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양식은 진봉구님의 글을 보고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헤헤

ⅰ. 서론 

안녕하세요. 일본 A 서버에서 플레이중인 Zeratul입니다.

오늘은 팁 게시판에서 출몰했는데, 그 이유는 일섭에서 7월에 출시되었고, 한섭에서 2월? 중으로 

출시 예정인 환수 케토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런 팁 글을 쓰는 게 익숙치 않아, 설명이 부재할 수는 있지만, 곧 출시될 환수 케토스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간략하게 패턴이나, 공략 방법 등을 설명해보고자 합니다.

* 이 글을 작성할 수 있게 윤활유를 부어주신 진봉구님께 감사드립니다. *

영상을 먼저 보고 싶으신 분은 다음의 링크를 통해 시청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15분부터 28분까지가 환수 케토스 사냥영상입니다.


ⅱ. 환수 준비 작업

일본 서버와 달리 한국 서버는 환수를 잡는 형편? 사정이 더욱 쉬운 편입니다.

0. 환수 케토스의 경우, 특정 작업이나, 퀘스트 등이 없습니다. 레바의 입장 조건을 충족했다면, 
   알렉산드리아의 이븐을 통한 이상한 해역에 진입하여, 환수 케토스를 만날 수 있습니다. (20/01/10 추가)

1. 선박은 노젓 연성한 갤리로 하는 것이 환수를 격파하는 데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연성 무조건 하심시오.!

2. 선박 스킬은 포함 개조 / 연대 강화 / 환수대책실은 무조건 필수로 가지고 토벌에 임하시길 바랍니다.
   그 외의 스킬은 개인 취향에 맞게 선택하여 넣으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환상의 해역의 등불을 굳이 승계하시거나
   증서에서 깐 배?를 얻으려고 노력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급가속 또는 등불 설치대 중에서 1개만 골라도 괜찮습니다.

3. 직업이나, 장비 셋팅, 학술협회 등은 진봉구님의 글을 참조하시는 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일본 서버에서만
   플레이했었기에, 이 부분은 굳이 제가 언급할 필요가 없는 것 같네요.
   
ⅲ. 환수 패턴 분석

0. 패턴 분석에 앞서, 본 글은 작년 7월에 출시된 환수 케토스입니다. 10월에 나온 군청의 케토스와는 다릅니다.
   물론, 7월 케토스와 10월 군청의 케토스가 패턴을 99%? 공유하고 있지만, 미세하게나마 다른 부분이 있기에,
   이 부분은 염두하시고 글을 보시길 바랍니다.

1. 물대포 발사!

스킬명 : 물대포!
거리 : 근 ~ 중거리 (환수 전방)
데미지 : 적당함 + 돛손상
부연 설명 : 이 패턴이 나온다면, 환수의 근처에 있는 함대원은 환수의 후방으로 접근해 1~2번 정도 포격을 하여 환수의
            체력을 깍아야 합니다. (무리하지 않는 선을 지키는 건 기본임미다.)

2. 물고기 회전!

스킬명 : 회전
거리 : 근 ~ 중거리 (환수 주위)
데미지 : 적당함 + 돛 손상
부연 설명 : 이 패턴은 숙련되어있지 않다면, 공격하기 좀 까다롭습니다. 대체로 이 패턴에는 회피하는 게 편합니다.

3. 꼬리 맛을 봐라!

스킬명 : 꼬리 치기
거리 : 근 ~ 중거리 (환수 후방)
데미지 : 적당함 + 돛 손상
부연 설명 : 이 패턴이 나올 시 환수의 머리 부분으로 접근하고 포격을 하여 환수의 체력을 깍는 게 좋습니다.
             절대로,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만 포격 타이밍을 잡는 게 좋습니다.

4. 잠수함 메기

스킬명 : 잠수 후 유영 준비
거리 : 근거리 (환수 전방)
데미지 : 심각함 + 대침수 / 돛 손상 / 혼란
부연 설명 : 무조건 피하셔야 합니다. 맞으면 엄청 아프고, 이어지는 패턴에 취약하여 침몰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범위는 생각외로 좁아서 피하기 쉽습니다.

5. 메기 난다!

스킬명 : 날으는 메기
거리 : 근거리 (함대원 중 1명 랜덤 지정 출몰)
데미지 : 적당함 + 혼란
부연 설명 : 속도를 왠만큼 빠르게 유지하지 않는 이상 이건 무조건 피격당하는 패턴입니다.
             그냥 맞고 열심히 도망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6. 유영 끝.

스킬명 : 메기 등장!
거리 : 근거리
데미지 : 적당함 ~ 심각함 / ??? (불분명)
부연 설명 : 이 패턴은 메기가 잠수를 종료하고 나오는 패턴입니다. 눈으로 보고도 피할 수 있어서
            이 패턴에 피격할 가능성은 0에 수렴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맞지는 말아주시길 바랍니다.

7. 2페이즈 진입.


* 2페이즈 진입 모션과 해역내 벙개 필드 *
부연 설명 : 환수가 각성하여 체력이 높아지고, 해역에 벙개가 돌아다닙니다.
             벙개는 선원과 내구를 깍아먹으며, 대화재를 유발합니다.

8. 메기 썬더!

스킬명 : 다람쥐 썬더!!! 메기 썬더!!
거리 : 장거리
데미지 : 적당함 + 돛손상 / 화재 유발
부연 설명 : 이 패턴은 케토스에서 다소 멀어졌을 때 나타나는 패턴입니다. 이 때에도 공격을 할 수 있긴 하지만,
            거리 조절에 실패하여 앞서 언급했던 패턴에 공격을 받을 수 있으니, 무리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9. 메기는 수영을 잘해욘

스킬명 : 메기 수영
거리 : 근 ~ 장거리
데미지 : ??? / ???
부연설명 : 이 패턴에 피격당한 적이 없어서, 데미지를 측정하지 못했습니다. 이 패턴도 생각외로 피하기 쉬우니
            무조건 피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10. 3페이즈 진입.

* 3페이즈 진입 모션 + 해역내 벙개 필드 추가 생성 및 토네이도, 그리고 산성비 생성
부연 설명 : 벙개 필드는 위에서 언급했습니다만, 토네이도가 3페이즈에서 생성됩니다. 진입시, 선회가 어려워지며,
            지속적으로 피해를 받습니다. 또한, 산성비 같은 물이 떨어져서 지속피해를 입습니다.


ⅳ. 공략 방법

공략 방법은 생각외로 단순합니다.

1페이즈에서는 패턴을 요리조리 잘 피해가며, 환수의 체력을 4000 이하로 만들어놓으시면 2페이즈로 진입하게 됩니다.

일본 서버에서는 1페이즈에서 격파를 해본 유저가 있을 수가 없기에, 2페이즈로 무조건 진입합니다.

한국 서버에서는 대포의 관통력이 높으니, 1페이즈에서 포격을 하다가 환수를 기절 즉, 브레이크 상태로 만들고, 

포격을 한다면, 가능성이 있어보이긴 하지만, 그다지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2페이즈에서의 공략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1. 벙개 맛을 맛볼테냐!?

스킬명 : 벙개! 벙개 나가신다!
거리 : 근 ~ 장거리 (환수 주위)
데미지 : 매우 심각함 + 돛 손상 / 대화재 등..
부연 설명 : 이 때 위 움짤처럼, 환수의 후방에서 포격을 하여 브레이크를 만들고, 딜 타임을 가져아합니다.

2페이즈 진입시, 환수는 위에서 언급한 여러 패턴을 사용합니다. 

그 중에서도 주목하셔야할 것은 노란 장판으로 표시되는 패턴입니다.

노란 장판으로 표시되는 패턴이 7번 사용된다면, 환수는 위 움짤과 같은 무시무시한 광역기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노란 장판의 사용 횟수를 지속적으로 함대원들과 공유하고, 7이 될 즈음에는 환수 주위로 서서히 접근한 다음,

빨간 패턴으로 표시되는 광역 패턴에서, 환수의 후방, 즉 꼬리로 접근해 포격을 하여, 브레이크를 만들고, 딜을 하시면 

됩니다.

* 주의할 점은 3페이즈를 스킵하는 것인데, 3페이즈의 진입 조건은 환수의 체력이 4300? 이하로 될 경우입니다.

3페이즈도 숙련되면, 쉽게 클리어 가능하나, 굳이 3페이즈를 진입하지 않고, 격파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따라서 환수의 체력을 4600 ~ 5000 정도로 깍아서, 유지해놓고, 다음 브레이크 타임 때 

완전히 격파를 하는 것이 편합니다. 만약 3페이즈를 진입하게 된다면 어떻게 하냐? 그건 다음과 같습니다.

12. 압도적인 힘으로!

스킬명 : 레이저 발사!
거리 : 초 장거리
데미지 : 극도로 위험함 + 돛 손상 대화재 등..
부연 설명 : 이거 맞으면 그냥 포기하는 게 편합니다. 졸라 답 없습니다. ㅔㅔ;;

3페이즈도 2페이즈와 마찬가지로 노란 장판의 사용 횟수를 무조건 기억하시는 게 좋습니다.

위와 마찬가지로, 7번의 노란 장판이 사용된 후에, 광역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6~7번 사용했을 쯤에 서서히 진입하다가

이 때는 환수의 후방이 아닌 환수의 전방, 즉 머리 부분에 집중 포격을 가해, 브레이크 타임을 만드는 것입니다.

브레이크 타임을 만든 후에는 찰싹찰싹 때리면 잡습니다. ㅔㅔ!


끝 + 보너스 팁

글 쓰는 게 서툴러서, 일목요연하게 설명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ㅠㅠ

글이 환수 케토스 사냥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헤헤

보너스 팁이 있는데, 1 ~ 2 페이즈의 경우, 전투 해역을 이탈해도, 다시 진입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자신이 전투 해역 끝에 있고, 도저히 피하기 힘든 패턴이 있다? 그러면 이탈하셔서 재진입하시면 됩니다.

다만, 선원이 깍인 상태에서 나가면, 복구는 안됩니다. ㅔㅔ. 그리고 3페이즈에서는 이탈이 불가능하기에,

이 꼼수는 못 씁니다.

또한, 체력 회복 패턴이 존재하는데, 이는 환수의 체력이 깍인 상태로, 오랫동안? 대충 20패턴 이상? 정도 피해를

받지 않으면, 회복 패턴을 가집니다. 이건 따로 짤이 없어서 보여드릴 수가 없었습니다.

* 글을 보고 또는 영상을 시청한 후에,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댓글 달아주시면 하나하나씩 답변해드리겠습니다.

2020년의 첫 글을 팁 게시판에 쓰게 되어, 매우 기쁘고, 여러분들에게 좋은 정보가 되길 바라며, 플레이하시는 모든 유저분들에게 순조로운 항해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