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CVS & aid 입니다. 새벽에 잠은 안오고 대항온 하고는 있지만 손이 계속 놀고 있어서 근황이나 적어봅니다.

길드 없이 4년간 게임하다가 구 불멸에 들어가고 그들만의세상 으로 길드는 바뀌었고, 그 길드에서 제명도 당해봤고 1년 가까이 없뎃 하는 것을 보고 일본서버로 넘어왔습니다.

포토시 업데이트 된다는 소식을 들었는데 몇 달만 일찍 업데이트 공지해서 아직 한섭 대항이 살아있음을 보여줬더라면 일섭에 오지 않았을 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일섭에 대해 정보를 거의 듣지 않고 정착한 제 입장에서 느낀 장점과 단점을 적어보려 합니다.

[장점]

1. 다양한 이벤트

이벤트가 끊이질 않습니다. 이벤트 끝나면 다른 이벤트 해줍니다. 저는 오자마자 이벤트몹 수탈이벤트를 겪었고,문화투
(한섭도 곧 추가되겠죠? 포토시와 함께 업뎃될 이벤트입니다.) 경숙명 50퍼(짜긴 하다), 레벨별 경숙명, 지금은 콜라보 이벤트 중입니다.

2. 선택 그레이드

일섭은 그레이드가 5지까지입니다. 대신에 3지에 성공한다면 스킬칸 부여를 하나 줍니다.

쉽게 생각해서 5지까지 가는데 성공한다면 [원하는 보너스],[원하는 보너스],[스킬칸 부여]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조선 리워크 이름이 자유조선 인데 한섭에서는 그레이드가 랜덤부여라서 자유조선이 아니더군요. 한섭에서 이건 욕 먹어도 싸다고 생각되는 부분입니다.

3. 위임항해
제가 이 글을 대항온 하면서도 쓸 수 있게 해주는 시스템입니다. 

원하는곳 클릭하면 위임항해 허가증만 있다면 너무 거리가 멀지 않다면 보내줍니다.

한섭에서는 급가속이 필수 스킬인데 일섭에서는 위임항해를 더 이용한다면 급가속이 선택사항이 되게 만드는 좋은 시스템입니다.

참고로 위의 스샷은 리스본에서 동지중해 위임항해를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저 멀리 유프라테스 강 상류는 멀어서 안되네요.

써보시면 정말 편하다고 느낄 겁니다. 안전항해 준수해서 폭풍오면 돛 접고 닻 내림.

4. 길사 검색 시스템


한섭에서는 토씨 하나 틀리고 띄어쓰기 틀리면 검색이 되지 않지만 일섭은 부분검색, 완전 일치검색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레이드는 돈독이 올라서 그렇다고 치고... 편의성 너프는 왜 한건지 모르겠습니다. 저는 한섭의 검색 시스템이 대항온이

오래된 게임이라 시스템적으로 안되는 줄 알았습니다. 속고 살았습니다.

5. 다양한 데코, 더 다양한 장비, 좀 더 많은 배 (캐쉬선 개조,개량,명품 등등은 없음)

데코, 캐시를 포함한 룩템 장비 정말 많습니다. 밸런스 파괴 정도는 있으면 좋고, 아니면 대체품 널린 정도입니다.

6. 이게 진짜 연금술이지 (한섭은 현금술)


연금은 아직 일섭에서 해보지 못한 컨텐츠 이기에 port님 글 링크 남깁니다.

변성연금에 현금을 먹지 않습니다.

선장의 비전서가 연금 생산으로 가능합니다.

7. 리스본 죽돌이들을 위한 포커ok , 택배 시스템

택배는 50만 두캇 내면 하루 한번 물품 원하는 캐릭에 보낼 수 있습니다. 은행에 즉시 도착합니다.

8. 캐쉬 아이템이 개입하지 않는 남만무역

남만무역이 1:1로 인해 남만간의 무역도 할수 있습니다.

마닐라 동광석을 가지고 대만갔다가 대만에서 일본이나 중국으로 바로 가거나 조선을 거쳐 일본, 중국의 S급을 가져올수 있습니다.

한섭에서는 3배증서를 써야하기에 당나귀, 물소 등등의 교역품이 아예 죽어버렸는데 이 물품들이 쓸모가 있습니다.
유럽에 가져가는 물품이 아닌 중계무역이 가능하게 됩니다.

9. 살아있는 투자 시스템

한섭에서는 깃 돌리는 거 외에 다른 기능이 없다시피 한걸로 알고 있는데요.

투자로 부관 항해 일지, 재교섭, 부관능력종이(비전서 재료) 등을 구할 수 있습니다.

명예시장의 시장 공헌도가 精力的(정력적) 이상이라면 그 도시에 정해져 있는 발주서(가축 발주서, 향신료 발주서 등등) 을 팔기도 합니다.

명예시장에 당선 된다면 명예시장만이 살 수 있는 캐쉬 조빌에 버금가는 능력치의 조빌을 팔기도 합니다 (1.5억두캇)

역시나 저는 명예시장에 당선돼 본 적이 없기에 port님의 글 링크 남깁니다.



[단점]

1. 언어장벽 (95% 이상)

언어가 꽤나 큰 요소를 차지하는 게임(특히 모험)에 언어장벽이 있다? 일섭이 맘에 들어도 못 건너오는 이유 중 가장 큰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이 부분은 아직 완벽히 해결하지 못했습니다. 

덕분에 히라가나 가타가나도 독음만이라도 할 줄 알게 됐고, 각종 번역 어플을 달고 게임합니다. 아주 불편해요.

대항해시대 일본서버 카톡방에 도와주시는 분들이 없다면 언어장벽에 막혀 접었을 겁니다.

2. 누군가에게는 비쌀 수도 있는 정액제 시스템

정말 부가 시스템 하나 없이 정액제 돈만 내도 한달 18000원, 스킬노트+공창+파깃 결제만 하면 1클라당 3만원이 넘어갑니다. 저도 한달에 6만원 넘게 대항온에 바치고 있네요.

파깃은 선택사항으로 사면 되지 않느냐?

3. 파깃 판촉 요정 魔王002

24시간 게임하는거 같습니다. 보스턴, 흑해, 동아시아 출몰 자주합니다.

파깃만은 사지 말아야지 했는데 마왕002와 여러 유해들이 가속 최대로 받은 선박 느리게 만들어서 결국 결제 했습니다.

4. 낯설 수 있는 RMT(현금거래) 금지

일섭은 현금거래를 철저히 막습니다. 제가 속한 단톡방에서도 그 룰을 지키고 있기에, 가챠를 하지 않고 현질로 대신하는 스타일이시라면 많이 당혹스러울 겁니다.

5. 불편한 두캇 저장 시스템

수표 없음, 10억 제한 등으로 두캇을 써야만 합니다. 그래서 방어구 단련기구가 캐쉬템이지만 1개당 3억두캇의 화페 노릇도 합니다.

6. wsad 사용 불가.

이걸로 선박 조종하고, 보물상자 개봉시 승리모션 스킵하고 이런분들 있으시죠? 일섭에서 안됩니다.

7. 아주 살짝 느린 반응속도.

철권7 해보신 분들은 아실 겁니다. 한국인과 매칭되면 5핑이라 원활하게 게임 되지만, 일본인 등 해외거주인과 게임 한다면 4핑 이하가 되서 5핑에서 막을 수 있는 공격을 반응속도로 못 막고 감으로 막아야 하는게 존재하는 것을요.

포 쏠때 가끔 느낍니다. 반응속도 살짝 느립니다. 



생각나는 내용이 더 있다면 추가해서 글 올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