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재 스탠에서 레코르선망을 하고있는 ADER라고 합니다.

 

현재 많은 분들이 야만 고단 기갱용으로 레코르 선망을 플레이 하고 있지만, 딱 눈에 들어오는 세팅글이 없어서 가볍게 세팅글을 하나 만들어 볼려고 합니다.

 

레코르 선망은 레코르 6셋과 선조의 망치 전설템(최초의 인간 손목 방어구. 심판의 망치) 증뎀을 이용한 딜세팅이며, 야만용사의 사기적인 뎀감 방어구 강대함의 가락지, 고통감내등을 활용한 탱도 되는 딜탱일체의 고단 전용 세팅입니다.

 

스킬부터 알아 보자면,

 

1.맹렬한 돌진

 레코르 4셋 효과로 모든 룬이 발동 되나, 데미지속성은 직접 고른 룬속성에 영향을 받기 떄문에 대부분 화염피해 룬인 "공성추"를 사용합니다만, 사실상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2.선조의 망치

 주력 딜링 스킬입니다. 룬은 "통한의 일격" 룬을 사용하는데, 딜이 가장 강하기 때문입니다. 통한의 일격은 화염피해 룬이기에 템을 맞출시 화염피해로 맞추게 됩니다.

-선조의 망치는 극확 보정 기능이 있습니다. '현재 분노'5당 극확이 1퍼씩증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복자 포인트에서 분노 수치 50은 극확보정 때문에 필수 라고 할 수 있습니다.

3.광전사의 진노

 레코르선망의 극재감 세팅의 이유중 첫번째입니다. "광기"룬을 사용하며, 고단으로 갈수록 광전사가 없을땐 무조건 몹몰이 및 레코르 스텟을 쌓게됩니다.

- 광기룬으로서 사용시 공격력 50퍼 증가및 광전사의 분노 자체옵션으로 극확10퍼, 공속25퍼,회피확률20퍼,이속20퍼 증가옵션이 있습니다.

-신속빌드나 난해빌드 둘다 광전사의 분노 쿨을 48초 이내로 맞추기위한 템세팅및 패시브 세팅을 합니다.


4.고통 감내

 극재감 세팅이유의 두번째입니다. 대부분의 유저들이 " 참는게 약이다" 룬을 쓰며, 그이후는 야만은  벽치기로 인한 스텟쌓기때 고정된 위치에서 하루종일 맞기때문에 살기위한 회복용수단이고, 또한 선조망치 딜링타이밍시 독수리 흉갑이 발동되지 않을때 극회복용으로 두부분에서  참약룬의 효율이 좋습니다. 제어방해에 완전 면역 효과가 있습니다.

5.전투 격노

 " 유혈사태"룬을 쓰며, 야만의 밥줄스킬입니다. 1초마다 20미터내 적들에게 최근 극피의  20퍼만큼 광역으로 주는 고단으로 갈수록 빛을 바라는 특급룬입니다. 선망의 특성상 매우 좁은 구역에서 5마리 이내의 적들을 보통 치게되지만 이룬으로 광역딜을 넣어 게이지구간에서 매우 큰도움이 됩니다. 플레이 하시다보면 주변몹들이 펑터지는걸 볼수있는데 이게 유혈사태로 사망한 모션입니다. 

-공격력 10퍼증가및 깨알같은 극확3퍼가 달려있습니다.

6.위협의 외침

 "도발"룬을 쓰며 몹몰이 및 주변몹( 대부분 근접) 들 공격력을 20퍼 감소시킴니다.

벽치기때 몹들이 알아서 모이는 기분좋은 일이 일어납니다.

패시브

1.무자비

 막타용스킬이며 고통받은자의 효과와함께 적은피의 몹들을 살살녹여줍니다.

2.격노한 광전사

 정확수치는잘모르겠으나 분노가 대략90퍼 이상일시 발동되는거 같네요.

이룬은 고단으로 갈수록 게이지구간에서는 크게 발동되기 힘든룬입니다. 

극한으로 끌어다놓은 몹들로 인해 분노 반환이 되지않아 풀분노 유지가 힘들어 게이지구간에서는 이득보기 힘든룬입니다만 보스전때는 밥값해줍니다.

3.싸움꾼 

 주변에 몹3마리가  있을시 공격력이 증가하는 패시브입니다.  게이지구간에서 크게 도움이 되는 패시브며 보스전때는 쫄을 뽑는 보스면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4.강철신경 

생존기 입니다. 강철신경이 터졌다면 강철신경 유지시간에는 죽을리가 없습니다. 

강철신경은 일종의 실수의 보험역활이 되기도하지만, 반무적상태를 이용한 공격적인 플레이로도 활용가능합니다.

예) 광전사의 진노가 켜진 상태 화염회동때 빙결이 터져도 일부러 피하지  않고 말뚝딜해야할때 일부로 터트리기도 합니다.

5.불카토스의 은총 

 난해한변화를 사용하는 빌드에서만 쓰며 신속빌드에서는 쓰지않습니다. 회동타이밍과 광전사쿨을 맞추기 위한 패시브입니다.


6. 그외 패시브

 6.1 미신 

  물리 피해를 제외한 속성 데미지를 20% 만큼 줄여주는 난해한 변화의 하위호환입니다. 신속빌드에서 강철신경 대신 넣을 수도 있다고는 생각하지만, 고단으로 갈수록 강철신경이 더 좋다는게 개인적인 판단입니다. 

 6.2 광분

 레코르 선망은 꾸준한 딜링으로 몹들을 죽이는 빌드가 아닌 화염타이밍(정확히는 광전사 화염타이밍 48초의 쿨에서 단 8초만 딜을 함)에만 딜을 하는 세팅 특성상 광분 효과를 유지하기가 어려워 쓰지 않습니다만 저단에서는 맹돌로 유지가 되는 경우가 간혹 있어 4분 이내의 저단에서는 고려 해볼 수도 있는 패시브.

 6.3 피의 갈증

 회복력을 올리기 위한 패시브이나 고통감내 침약룬이 있으므로 다른 패시브가 좋습니다.

 6.4 근성

 강철신경 하위 호환격이라고 볼 수 있으나, 개인적으로는 활용하기에 따라 강철신경보다 좋다고 생각이 듭니다. 모든 분노 소모기가 50%가 되고 소분생 효과는 2배, 받는 피해 반감등 좋은 옵션을 갖추고 있습니다. 분노 소모및 소분생 효과는 딱히 크게 영향을 안줄 수 있다고 생각 할 수 있으나, 전투격노로 침약 룬을 발동시키는 레코르 선망 특성상 순간 순간 독흉이 끊기는 부분이 간혹 있는데 그걸 완전 방지해 주어서 좋다고 생각이 듭니다만, 체력 35퍼 이하라는 너무 낮은 수치가 애매해서 쓰기 어렵다고 판단이 되네요.


템 세팅 및 추천 옵션


 보조옵은 우주졸업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투구- 레코르 세트 투구 (힘, 활력or극확, 선망 증뎀,,,보조옵: 물저, 제어방해효과감소)

갑옷- 레코르 세트 갑옷 (힘, 활력or모저or정피감 택2,,, 보조옵: 물저, 근피감, 원피감)

어깨- 레코르 세트 어깨 (힘, 모저, 광피, 재감)

장갑- 레코르 세트 장갑 (힘or광피, 극확, 극피, 재감,, 보조옵: 물저)

손목- 최초의 인간 손목 방어구 (화피, 힘, 모저or활력, 극확,, 보조옵: 물저,근피감,, 고유옵 480%이상)

허리띠- 카시우스의 자긍심 (힘, 활력, 모저, 생퍼or소분생 ,,, 보조옵: 최대 분노,, 고유옵: 고통감내 지속 6초)

바지- 레코르 세트 바지 (힘, 활력, 모저)

신발- 레코르 세트 신발 (힘, 활력, 모저, 선망 증뎀)

목걸이 - 모험가 (화피, 극확or 힘or 광피, 극피, 홈 ,, 보조옵: 물저, 제어방해효과감소)

반지1 - 나침도 (힘, 재감, 극피, 재감, 극확or광피 보조옵: 물저)

반지2 - 원소의 회동 (극피, 극확, 재감,,, 보조옵: 물저,,, 고유옵 190%이상) 

        - 강대함의 가락지 (극피, 극확, 재감,,, 고유옵 : 80%)

무기- 이슈트반 세트 두쪽(힘,재감,광피and적생)

 무기는 무조건 고대이상의 무기를 착용하셔야 하며 무공 수치가 1850넘는걸 추천드립니다. 적생은 고단으로 갈수록 효율이 좋기 때문에 무기 한쪽에서 챙겨 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방어구들의 홈은 전부 다이아 고정입니다. 자신의 한계단수보다 매우 낮은 단을 돌떄에는 루비를 박아도 상관이 없지만 야만에게 모저는 강인함을 챙기는 기본적인 요소입니다.


카나이 함


심판의 망치- 선조 망치 증뎀및 분노 관리를 용이하게 해줍니다.

독수리 흉갑- 분노가 거의 항상 풀로 유지되는 특성상 독흉이 거의 대부분 상황에서 유지가 됩니다.

원소의 회동or 강대함의 가락지 -  착용한 반지와 반대되는 쪽을 카나이함에 넣어 주시면 되는데, 강대함의 가락지 고유옵이 피감 80%이면서 좋은 옵션 반지를 구하기 힘들기 때문에 보통 강대함의 가락지를 카나이하게 됩니다.


 템이라는 것은 항상 원하는 옵으로 나오지 않기 때문에, 항상 타협을 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개인적 우선 순위로는 재감, 극피, 극확, 스텟 이라고 봅니다. 장신구에서 초반에는 쌍극을 전부 챙기기 힘들기 때문에 스텟하나에 극확or극피 이렇게 세팅이 될 것입니다.


 또한, 항상 스텟(힘, 활력) 부분에서 활력을 지울 필요는 없습니다. 레코르 선망의 특성상 기갱시 60~70만 정도의 피통을 유지하는데 템세팅이 많이 되고 잘 될 수록 스텟 부분은 지워져서 정복자 포인트로 활력을 찍을 수 밖에 없습니다. 

 자신이 어느정도 활력 포인트를 찍는다면 안좋은 스텟 부분을 지우는게 스텟적 이득입니다.  


 카시우스 자긍심 고유옵 고통감내 지속시간 증가는 6초만을 씁니다. 이부분 만큼은 타협이 없습니다.


재감 부분 - 신속의 곡옥 빌드와 난해한 변화 빌드 특성상 두 특성의 필요 재감 수치는 다릅니다.


  신속 세팅- 마을 재감 56%이상이 되시면 됩니다.(목걸이 제외 풀재감 -3%)

 고통 감내가 대략 0.3~0.7초정도 끊기는걸 제외하면 무한 고통감내가 유지가 되서 편한 빌드입니다


  난해 세팅- 마을재감 46.7%(목걸이 제외 풀재감 -14%)

 난해 세팅은 불카투스 은총 패시브가 강제 되지만 필요 재감 수치가 비교적 널널해 지기 때문에 재감 대신 다른 템 옵션을 선택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초고단을 제외하면 고통감내 활성화시 비전밭과 빙결등을 피하지 않아도 무한 벽치기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고통감내가 4~5초정도 비는 타이밍이 있어서 제어 방해 효과 감소가 필요로 하게 되며, 헬퍼 사용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레코르 선망 입문자에게는 신속 빌드를 추천드리고, 레코르 선망에 익숙해지시면서 고단을 노리신다면 난해 빌드로 넘어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전설 보석


고통받은 자의 파멸 - 벽치기를 단순 스텟 쌓기용이 낭비하는것이 아니게 되며, 보스전때 탁월한 효능

갇힌 자의 파멸 - 최대의 증뎀 보석

신속의 곡옥 - 공속증가로 인한 맹돌 스텟이 좀더 빨리 쌓이게 되며, 극재감 세팅으로 인해 목걸이 제외 풀재감을 맞췄을 경우 고통감내가 무한 유지됩니다.

난해한 변화 - 정예들이 잘 죽지 않는 고단에서 여러 정예가 주는 속성 데미지를 버티기 위한 세팅입니다.


추종자


보통적인 경우 요술이를 사용하며 스킬은 첫쨰줄은 아예 찍지 않고, 우,우,좌로 세팅을 합니다.


추종자의 경우 사실상 크게 도움이 되지 않고 방해가 될때도 있지만, 추종자가 착용한 눈동자 반지가 발동이 되기 떄문에 고용하는 면이 큽니다.


추종자 템세팅은 눈동자의 반지만 고유옵이 가장 높은것을 착용 한다면 뭘 착용하는지 크게 상관이 없지만, 레코르 선망 특성상 요한의 정수는 착용하지 않는 걸 추천드립니다.


간단한 플레이 팁

딜메커니즘은 간단하게 정예를 포함한 몹몰이 후 정예에게 딜이 갈 수 있게 광역딜 형식으로 딜을 넣으며, 광전사 화염 회동때만 딜을 합니다.

선조의 망치 극확 보정을 위해 딜링이 분노가 절반 이하로 내려간다면 빠르게 맹돌한번을 짧게 쓴 후 딜을 합시다.

눈동자 반지는 최대한 밟는게 좋습니다.

많이 죽어봐야 안죽는 방법을 익히게 됩니다.

번개회동 부터 다음 화염회동까지 무한 벽치기를 한다면 레코르 스텟은 60스텟이 쌓입니다.