(Leviathan Fleet)에 참가했을때  5명 팀원들 중에서 2명(two mates) 정도 강특슈미 2088 한셋을 가지고 계시다면 안전하게 환수를 잡으셨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아마도 현재는 솔로 플레이로 환수(Levi)를 잡으시는 분들도 계시다고 저는 알고 있습니다.^^


이외 여러 디테일한 방법들을 저는 글섭(Maris)에 한섭(Kor Server)의 방식이라고 소개하였습니다.  하지만 글섭에는 이러한 관통력이 2000이 넘어가는 변성강포(God Cannons)는 없기 때문에 이곳 한섭에서 생산대포(주로 알렉산드리아 이븐포(Ibn Guns)이겠지만요.)로 잡으시는 분들이 계실까... 혹은 그 방법이 소개가 될까 기대를 하였는데요,  아직까지는 찾아 볼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글섭(Maris)에서 하시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면 어떨까 싶었어요. 


생산대포라고 해도 글섭에서 사용한 대포들은 일반포는 아니고요, 어느 정도 강화를 마친 대포들입니다. 주로 이븐포(Ibn Cannon)에 CFT라고 해서 1강당 +10씩 올려주는 아이템이 있어요.  그것으로 10강(10 times)까지 강화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서 특수슈미네포 18문 관통력 일반 1170에 CFT(Cannonsmith's Forging Tool) 10장을 바른다면 글섭에서 특수 슈미네 강화 맥뎀은 1350이 되는 식입니다.  이렇게 해서 캐논 포를 제외한 글섭에서 이븐포의 최대 강화 관통력은요, 1300~1500 정도 되는 것 같아요. (다른 캐쉬포도 이정도 관통력에서 같이 놀고 있어요^^ 더 높지는 않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정도 관통력이면 한섭에서는 굳이 변성강포(God Cannon)를 가지지 않아도 노강 강포(Not forged God Cannon)나 이븐포(Ibn Cannon)로 비벼 볼 수 있지 않을까 해서요.(^^)  대신 글섭에서는 포술관련 스킬이 거의 연성 만랭에 가까운 군인들의 팀웍이 더 중시되는 것 같아요.  제가 소개해 드리는 방법은 이렇게 조직력이 살아 있고 포술 관련 스킬(Gunnery Skills)을 연성한(refined), 글섭(Maris)에서는 규모가 크고 유명한 길드에서 나온 것 입니다.


비디오를 보여 드리기 전에 먼저 그림을 보실까요?



글로벌 서버 들어갈때부터 이름은 많이 들었어서요,  가루다 길드는 알고 있었어요.  이 길드에 오래 계셨던 한국인 분들도 몇분 계시고요.  역사가 길고 군인들도 많은데 길드원 전부 군인분들만 계신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가능한 것일 수도 있지만요,  이 분들은 처음 패치가 되자마자 군인 5분들이 바로 선행퀘를 마치고, 팀을 구성했어요.


이 팀은 조금 특이한 방식을 취했는데요.  그분들은 한사람당 캐릭을 둘을 돌렸습니다.  가령 이 길드 길마분이신 Setsuna라는분은 본캐(main toon)와 함께 군인캐(mari toon) Kenshin 두 캐릭을 돌려요.  그래서 3시간 쿨타임을 기다리지 않고,  Setsuna로 한팀을 꾸려서 들어가고, Kenshin으로 한팀을 꾸려서 들어가고 이런 식이에요.   이렇게 해서 환수(Phantom Monster)를 만날 확률을 더 높인것 같아요.  환수를 만날 확률은 체감상 한섭과 비슷한 것 같아요. 


이 팀은 각 함대원들이 포지션 이 있습니다. 그림에 보시는 것 처럼요. 


1번 제독(올라운드 플레이어)

2번 범선유저 (노젓기 스킬이 없기 때문에요.) 

3번 서브 탱커(메인 탱커가 위치를 잘못 잡을 경우 대신 어그로에 가담합니다.)


4번 메인 탱커(이 비디오에서는 Yomama가 이런 역할을 해요.) 메인 탱커는 갤리선이어야 하고, 노젓 연성 만랭, 기민하고 민첩해야 해요.  환수(Levi)를 끝까지 붙잡고 있는 역할이에요. (환수Levi 머리 앞부분에서 거의 벗어나지 않고, 거기서만 놀아야 해요.)


5번 공격가담(갤리선이 주로 맡음) 5번도 갤리선(Galley Ship)이 맡는데요,  아래 보여 드릴 비디오에서는 사바나를 탄 팀원이 맡았어요.  그분이 비디오도 같이 찍어요.


이런 식으로 포지션을 잡으면 대형(formation)은  1/3/5번은 왼쪽,  2,4번은 오른쪽 이렇게 환수(Leviathan)쪽으로 나아갑니다.  보통 알려진 방식은요, 제독은 생존에 집중해서 멀리서 자리를 잡고 공격을 하는데요, 이팀은 올라운드 플레이어가 제독을 맡아요.  지휘도 하고 공격도 가담하고 하는 식이에요. 


환수(phantom monster)와 전투가 시작되면 메인 탱커가 재빨리 환수(Levi) 꼬리쪽으로 가요.(비디오상에서 머리는 왼쪽, 꼬리는 오른쪽이에요.) 그리고 제일 먼저 탱커가 대포를 쏩니다.  메인탱커가 대포를 쏘기 전까지는 함대원 중에서 그 누구도 대포를 쏘면 안된다고 합니다.  어그로가 끌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나머지 함대원들은 탱커가 어그로를 끌때까지 대포를 쏘지 않고 환수 머리부분쪽으로 향해 갑니다.


탱커가 리바이어던 머리를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돌리면  이때에 남은 함대원 4명에게 환수(Levi)가 꼬리부분을 보여 주는데요,  바로 이때부터 크리티컬 각 생각하지 말고 가까이 붙어서 열심히 대포를 쏜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함대원들이 가까이 붙는데 두려워 해서 조금 힘들었다고 들었어요 ^^  5명이 전부 환수 근처에서 놀아요.  제독이신분도 그렇고요~


저에게 이 방법을 알려주신 분은 처음 60초가 가장 중요하다고 하셨어요.  환수가 첫 잠수탐(first dive timing) 들어가기 전에 이 모든 일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런 점을 생각하시고 비디오를 보실까요?


(비디오는 크롬에서 유투브로 보시면 더 좋을거에요~)



영상은 2분 내외이니  금방 보실 수 있을거에요 ^^  2 페이즈 환수가 분노하기 전에 끝낸 전투이고요,  이 분들이 2번째인가 3번째인가에 환수를 잡을때 찍은 비디오라고 합니다.


글섭은 처음 잡는 팀이 나오기까지 일주일 정도 걸렸습니다.  수상한 진흙을 수집하거나 구입해서 대환수장비(MBA)를 달아야 했기 때문으로 보여집니다. 


비디오에서 각 함대원들이 탄 선박은요, 

Yomama가 몰타갤리를 탔고요,  세추나(Kenshin)가 신사바나(Ad Savanna),  그 뒤 Sasoridu는 강장거(IATS), Diego와 bono가 둘다 범선이에요.  신형 산후안(Ad Sanhuan)과 야전식 테르모 필레(Shadow Thermopylae)라고 합니다.  선박까지 전부 알려 드리는 이유는 전원이 갤리를 탄 것도 아니고,  전원이 노젓스킬이 있는 것도 아니라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어서요~(

그리고 대포는요, 특발칸 한셋(Hyper Volkan: 1404/490) (정정: 글섭도 특발칸 맥뎀 1350 입니다.) 갖춘 함대원이 2명, 특하페 한셋(Hyper High Perrier: 1,350/600) 갖춘 함대원이 2명, MGHP(16)라고 해서요 강화맥뎀이 1260 사거리 650 되는 캐쉬버전 하페 대포 가 있어요. 이 대포를 쓰는 팀원이 또 한명 이렇다고 합니다.(^^) 특슈미18문(Hyper Cheminee: 1350/580)포도 써봤지만 데미지가 썩 좋지 않았다고 합니다. 마찬가지로 특수캐논(Hyper Cannon) 타입도 도움이 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 배가 비디오상에서 메인 탱커 역할을 하는 YoMama가 타는 조빌 몰타갤리입니다.  1번 제독 포지션의 배가 사바나 인데요.  그분(실제 주인은 5번분이에요. 돌려 가며 타시나봐요 ㅋㅋ) 사바나에는 등불과 대환수장비 모두 달려 있었어요.  전원이 대환수장비 스킬을 달았다고 들었습니다.


두번째 비디오를 보기 전에 또 그림을 먼저 보실까요?



대형은 첫번째 비디오와 그다지 다르지 않는데요.  이 비디오는 첫 환수잡이 성공 이후로 일주일이 지난 시점(9월 17일)에 찍은 것입니다.  그만큼 함대원들이 전략에 익숙해 졌을때 찍은 것이고요,  2 페이즈 넘어가자마자 환수를 잡았습니다.

그리고 주목할만한 점은 두번째 그림에서 딜 -2877이 보이시나요?  4 콤보를 낸 그림입니다.  여기 한섭에서 2088 강포를 가지고도 쉽게 내지는 못하는 딜 수치로 알고 있습니다. 사진에 보이시는 초록색 Gangster가 타고 있는 배를 주목해 주세요~  바로 아래 배입니다.^^



팀원들이 여러각도로 이야기를 하다가 연대강화를 달아보면 어떨까 했었나봐요.  제가 듣기로는 부관배에 많이 다는 스킬이라고 하시던데요.  이 스킬을 환수잡이 범선에 붙였습니다.  그래서 4 콤보를 가능하게 해 주었다고 들었습니다.  함대원 중에 한분만 이 스킬을 붙이면 된다고 합니다.


비디오를 보실까요? 마찬가지로 2분내외라서 빨리 보실 수 있어요^^




저에게 이 방법을 알려 주신 분이 이 팀에서 제독을 맡으신 분인데요,  잡는 시간을 70초에서 75초가 일관성 있게 나오도록 한다고 하셨어요.  지는 경우도 있지만 대체로 이 방법이 잘 통한다고 하셨어요.  요즘은요 ㅋㅋ 


"전투시작-> 환수에게 간다-> 둘러싼다=>팡팡=> 끝" 이렇다고 합니다.  ㅋㅋ

레비가 몬가를 하려고 하기전에 재빨리 끝내려고 한대요. ㅋㅋ


이 팀은 현재 이글을 쓰는 시점에서 22번째 환수를 잡았고,  서버내에서 11번을 더 잡으면 10월 2일부터 경숙이 시즌이 있는데요,  아마도 6주 이상을 경숙이를 줄 것 같아요. ㅎㅎ (저도 잡아야 할텐데 포술 스킬을 빨리 해야 겠네요 ㅠㅠ)


※ 가루다팀은 한국시간 9월 24일 현재 2크리/40초만에 환수를 킬을 냈다고 합니다. 제가 처음 팁을 들을때는 60초 이내 도전한다고 했는데요.  그동안 시간을 많이 단축하셨네요.  물론 레비를 잡는데 시간싸움을 하는 것은 아닌데요,  그만큼 이 팀이 사용하는 공략의 효과와 팀웍의 완성도를 보여주는 거라서 말씀을 드리는 거에요. (^^;)


서버에서 3등을 한 팀 W**라는 분에게도 대포를 물어본 적이 있는데요,  그분 대포는 Delux Black Cannon(18)문인데요. 강화 맥뎀까지 끝낸 관통1178/사거리 750을 쓴다고 합니다,  그분은 제독을 맡기 때문에 서버에서 사거리가 제일 긴 이 대포를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이 포로 2콤보 내서 700이상 딜을 냈다고 합니다.


마지막 세번째로 소개해 드릴 비디오는 가지 팀입니다.  가지는 글로벌 서버에서는 유명한 플레이어 인데요,  그 유저분도 비디오를 공개했어요.  사실 공개한 시점은 가지가 먼저 했어요.  보시면 위 가루다팀의 비디오와 음...  그냥 보세용 ㅎㅎ




18분짜리인데요,  12분정도까지만 보셔도 될거에요~ 그 뒤에는 팀원들끼리 자축파티 같은거라서요 ㅋㅋ



TradeHunter라는 분이 근거리에서 -1072까지 딜을 내는 장면을 보실 수 있어요.  가지팀은 자세히는 물어보지 않아서요.  팀원들의 선박과 대포는 저는 모르겠습니다만 비디오 상의 가지는 신 몰타갤리를 타고 있어요. ^^ 가지는 처음으로 환수를 잡자마자 비디오를 공개한거라서요,  위 가루다 팀처럼 그렇게 조직력이 살아있는 팀은 아닙니다.


(간디아에서 우연히 만났어서 10등한거 축하한다고 했더니,  15번 시도만에 레비를 만나서 늦었대요 ㅋㅋ)


이상 글섭에서 글쓰는 시점까지 공개된 비디오는 이 3편이에요^^  무언가 힌트가 되는 지점이 있는가요?  그걸 바라고 이 글을 쓰는 것이라서요. ^^



태풍이 무사히 지나가길 바라면서 조심히 잘 보내소서~!



여기서 잠깐!!!


이것은 한섭도 같이 적용되는 사항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글섭은 이번에 간디아 전승항로 입장 선행조건이요, 좀더 쉽고 많아 졌어요.


한섭에는 선행조건이 [아틀란티스의 멸망] 테마 중에서 "포세이돈의 분노"를 발견하는 것인데요,  글섭은 여기에서 몇가지 추가 된 것이 있어요.


트헌 테마 중에서는 [그림와(Grimoire)], [아틀란티스의 멸망 (The Fall of Atlantis)], [고대의 고도기술 (Ancient High Technology)] 중에서 아무거나 하나만 발견하면 되고요,  가나돌에서 주황이나 빨강을 50 이상 잡으면 된다 고 합니다. 


글섭에서는 간디아 전승항로를 Seas Of Wonders chapter 2 줄여서 SOW2라고 불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