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이 좋으셨다면 다가온 남만도래때 한몫 두둑히 챙기고 배도 새로 맞추고 그랬을 것이라고 생각이듭니다.
(여담이지만 호필 가끈뜨면 월차내는 형님들도 봤습니다)
아직 도래를 참여 못하신 분들이라면 아쉽지만 조금더 기다려야 되겠지만요. 대항은 다른게임과 마찬가지로 알면 쉽고 모르면 어려운부분이 너무 많습니다. 대항에서 제가 모든걸 알려드리고 싶지만 저도 아직 모르는 부분이 많고, 많은 사람들이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익숙한 것중에 여러분들이 모르는 항목을 찿는게 쉽지 않았네요.(익숙해져서 그런가..) 주로 제 가 도와드렸던 분들이나 리습 어부에 서있는데 물어봤던 것 위주로 상식편을 짜고 있는데 추가로 궁금한 점이 있으면 댓글을 달아 주세요. 아맞다 어부모르시는분들도 있던데.. 여깁니다..

이번 공략글도 이동동선이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여러분은 계속해서 낚시꾼으로 다니면서 보관과 낚시 채집 랭크를 꾸준히 높혀 주는데 중점을 두시길 바랍니다. 이번 편도 전통적으로 상식 편으로 시작합니다.

q.왜 상식을 한번에 설명하지 안하시죠??
a.한번에 다 알려 드리면 다 기억 가능한가요??
q..



0.상식 


0.1 크로노 퀘스트

저번에 여러분이 깬 상트 입항 허가 처럼 특정 퀘스트를 받을 때 퀘스트에 파란색 퀘스트가 보일것입니다. 이퀘스트는 크로노 퀘스트로 '15세기,16세기,17세기,18세기,19세기,기원전,신화시대'  이 있으며, 이 시대에 맞는 레시피나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은 시대에 걸맞는 호칭이 필요합니다. 크로노 퀘스트를 클리어하면 해당하는 세기의 호칭을 얻을 수 있으며 최대 2개까지 보관이 가능하고 먼저 얻었던 순으로 교체가 됩니다. (만약 교체를 원하지 않는다면 보고시 해당하는 세기호칭을 껴두세요.
시대호칭은 중요한 아이탬과 레시피를 이용할 때에 주로 쓰이며 구매장소는
'나르시스트'님의 크로노 상품 글에서 참고해주세요.
이글에서 나오는 신비한 향신료(신향) 강욕 상인의 철쇄(강욕) 한자동맹 인장(한자,동전) 투자 신청서(투신)은 굉장히 
중요한 아이탬으로 필요시 참고해 구매를 해주시면됩니다. 




tip/필자처럼 귀찮은 사람들은 연금술을(현금술) 통해 시대의 장비를 만들어 끼거나 사시면 됩니다.(귀찮은데 이글을 쓰고있다..)  이 경우 알맞은 시대 장비를 착용후에 플레이하면 호칭과 같은 효과가 있으며 해당 시대의 퀘스트를 깨고 와야되는 번거로움에서 자유로워 질 수 있습니다. (돈 낭비 라고도 부릅니다. 모든세기 물품이다있어서 은행창고 관리를 잘해야되서 약간불편합니다 ㅎㅎ) 
신화 시대에 해당하는 탬은 다음 조이링크에서 시대효과(OOO)의 장비를 참고 하세요.



0.2 증기기관 스킬

아마도 신규 유저분들은 아직 스킬랭크가 모자르기 때문에 탑승을 못했을꺼라고 생각이드나 복귀유저중에 스킬랭크를 만족하고 증기기관을 깨신분이 의문을 가진 항목입니다.(저도 한달차까지 몰랐음) 일단 3.3편에 언급했다싶이 증기선은 석탄을 소모하는 배를 말하고 출항시 기차소리같은 출발음과 함께 칙칙폭폭 소리가 납니다. 이 배는 현재 사바나와 클레르몽 2종류가 있습니다. 그런데 선박 스킬도 마찬가지로 증기기관이라는 스킬이 있습니다. 이 스킬은 범선에 달수 있고 (깐스킬과 승계로 갤리도 가능)사용시 가속도를 높여주며 회전속도도 빠르게해주는 좋은 스킬입니다.(최대 가속도를 맞춘 세팅이라면 필요없는 스킬입니다. 급가속과는 다르게 선박의 속도를 높여주지는 않으며 가속도를 높여주는것에 그칩니다.) 이 증기기관 선박스킬은 증기선과는 별개로 오로지 스킬로만 들어가며 급가속과 마찬가지로 그냥 스킬랭크만 만족하면 써지는 그런 선박스킬입니다.(석탄을 소모하지 않습니다.)



0.3 부관의 옷

이것도 많은 분들이 오해 하는 항목입니다.(에르난은 얼굴을 볼수없다고..). 부관의 옷을 벗길 수도있고 입힐수도 있습니다. . 부관에게 한번 준 옷은 다시 돌려받을 수 없으니 부관에게 옷을 주실 때 필히 신중하게 고르시기 바랍니다.(부관을 예쁘게 꾸며서 부관상점을 여는것도 개인만족입니다. 곰돌이부관 귀여움 ㅎㅎ)
다음 다클 단속반 님의 부관 옷 관련 공략글을 참고해서 부관 옷을 세팅해주세요.


1.육지조사

우선 이것을 하기전에 여러분은 선행 퀘스트를 해주셔야 됩니다.
다음 조이 링크를 참고해 '라비린토스의 전설' 퀘스트를 깨주세요.
지금 까지 저를 따라왔던 여러분들은 이 녀석들 말이 더럽게많다구..

전설 퀘스트를 완료하고 잉글랜드로 가줍니다. 5편에서 우리는 마르세유~칼레마차 아시죠? 설마 아직도 아마추어처럼 동지중해 ~북해를..(생략)

 잉글랜드에 도착하자마자 여러분은 이제부터 계정당 대구와 와인으로 찐요리 200개씩을 사둬야 됩니다. 런던에 들릴때마다 주점에 들려서 대구와 와인으로 찐요리를 사두세요 마찬가지로 헬썹과 폴썹은 서버이동으로 2번 구매가 가능합니다. 또한 행동력 음식이 부족하신 분들은 대구와인을 모아두면서 다른 음식도 보충해 주세요.
계정이많을수록 한번에 사기 힘드니까 이후 방문 할때마다 와인요리를 모아두세요.
 옥스포드 대학으로 달려가 대학교수에게 말을 걸어 육지조사를 눌러줍니다.
아마 여러분들은 제공략에 따라 낚시꾼으로 전직이 되어 있는 상태이며 모든 캐릭터가 채집스킬이 배워져 있을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제가 4편에서 돌아다니면서 낚시 채집 보관을 올리라고 적었어야 됬는데 빼먹었었네요 .. 수정했습니다,)
'브륜힐트'님의 공략을 참고해서 측량 스킬을 키고 육지조사를 해주세요. 깨는 매커니즘은 해역조사와 비슷합니다.
 이 글이 그리고 약간 부족해서 보충 설명을 해드립니다. 우선 전 이거 깨는데 한 3시간 4시간동안 낑낑대다가(아무도 알려주는 사람이 없어서...) 포기하고 나중에 다시퀘를 깬 기억이 있습니다. 이 육지조사는 해역조사처럼 인식지점에서 파티원들이 각 각 인식을 하는 것이 아니고 파티원중 한명만 인식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5클일경우 같은자리에서 인식인식인식 을했는데 계속 실패를 했다고 해서 화가많이 났었습니다. 반드시 파티원중 한점당 한명만 인식을 해주세요. 이러한 이유 때문에 여러명 이서 같이 육지조사를 하면 굉장히 빠릅니다. 구석탱이에 파티원끼리 떨어져있으면서 인식 퀘가 나올때마다 서로 다른장소에서 바로 클리어가 가능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여러분들은 처음이고 익숙하지 않음으로 화살표점으로가서 인식->화살표점으로 가서 인식->.. 으로 미션을 깨시기 바랍니다. 아래 미노타우르스는 무시하시고 퀘스트를 다깨시고 영국으로 다시 가서 보고 하시면 됩니다.

 육지조사는 해역조사와 반대로 인식 미션만으로 클리어가 되지 않습니다. 인식->특정 물건탐색->인식 대충이런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그중에서 채집 미션이 있는데 이 채집미션을 할때에 채집랭크가 모자르면 나오지 않는 물품을 캐라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처음 이퀘스트는 채집랭이 그리 높지 않으니 스킬랭이 모자르면 이참에 조금 올려두세요. 추가로 대감사제 때도 높은 채집랭 일수록 좋습니다.

tip/육지조사를 완료하면 채집에 나오는 품목들이 뜨고 측량지도에서 찍으면 자동으로 달려가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해역조사와 마찬가지로 자주가는 주요 해안은 해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그레스 뺑이때 들리는 카이로 건너편은 필히 해주세요 


2.아크로 폴리스 

대항해시대에 가장 사기적인 기능으로 뽑히는 아크로폴리스의 가호. 생산 랭크를 한시간에 연성 만랭을 찍어버리는;; 정신나간 컨텐츠 입니다. 극후반에도 없어서 못쓸정도로 굉장히 중요한 가호 컨탠츠를 여러분도 해금하셔야 됩니다.
이게 왜사기냐.. 아래 '볼록케이'님 유튜브에 나오는 깃털 온라인을 참고하시면됩니다. 2분 20초부터보세요
일정시간 행동력 소모 없이 생산이 가능하고 추후 연금술을 건드리실텐데 연금술은 한번생산당 행동력이 무려 20이나 드는 미친 생산이기 때문에 꼭 연금술이 아니더라고 필수적으로 미리 가호작을 해놓으셔야 됩니다.
아크로 폴리스도 마찬가지로 육지조사 선행퀘 라비린 토스의 전설 퀘를 해야됩니다. 순서대로 진행 안하신 분들은 꼭 육지 조사 선행퀘라도 깨주세요
아크로 폴리스는 다음 위키 링크에 2.1 항목을 보시고 순서대로 퀘스트를 클리어 하시면됩니다.(다시한번 알려드립니다. 퀘 진행하면서 런던들릴 때마다 대구 와인찐요리 사세요 계정당 200개필요합니다.)

tip/위키글 2.2에서 설명하다 싶이 아크로 폴리스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서기관에게 밀칙이라는 것을 배의 항목당 1개 총3개의 퀘스트를 매주 깨줘야 되지만 편법으로 자국 왕궁에서 월요일 10시 이전에 고대기술 능통자 칭호를 착용후 태양의 배를 태워놓고 접속종료를 한후 10시 이후에 접속을 하면 다시 안깨고 아크로 폴리스로 갈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으로 예를들면 헬레네에서 태양의 배를 태우고잤는데 로그인시 폴라리스로 접속하면 편법이 초기화되어 밀칙을 다시해야되는 불상사가 생김으로 반드시 해당하는 서버로 로그인 해주세요. 

일단 가호를 쓰려면 가호 수정이란 것이 필요한데 이것은 1일 미션처럼 하루에 최대 5개까지 밖에 못얻습니다.
가호의 종류와 획득 방법은 위키에 있습니다. 
아마 대다수의 초보분들은 이 5개의 미션중에 2개를 깨는것이 일반적이며 하루에 2개씩이라도 모아두는것이 나중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추후 남만 무역이나 육메 무역을 할때 이 아크로 폴리스를 이용하면 느린 배를 가지신 분이라도 6~8분 안에 인도나 동남아 쪽을 갈수도 있습니다.(아크로가 동남아 근처에 뜰때만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이유때문에 컨텐츠를 빠르게 뜷어야됩니다.) 물론 아크로폴리스의 도시는 매주 바뀌면서 확인을 해야 겠지만 그러한 기회가 있을때 이용이 가능한자와 못하는자는 커다란 차이가 생기게 됩니다.

주로 1일 미션으로 깨야 되는것은 포세이돈의 가호와, 메티스의 가호이며 능력에 따라 헤파이토스의 가호(변성연금필요)와 전투 컨탠츠로 깨야되는 아레스와 아테나 가호를 깨시면됩니다. 포세이돈은 아크로폴리스 방문시 신전을 나갔다 들어왔다 하면되고 메티스의 가호는 고대 연구 기술을 받아야되는데 이것은 어떻게 하냐..
우선 인벤에 아크로폴리스를검색해 줍니다. 
그리고 위치와 필요 교역품을 확인합니다. 서버가 분리됩니다 서버를 잘 확인하세요


필요 교역품을 100개를 가져가서 아크로 폴리스에 있는 창고당번 에게 아무 퀘스트를 받습니다. 이 교역품은 교역품의 종류만 알맞으면되고 100개를 가져가야됩니다. (이거 올리시는 분들이 보통 월요일에 바로 올리시는데 너무 빠르게 시작하신 분들이라면 직접 창고당번에게 교환품목을 확인하고 퀘를 받으러 다시 옵시다.)이퀘는 창당 퀘라고도 하며 돌아다니다 보면 깨지고 변성연금을 해도 깨집니다. 이퀘의 포인트가 쌓여도 여러분은 메티스의 가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보상 때문에 매일 깨고 서기관에게 보고해도 되나 귀찮으신 분들이라면 퀘를 계속 들고있으면서 다음과같이 첫번쨰 두번째 항목이 풀일때 보고후 다시 받고오세요. 또한 월요일 10시이전에 보고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인벤토리의 공간을 차지하니.. 상자는 까지말고 보관하는 것이 좋은것 같습니다. 추후에 필요할때에 까세요.
 
태양의 배나 직접 아크로 폴리스에 매일가기 힘들 때가 있습니다. 창당 퀘를깨다보면 잃어버린 천구의라는 소비탬을 주는데 이 아이탬의 사용으로 바로 갈수 있습니다. 그래서 빨리 시작할수록 많이 모을수 있어서 최대한 빨리 하는것이 좋습니다. (표시용 리본과 마찬가지로 함대 이동은 안됩니다.)


 자 여러분들은 이제 대항해 시대 초보는 아니라고 생각이 됩니다. 하지만 아직 여러분은 신발을 신고 어디든지 갈 준비가 된 상태이지만 아직 스킬도 없고 무과금 여러분들은 자금도 없을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편안한 후반을위한 도약 준비까진 다해두었다고 봐도 무방하며 기회는 잡을수 있는상태다라고 알려드리고 싶네요. 1일 과제를 모아두었으니 이것을 참고해서 매일 같은것을 해준다음에 다른 행동을 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이걸보고도 할게없어서 리스본에 가만히 있는 분이 없으셨으면 하는 개인적인바렘..

1.아파트 개장준비

2.농장 개발

3.남부 철도 투자 (남부다하셨으면 다른거해도되고 자금여유가 있으면 하세요.)투자하러 오고가며 발주서 퀘도 해줍시다.
또한 대감사제 같은 기간은 투자가 불가능하니 철도 일정을 참고해서 투자를 해주세요.

4.아크로폴리스 신전 나갔다 들어왔다 가호수정+1

5.창당퀘를 깨면서 가호수정 +1

6.능력에따라 수정+1~3(초보 비추천)

7.철도 일정을 확인한다.
 7.1 대감사제면 채집으로 모험 경험치를 먹으러한다(시간제한있음)(다른거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이것만합니다.)
 7.2 남만도래가 내일이면 23시59분부터 준비를 한다. 남만 도래 당일에는 1~6을 다때려치고 돈을번다.
 7.3 대형금괴를 발견하는 날이 있는데 그날에 샌프란시스코에 가면 대형금괴를 줍니다 대형금괴로 대스톰과 바꿔 먹으세요. (5~6억)

8. 남만도래를 위해 보스턴~ 유럽과 유럽 전체는 일단 해역조사를 해놓고 필요하면 다른 곳도 해줍니다.




p.s 이번편도 적다보니좀 생각보다 많아졌군요 댓글과 대항에서 도움이 많이 되었다는 분들이 많아서 져도 많이 기쁩니다. ㅎㅎ이번편도 수고하셨구요 다음편에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