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멸왕 래코르 야만용사 가이드 ver1.1>

(모바일 인벤으로 보실경우 텍스트형식이 잘맞지 않습니다. PC화면으로 보시길 추천합니다.)


<제1장 들어가기 전>


2.4패치 (시즌5) 기준 대부분의 야만용사 유저들은 대지야만 or 불래야만으로 나눠지고 있습니다.
(향후 2.4.1 패치에서도 불래야만은 여전히 강력할 예정입니다. 불멸왕6세트 250%증뎀 -> 400%증뎀)
대지야만은 공수 밸런스가 좋아 안정적인 스타일의 플레이어에게 적합합니다. (고급세단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반대로 불래야만은 매우 공격적이지만 대지에 비해 강인함이 많이 부족합니다. (스포츠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안정적인 플레이 스타일을 선호하고 자주 죽는것에 스트레스를 받으신다면 뒤로가기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허나 좀더 스타일리쉬하고 컨트롤 위주의 플레이 스타일을 선호하신다면, 
아래 불래야만 가이드를 정독하시고 야만 순위표에 당당히 이름을 새기시면 되겠습니다.


하나부터 열가지 불래야만의 모든것! 세세한 팁까지 놓치지 않고 자세히! 지금 바로 시작합니다.




불멸왕의 부름과 래코르의 유산 세트효과



<제2장 아이템 세팅>


빨간색은 필수로 챙겨야할 옵션, 파란색은 권장입니다.


1. 목걸이 - (속피 or 힘), 극확극피, (물리저항 or 근피감 or 원피감)
불래야만의 목걸이는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출처 - 왼쪽에서부터
시즌5 야만9위 글쓴이의 지옥불 목걸이
시즌5 야만10위 디아블로님의 마라의 만화경
시즌5 야만6위 jkony님의 에틀리크의 눈

1) 지옥불 목걸이 - 패시브를 하나 더 챙길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강철신경, 격노한 광전사, 무자비, 광란, 싸움꾼 중 하나가 붙으면 됩니다.)

2) 면역 목걸이 - 기록경신용으로 상위 랭커들이 많이 애용하고 있습니다. 마라와 아라녹이 대표적입니다. (제피와 여백작은 공속이 붙으므로 속피쌍극을 뽑기 힘듭니다. 또한 아즈카란트의 별 목걸이에는 재감고정으로 속피 쌍극이 안붙는다고 합니다. - kosB님 제보)

3) 에틀리크의 목걸이 - 원피감이 30%넘게 붙는 목걸이입니다.



2. 반지 - (힘 or 광피), 극확극피물리저항
불래야만의 반지세팅은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출처 - 왼쪽에서부터
시즌5 야만9위 글쓴이의 집중 & 자제
시즌5 야만1위 Fiction님의 원소의 회동 & 강대함의 가락지

1) 집중 & 자제 - 맹돌과 바위 던지기로 집자를 발동시키면 단독 곱연산 225% 증뎀 효과를 보실수 있습니다. 집자를 잘 유지시키는 연습을 하다보면 괴랄한 불래야만의 딜을 보실수 있습니다. 

(합연산, 곱연산 그룹은 팁게의 Raichu22님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원소 & 강대함 - 집자 유지관리가 힘드시고 자주 눕는 불래에 지치신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먼저 강대함의 가락지를 끼시게 될 경우, 돌진을 할때마다 강인함이 확늘어나므로 갑옷과 바지에 루비보석을 박을수 있는 이점이 생깁니다. 또한 정예몹 2~3무리를 몰아 잡을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원소 & 강대함 세팅시 맵이 넓고 몹밀집도가 높아야 게이지를 잘 밀수 있습니다. 원소 반지는 현재 버그가 있어서 무기 데미지 속성에 따라 훤소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야게의 초승달무리님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원소반지 또한 200% 단독 곱연산으로 야만용사는 4가지 원소 사이클(화염, 번개, 냉기, 물리)이있고 4초마다 바뀝니다. 예를들어 만약 무기의 속성이 화염이면 원소의 회동이 화염일때 200%증뎀 효과를 받으실수 있습니다. 여기서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실텐데, 맹돌룬을 무기속성에 따라 바꾸실 필요는 없습니다. 예를들어 목걸이와 손목에서 물리증뎀을 챙겨서 맹돌의 '지구력'룬을 택했는데 무기속성이 화염이라 원소의 회동이 화염일때 증뎀효과를 받지 못하지 않느냐는 생각이 드시겠지만, 실질적으로는 목걸이 손목의 속성증뎀 효과까지 다 받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맹돌룬은 목걸이, 손목에 맞춰 선택하시고 무기 속성이 화염이면 원소 사이클이 화염일때 극딜을 넣으시면 됩니다.



3. 투구 - 힘, 활력, 극확물리저항
투구는 래코르나 불멸왕중 옵이 잘 붙은 템을 끼시면 됩니다. (불멸왕5, 래코르3만 맞추시면됩니다.)


출처 - 왼쪽에서부터
시즌5 야만9위 글쓴이의 래코르의 의지
시즌5 야만1위 Fiction님의 불멸왕의 승리

투구 홈 보석에 대해 의견이 많은데 아시아는 다이아(쿨감), 북미나 유럽은 자수정(생명력%)를 많이 착용한다고 합니다. 맹돌이 자주 끊긴다면 다이아를 끼시는걸 추천합니다.



4. 갑옷 - 힘, 활력, 맹돌%홈3물리저항
갑옷도 래코르나 불멸왕중 옵이 잘 붙은 템을 끼시면됩니다. (불멸왕5, 래코르3만 맞추시면됩니다.)


출처 - 왼쪽에서부터
시즌5 야만9위 글쓴이의 불멸왕의 영원한 통치
시즌5 야만4위 전주비빔밥님의 래코르의 심장

보조옵에 근피감이나 원피감도 훌륭한 옵션입니다. 보석은 집자-다이아3, 원소강대-루비3입니다.



5. 벨트 - 힘, 활력, 모저, (소분생 or 생명력%)최대분노
벨트는 불멸왕 고정입니다.


출처 - 시즌5 야만9위 글쓴이의 불멸왕의 부족 결속

무기에서 소분생을 챙기셨으면 생명력%를 활력을 챙기셨으면 소분생을 챙기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불래야만은 허리에 있는 소분생이면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6. 바지 - 힘, 활력, 모저홈2
바지는 래코르나 불멸왕중 옵이 잘 붙은 템을 끼시면됩니다. (불멸왕5, 래코르3만 맞추시면됩니다.)


출처 - 왼쪽에서부터
시즌5 야만9위 글쓴이의 불멸왕의 위상
시즌5 야만1위 Fiction님의 래코르의 바지

모저대신 방어도가 붙었을 경우 보조옵에서 무리저항을 챙기시면 됩니다. 하지만 야만은 힘1=방어도1이므로 방어도로 인한 강인함 증가가 미비합니다. 모저를 챙길수 있는 부위는 되도록이면 모저를 챙기도록합시다. 보석은 집자-다이아2, 원소강대-루비2입니다.



7. 장화 - 힘, 활력, 모저(이속 or 방어도)
장화도 래코르나 불멸왕중 옵이 잘 붙은 템을 끼시면됩니다. (불멸왕5, 래코르3만 맞추시면됩니다.)


출처 - 왼쪽에서부터
시즌5 야만9위 글쓴이의 불멸왕의 성큼걸음
시즌5 야만7위 골산이다6169님의 래코르의 성큼 장화

이속 12%는 힘 120의 효과를 가지고 있으므로 정복자 포인트로 딜을 올릴수 있는 이점이 생깁니다. 방어도도 괜찮지만 위에서 언급했듯이 힘1=방어도1이므로 방어도로 인해 증가하는 강인함은 미비하므로 이속을 챙겨 정복자 포인트로 딜을 더 올릴수 있도록하는게 좋아보입니다.



8. 어깨 - 힘, 활력, 모저맹돌%
어깨는 래코르 고정입니다.


출처 - 시즌5 야만9위 글쓴이의 래코르의 짐

래코르 어깨는 기본적으로 모저가 붙으므로 광피를 붙이기 힘들지만 딜을 더 챙기고 싶으시다면 힘, 활력, 모저, 맹돌% 붙은 어깨에서 모저를 마부해서 광피를 달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전 비추합니다...)



9. 장갑 - 힘활력극확극피물리저항
장갑은 래코르나 불멸왕중 옵이 잘 붙은 템을 끼시면됩니다. (불멸왕5, 래코르3만 맞추시면됩니다.)


출처 - 왼쪽에서부터
시즌5 야만9위 글쓴이의 래코르의 손목 싸개
시즌5 야만2위 무료찌찌님의 불멸왕의 무쇠

간혹 활력대신 광피를 챙기시는 분들도 계신데, 개인적으로 주스텟이 1000까지 붙는 부위는 주스텟을 챙기는게 효율적이라 보여집니다.



10. 손목 - 속피, 힘, 활력극확, (물리저항 or 근피감 or 원피감)
손목은 파르산 고정입니다. (되도록이면 고유옵 12%는 꼭 챙기도록 합시다. 9%와 12%는 차이가 큽니다.)


출처 - 시즌5 야만9위 글쓴이의 고대 파르산 방어자

간혹 팔씨름을 쓰시는 분들도 계십니다만... 불래야만의 강인함의 시작과 끝은 파르산입니다. (맹돌로 인해 발동됩니다.) 몹이 밀집해있을때 상하 좌우로 길게 긁으셔서 파르산 효과를 최대한 끌어올리시면 각종 장판을 밟아도 하나도 안아프다는걸 아시게될겁니다.



11. 무기 - 무공피해%, 힘, 활력최대분노
무기는 불멸왕 고정입니다.


출처 - 시즌5 야만9위 글쓴이의 불멸왕의 바위 격파기

활력대신 소분생, 광피, 적생, 정피 등등 다양한 무기가 존재하지만, 무기에서는 활력 1465까지 끌어올릴수 있으므로 활력을 추천합니다. 기본적으로 무공이 높은 무기를 껴주시면 되겠습니다. (단, 공속은 제외 - 이부분은 뒤에 헬퍼 세팅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라말을 바르시고 보석은 당연히 에메랄드 껴주시면 되겠습니다.



<제3장 전설보석 및 카나이의 함 세팅>

불래야만의 전설 보석은 갇힌 자의 파멸고통받는 자의 파멸난해한 변화 고정입니다.



갇힌 자의 파멸 - 단독 곱연산으로 전설보석중 최고의 딜 상승을 기대할수 있는 보석입니다. 1순위로 업그레이드 하도록 합시다.

고통받는 자의 파멸 - 대균열 고단에서 보스전을 할때 이만한 보석이 없습니다. 계속 들이박다 보면 중첩이 쌓여 고단보스도 녹일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참고로 25등급 효과도 단독 곱연산입니다.

난해한 변화 - 불래야만이 원소데미지를 버틸수있는 원동력입니다. 이 보석 때문에 단일저항을 물리저항으로 맞추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실 불래야만은 장판이나 원소데미지가 아프다기 보단 몹들의 물리공격으로부터 데미지가 많이 들어옵니다.


카나이함은 일기당천악의 감시자왕실 권위의 반지 고정입니다.


일기당천 - 이속의 250%만큼 맹돌의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질주-가속을 쓰는 이유기도 하지요. 일기당천이 있고 없고로 차이나는 딜량은 상당합니다.

악의 감시자 - 맹돌로 지나가면서 부딪히는 적 하나당 35%증뎀입니다. 맹돌의 딜은 거의 이 아이템으로 부터 온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필수입니다.

왕실 권위의 반지 - 불멸왕6세트, 래코르4세트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강제적으로 써야합니다. 필수입니다.


 

<목차로 돌아가기>



<제4장 스킬 세팅>



 
1) 질주 - 가속: 4초동안 이속이 40%증가합니다. 빠른 이속으로 정찰 및 몹몰이에도 탁월하고 무엇보다 카나이 일기당천 효과로 인해 크나큰 딜 상승을 기대할수 있습니다. 항상 유지시켜주도록 합시다.

2) 전투 격노 - 유혈 사태: 불래야만의 광역딜을 책임지는 스킬입니다. 공격력10%증가와 극대화 학률을 3% 올려줍니다. 맹렬한 돌진으로 쭉 긁으면서 터지는 유혈사태의 딜은 어마무시합니다.

3) 광전사의 진노 - 광기: 불멸왕 6세트 효과를 보기위한 필수 스킬입니다. 더 나아가 극확10%, 공속25%, 회피확률20%, 이동속도20%, 공격력이 50%증가하여 전장의 화신이 됩니다! 항시 변신은 유지시켜주셔야 합니다.

4) 선조의 귀환 - 한몸으로: 불멸왕 6세트 효과를 보기위한 필수 스킬입니다. 또한 받는 피해의 50%를 선조님들이 대신 받아주므로 종이몸 불래야만이 유리몸(?)으로 바뀝니다.

5) 고대의 작살 - 바위 던지기: 일명 짱돌입니다. 이 스킬은 절대 불래야만의 주딜이 아닙니다. 단지 빠르게 분노가 쌓이는 불래야만의 분노를 한번에 소모하여 불멸왕 4세트 효과를 끌어내고 이로인해 광전사의 진노를 풀로 유지하기위함입니다. 또 집중 자제발동을 위한 스킬이기도 합니다.

6) 맹렬한 돌진 - (목걸이와 손목 속피에 따라 변경): 불래야만의 주딜입니다. 룬은 목걸이와 손목 속성피해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경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여기서 주의해야할 점은, 물리피해를 챙기셨을 경우, '힘세고 강한 돌진'룬이 아닌 꼭 '지구력'룬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그 이유는 '힘세고 강한 돌진'룬의 적중계수는 0.3, '지구력'룬의 적중계수는 0.4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속성 룬의 적중계수는 다 0.4이므로 자기 속성에 맞게 선택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래코르 4세트 효과로 인해 모든 룬 개방입니다.)

패시브 - 불래야만은 파르산으로 버티고 죽기전에 죽이는 유리대포입니다. 이와 걸맞게 패시브는 대부분 딜로 가져갑니다.

1) 광란 - 야만용사의 최고의 딜 패시브입니다. 타직업 패시브와 비교해도 S+급임을 아실수 있습니다. 풀중첩일때 무려 25%힘을 더 가져올수 있습니다. 이는 정복자레벨이 높으면 높아질수록 더욱더 강력해질수있는 패시브입니다.

2) 무자비 - 야만용사의 또다른 상급 딜 패시브입니다. 단독곱연산으로 대균열 마지막보스딜 할때 고통받는 자의 파멸 전설보석과 시너지를 이루어 매우 큰 도움이됩니다.

3) 격노한 광전사 - 돌진한번으로 거의 모든 분노가 채워지는 불래야만한테 아주 잘 맞는 딜패시브입니다.

4) 싸움꾼 - 밀집해있는 몹들사이로 파고드는 불래야만의 특성상 항시 효과를 볼수 있는 딜패시브입니다.

5) 강철신경 - 대균열 마지막보스 평타한대를 더 버티게 해주는 생존 패시브입니다.

(만약 지옥불 목걸이를 쓰지 않으시면 싸움꾼 패시브를 빼시면 됩니다. 싸움꾼은 합연산으로 그 딜 상승치가 다른 딜 패시브에 비해 미비하기 때문입니다.)



<제5장 정복자 포인트 및 칼데산의 절망>



정복자 포인트 (게임내에서 P키를 누르시면됩니다.)

1) 기본탭 - 이속25%(아이템포함) -> 최대분노 -> 힘
기본탭에서는 이속을 먼저 찍어주시고(불래야만한테 이속 = 딜입니다) 최대분노를 찍어줍니다. 많은 분들이 최대분노를 안찍어도 무방하지 않냐는 질문을 하시는데,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찍을시 얻는 이득이 더 큰거 같습니다. 일단 분노를 소모하여 생명력을 채우는 소분생의 효과가 커집니다. 더 나아가 불멸왕 6세트 효과에 의해 광전사 쿨이 분노10소비할때마다 3초씩 줄어드는데 분노가 높으면 높을수록 광전사쿨을 더욱더 빨리 앞당길수있습니다. 최대분노를 다 찍으신 후 힘을 올려주시면 되겠습니다.

2) 공격탭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 극대화 피해 -> 극대화 확률 -> 공격속도
공격탭에서는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를 먼저 찍어주셔서 맹돌이 끊기지 않도록 하는게 중요합니다. 공격탭에서 재감10%, 투구 다이아에서 재감12.5%를 땡기게되면 총21.24%의 재감이 되서 4마리남은 적한테 맹렬한돌진을 박아도 맹돌이 1회 충전이 됩니다. 재감다음에는 극피(극확은 전투격노, 광전사의 진노로 총13%를 땡겨올수있습니다.), 극확, 공격속도 순으로 찍어주시면 되겠습니다.

3) 방어탭 - 모저 -> 생명력% = 방어도% -> 생명력회복
방어탭에서는 모든저항을 먼저 찍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야만용사는 힘1=방어도1이므로 기본 방어도는 높으나 저항에서는 많이 부족하기에 모든저항을 먼저 찍어주는게 좋아보입니다. 다음은 생명력%와 방어도인데 활력이 높으신분은 생명력%를 힘이 높으신분은 방어도%를 찍으셔야 효율적으로 강인함을 올릴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생명력 회복을 찍어주시면 되겠습니다.

4) 지원탭 - 광역피해 -> 적생 -> 자감 -> 금화
지원탭에서 불래야만한테 도움이될만한 것은 광역피해와 적생이 되겠습니다. 광역피해는 밀집해있는 몹들사이로 파고드는 불래야만의 특성상 매우 잘맞는 부분이라 생각됩니다만 전투격노-유혈사태도 있으니 궂이 억지로 아이템에서 다른 중요한 옵션까지 포기하면서 챙기실 필요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다음은 적생으로 맹돌로 몹들을 박을때마다 피를 회복하실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자감과 금화를 찍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칼데산의 절망
많은 분들이 졸업템이 아니면 칼데산을 바르기 꺼리십니다. 하지만 칼데산의 절망은 기록경신에 있어 매우중요한 자리를 차지합니다. 보통 쉽게 작업하실수 있는 칼데산50등급 기준 전부위 12군데에 바르신다면 총 3000의 힘을 끌어오실수 있습니다. 이는 정복자 레벨 600의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극졸업템까지는 아니더라도 고대템으로 보유하고있는 부위가 있다면, 칼데산 50등급정도는 바를 가치가 있다고 봅니다. 딜이 확실히 달라집니다.




<제6장 추종자 및 전설물약>

 
대균열을 솔로로 트라이할때 옆에서 서포팅해주는 추종자와 추가효과가 있는 전설물약은 분명 기록경신에 도움이 되는 부분입니다. 추종자와 전설물약은 내가 깰수있는 대균열단수를 한단계 더 (+1) 높여준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추종자와 전설물약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왼쪽부터 기사단원, 건달, 요술사

기사단원 - 끔살당할수 있는 불래야만한테 한줄기 빛과같은 힐을 넣어주는 기사단원입니다. 스킬은 좌,좌,좌,우로 찍어주시면 됩니다. 이로서 불래야만은 포션을 3개들고 다니는 효과를 지니게 됩니다. 가끔 몹몰이를 방해할때도 있지만 전반적으로 매우 유용한 추종자입니다. 장비는 푸른서슬과 차단의얼음으로 몹들을 얼리고 요한의정수로 몹을 모으고 눈동자반지발동으로인해 딜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수있게 하시면됩니다. 또 다른 세팅으로는 우레폭풍과 폭풍막이 반지를통해 몹들한테 스턴을 넣는트리도 있고 단도 은장도를 사용하여 대균막보의 피가 20%미만일때 꾸준히 얼려주는 트리가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모든템에 공속옵션을 달면 매우 좋습니다. (세추종자들의 모든 스킬중 유일하게 기사단원의 '치유'스킬은 재사용감소가 적용이 된다고 합니다. 모든부위에서 재감을 챙길경우 42%를 땡겨오실수 있는데, '치유'스킬의 재사용대기시간이 30초에서 20초~19초로 줄어든다고 합니다. - 밥알이야님 제보)

건달 - 몇몇 랭커들은 건달을 추종자로 씁니다. 그이유는 건달스킬중 '히스테리'때문입니다. 플레이어나 건달이 극대화 피해를 주게되면 3초동안 3%의 딜을 상승시켜줍니다. 스킬은 좌,좌,좌,좌로 찍어주시면되고 장비는 공속이빠른 활과 몹을 모아주는 요한의정수, 딜상승장판을 만들어주는 눈동자반지를 착용시켜주시면됩니다. 기사단원과 마찬가지로 기본적으로 모든템에 공속옵션을 달아주시면 좋습니다.

요술사 - 대부분의 불래야만 유저들은 기사단원이나 건달을 쓰지만... 남자추종자들은 좀 칙칙하죠... 요술사를 추종자로 쓰게된다면 방어구 강화에서 강인함을, 침식에서 딜상승을, 매혹과 대규모 제어에서 안전한딜 상황을 끌어낼수있습니다. 스킬은 좌,우,우,우로 찍어주시면되고 아이템은 눈부신 모래의 왕을 추천합니다. (적중시 실명확률이 40%까지 붙습니다.) 장신구는 다른 추종자들과 마찬가지로 공속 위주로 세팅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다음은 물약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불래야만한테 유용한 전설물약들

마르지 않는 탑의 물약 - 야만용사 힘1=방어도1이라는것을 명심하시면 야만용사에게 마르지 않는 탑의 물약은 매우 유용한 물약이란걸 단번에 알아채실수 있습니다. 무려 방어도를 20%증가시켜줍니다.

마르지 않는 다이아몬드의 물약 - 저항을 챙기기 힘든 야만용사에게 꿀같은 물약입니다. 모든저항이 최대 100까지 붙을수 있습니다.

마르지 않는 쿨레의 물약 - 가끔 벽생성 정예를 만나게 되면 유용하게 쓸수있는 물약입니다. 벽을 넘나들면서 맹렬한 돌진을 퍼부을수 있습니다! 우 야!




<제7장 대균열 - 맵, 정예, 게이지, 신단 그리고 보스>

자, 이제 기록경신에 필요한 세팅은 다 끝났습니다. 하지만 나 자신만 알고 적을 모른다면 기록경신은 머나먼 꿈일것입니다. 제7장에서는 불래야만이 알아야할 대균열에대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 불래야만뿐만 아니라 모든 직업에게도 마찬가지겠지만 맵은 크게 3개로 나눌수있습니다. (꿀맵, 보통맵, 리방맵)

전반적으로 꿀맵은 넓은 지역에 몹들이 촘촘하게 분포되어있는 맵으로 보통 1막 거미맵2막 기록보관소맵3막 분화구맵4막 지옥균열맵4막 은빛탑맵5막 영원의 전쟁터맵(정확히는 전쟁터에서 정예몹을 잡고 들어가실수 있는 포탈안의 맵입니다.)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맵들은 신단의 위치가 일정하여 알기쉽고 몹 밀집도가 대부분 높습니다.

다음 보통맵에 해당되는 맵들은 꿀맵과 리방맵을 제외한 넓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좁지도 않은 맵들이며 몹들이 중간중간 분포해있으며 신단의 위치를 어렴풋이 짐작은 할수있지만 정확히 알수는 없는 그런 맵들입니다.

마지막으로 리방맵은 한마디로 노답맵으로 매우 좁고 몹들도 거의 없고 신단의 위치를 전혀 파악할수 없는 맵들입니다. 보통 2막의 수로맵과 5막의 회색공허 지하맵이 대표적입니다. 이러한 맵들을 만나면 뒤도돌아보지말고 리방하시는것을 추천합니다.


2) 정예 - 불래야만한테 피해야할 정예몹들이 있습니다. 바로 감전융해화염사슬피해반사속성을 달고 있는 정예들입니다. 특히 그 정예가 노랭이일경우 상황은 최악으로 치닫게됩니다. 고단에서 파랭이 정예일경우 일반몹과 몰아서 잡으면 어느정도 잡을수 있지만 노랭이 정예일경우 일반몹을 다 잡고도 정예부하몹2~3마리와 노랑정예만 남게되어 맹돌이 자꾸 끊기면서 시간을 허비할수 있습니다. 이럴때는 과감하게 버리고 앞으로 나아가야합니다.


3) 게이지 - 맵빨을 받아 기록경신의 끈을 잡았다면 이제 게이지를 효율적으로 밀어서 최대한 많은 시간을 남기고 마지막 보스를 띄우는게 중요합니다. 일반 몬스터들은 종류에따라 서로 다른 게이지 포인트를 주게됩니다. 
 
(이는 팁게의 Arch님의 글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게이지 포인트를 많이 주는 몹들을 몰아잡아서 효율적으로 게이지를 미는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자세한 게이지 관리법 및 생존법은 야게의 야만임군님의 글을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4) 신단 - 정예 몹들과 마지막 보스를 잡을때 빠질수없는 요소가 바로 신단입니다. 신단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따라 기록경신에 성공하냐 실패하냐가 달려있다고 말해도 과언이아닙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신단은 불래야만한테 매우 유용합니다.

도관 - 다수의 정예무리를 쓸어버릴수있는 강력한 신단

보호막 - 마지막보스때 남겨두면 보스에게 단1의 피해도 안받고 빠르게 고통중첩을 쌓아 클리어할수 있게 만들어주는 매우 유용한 신단

속도 - 불래야만에게 이속은 곧 딜입니다. 미니 능력신단이라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특히 맹돌후 몹들을 공중으로 띄우기때문에 생존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능력 - 강력한 불래야만의 맹돌을 더욱더 괴랄한 데미지를 뽐내게 해주는 신단

재감 - 광전사쿨타임에 신경안쓰고 질주를 무한으로 쓸수있게 만들어주는 신단

특히 보호막신단을 마지막 보스전에 남겨두었다면 기록경신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신단을 드시기전에는 항상 앞쪽으로 정찰을 빠르게 갔다와서 몹개체수 파악과 몹몰이를 해놓으시면 효율적으로 게이지를 밀수있습니다.


5) 보스 - 불래야만한테 마지막보스와의 전투는 컨트롤싸움입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한대도 안맞고 때리면됩니다. 고단에서는 보스평타한방에 강철신경이 떠버리므로 처음 돌진을 박을때  (맹돌 모든룬개방에서 냉기속성으로 몹이 2.5초동안 얼어버립니다.) 최대한 딜을 우겨넣고 빠지는 플레이를 해야합니다. 또 보스몹한테는 제어점감이라고해서 계속해서 스턴을 걸수 없고 보스는 점차 제어방해로부터 풀리는 시간이 줄어듭니다. 이때는 잠시 빠져서 맹돌을 보스뒤 빈공간으로 클릭해서 보스몹을 치고 스쳐지나가도록하면서 딜을 넣는게 안정적입니다. (이는 반복적으로 연습하다보면 이해가 가실겁니다.) 그렇다가 제어면역이 풀리면 다시 맹돌로 짧게 여러번 박아주시면됩니다.

불래야만한테 까다로운 보스몹들은 대표적으로 역병촉수(마라를 끼지않으면 공략이 불가능할정도), 지옥불여제(기본적으로 순간이동 평타등 매우아픕니다), 패랜디(쫄을 한두마리씩 소환해서 맹돌을 끊기게하는...)등 다양해서 오히려 상대하기 쉬운 보스를 뽑는게 더 편할정도입니다... 

(이는 야게의 교수님글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팁게 젯블랙님의 대균열 막보 공략모음집)

따라서 기록경신을 하려는 랭커들은 어떤 특정한 보스를 노리고 면역목걸이를 차고 리방을 반복하며 맵 + 몹 + 신단 + 막보운을 타서 기록경신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8장 팁과 인증글들>

개인적으로 87단을 클리어하면서 얻은 팁들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87기록경신후 바로 작성한 글쓴이의 글을 끌어왔습니다.)

1) 맹돌을 헬퍼를 써서 짧게 빠르게 박는것도 좋지만... 더 좋은건 악감옵을 최대한 활용해서 길게 긁어서 최대한의 많은 몹들을 스치며 지나가는것이었습니다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짧게 몹무리한테 박을땐 300억~400억씩뜨던게 길게 스치면서 많은몹을 치면 최대 800억까지 뜨는거 확인했습니다.

2) 집자발동에 집중해라! 저도 이번 기경전까지는 무조건 들이박으면서 집자 유지시간을 체크를 못했었습니다. 이번에 집자에 집중 지속시간에 유의하면서 끊기지 않게 썼더니 게이지가 팍팍밀리더군요! 최대한 끊기지 않게 신경써주는 연습이 굉장히 중요한거 같습니다!

3) 과감해져라! 첫번째 맵 거미맵에서 정예가 4무리가 겹치는 경우가 발생했습니다. 근데 죽자살자식으로 길게 상하좌우로 긁으면서 최대한 모든몹을 쳤더니 웬걸? 비전파수기에 얼음별에 독격자에 융해에 감전 천폭등등 맵을 가득채운 알록달록한 장판들을 지나치는데 파르산 덕택에 피가 거의 안까집니다! 파르산을 믿고 좀더 과감해질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또 다른 의미에서 과감해질 필요가 있는게 2번째 5막맵에서는 노랑정예피를 10%남길때까지 들이 박았는데 주위에 몹 노랑정예 쫄 2마리 밖에 없는겁니다... 순간 교수님글에서 이런상황에서는 과감히 무시하고 지나치는게 훨씬 이득이라는 것이 떠올라서 과감히 버렸습니다. 아마 그거 잡겠다고 쌩쇼를했더라면 클리어 못했을지도 모르지요...

이 외에도 다양한 팁이 야게(야만용사 게시판)에 교수님 글과 야만임군님 글에 잘 정리되어있으니 꼭 한번씩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저또한 불래를 시작한지 얼마 안되었지만 교수님과 야만임군님의 글에서 많은것을 배웠습니다!)


불래야만한테 유용한 인증글 링크

Raichu22님의 합연산 곱연산 그룹정리
 
 
초승달무리님의 원소회동 버그정리
 
 
Arch님의 대균열 몹게이지 정리
 
 
젯블랙님의 대균열 막보 공략모음집
 
 
교수님의 불래야만 팁정리 (매우 유용합니다! 필독!)
 
 
야만임군님의 게이지관리 및 생존법 (매우 유용합니다! 필독!)
 



<제9장 헬퍼 세팅>


꾸션님의 헬퍼 다운로드 주소 - http://d3helper.com/


불래야만을 하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강제이동을 이용한 맹돌모션캔슬입니다.
이게 왜 중요하냐면 불래야만의 맹렬한 돌진은 후딜레이가 있는데 강제이동을 하게되면 이를 없앨수있기때문입니다.

따라서 원래 맹렬한 돌진 후딜레이를 줄이기 위해서는 공속을 챙겨야하지만 강제이동으로인해 공속을 챙길필요가 없어졌습니다.(공속을 챙길경우 후딜레이가 더욱더 짧아지기때문에 아이에 쓸모없는 옵션은 아니라고합니다. - 느빠님 제보) 헬퍼로 강제이동을 설정하신후 맹돌을 연타해보시면 차이점을 체감하실수 있을겁니다.

이를 하기위해서는 먼저 강제이동키를 설정하셔야합니다. (게임내 esc -> 설정 -> 키지정에서 변경하실수 있습니다.)

글쓴이는 강제이동키를 NumLock옆에있는 / 로 설정해두었습니다.


글쓴이 기준 키세팅
1 - 질주 (맹돌을 연타하다보면 질주리필이 씹힐때가 있습니다. 따라서 0.03초로 설정해놨습니다.)

2 - 전투 격노 (보통 수동으로 눌러주지만 맹돌을 연타하다보면 까먹을때가 있어서 보험상 10초로 설정했습니다.)

3 - 광전사의 진노 (광전사 같은경우는 쿨마다 눌러주는게 좋으므로 0.3초로 설정했습니다.)

4 - 선조의 귀환 (몹몰이에 방해되거나 보스몹을 순간이동으로 끌어올때 쓰이기때문에 수동으로 합니다.)

좌클릭 - 고대의 작살 (강제이동으로인해 항시 이동을 하기때문에 짱돌을 던질때는 shift키를 사용하여 강제정지후 던져야 정확도를 높일수있습니다.)

우클릭 - 맹렬한 돌진 (마우스 포인트방향으로 돌진하므로 마우스 우클릭으로 사용중입니다.)

따라서 글쓴이는 키보드에서 shift키만 주로사용하고 가끔 4번을 수동으로 누르는것 외에는 잘 누르지 않습니다. (발컨 인증...)

개인적으로 헬퍼를 안쓰신분이 헬퍼를 쓰게된다면 적어도 대균 5단 이상은 올리실수 있을걸로 보입니다. 그만큼 강제이동 맹렬한 돌진 후딜레이 캔슬은 짧은시간에 최대한 많은 맹돌을 우겨넣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제10장 마치며>


(공략쓰는동안 10위로 밀려났네요 ㅠㅠ 배틀태그 사신#31635 입니다.)

언젠간 나도 인벤유저분들께 유용한정보를 제공하는 글을 한번 써봐야지했었는데 오랜시간에 걸쳐 드디어 마무리 짓게되네요. 아직 미숙한 부분도 많아서 중간중간 수정해서 완벽한 공략으로 채워나갈 계획입니다. (2.4.1때도 계속됩니다!)

제가 처음 불래야만을 접했던게 2월22일 이었으니깐 7주가 다되어가네요. 그땐 60단도 헐떡거리면 클리어했었는데 어느덧 87단을 클리어하고 순위표 10위안에 당당히 이름을 새겨넣었습니다. 발컨인 저도 이렇게까지 왔는데 여러분들은 더 나아가실수 있을겁니다! 앞으로도 계속 도전할 계획이고 시즌끝나기 전까지 89단 클리어가 제 개인적인 목표입니다. 많이 응원해주시기 바랍니다!

좋은 의견공유와 공략에대한 지적은 항상 환영입니다! (단, 비방글은 사양합니다.) 인벤쪽지로 궁금사항 보내주시면 시간이 될때마다 최선을 다해 답변해드리도록하겠습니다.

끝으로 많은 인벤괴수님들 실력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유저의긴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성역에서 많은 야만용사 유저들의 거침없는 맹렬한 돌진을 기원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