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를 타지 않고 표기된 성능만으로

속도를 계산해보고 싶다는 생각에

정보를 모으기 시작했는데

결론부터 말하면

개발사가 관련 정보를 공개하거나

패킷을 분석해 들여다보지 않는 한

불가능 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도 흥미로운 사실들을 여럿 확인해서

결과물을 공유합니다




1. 적재량 10 당 세로돛 -1 가로돛 -1



이 글 보고 저도 여러 배로 해봤는데

같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b. 가령 적재량1000 세로600 가로700인 배가 있다면 

실적용 돛수치는 세로500 가로600이 됩니다



2. 정순풍에서는 보조돛의 효율이 떨어진다


a. 범선, 갤리선에 보조돛을 달면 정순풍에서

효율이 세로는 65% 가로는 20% 정도로 떨어집니다

신돛(32/32)을 예로들면 20/6이 되는 셈입니다


b. 스팽커, 스플릿도 똑같이 떨어집니다


c. 근데 배 마다 1개의 마스트는 안 떨어집니다

1 마스트 배는 당연히 1번 마스트

2~4 마스트 배는 2번 마스트

5~6 마스트 배는 3번 마스트


d. 클레르몽은 특이하게 두 마스트 모두 100%에

스팽커,스플릿은 세로100% 가로50% 정도 입니다



3. 실적용 돛수치를 똑같이 맞춰도

모든 배의 속도가 항상 같지는 않다


a. 범선은 실적용 돛수치를 똑같이 맞춰도

순풍에선 소형일수록 빠르고 대형일수록 느립니다

같은 대형2도 배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b. 갤리선 역시 실적용 돛수치와 조력을 맞춰도

순풍에선 위 a와 같은 결과를 보였습니다


c. 그러나 실적용 돛수치가 0/0이면

순풍에서도 속도가 같습니다


d. 측풍과 역풍에선 소,중,대 모두 속도가 같고

조력만 1로 맞춘다면 범선,갤리도 같습니다

e. 노 젓기를 안 써도 조력이 차이나면

속도 차이가 납니다



4. 선체속도의 존재


a. 실적용 돛수치 0/0에

갤리선은 조력도 1인 상태

클레르몽은 연료사용 상태의

속도를 의미 합니다


b. 범선의 선체속도 0.8 노트 정도

덧붙여 급가속 속도 0.8 노트 정도



c. 갤리선의 선체속도 0.8 노트 정도

덧붙여 노 젓기 연성 일치단결의 속도 1노트 정도

조력1인 상태에서는 노젓기 랭크를 올려도

속도가 빨라지지 않았습니다


c. 클레르몽의 선체속도 1.7 노트 정도



5. 기본 내파는 갤리선의 속도와 관계가 있다



2년 전에 제가 올린 글에 기본 내파와 갤리선 속도가

관련 있다고 언급한 적이 있는데

이를 확실히 증명할 만한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b. 기본 내파에서 +5의 파도 까지는

속도가 떨어지지 않지만

+6 부터 속도가 떨어지기 시작해서

+1 마다 점점 더 떨어집니다 

c. 범선과는 관계 없는거 같습니다



6. 속도를 떨어뜨리는 다양한 요소 사실확인


a. 필요선원 수는 상태에 따라 원래 속도에서

60%정도가 떨어지는 것 까지 확인했습니다

같은 선원 1명이라 해도 필요선원 많은 배가 

더 느립니다

필요선원 수 보다 선원이 부족하면

그 부족한 수 만큼 일정비율로

최고속도도 낮아집니다

단, 선박마다 그 비율은 다릅니다

선원이 1명일 때

필요선원이 많은 배가 더 느리며

심한 경우 최고속도가 본래의 40% 정도가 된

선박도 있었습니다(2021.03.30. 수정)



b. 갤리에 한하여(2020.08.16. 추가)

피로도는 60 정도부터 속도를 떨어뜨리며

100이 되면 원래 속도에서 25%정도가 떨어집니다


(2020.08.08. 추가)
범선과 증기선은 속도하락이 없고 갤리만 해당되며

조력과 노젓기에 의한 속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돛수치를 높이면 이를 보완해줄 수 있습니다


c. 범선,갤리선을 타고

부관선박으로 증기선을 태우면

항해기술과 관리기술의 합 랭크가 20랭일 때

원래 속도에서 10%정도가 떨어집니다

d. 대포 장착 유무에 따른 속도 차이는 없습니다



7. 전차 타롯은 속도와 관련이 없다


a. 트박에서 주는 전차와

npc에게서 뽑는 전차 둘다 똑같습니다

항해시




항해속도는 돈과 시간을 투자하면 할수록

높아지는 단순함을 갖고 있으면서도

그 체계는 많이 복잡한거 같습니다


애매해서 이 글에 적지는 않았지만

풍향이 해역마다 4~5개씩에

수 초 내지는 십수 초에 한번씩 바뀌는 점

조류와의 연관성 

노젓기 사용시 돛수치의 효과가 줄어드는 점 등

많은 요소들이 얽혀 있었습니다


혹시나 해서 야후재팬을 좀 검색해 봤는데

일본에도 제대로 아는 사람은 없는거 같고

항해속도의 비밀을 밝혀줄 분이

나오길 기다려야 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갤리 타시는 분들께 작은 팁

노젓기 부스터를 다 입고 노젓기를 사용한 후

돛조종이나 항속 부스터를 입으시면

높은 랭크의 노젓기를 유지하면서도

항속보너스를 챙길 수 있습니다

단, 노젓기 스킬이 꺼지려고 깜빡일 때는

다시 노젓기 부스터를 잠깐 입어야 되는

귀찮음은 감수하셔야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